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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은 안 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
허자영.박윤우 지음 / 하비프러너 / 2024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단편 영화 제작 과정을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 영화 산업은 침체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전으로 관객 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OTT 시장의 확대, 관람 요금 상승 등의 원인이 거론되지만
뻔한 내용의 질 낮은 영화에 사람들이 식상한 것이다.
단편 영화는 영화 산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의 등용문이다.
참신한 인재들의 무대, 단편 영화 제작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를 선택한다.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는
1장 단편 영화의 문을 두드리다
2장 한 줄로 마음을 움직이다
3장 시나리오로 그리는 세상
4장 단편 영화, 상상에서 현실이 되는 순간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단편 영화의 문을 두드리다 에서는
자영은 3년간 준비한 공무원 시험을 그만둔다.
공무원 시험에 실패한 사람들의 후기는
실패를 경험할 사람들에게 위로이자 이정표가 될 수 있다.
인터뷰 를 기록하고 브런치 에 연재하면서,
스타트업 콘텐츠 팀 작가로 취업하게 된다.
윤우는 영화과를 졸업하고 장편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백수다.
중견 콘텐츠 회사 PD로, 유아 콘텐츠 를 제작하면서,
자존심이 상한다.
구조조정으로 퇴사하면서, 스타트업 콘텐츠 팀 팀장으로
입사하게 되며 자영을 만나다.
자영은 영화 현장 경험도 없고, 단편 영화를 찍어보거나,
작품성 있는 영화를 본 적도 없다.
자영은 영화를 전공했지만 영화를 떠난 윤우와 팀원들이
영화에 목을 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윤우는 자영이 작성한 볼링 토크 콘텐츠 구성안을 수정한다.
수정된 구성안은 주제 의식과 메시지를 전하며,
훨씬 매끄럽고 휴머니즘 이 담긴다.
창작자의 주제 의식과 메시지 는 콘텐츠 소비자들의 해석과 판단을
해치지 않을 정도의 주제 의식과 메시지 를 담는 게 균형이다.
윤우 감독이 퇴사하고, 콘텐츠 팀이 해체된다.
자영은 윤우에게,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던 자신의 경험담과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던 사람들의 사연을 합친
콘텐츠 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한다.
공무원 시험 합격률은 1.8%다.
많은 사람들이 불합격하지만
불합격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없다.
대한민국의 다수를 차지하는 이야기라면
웹드라마 로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자영은 웹드라마 공시생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한다.
윤우는 웹드라마 공시생의 피칭을 위해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웹드라마 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2장 한 줄로 마음을 움직이다 에서는
영화를 만들려면 많은 전문가가 필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비용을 마련하려면
제작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
제작 지원 사업에 도전하면 프로젝트 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
관객을 설득할 수 있을 만큼 괜찮은 아이디어 인지,
설득되지 않는다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제작 지원 사업이라는 설득과 피드백 의 장에 지원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필름게이트 공모 사업에 지원하기로 한다.
선발 과정은 1차 예심, 2차 본심으로 나뉘어 있다.
1차 예심을 위한 단편 영화 기획안을 작성한다.
만들고 싶은 영화 장르 를 코미디 로 정한다.
로그라인 은 한두 줄 내외로 간략하게 작품을 소개하는 문구다.
관객을 사로잡는 영화 예고편의 정보들을 담을 수 있다면,
로그라인 은 읽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주인공, 주인공이 처한 상황, 주인공의 욕망의
답을 로그라인 에 담아야 한다.
기획 의도는 정답이 없다.
때로 질문을 통해서 주제 의식을 밝힐 수 있다.
고민과 질문을 명확히 밝히면 충분히 매력적인 문장이 될 수 있다.
기획안에 들어갈 등장인물은 이야기 전개에 꼭 필요한
인물들만 작성한다.
중심이 되는 인물은 많더라도 4명 이내가 적당하다.
단편 영화 제작 지원 사업 공모 요강에는
기승전결을 포함한 완결된 이야기를 제출하도록 한다.
단편 영화 기획안이 1차 전형을 통과한다.
두 번째 평가를 위해 제출한 기획안을 검토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3장 시나리오로 그리는 세상 에서는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나를 한두 문장의 로그라인 으로 정의하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보니,
현재의 나를 소개하기가 어렵지 않다.
대다수 영화 주인공은 어느 정도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극적인 사건을 겪으면서 변화하기 마련이지만,
코미디 장르 의 해피엔딩 은 방향성이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언해피엔딩 의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는 것이다.
캐릭터 아크 는 줄거리가 진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등장인물의 변화 또는 내면의 여정을 의미한다.
거짓과 왜곡으로 점철된 세계를 우회적으로 보여주는
몰락형 캐릭터 아크 로 정한다.
엔딩이 정해졌으니 시나리오 초반부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도발적 사건이 매력적일수록 흥미진진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따라가기 마련이다.
도발적 사건은 시나리오 초반 부분을 흥미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시나리오 초고를 완성한다.
초고는 시나리오 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원석이다.
미드포인트 는 스토리 의 절반 지점을 의미한다.
주인공의 변화와 갈등이 심화하기 시작하는 지점이며,
관객을 집중시킬 이야기의 전환을 만들어야 한다.
도발적 사건이 초반부에 관객의 흥미를 끌어왔다면,
미드포인트 는 클라이맥스 까지 흥미를 유지한다.
근본 없는 영화 시나리오 를 소개한다.
4장 단편 영화, 상상에서 현실이 되는 순간 에서는
연출은 각본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인상적으로
시각화시킬 건지 고민하는 역할이다.
연출자는 팀원들이 좋은 아이디어 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여러 사람의 이견을 조율하는 진행자에 가깝다.
촬영장에서는 시간이 돈이다.
단편영화는 제작비가 넉넉지 않다.
절대적 촬영 시간이 부족하다.
대비는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시각화다.
시간과 공간의 대비를 중점으로 영화 연출 방향을 잡고,
인물들이 발붙이는 공간을 중심적으로 대비되는 부분을 정리한다.
공간의 대비를 더 선명하게 하기 위해
공간의 촬영 방식을 다르게 선택하기로 한다.
숨겨진 진실에 해당하는 파트를 나타내기 위한
의도를 가지고 화면 비율을 통한 연출을 한다.
미드포인트 에서 현실 속 인물들이 가상 세계로 들어간다는
자영 작가의 반전 의도는 기발하지만,
현실 세계와 시나리오 속 세계가 혼재된 공간에
발 딛고 있다는 점을 표현하는 방법에 고민한다.
색감의 변화를 통해 연출할 수 있다.
단편 영화는 제작비와의 전쟁 같다.
펀딩 을 통해 영화를 소개할 기회를 만든다.
펀딩 이라는 기회를 통해 잊고 있던 사람들과 소통하고,
영화는 완성도 높게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있다.
배급사 를 통하면 더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를 활용할 기회가 생긴다.
배급사와 수익을 공유하지만, 더 많은 관객을 만나고,
세상에 더 많이 노출될 기회비용으로 생각한다.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
단편 영화를 제작하게 된 과정을 소개하고,
필름게이트 공모 사업 지원, 자기 소개서 작성,
시나리오 작성, 연출 및 촬영 등 제작 과정을 이야기 한다.
자영은 3년간 준비한 공무원 시험을 그만두고
스타트업 콘텐츠 팀 작가로 취업한다.
윤우는 유아 콘텐츠 제작 PD로 일하다 구조조정으로 퇴사 후
스타트업 콘텐츠 팀 팀장으로 입사하게 되면서 자영을 만난다.
자영은 영화를 전공했지만 영화를 떠난 윤우와 팀원들이
영화에 목을 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윤우는 자영이 작성한 볼링 토크 콘텐츠 구성안에
주제 의식과 메시지를 담아 매끄럽게 수정한다.
윤우 감독이 퇴사하고, 콘텐츠 팀이 해체되자,
자영은 윤우에게,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던 자신의 경험담과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던 사람들의 사연을 합친
콘텐츠 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하는 데....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는
근본 없는 영화 라는 단편 영화 제작 과정을 소개한다.
웹드라마 피칭을 위해 심사위원들에게
웹드라마 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필름게이트 공모 사업에 지원한다.
1차 예심을 위한 단편 영화 기획안을 작성하고,.
영화 장르를 정한다.
로그라인 은 한두 줄 내외로 간략하게 작품을 소개하는 문구다.
관객을 사로잡는 로그라인 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인공, 주인공이 처한 상황, 욕망의 답을 담아야 한다.
기획 의도는 고민과 질문으로 주제 의식을 명확히 밝히면,
충분히 매력적인 문장이 될 수 있다.
기획안에 들어갈 등장인물은 이야기 전개에 꼭 필요한
인물들만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나를 로그라인 으로 정의하고 답변을 정리하면,
현재의 나를 소개하기가 어렵지 않다.
캐릭터 아크 는 줄거리가 진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등장인물의 변화 또는 내면의 여정을 의미한다.
엔딩이 정해졌으니 시나리오 초반부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매력적인 도발적 사건은 시나리오 초반 부분을 흥미롭게 만든다.
시나리오 초고는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원석이다.
미드포인트 는 스토리 의 절반 지점을 의미한다.
주인공의 변화와 갈등이 심화하기 시작하는 지점이며,
관객을 집중시킬 이야기의 전환을 만들어야 한다.
미드포인트 는 클라이맥스 까지 흥미를 유지한다.
연출은 각본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인상적으로
시각화시킬 건지 고민하는 역할이다.
연출자는 팀원들이 좋은 아이디어 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여러 사람의 이견을 조율하는 진행자에 가깝다.
촬영장에서는 시간이 돈이다.
단편영화는 제작비가 넉넉지 않다.
시간과 공간의 대비를 중점으로 영화 연출 방향을 잡는다.
인물들이 발붙이는 공간의 대비를 더 선명하게 하기 위해,
의도를 가지고 화면 비율을 통한 연출을 한다.
미드포인트 에서 현실 세계와 시나리오 속 세계의
혼재된 공간을 색감의 변화를 통해 연출한다.
단편 영화는 제작비와의 전쟁이다.
펀딩 이라는 기회를 통해 잊고 있던 사람들과 소통하고,
영화는 완성도 높게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있다.
배급사 를 통하면 더 많은 관객을 만나고, 세상에 더 많이 노출한다.
영화는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매체 중 하나다.
영화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한국 영화는 쇠퇴 일로에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 와 패기로 무장한 새로운 인재들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한국 영화의 미래는 어둡다.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는
근본 없는 영화 라는 시나리오를 만들고,
단편 영화로 제작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시나리오 구상, 연출, 촬영 등 제작 과정을 소개하므로,
단편 영화 제작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제작 지원 사업 공모, 영화 피칭, 펀딩 등을 통해
성공적인 단편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영화 제작에 대한 기술적 문턱이 낮아지면서,.
좋은 아이디어 를 영화로 만들기 쉬워진 상황이다.
영화에 대한 꿈은 스크린 에 현실화 시킬 수 있다.
단편 영화 는 한국 영화에 새로운 활로를 제공할 것이다.,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 를 스크린 에 그려나가면서,
한국 영화를 다양화 하고, 도약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는
단편 영화 제작 과정의 경험을 상세히 소개하므로,
단편 영화 제작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비프러너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전공은 안했지만 영화는 만들었습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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