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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
전대성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5년 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의원 경영자 마인드

책을 선택한 이유
다이소 건기식 철수 소식이 시끄럽다.
소비자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편하게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으나,
약사들의 불매 협박에, 제약회사가 다이소 건기식 납품을 포기하면서,
소비자들은 강한 불만을 보이고 있다.
과거 한의원은 보약 중심으로 매출이 이루어졌지만,
건기식이 한방 보약을 상당 부분 대체하게 되면서,
본연의 진료 영역에 집중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한의원 경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를 선택한다.

1장 원장론 에서는
개원한 이유가 확고하다면 지속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
환자들이 와야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특색이 있어야 한다.
목표의 방향이 명확하며, 미션 과 비전 으로 조직 구성원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
모든 직원은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을 느끼며 즐겁게 일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의 중심이다.
원장이 생각하는 핵심가치가 중요하다.
핵심가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임할 것인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원장과 직원 모두가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한의원은 아무리 힘들어도 지치지 않는다.
항상 중심을 잃지 말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3자의 시각에서 모든 판단과 분별을 내려놓고
감정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진료 철학과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자신의 본질을 성찰하며 현명한 결정을 내린다면
결국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수 있다.
원장은 바위처럼 굳건한 마음가짐으로 일해야 한다.
진료를 하면서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만 그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원장이 이끄는 게임 이다.
즐겁게 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려운 일이다.
환자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자신의 감정도 잘 다루어야 한다.
습관이 계속되다 보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다.
독서는 사람을 변화시킨다.
독서는 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 활동이 아니라 두뇌 기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고
꾸준함과 인내심을 키우는 것과 같다.
명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다.
꾸준히 실천하고 마음을 비우고 맑게 한다.
의식을 집중하여 현재에 머무르게 하고 있는 그대로 느낀다.
기준이 없다면 의사는 혼란에 빠지기 쉽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기 힘들어진다.
진단은 환자의 전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몸 안에서
무엇이 불균형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찾는 과정이다.
한약이 어떤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지,
환자의 체질에 맞는지 정확히 파악해 약을 처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의 목표는 인체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다.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의 장점을 최대한
잘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돈은 시간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돈의 진짜 가치는 시간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는 데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우선 순위를 잘 설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삶을 위한 중요한 과제다.
시간은 불가역적이다.
최적화된 시간을 찾고, 목표를 위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된다.
정보 과잉의 시대는 역설적이게도 정보 빈곤을 일으킨다.
마케팅 은 궁극적으로 환자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마케팅의 기본은 구전 마케팅 이다.
원내 마케팅 은 원내에 환자들이 관심이 있을 만한 것들을 배치한다.
브랜딩 은 원장의 아이덴티티 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다른 곳에서 잘 하지 않는 치료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블로그 는 가장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블로그 노출을 높이려면 꾸준히 게시글을 업로드 하고,
댓글을 관리하고 홍보하여 꾸준히 활성화해야 한다.
환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진 시대일수록 잘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장 환자론 에서는
환자의 유형은 다양한 기준이 있다.
환자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찰과 대화다.
생활 습관과 배경을 이해하며, 환자가 쓰는 용어를 사용한다.
라포 형성은 치료의 성과를 판가름한다.
환자에게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해 주어야 하며,
환자의 유형에 맞춤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의원의 입지에 대한 메타인지가 필요하다.
5초 안에 위치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름은 아이덴티티 가 담겨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환자들을 검색을 통해 한의원에 대한 여러 정보를 취합하고,
한의원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한의원을 찾는다.
치료 후기와 리뷰를 부탁해 하나하나 모아 나가는 것이 좋다.
텔레포비아 의 시대는 전화를 걸고 받는 것 자체를 두려워한다.
모든 것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네이버 예약은 큰 장점이 있다.
예약이 활성화되는 스마트플레이스 는 노출도가 높아진다.
공감은 상대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감정에 함께하는 것이다.
교감은 단순한 상호작용과 연결을 통한 더 깊은 차원의 관계 형성을 의미한다.
교감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에 필수적이다.
환자에 대해서 깊이 이해할수록 더 많은 접점이 만들어진다.
환자가 본인의 질환에 준전문가 수준이 되고,
모든 정보가 명명백백히 공개되는 시대다.
환자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환자 자신이다.
의사는 늘 겸손해야 한다.
잘못된 지식을 이야기할 때는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 줄 수도 있어야 하며,
과거의 선택을 존중해 주되, 지금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칭찬의 재료는 감사다.
칭찬에 대해서 절대로 인색해서는 안 된다.
칭찬은 관심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은 원장과 직원과 환자들의
일상과 관계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피드백 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일 계획과 실행 내용에 대한 업무일지를 보고하고,
업무일지 하나하나에 빠짐없이 피드백 해 주면서,
업무 능력이 매일 더 일취월장한다.
피드백을 기록한 엑셀 파일이 쌓이면 자산이 된다.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암묵지를 형식지화시키며,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직원이 환자에 대해서 잘 알기 위해서는 원장과 직원이
많은 내용을 공유해야 한다.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가져야 한다.
희소성이 있다면 평범한 것도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다.
가격은 환자의 마음속에 있다.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그만한 가격을 지불한다.
가격 결정권을 가지기 위해서는 나를 찾는 팬 들이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된다면 기꺼이 돈을 내려고 하는 사람들은 줄을 서 있다.
한약을 짓거나 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하는 불만은
심리적 문제, 기대와 현실의 차이, 이해 부족,
타인의 경험 등이 있다.
치료 전에 예상되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환자의 불안이나 걱정을 이해하며, 해소할 수 있도록
미리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환자가 필요한 것은 공감이다.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환불이 발생한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도 없고,
연장이 발생한다고 해서 좋아할 필요도 없다.
연장과 환불은 종이 한 장 차이다.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장 진료론 에서는
완치라는 개념은 매우 주관적이다.
장점을 잘 파악하고, 단점을 잘 보완해 나가야 한다.
기존에 아는 것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야 한다.
자신만의 분야에서는 10점을 쏠 수 있는 한의사가 되어야 한다.
투자는 몇 배, 아니 몇십 배로 돌아올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단 시작하고 본다.
일단 시작하고 이후에 보완해 나가면 된다.
투자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 있다면 과감하게 해야 한다.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면 부와 명예가 따를 것이다.
믿고 치료받는 환자가 있다는 사실은 진료하는 데 큰 힘이 된다.
자신 있는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보람은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준다.
양극화는 한의원도 마찬가지다.
비슷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쉽지 않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면 가격 결정권을 가진다.
하드웨어 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승부를 보아야 한다.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원장과 직원들이다.
전문성을 갖춰야 하며, 가격은 노력과 가치에 기반해 책정되어야 한다.
고금리와 고물가 여파 속에서 가처분 소득이 확실히 줄어든다.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급여 항목의 치료에서 실손보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환자가 가입한 보험이 어디까지 커버 되는지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급여 비중을 높이고, 실손보험으로 환자의 부담을 줄여준다.
차팅 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작성하는 모든 기록과
커뮤니케이션 에 대한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차팅 에 대해 모든 직원들이 업무를 분담하면서,
일의 효율성이 훨씬 더 빨라진다.
기본적인 차팅 외에도 환자가 받은 치료를 세세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하루의 작은 기억들이 모이면 든든한 방패이자 거대한 성이 된다.
누군가에게 기억되는 한의원이 되기는 쉽지 않다.
신뢰는 단기적인 치료 결과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리와 관심에서 비롯된다.
한의원은 독특한 브랜드 와 믿음이 생겨야 한다.
찾아오는 환자들 누구나에게 마음속에 깊이 남는 한의원이 되어야 한다.
4장 직원론 에서는
경영은 다른 사람과 함께 어떤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한 사업을 운영함을 의미한다.
좋은 직원을 잘 구하는 것이 진료를 잘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직원과 원장은 다르다.
직원들이 원장만큼 일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환자가 가장 먼저 보는 사람은 직원이다.
잘되는 한의원 안에 못하는 직원이 없다.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는 한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마음에서 나오는 동기부여를 가지고 일할 수 있어야 한다.
투명한 성과 체계, 일의 의미,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
잠재력의 발휘 등을 원장이 관장해야 한다.
직원 관리는 단순히 업무 지시를 내리고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선다.
직원들의 성향 차이를 이해하고 개별 직원에게 맞는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직원들이 동기부여되는 부분은 다들 다르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직원들은 좌절감을 경험할 수 있다.
직원 관리에서 커뮤니케이션 은 핵심적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소통은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장기적인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원장은 직원들 사이에서 문제가 생길 것 같으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작은 문제라도 조기에 해결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리더는 직원들에게 잘할 수 있다는 믿음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
변화의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이해시키고, 발생되는 문제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성과 평가에 대해서도 객관적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피드백 을 전달하는 데 기술이 필요하다.
직원들 간의 갈등을 줄이고, 팀워크 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자의 장점을 살려 업무를 배분하고, 성격이 잘 맞는
직원들끼리 팀을 이루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의 영역에서는 여러 번 시도해서 확률을 높여야 하며,
실력의 영역에서는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직원을 구하는 것은 운의 영역이다.
정체성에 맞는 직원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장의 정체성을 최대한 잘 드러내야 한다.
직원을 구할 때는 경력보다는 마인드,
말보다는 태도를 보아야 한다.
좋은 직원들이 다 같이 협력하여 일하게 되면 문화를 만든다.
추구하는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들로 팀 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업무분장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게 해주며,
지속적 피드백 을 통해 각자의 업무 능력을 날카롭게 다듬어 간다.
좋은 직원을 만나는 것은 운의 영역임을 알고,
최대한 좋은 직원이 들어올 확률을 높여야 한다.
원장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을 채용해야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속적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 자기 가치의 실현은 동기부여의 중요한 요소다.
직원을 이해하고, 잠재성을 개발하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면서 직원들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면접을 볼 때 핵심 질문, 수습 기간 등을 통해서 직원 성향을 파악한다.
계속 함께 하는 직원들은 잘 챙겨야 한다.
핵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적절한 직급을 두고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하며, 열심히 한 만큼
성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
급여보다도 연차나 근무 분위기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증가한다.
월급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조건의 일자리를 찾는다.
좋은 직원이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는 급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상응하는 물질적 보상이 따라야 하고,
더 높은 직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인센티브 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일을 통한 성장과 가치를 높여,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 밖에서 한의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해 나가면서 위임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레버리지 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시스템 을 만들기 위해서, 공유는 협업의 핵심이다.
메신저 를 활용하고, 업무 매뉴얼 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직원이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매뉴얼 은 모든 운영 과정을 담고 있는 지도다.
매뉴얼 을 통해 모든 직원들이 한 목표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다면, 원장의 분신이 여러 명 있는 것과 같다.
노션 에 구축한 매뉴얼 은 상세페이지 로 들어갈 수 있으며,
구글드라이브 나 NAS와 연동시켜 바로 연결되게 할 수 있다.
매뉴얼 은 살아 움직이는 매뉴얼이어야 하며, 직원들이 언제나
참여하여 수정하고 보강할 수 있는 매뉴얼이어야 한다.
5장 경영론 에서는
개원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잘되는 데는 잘 된다.
한의원을 표현하는 한 단어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 가치 위에서 잘되는 한의원이 설 수 있다.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며, 보완하고, 트렌드 를 거스르지 않고,
한의원에 수익을 재투자해 환자들에게 혜택이 가게끔 한다.
직원의 기량을 최대할 발휘하게 일에 체계가 잡혀 있고,
일사불란, 능수능란하게 이루어진다.
잘 되는 한의원들은 초점을 환자에게 맞춘다.
환자 스스로 치료하고 싶게 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치료에 만족한 환자는 다음에도 찾게 되며, 소개로 이어진다.
SWOT 분석은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살리고, 환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환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며,
피드백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현재의 상황에서 환자의 니즈 를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는 리스크 가 아니다.
많은 실패를 해 보아야 더 큰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한의원 트렌드 는 계속해서 바뀐다.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한의학은 병의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다.
한의학 지식을 결합해 얼마든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낼 수도 있다.
한의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떤 미래가 닥쳐오더라도 위태롭지 않을 것이다.
한의원의 본질은 아픈 곳을 치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한의원이 어떤 곳인지 알게하고,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선택의 폭을 줄여주고, 강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클로징 멘트 는 치료의 장점과 미룰 경우의 불이익을 대비시켜 어필한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장은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환자들이 한의원을 찾도록 만들어야 한다.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한의학은 치료보다 관리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예방한다는 측면에서 정기적 내원이나 관리를 제시해 볼 수 있다.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유니크 함과 대체불가능성이다.
최고의 진료 과목이 있으면, 필요한 환자는 멀리서라도 찾아 온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 외에도 한의학이 환자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으며, 꾸준히 증명해 나가야 한다.
입원실 운영은 하루에 두 번 치료가 가능하다.
외래에 비해 경비가 많이 들고, 추가 비용도 많이 발생하며,
관리에 손이 많이 간다.
입원실 시스템이 더욱 빠듯해질 것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결정에는 위험 부담이 따르며, 원장이 선택해야 한다.
기회와 욕심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는 법이다.
최선을 다하고 준비되어 있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6장 성공론 에서는
한의원 개원은 고단한 자영업자의 삶이다.
매출을 일으켜 많은 직원들과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감당하는 일이다.
초진 수는 외부 인지도와 환자 유입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다.
재진율은 환자의 만족도와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지표다.
환자에 대한 진심 어린 공감과 경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표 환자 수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와 시스템 을 갖춰야 한다.
매출 감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OKR은 효율적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
O 목표, KR 핵심 결과를 설정하고, 해야 할 일을 찾아 정렬한다.
OKR의 핵심은 내가 바라는 목표에 매일 더 가까워진다는 데 있다.
OKR은 새로운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좋은 도구다.
나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다.
기버 는 현재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법을 찾는다.
성공한 기버 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금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상황에서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은 천지 차이다.
경비 처리의 핵심은 적격 증빙에 있다.
세금계산서와 카드 매출은 가장 확실한 적격 증빙이다.
한국 노동법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까다롭고 엄격하다.
고용주에게 지나치게 불리한 조항이 많다.
하루만 일해도 근로계악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되는 점을
악용해 고용주로부터 수천만 원을 갈취한 대학생 사례가 있다.
리더 는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을 구분해야 하며,
성실하지 않은 직원은 과감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원장과 직원의 가치관을 일치시키고, 조직의 비전 과 미션을 명확히 하며,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수요층에 대한 명확한 타깃 설정이 필요하다.
상권의 핵심은 배후수요다.
한의원은 목적형 상가에 가깝지만, 좋은 입지에 저렴한 임대료의
한의원을 선점하거나, 건물을 매수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좋다.
상권은 물과 같다.
저렴한 토지를 매입하고, 인테리어 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훌륭한 진료로 상권을 살린다면 엄청난 자산 가치 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의원을 통해 인맥을 만들고, 자산 가치의 퀀텀 점프 를 결합한다.
아는 분야를 늘리고 기획자로서 장점을 살리면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동산 시장은 가능성이 있다.
사람들이 찾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계속 오르는 반면,
그렇지 않은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가파르게 하락할 것이다.
한의사는 신축을 하거나 상가 주택을 매수해,
한의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자본을 불리는 데 있다.
저평가 된 지역을 발굴하여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해,
건물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다.
한의원 운영에서 얻는 수익은 일정하지만,
건물 가치 상승은 기하급수적이므로, 부동산 공부를 놓지 않아야 한다.
한의학으로 치료가 잘되는 질환들이 많다.
성대 치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의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성대 치료를 소개한다.
기록하는 습관은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자기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감사 일기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갈망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선택 일기는 도움이 되는 선택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메시지, 콘텐츠, 비즈니스, 투자의 사분면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향을 찾고,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7장 인생론 에서는
초년의 성공은 위험하다.
자만심은 성장을 멈추게 하고 도태를 초래한다.
실패의 기회를 제한하면 실패를 극복할 힘과 지혜를 기를 기회를 놓친다.
성공의 기준이 왜곡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이룬 성공은 더욱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본분을 다하고 매일 열심히 일상을 살다보면
돈과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고 것이다.
목표를 이루는 것 자체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얻는
경험과 배움이 더 큰 가치로 남게 된다.
지금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과정 속에서
성장하게 되고 미래의 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목표를 간절히 원하고 이루었다고 믿으며 행동하면서,
긍정적 생각과 신념은 행동을 이끌고 결과를 만들어낸다.
운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면의 힘과 가능성을 일깨워 주며,
동기부여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은 언제나 좋은 자극을 준다.
명리학은 사람의 개별성을 더 깊이 이해하고,
성격이나 생각의 차이를 존중하며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새로운 만남과 새로운 자극은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루함을 덜어준다.
변화와 새로운 경험은 사고를 확장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초진 환자가 계속 찾는 환자가 되게 만드는 것은 의사의 몫이다.
한의원을 찾는 문턱을 낮춰야 한다.
아플 때 언제든지 생각나는 한의원 원장이 모든 한의원을 잘되게 한다.
한의학은 수천 년 동안의 임상 경험 데이터가 장점이다.
미래의 한의학은 전통적 임상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치료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이 갈 수 있는 분야는 무한하다.
세계를 무대로 접근할 수 있는 아이템 을 생각해야 한다.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 의 성공 법칙을 한의원에 적용해 본다.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 목표를 세우며,
강렬한 열망을 가슴에 품고, 최선의 노력을 하며,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억제하고, 가격 결정권을 가지며,
강한 의지를 가지고, 불타는 투혼으로 승리하며,
용기를 가지고 일에 임하고, 창조적으로 일하며,
성실하게 모두를 대하고, 긍정적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8장 전대성 원장의 팁 에서는
팀워크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구글 드라이브 활용,
네트워크 데이터 저장 장치 NAS 활용,
원격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구글 원격 데스크톱 활용,
실손보험 청구를 위한 보험청구 앱 활용,
전자차트 손상을 막는 원내 보안관련 SW,
자동 백업 도구 구글 데스크톱 드라이브,
게시물 작성과 알림톡을 작성하는 미리캔버스 활용,
경제적으로 문자를 전송하는 알리고 문자의 활용,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챗GPT의 활용,
진료를 시각화하는 Atlas앱과 Muscle premium 앱 활용,
환자에게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설진의 활용,
연봉 협상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매 분기 성과표 활용,
OCR 텍스트 스캐너와 ClrScanner, 모바일 팩스 앱 활용,
업무에 사용하는 원내 스마트폰 개설,
네이버 예약 & 톡톡 개설, 유튜브 매체 활용,
스프레드시트 를 이용한 경비 계산, 노무관련 업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 메모의 활용,
신상정보를 관리하는 신규직원 온보딩 프로세스,
비대면용 설문지, 비대면 결제 앱 활용(결제선생 등)을 소개한다.
한의사는 보약 장사 라는 말은 옛 말이다.
양질의 건강기능식품의 등장으로,
한의원은 보약처방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건강기능식품의 인기는 한의학에 대한 관심과 무관하지 않다.
한의사는 본연의 치료 업무로 신뢰를 얻어야 한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원장이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겪는 상황을
원장, 환자, 진료, 직원, 경영, 성공, 인생을 주제로 설명한다.
원장은 한의원의 중심이다.
핵심가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임할 것인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원장과 직원 모두가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한의원은 아무리 힘들어도 지치지 않는다.
항상 중심을 잃지 말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만의 진료 철학과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자신의 본질을 성찰하며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한의원 경영은 결국 원장이 이끄는 게임 이다.
환자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자신의 감정도 잘 다루고 즐겁게 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렵다.
습관이 계속되다 보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다.
독서는 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 활동이 아니라 두뇌 기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명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다.
진단은 환자의 전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몸 안에서
무엇이 불균형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찾는 과정이다.
한약이 어떤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지,
환자의 체질에 맞는지 정확히 파악해 약을 처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의 장점을 최대한
잘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돈의 진짜 가치는 시간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는 데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우선 순위를 잘 설정한다.
최적화된 시간을 찾고, 목표를 위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된다.
마케팅 은 환자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원내 마케팅 은 원내에 환자들이 관심이 있을 만한 것들을 배치한다.
브랜딩 은 원장의 아이덴티티 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환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진 시대일수록 잘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로그 는 가장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환자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찰과 대화다.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맞춤식으로 접근한다.
좋은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의 위치를 5초 안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름은 아이덴티티 가 담겨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치료 후기와 리뷰를 부탁해 하나하나 모아 나가는 것이 좋다.
네이버 예약이 활성화되면 스마트플레이스 노출도가 높아진다.
교감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에 필수적이다.
환자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환자 자신이다.
의사는 늘 겸손해야 하지만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 주며,
지금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칭찬은 관심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은 원장과 직원과 환자들의
일상과 관계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피드백 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업무일지를 보고하고, 빠짐없이 피드백 해 주면서,
업무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암묵지를 형식지화시키며,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가격 결정권을 가져야 한다.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그만한 가격을 지불한다.
최고가 된다면 기꺼이 돈을 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
환자의 불만은 심리적 문제, 기대화 현실의 차이, 이해 부족,
타인의 경험 등이 있다.
치료 전에 예상되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불안이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환자가 필요한 것은 공감이다.
환불이 발생한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도 없고,
연장이 발생한다고 해서 좋아할 필요도 없다.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장점을 잘 파악하고, 단점을 잘 보완해 나가야 한다.
기존에 아는 것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면서,
자신만의 분야에서는 만점이 되어야 한다.
투자는 몇 배, 아니 몇십 배로 돌아올 수 있다.
일단 시작하고 이후에 보완해 나가면 된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 있다면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면 부와 명예가 따를 것이다.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보람은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준다.
하드웨어 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승부를 보아야 한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면 가격 결정권을 가진다.
원장과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추며,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급여 항목의 치료에서 실손보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환자가 가입한 보험이 어디까지 커버되는지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차팅 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작성하는 모든 기록과
커뮤니케이션 에 대한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직원들이 차팅 업무를 분담하면, 효율성이 빨라지고,
기본적 차팅 외에도 환자가 받은 치료를 세세히 기록한다.
신뢰는 장기적인 관리와 관심에서 비롯된다.
한의원은 독특한 브랜드 와 믿음이 생겨야 한다.
환자들 마음속에 깊이 남는 한의원이 되어야 한다.
좋은 직원을 구하는 것은 진료 이상으로 중요하다.
환자가 가장 먼저 보는 사람은 직원이다.
잘되는 한의원 안에 못하는 직원이 없다.
원장은 투명한 성과 체계, 일의 의미,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
잠재력의 발휘 등을 관장해야 한다.
직원 관리는 직원들의 성향 차이를 이해하고 개별 접근 방식을 취한다.
직원 관리에서 커뮤니케이션 은 핵심적 역할을 한다.
직원들 사이 작은 문제라도 조기에 해결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리더는 변화의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이해시키고,
발생되는 문제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각자의 장점을 살려 업무를 배분하고, 성격이 잘 맞는
직원들끼리 팀을 이루게 한다.
정체성에 맞는 직원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장의 정체성을 최대한 잘 드러내야 한다.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들로 팀 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업무분장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게 해주며,
지속적 피드백 을 통해 각자의 업무 능력을 날카롭게 다듬어 간다.
원장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을 채용해야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속적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직원을 이해하고, 잠재성을 개발하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면서 직원들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핵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적절한 직급을 두고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하며, 열심히 한 만큼
성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
월급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조건의 일자리를 찾는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상응하는 물질적 보상이 따라야 하고,
더 높은 직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인센티브 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일을 통한 성장과 가치를 높여,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 밖에서 한의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위임의 단계를 거치며 레버리지 를 최대한 활용하며,
공유는 협업의 핵심이다.
모든 직원이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뉴얼 은 모든 운영 과정을 담고 있는 지도다.
모든 직원들이 한 목표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 한다.
매뉴얼 은 살아 움직이며, 직원들이 언제나 참여하여
수정하고 보강할 수 있어야 한다.
한의원을 표현하는 한 단어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 가치 위에서 잘되는 한의원이 설 수 있다.
잘 되는 한의원들은 초점을 환자에게 맞춘다.
환자 스스로 치료하고 싶게 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현재의 상황에서 환자의 니즈 를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실패를 해 보아야 더 큰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한의원이 어떤 곳인지 알게하고,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선택의 폭을 줄여주고, 강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악해야 한다.
환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장은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환자들이 한의원을 찾도록 만들어야 한다.
예방 측면에서 정기적 내원이나 관리를 제시해 볼 수 있다.
치료 외에도 한의학이 환자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증명해 나가야 한다.
입원실 운영은 장단점이 있다.
입원실 시스템이 더욱 빠듯해질 것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결정에는 위험 부담이 따르며, 원장이 선택해야 한다.
기회와 욕심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는 법이다.
최선을 다하고 준비되어 있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의원 개원은 고단한 자영업자의 삶이다.
직원들과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무거운 책임을 감당하는 일이다.
환자에 대한 진심 어린 공감과 경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표 환자 수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와 시스템 을 갖추고,
매출 감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나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한다.
현재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법을 찾고,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에도 관심을 갖는다.
세금 경비 처리의 핵심은 적격 증빙에 있다.
세금계산서와 카드 매출은 가장 확실한 적격 증빙이다.
한국 노동법은 고용주에게 지나치게 불리하다.
노동법을 악용해 고용주로부터 거액을 갈취하는 일이 벌어진다.
리더 는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을 구분하고,
성실하지 않은 직원은 과감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원장과 직원의 가치관을 일치시키고, 조직의 비전 과 미션을 명확히 하며,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권의 핵심은 배후수요다.
좋은 입지에 저렴한 임대료의 한의원을 선점하거나,
건물을 매수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좋다.
상권은 물과 같다.
저렴한 토지를 매입하고, 인테리어 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훌륭한 진료로 상권을 살린다면 엄청난 자산 가치 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의원을 통해 인맥을 만들고, 자산 가치의 퀀텀 점프 를 결합하며,
아는 분야를 늘리고 기획자로서 장점을 살리면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신축을 하거나 상가 주택을 매수해,
한의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자본을 불리는 데 있다.
저평가 된 지역을 발굴하여 건물 가치를 상승시키면,
자본 수익은 기하급수적이다.
감사 일기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갈망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선택 일기는 도움이 되는 선택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메시지, 콘텐츠, 비즈니스, 투자의 사분면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향을 찾고,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나이가 들어 성공하면 더욱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과정 속 경험과 배움으로 성장한다.
지금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운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면의 힘과 가능성을 일깨워 주며,
동기부여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은 언제나 좋은 자극을 준다.
미래의 한의학은 전통적 임상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치료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이 갈 수 있는 분야는 무한하다.
세계를 무대로 접근할 수 있는 아이템 을 생각해야 한다.
한의학은 전통 의학으로 한국 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한의원은 의원급 규모로 크지 않으며,
체계적으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과거와 같은 치료에 급급한 한의원으로는
사회가 요구하는 트렌드 변화에 대처하기 쉽지 않다.
경영 마인드 를 갖추고 성장하는 한의원들이 증가하면,
한의학에 대한 이해가 증가되며,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원 원장이 경영 마인드 를 갖추고 한의원을 운영하도록 한다.
원장은 환자 치료를 담당하면서, 한의원의 경영과 운영을 담당한다.
환자를 잘 진료하는 명의, 직원을 잘 관리하는 관리자,
안정된 수익을 유지하는 경영자, 자산을 늘리는 투자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리더가 되어 한의원의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을 동기부여해야 한다.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직원들의 채용을 유도하고,
직원들의 가치를 개발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환경을 만든다.
환자를 중심에 두는 진료로, 환자를 팬 으로 만들고,
재방문과 고객 소개를 유지해야 한다.
한의원 특유의 유니크 함과 대체불가능성으로 구축하고,
브랜드 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세금, 노무 등 한의원 경영시 고려할 사항을 세밀히 파악하고,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 원장은 한의사이자 경영자이며, 리더 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오랫동안 경영하면서,
자신만의 한의원 브랜드 를 구축하게 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한다.
예방을 중시하는 한의원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한의원도 시대에 따라 발전해 나가야 한다.
성공적 경영 전략을 도입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면서,
시대의 요구에 따라 도약해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 NAS, 구글 원격 데스크톱, 보험청구 앱,
보안관련 SW, 구글 데스크톱 드라이브, 미리캔버스,
알리고 문자, 챗GPT, Atlas앱, Muscle premium 앱,
매 분기 성과표, OCR 텍스트 스캐너, ClrScanner,
모바일 팩스 앱, 원내 스마트폰,
네이버 예약 & 톡톡 개설, 유튜브 매체 활용,
스프레드시트, 노무관련 업무, 네이버 메모,
신규직원 온보딩 프로세스, 비대면용 설문지,
비대면 결제 앱 등 한의원 업무를 효율화하도록 돕는
다양한 도구 사용법을 안내하므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경험을 소개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므로,
성공적으로 한의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도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군자출판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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