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로 대학 가다 - 세계적 명문대에 진학한 남매와 제자들의 확실한 성공 비결
이미영 지음 / 학지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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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IB 교육 과정 알아보기




책을 선택한 이유


IB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이다.

IB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IB로 대학 가다"를 선택한다.





"IB로 대학 가다"는


1부 한국 맹모 17년 표류기

2부 IB 경험자 인터뷰

3부 IB 학교생활 이야기

4부 IB 교육의 이해

5부 IBDP에 관한 중요한 질문들


로 구성되었다.






1부 한국 맹모 17년 표류기 에서는


IB 문학 수업은 시험을 치르기 위해 암기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공부를 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기대하는 건 욕심이다.

IB가 훌륭한 교육이지만 노력 없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즐기며, 배울것을 중시하며,

이 이루어진다.


IB 수업은 적극적 참여와 도전을 요구한다.


책임감은 누군가의 강요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고 노력할 때 생긴다.


IB에서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탐구를 돕는 멘토 다.


IBDP는 45점이 만점이다.

만점을 받아도 한국 대학은 들어가기 어렵다.


IB 문학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며,

쓰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다.


평범한 지능이라도 습관이 잘 잡혀 있으면,

노력한 시간만큼 반드시 보상받는다.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한다.

성적 좋은 학생들은 시간을 잘 관리해서 성실하다.


성적 좋은 학생들은 정리를 잘한다.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스스로 구분한다.


성적 좋은 학생들은 실천하지 못할 계획은 말하지 않는다.

계획이 얼마만큼의 노력이 필요한지 경험했기에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말한다.


21세기에는 주입식 교육이 맞지 않다.


21세기 다품종소량생산 시대로 변하면서,

통찰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직원을 채용하기 시작한다.

기업의 요구사항이 변하니 교육도 변해야 하는 것이다.



독서는 꾸준하게 뇌를 훈련하는 용도다.


독서로 뇌에 지식을 쌓겠다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독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진

뇌를 만드는 훈련이다.


뇌 발달에 에너지 를 공급하는 것이 체력이다.


적당히 스트레스 를 풀어 줄 취미 활동과 운동을

꼭 하게 해야 한다.


성장기 동안 겪는 트라우마 는 성인이 되어서 지속될 수 있다.


현대교육은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교육과정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인공지능이라는 막강한 기술을 사람의 비윤리적 판단으로

엄청나게 부정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과학이 발달할수록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는 윤리의식을 가지고,

공동체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IB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에 중점을 둔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 방법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IB 교육은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교과 융합형 수업 방식,

문제 해결 능력, 글로벌한 시각과 다양성 존중, 합동 협력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준다.



사교육이 줄어들려면 공교육의 질이 향상되어 부모들이 만족하면 된다.

과도한 사교육비로 고통받는 학부모를 위해서 공교육이 달라져야 한다.


IB 학교를 지방에 만들면 교육의 우수성으로 학부모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질 좋은 교육이 지방에서 활성화된다면 국가균형발전에 큰 축이 될 것이다.




2부 IB 경험자 인터뷰 에서는



코넬대학교는 학업 스트레스로 학생들의 학업 포기가

가장 높은 학교로 알려져 있다.


IB 교육과정은 시간 관리를 하면서,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자기관리 능력을 가르쳐 준다.



해외 의대는 성적 외에도 높은 적성 검사, 폭넓은 봉사활동,

직업 체험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IBDP 2년 동안 의대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오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되지만,

의대를 입학하면 힘든 시기의 연장이다.


미국 대학 입시에서 IBDP가 AP 보다 높은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종점수보다 예상점수가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IBDP 교육과정은 공부하고자 하는 과목을 비교적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대학에서 필요한 HL을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고,

EE는 전공 분야를 미리 탐구할 기회다.


CAS를 필수과정으로 만들어 지적, 신체적, 정서적으로

균형 잡힌 사람을 만든다.



IB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관리다.


IBDP를 하게 되면 6개의 과목 과제나 시험뿐 아니라,

여러 크고 작은 일이 대단히 많아, 각 과제의 우선순위를

먼저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IB에서는 계산기를 사용하여 공부하며,

IB 물리 수업에서는 현상들의 이유와 원리를 공부한다.



IB는 자기 주도의 활동과 과목 선택 등 능동적인 교육이다.

시간 관리와 자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비판적, 창의적 사고능력을 보여야 하는 소논문과

지식론을 작성하는 기간에는 체력과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자기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IBDP는 조별 과제나 발표 수업이 많기 때문에, 협력 없이

혼자서 해내기 어렵다.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분배하고,

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IBDP에서는 소논문 EE 뿐만 아니라, 내부 평가 IA라는 논문식 에세이를 쓰게 한다.

탐구활동을 통해 적성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IB 교육은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하게 만든다.

공부 외적인 활동을 하면서, 정신적으로 많이 성장한다.


입시를 준비할 때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자기 스스로 시간 관리를 공부하면서, 많은 활동을 하는

입시 과정이 낯설다.



IBPD 시험은 수능처럼 하루에 보는 게 아니고,

거의 한 달 동안 본다.


EE, IA의 에세이 를 써야 할 타이밍 을 놓치면,

마감 압박이 들어오고, IO, TOK,, 각 과목 시험까지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


IBPD는 공부 외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IBPD는 최종시험만으로 디플로마 를 받을 수 없고,

TOK, EE 같은 시험 외적 요인도 최종시험 점수에 반영된다.



IBPD과정에서는 여섯 과목 외에도 소논문 EE, 지식론 TOK,

창의 체험 봉사 CAS를 한다.


CAS는 학생들이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며,

일을 하는 즐거움을 일깨워 준다.



IBPD의 장점은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IB는 자기 학습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돕는다.



학생 모두가 참여하는 IB 수업은 학생들에게 열정을 갖게 한다.

IB의 시험은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요구한다.




3부 IB 학교생활 이야기 에서는


PYP 수업은 지속적인 평가를 토대로, 피드백 과 자기평가를 통해

더 효율적인 접근과 이해를 돕는다.


교과서에 나오는 정보나 이슈 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방면으로 자료를 조사한다.


MYP는 학생들이 영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MYP의 개인과 사회는 사회적 이슈와 역사적 사건들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법을 학습한다.


토론 형식의 과제는 자기 생각을 글뿐만 아니라,

말로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기회를 제공한다.



MYP 교실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을 끌어나간다.


학생이 원리를 습득하도록 도와 좀 더 흥미를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논리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MYP 드라마 수업은 줄거리를 만들고 공연까지 해야 한다.

이야기가 담고 있는 메시지 와 창의성 위주로 평가한다.


IB 수업 방식은 배운 과정과 노력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IB 교육은 각 과목의 전문적 이해도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과목 간의 교류와 융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MYP 융합 수업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얼마나 더 잘 표현하고

발표하는지 평가받는다.


MYP 개인 프로젝트 는 졸업하기 위한 마지막 프로젝트 다.



IB 한국어 수업은 한국에서 해외로 중간에 전학을 온 학생들이

선택하기 좋은 과목이다.


개별 구술시험은 학생이 선택한 문학 작품 두 편을 글로벌 이슈와

연관을 지어 15분 동안 구술 평가를 받는 시험이다.


영어 B는 영어 A보다 비교적 많이 쉽다.

영어 B는 수업 중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모두 평가한다.


IB 중국어 B 수업은 중국어 기초가 다져졌거나, 중국어 회화에

어느 정도 익숙한 사람이 선택하기 좋다.


독일어 Ab Initio 과목은 독일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SL만 가능하다.



IB 경제는 다양한 경제 이론과 개념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편향되지 않고 학술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잇는 것이

IB만이 제공할 수 있는 매력이다.


IB 경영 수업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학생들이 더 자신감 있게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게 해 준다.



IB 지리는 이전에 배웠던 주제나 지식을 토대로

좀 더 깊고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룬다.


IB 역사는 배우는 내용의 양이 방대하며, 짧은 시간 내에

논리적인 주장을 펼 수 있어야 한다.



심리학은 다른 모든 과목과 연관성이 있다.


나라는 주체에 대해 더 집중하여 생각해 볼 수 있고,

개인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까지도 포함하여 고려해 볼 수 있다.



국제 정치는 세계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이슈와 사회 현상에

관심이 있고 글쓰기 실력이 갖추어진 학생에게 매우 적합한 과목이다.



철학은 수준 높은 논리와 비판적 사고를 요구한다.


IB 철학 수업의 주된 목표는 사고하는 방식과 깊이에 집중한다.

수업 시간의 대부분이 토론으로 진행된다.



ESS 과목은 암기에 소질이 있거나, 전략적으로 졸업 점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에게 추천한다.


IB 화학 SL은 상당히 방대한 양을 공부해야 하며,

모든 단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IB 생물 HL에서는 인류 최초의 생물부터 미래의 과학 발전

가능성까지 다양하게 배운다.


시험 또한 수업 내용에 관한 질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통계 자료 결과들을 토대로 분석, 응용, 해석해야

하는 질문들이 나오기에,


자료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생각하는 힘과

논리적으로 글을 써서 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IB 물리 수업과 한국 물리 수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험 프로젝트 의 존재 여부다.


IB 물리는 이론과 실험의 균형을 맞춰,

이론을 깊이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IB 디자인 기술 HL은 10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기도 시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IA는 전체 성적의 30%를 차지하는데, 다른 과목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G4 프로젝트 는 필수로 해야 하는 Group 4에 잇는

과학 과목들을 융합한 협력 프로젝트 다.


G4 프로젝트 는 실생활과 연관지을 수 있는 점이 특별하다.



IB 수학에서는 과정이 맞으면 답이 틀리더라도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IB 수학은 절대 평가에 가깝다.



IB 음악은 음악적 배경과 지식, 실력이 있어야 훨씬 수월한 과목이다.


IB 미술은 자기 마음에 드는 스타일 을 가진 예술가를 찾아서,

조사하고 연구해 창의적으로 연구하는 능력을 연습한다.



소논문은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를 직접 정하고,

자료를 조사하고 한편의 긴 에세이 로 쓸 수 있게 한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를 직접 정하고 자료를 조사하고,

한 편의 긴 에세이 로 쓸 수 있게 하는 것은 큰 장점이다.



CAS 활동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학교를 벗어나,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고 성장하며 용기를 배운다.


CAS 프로젝트 를 자신의 미래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

봉사활동을 통해서 전공 적합성을 찾을 수 있다.



MUN은 각 국가의 대사의 역할을 부여받아 토론하는 활동이다.


물건 기부활동은 기부를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생각하게 한다.


오케스트라, 뮤지컬 조감독, 미술전시관 인턴십, 치어리딩,

야외 캠프, 수학 경시대회, 인터내셔널 데이, 블루드래곤 봉사활동,


발리 서핑 캠프, 정글 탐험 현장학습, UWC 컬트라마,

매거진 클럽, 한국문화 클럽 등 교과 외 활동을 소개한다.




4부 IB 교육의 이해 에서는


IB는 스위스 비영리 교육재단 IBO에서 개발하면서 시작된다.

IBDP는 대학입시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이다.


IB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른다.


IB 교육의 학습자상, IB 교육으 콘셉트 기반 학습,

IB 교육의 교수 학습 접근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IB는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이다.


IB가 제공하는 교과 과정은 PYP가 6개의 교과,

MYP가 8개의 교과군, DP가 6개이 교과군이다.


PYP는 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초탈한

UOI를 통해 통합교과 교육을 한다.


MYP는 션실과 밀접한 주제를 수업에 연결해서 다루고,

이러한 주제들을 특정 교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융합해서 교육한다.


IDU를 통해 서로 다른 교과를 융합해서 수업한다.



초등과정 프로그램 PYP는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이다.


중등과정 프로그램 MYP는 중등교육 프로그램이다.


고등과정 프로그램 DP는 국제 학위 프로그램 으로

대학 준비와 더불어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직업연계과정 프로그램 은 직업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학생을 위해 개발된다.




5부 IBDP에 관한 중요한 질문들 에서는


언어 A와 언어 B의 차이, 한국어 A 문학 수준,

한국어 A Self-taught, 한국어 A 선택,

바이링구얼 드플로마 자격 조건, 언어 Ab Initio,


IBDP 예상점수, IBDP 최종시험, IBDP 성적 재채점,

IBDP 과목 재시험, IBDP 수여 조건, IBDP 수료,


IBDP 한국 대학 지원, IBDP 외국 대학 지원,

IBDP 시험과 수능 시험, IBDP 시험의 재수, 삼수,


IBDP 학생의 SAT, TOEFL 공부, SAT와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IB로 대학 가다"는 IB 교육의 필요성,

IB 명문대 입학생 및 학부모 인터뷰,

초등과정, 중등과정, 고등과정 IB 학교생활,

IB 교육, IB 프로그램, 중요 질문에 대해 다룬다.




IB 수업은 적극적 참여와 도전을 요구한다.


IB에서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탐구를 돕는 멘토 다.


IBDP는 45점이 만점이다.


IB 문학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며,

쓰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다.


독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진

뇌를 만드는 훈련이다.


현대교육은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교육과정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IB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에 중점을 둔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 방법이다.



IB 교육과정은 시간 관리를 하면서,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자기관리 능력을 가르쳐 준다.



해외 의대는 성적 외에도 높은 적성 검사, 폭넓은 봉사활동,

직업 체험 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미국 대학 입시에서 IBDP가 AP 보다 높은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종점수보다 예상점수가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IBDP 교육과정은 공부하고자 하는 과목을 비교적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IB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관리다.


IB는 자기 주도의 활동과 과목 선택 등 능동적인 교육이다.

시간 관리와 자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IBDP는 조별 과제나 발표 수업이 많기 때문에, 협력 없이

혼자서 해내기 어렵다.


IBDP에서는 소논문 EE 뿐만 아니라, 내부 평가 IA라는 논문식 에세이를 쓰게 한다.

탐구활동을 통해 적성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IBPD 시험은 거의 한 달 동안 본다.


IBPD는 공부 외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IBPD는 최종시험만으로 디플로마 를 받을 수 없고,

TOK, EE 같은 시험 외적 요인도 최종시험 점수에 반영된다.



IBPD과정에서는 여섯 과목 외에도 소논문 EE, 지식론 TOK,

창의 체험 봉사 CAS를 한다.


CAS는 학생들이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며,

일을 하는 즐거움을 일깨워 준다.



PYP 수업은 지속적인 평가를 토대로, 피드백 과 자기평가를 통해

더 효율적인 접근과 이해를 돕는다.


MYP는 학생들이 영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MYP 교실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을 끌어나간다.



IB 교육은 각 과목의 전문적 이해도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과목 간의 교류와 융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MYP 융합 수업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얼마나 더 잘 표현하고

발표하는지 평가받는다.


IB 한국어 수업은 한국에서 해외로 중간에 전학을 온 학생들이

선택하기 좋은 과목이다.


영어 B는 영어 A보다 비교적 많이 쉽다.


IB 중국어 B 수업은 중국어 기초가 다져졌거나, 중국어 회화에

어느 정도 익숙한 사람이 선택하기 좋다.


독일어 Ab Initio 과목은 독일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SL만 가능하다.



IB 경제는 다양한 경제 이론과 개념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IB 경영 수업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학생들이 더 자신감 있게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게 해 준다.


IB 지리는 이전에 배웠던 주제나 지식을 토대로

좀 더 깊고 넓은 범위의 지식을 다룬다.


IB 역사는 배우는 내용의 양이 방대하며, 짧은 시간 내에

논리적인 주장을 펼 수 있어야 한다.


IB 철학 수업의 주된 목표는 사고하는 방식과 깊이에 집중한다.

수업 시간의 대부분이 토론으로 진행된다.



ESS 과목은 암기에 소질이 있거나, 전략적으로 졸업 점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에게 추천한다.


IB 화학 SL은 상당히 방대한 양을 공부해야 하며,

모든 단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IB 생물 HL에서는 인류 최초의 생물부터 미래의 과학 발전

가능성까지 다양하게 배운다.


IB 물리 수업과 한국 물리 수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험 프로젝트 의 존재 여부다.


IB 디자인 기술 HL은 10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기도 시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IA는 전체 성적의 30%를 차지하는데, 다른 과목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G4 프로젝트 는 필수로 해야 하는 Group 4에 잇는

과학 과목들을 융합한 협력 프로젝트 다.


G4 프로젝트 는 실생활과 연관지을 수 있는 점이 특별하다.



IB 수학에서는 과정이 맞으면 답이 틀리더라도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IB 음악은 음악적 배경과 지식, 실력이 있어야 훨씬 수월한 과목이다.


IB 미술은 자기 마음에 드는 스타일 을 가진 예술가를 찾아서,

조사하고 연구해 창의적으로 연구하는 능력을 연습한다.



CAS 활동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학교를 벗어나,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고 성장하며 용기를 배운다.



MUN은 각 국가의 대사의 역할을 부여받아 토론하는 활동이다.




IB는 스위스 비영리 교육재단 IBO에서 개발하면서 시작된다.

IBDP는 대학입시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이다.


IB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른다.


IB가 제공하는 교과 과정은 PYP가 6개의 교과,

MYP가 8개의 교과군, DP가 6개이 교과군이다.


PYP는 초학문적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초탈한

UOI를 통해 통합교과 교육을 한다.


MYP는 션실과 밀접한 주제를 수업에 연결해서 다루고,

이러한 주제들을 특정 교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융합해서 교육한다.


고등과정 프로그램 DP는 국제 학위 프로그램 으로

대학 준비와 더불어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직업연계과정 프로그램 은 직업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학생을 위해 개발된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은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주목받고 있다.


IB교육은 협력과 탐구 중심의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IB로 대학 가다"는 IB 교사로 활동하고, 자녀를 IB 교육으로 키우면서,

경험한 IB 교육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IB로 학습한 학생들과 학부모의 생생한 인터뷰,

IB로 명문대 입시에 성공한 사람들의 수기,


PYP, MYP, DP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학습과 활동에 대한 수기를 통해 IB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IB 교육의 핵심 내용을 예시와 함께 소개하므로,

IB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IB를 공부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개하므로, IB의 핵심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IB로 대학 가다"는 IB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입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IB 교육을 체험한 것처럼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지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IB로 대학 가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IB로대학가다 #학지사 #이미영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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