'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생성형 AI로 3D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애니메이션 은 시각과 음성으로 현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
막대한 인건비가 드는 고비용 산업으로 개인이 제작할 엄두가 나지 않지만,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비전문가도 만들 수 있게 된다.
블렌더 와 생성형 AI를 이용한 3D 창작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를 선택한다.

1장 기본 모델링과 생성형 AI 협업 준비하기 에서는
블렌더 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무료지만 뛰어난 기능으로,
3D 콘텐츠 제작 환경을 쉽게 갖출 수 있다.
3D 그래픽 콘텐츠 는 세상에 실재하지 않는 것을 입체처럼 만들어서
화면 안에 구현한 결과를 지칭한다.
3D 모델링 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를 이용해 물체나 캐릭터 의
3차원적 형상을 생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표면을 형성하는 표면 모델링, 입체 덩어리를 만드는 솔리드 모델링
방식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표면 모델링 은 점, 선, 면의 구성 요소들을 통하여 사물 표면의
경계선들을 연결하고 교차점의 좌표를 지정하여 대상을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솔리드 모델링 은 실제의 사물처럼 속이 꽉 찬 입체를 만드는 방식이다.
3차원 좌표계는 가로 X, 세로 Y, 깊이 Z 축의 세 축으로 규정한다.
오브젝트 는 공간 안에서 버텍스 들의 연결로 구성된다.
버테그 는 선과 면의 ㄱ차점을 이루며, 좌푯값을 기록하는 가장 기본적 구성 요소다.
에지 는 두 버텍스 를 연결하는 직선 요소다.
페이스 는 엣지 들이 모여 한 방향의 닫힌 면을 만든다.
렌더링 은 컴퓨터 가 가상 공간에서 생성된 오브젝트 와 장면을
시각적으로 구현하고 파일로 출력하는 복잡한 과정을 말한다.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알아본다.
블렌더 의 기본 인터페이스 는 탑바, 상태표시줄, 작업 영역 으로 구성된다.
작업 영역의 화면 구성은 작업 공간, 탭과 에디터 에 따라 변한다.
작업 공간은 화면 상단에 탭 형태로 제공되며, 각 탭 을 선택하면
서로 다른 작업에 특화된 구성이 나타난다.
탑바 에 탭으로 표시된 작업 공간은 새 파일 설정에서 일반으로 시작했을 때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레이아웃 등이 가로 순서의 탭 으로 제공된다.
인터페이스 메뉴와 도구에 대해 설명한다.
3D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시작 부분은 3D 이미지 또는 애니메이션 을 만들
자료를 수집하고 스타일 을 설정하는 기획 과정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빠르게 이미지 를 만들어 비교하면서 제작 방향을 정한다.
코파일럿 은 무료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AI 솔루션 이다.
코파일럿 이 생성한 이미지 중 의도에 가장 근접한 이미지 를
다시 프롬프트 에 첨부하고 수정 사항이나 보충할 점을 요청하면
더욱 의도에 부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D 그래픽 오브젝트 를 실제의 입체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모델링 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번거로운 수작업이 필요하다.
3D 모델 생성 서비스 는 사람의 손에 비해 아직 부족한 수준이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인공지능 서비스 를 통해 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초안 품질의 모델링 작업은 생성형 AI에 맡기고, 전문가의 손에서
고품질 모델로 완성하는 프로젝트 가 정착될 것이다.
블렌더 스크립트 는 파이썬 을 기반으로 작성한다.
반복적인 수작업이나 대량의 오브젝트 를 생성해야 할 때
스크립트 를 활용하면 더 수월하게 원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렌더링 과정에서도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각적으로 오브젝트 표면의 품질 좋은 텍스처 가 필요하며,
드림 텍스처 같은 애드온 은 자유로운 텍스처 생성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 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D 모델 이나 입체적 콘텐츠 생성은 많은 데이터 와 정교한 프로세스 를 요구한다.
생성형 AI를 통해 초안 품질의 참조 자료를 빠르게 작성해서
기획 과정에 활용하고 3D 모델 을 의도대로 생성하는
프롬프트 작성 능력이 필요하다.
현재 생성형 AI가 작성한 3D 모델 데이터 는 러프 스케치 수준이다.

2장 오브젝트 모델링 생성과 변형 기법 에서는
블렌더 는 6가지 모드 를 제공한다.
오브젝트 모드 는 모델링 작업의 첫 시작 부분을 담당한다.
3D 모델링 은 기존 조소처럼 빚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3차원 좌표계 안에서 메쉬의 구조를 선택하고 변형하면서,
구체적 모양을 만들어나간다.
블렌더 의 스컬프트 모드 에서는 조소 작업처럼 직관적으로
조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오브젝트 추가/삭제, 명령 상자 설정, 오브젝트 선택 방법,
뷰포트 의 제어에 대해 설명한다.
오브젝트 모드 는 3D 뷰포트 에 도형과 같은 오브젝트 를 추가하고 변형할 수 있다.
각 좌표축 방향의 기즈모 를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해당 변형 작업이 이루어진다.
오브젝트 모드 의 도구를 설명한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큐브 를 활용해 테이블 상판을 만들고,
테이블 다리를 만들어 복제하고 테이블에 연결 한 후,
테이블 위에 다양한 메쉬 오브젝트 를 배치하는 실습을 해 본다.
오브젝트 모드 에서 큐브 와 구체 같은 기본 메쉬 를 추가하고 변형하며,
에디트 모드 에서 버텍스, 에지, 페이스 를 편집하며 변형할 수 있다.
큐브 를 변형하여 사다리를 만들면서 에디트 모드 기능을 실습해 본다.
큐브 메쉬 를 생성하고 지역 돌출과 페이스 인셋 도구를 이용해 의자 형태를 만든다.
베벨 모디파이어 를 적용해 모깍기를 진행해 사각 모서리 를 부드럽게 만들어 본다.
지역 돌출 도구와 입체적 모양을 만들기 위한 외면 방향으로 돌출시키는
노멀을 따라 돌출 도구를 사용하고, 정사법 뷰와 X-Ray 뷰 모드 를 이용해
정밀한 선택과 변형을 하며, 미러 모디파이어 로 좌우대칭 으로 가로등을 제작해 본다.
메쉬 오브젝트 가 아닌, 커브 와 엠프티 오브젝트 를 이용하여 커브 형태의
입체를 만들어 보면서, 메쉬 모델링 과 다르게 입체를 만드는 법을 학습해 본다.
텍스트 를 입력하여 입체적으로 변형하는 방법은 간판이나 로고 를 만들 때 자주 사용한다.
텍스트 를 곡면으로 배열할 때 유용한 래티스 기법으로 네온 텍스트 를 만들어 본다.
회전하는 모양의 입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핀 도구로 돌출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애드온 설치를 통해 더 인상적인 회전 모양으로 만든 휘핑 크림이 올라간 컵 을 모델링 해 본다.
실습한 조형 방법을 모두 활용해 3D 건물을 제작한다.
페이스 를 다루는 변형 기법인 섭다비전, 인셋, 나이프 를 이용해
캐노피 가 잇는 형태의 건물을 만들어 본다.
꽃 화분을 만들 때에는 3D 입체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버텍스 로 단면을 그리고 스크류 로 회전시켜서 입체를 형성한다.
배열 모디파이어 로 꽃잎을 회전 복제해서 만들고, 비례 편집 기능으로
자연스럽게 변형해 본다.

3장 장면 구성과 조명, 카메라 설치하여 출력하기 에서는
아웃라이너 는 작업 공간 유형에 상관없이 현재의 뷰포트 에 배치된
모든 구성 요소를 나열하고 편집하는 에디터 다.
뷰포트 에는 오브젝트 가 큐브, 카메라, 라이트 도 포함된다.
블렌더 파일 은 하나의 씬 컬렉션의 다수의 컬렉션 을 포함한다.
씬 컬렉션 은 현재의 블렌더 파일 에서 뷰포트 에 포함된 모든 오브젝트 와
모디파이어 등 구성 요소 전체를 묶는다.
컬렉션 은 일종의 폴더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구성 요소 유형별로 정리하거나
장면의 오브젝트 들을 영역별로 정리하고자 할 때,
컬렉션을 추가해서 요소를 이동하거나, 복제, 삭제, 편집 등 재구성할 수 있다.
제작한 모델링 결과물들을 하나의 씬 에 불러와서 크기와 비율 등을 단축키를
사용하여 수정하며 공간을 구성해 본다.
스테이지 바닥 판을 먼저 만들고, 가로등, 카페 건물 등 여러 개의 모델을 불러와
공간에 배치하는 실습을 해 본다.
하나의 무대와 같은 바닥 판에 불러온 다양한 모델들의 위치를 정해 배치하면,
서로 크기와 비례가 맞지 않는 문제를 발견하게 된다.
오브젝트 들 사이의 비례 관계를 맞추고 필요에 따라 개별 오브젝트 의
크기와 부분적인 형태를 다듬어 조화를 이루도록 수정해 본다.
모델링 을 완료하면 새로운 재질을 생성하고 컬러 등 특성을 부여하는
매테리얼 작업을 진행한다.
매테리얼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정하여,
컬러와 표면, 질감의 구분 등 오브젝트 의 특징을 강조하면서,
렌더링 을 통해 출력할 장면을 구성해 본다.
카페 풍경을 구성하는 모든 오브젝트 를 배치하고, 컬러 와 재질,
매테리얼 을 표현하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 조명과 카메라 설정을 마친다.
각 오브젝트 에 컬러 와 재질감을 입혀서 시각적으로 풍부한 풍경을 연출한다.
렌더 를 시작하기 전에 더 높은 완성도를 위해 렌더리드 뷰포트 셰이딩 상태에서,
구성 요소를 관찰하며 일부 오브젝트 크기와 방향을 조정하고,
각진 모서리에는 베벨 모디파이어 를 적용하여 시각적 표현을 마무리 하면서,
오브젝트 구성을 보완하는 실습을 해 본다.
EEVEE 렌더 엔진 은 사용자의 조형 작업에 빠르게 대응하고, 결과물도 신속하게 출력한다.
Cycles 랜더 엔진은 정교하고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고,
컴퓨터 자원을 많이 소모하지만 반사, 굴절, 투명 등 광학적 표현에 적합하다.
엔진 별 렌더링 을 살펴보면서 최적화된 렌더링 을 적용해 본다.

4장 AI 서비스를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에서는
캐릭터 는 개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징이 되는 부분을 과장하거나
강조한 형태의 동물이나 인물 모델 을 지칭한다.
AI를 이용해 캐릭터 모델링 과 애니메이션 을 해 본다.
캐릭터 모습을 모델링 하려면 참조할 이미지 가 필요하다.
뷰포트 에 강아지 캐릭터 스케치 를 투사해서 3D 입체로
모델링 하는 과정을 실습해 본다.
캐릭터 모델에 컬러, 무늬, 특수 재질을 적용해 본다.
캐릭터 입체의 표면을 평면 이미지 에 대응하도록 펼치는
UV 펼치기로 텍스처 이미지 를 생성하고, 칠하는 과정을 거쳐
다양한 재질을 자연스럽게 모델링 에 구현한다.
생성형 AI 서비스 를 이용하면, 프롬프트 요청에 따라 3D 모델을 생성해서,
블렌더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생성된 3D 모델 을 블렌더 에서 수정하고 보완하여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한 수준까지 다듬어 본다.
완성한 캐릭터 모델 은 외형만 있는 상태다.
애니메이션 동작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델 안에
뼈대 구조를 만드는 리깅 작업이 필요하다.
리깅 작업은 캐릭터 모델 에 아마튜어 를 구성하는 뼈대 를 생성하고,
모델 의 메쉬 영역과 연결하는 웨이트 과정으로 구성된다.
리깅 과정을 통해 캐릭터 모델 이 움직이는 동작을 자연스럽게 연출해 본다.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연속 동작을 표현하는 자세 와 동작을 표현하기 위해
동작 시퀸스 를 참조할 적합한 이미지 를 찾기 어렵다.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를 통해 캐릭터 에 어울리는 동작 이미지 를 참조해
카프레임 구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동작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각 키프레임 의
아마튜어 골격 정보를 연속적으로 설정하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보완한다.
어도비 믹사모 서비스 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작업을 캐릭터 모델에
간편하게 적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5장 스크립트 코딩 방식으로 블렌더 AI 활용하기 에서는
스크립트 코딩 방식으로 논리적이고 수치적인 오브젝트 나
환경 요소를 생성할 수 있다.
챗GPT를 통해 스크립트 코드 를 함께 작성해서 사용하고,
애드온 을 만들어 원하는 기능을 블렌더 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블렌더 스크립트 는 파이썬 으로 코드 를 만들어 작성하고,
API를 통해 작동한다.
모델 구조를 구상하기 힘들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스크립트 로 대체하면,
편리하면서도 표현 가능성이 증가한다.
생성형 AI 챗GPT를 통해 생성한 코드 로 오브젝트 를 생성하고,
완성하는 협업 방법을 살펴본다.
블렌더 스크립트 코드 를 잘 생성해서 도와주는 챗GPT를
블렌더 안에서 신속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애드온 형식으로
설치해서 사이드바 에 넣어두고 사용하는 방법이 유용하다.
자주 사용할 만한 기능은 챗GPT를 이용하여 애드온 으로 만들어
설치해 두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텍스처 는 오브젝트 표면에 재질감을 표현하는 이미지 를 입혀서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기법이다.
목재나 콘크리트 같은 표면 질감은 컬러 와 반사도의 조절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표면 이미지 를 가져다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텍스처 이미지 를 드림 텍스처 와 같은 AI 애드온 을 통해서
자유롭게 생성해서 오브젝트 에 적용해 본다.
블렌더 에서 제작한 오브젝트, 캐릭터 모델들을 공간에 모아서 배치해 본다.
오브젝트 에 캐릭터를 추가 배치하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과
파티클 모션 설정을 마무리하며, 미장센 기법을 참고해
시간 순서에 따른 장면의 구성 요소와 변화를 계획해 본다.
최종 결과로 출력할 애니메이션 설정을 준비한다.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비 내리는 효과에 반응하는 캐릭터와
카메라 의 연속적 동작을 키프레임 으로 설정하고,
매테리얼 을 조정하여 애니메이션 으로 출력한다.
타임라인 과 뷰포트 의 모든 움직임을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출력한다.
렌더 엔진의 시각화 옵션을 설정하고, 출력 파일을 비디오 포맷으로
지정하여 랜더링한다. AI Render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주요 장면을
AI 스타일이 적용된 이미지 로 출력해 본다.
평생 직장의 시대가 사라지고 창직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콘텐츠 제작 능력이 필수인 시대로 변한다.
시청각적 콘텐츠는 가장 효과적이다.
캐릭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은 뛰어난 콘텐츠 가 된다.
과거에는 소수의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제한된 창작 영역이었지만,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기술적 제약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 를 3D 창작물로 구현하는 것은 더이상 꿈이 아니다.
블렌더 는 무료로 3D 콘텐츠 생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창작할 수 있다.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는
블렌더 와 생성 AI를 활용한 3D 모델링 방법을 다룬다.
블렌더 의 기능에 대한 기본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블렌더에서 제작한 3D 모델링을 이용해 캐릭터 를 모델링 하며,
3D 오브젝트 예제를 실습해 보면서 구체적 블랜더 사용법을 익힌다.
캐릭터 모델링 부터 애니메이션 생성까지 단계별 예제를 실습하면서,
블랜더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예제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개요를 대략적으로 설명하고,
예제 핵심 기능 으로 예제에서 익혀야 할 블랜더 기능에 대해
요약 정리해 학습 과제 이해에 도움을 준다.
예제 실행 단계에 따라 블랜더 조작법을 설명하고,
블랜더 화면을 제공하므로 쉽게 따라하면서 블랜드 를 익힐 수 있다.
생성형 AI 챗GPT 스크립트 코드 를 이용해 코드 를 작성하면서,
AI와 협업하도록 한다.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는
34개 스텝 을 단계별로 밟아가면서, 블렌더 와 생성형 AI 사용을 익히고,
모델링 과 애니메이션 을 만들 수 있게 하며,
생성형 AI를 이용해 스크립트 코드 를 작성하고,
원하는 기능을 애드온 으로 만들어 블렌더에서 활용하면서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 가 있어도 빛을 보기 힘들었지만,
기술 발전으로 아이디어 를 콘텐츠 로 만들기가 쉬워진다.
3D 모델링 을 이용하면 상상 속에 머물던 아이디어 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콘텐츠 로 표현될 수 있다.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는
기본 모델링, 오브젝트 모델링, 씬 컬렉션, 오브젝트 구성,
애니메이션 설정 등을 단계별로 배워나가면서,
3D 오브젝트 를 활용해 앞서가는 3D 크리에이터 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다.
성안당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성안당' 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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