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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
문수림 지음 / 마이티북스(15번지) / 2024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장미꽃향기 서평단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은 글쓰기의 기초
책을 선택한 이유
글쓰기만큼 자신의 생각을 잘 드러내는 것은 없다.
좋은 글을 쓰는 것은 어렵다.
글쓰기 요령을 알아보기 위해 "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을 선택한다.
"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은
1장 화살 끼우기
2장 들어 올려 당기기
3장 조준하기
4장 발사하기
5장 회수하여 확인하기
로 구성되었다.
1장 화살 끼우기 에서는
간결하게 쓰기, 읽었을 때 듣기 편하게 쓰기, 쉽게 쓰기,
외래어와 이중피동형 피하기, 매일 쓰기는 글쓰기의 정통법과 같다.
AI는 몇 가지 설정만 던져주면 문장을 넘어 문단까지 쓴다.
AI가 탄생시킨 원고 수준은 아마추어 초고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AI는 단어의 연관성 측정을 학습하며, 개발자들조차 결과를 알 수 없다.
간결하게 써야 하며, 간결한 문장을 못쓰는 이유는 예비 저자들의 고민이다.
2장 들어 올려 당기기 에서는
문화 콘텐츠 산업 분야의 직업을 희망한다면,
스토리텔링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읽어야 하는 이유, 생각해야 하는 이유, 써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흥미있는 것을 읽고,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재미있게 잘 써야한다.
다독-다상-다작은 서로 끊임없이 관여한다.
다독은 입력 과정 전체, 다상은 논리 전개와 상상력, 다가가는 방법,
다작은 글쓰는 과정을 경험으로 소화해 내는 일을 의미한다.
다독은 단순히 많이 읽으라는 게 아니다.
한 권을 여러 번 읽는 작업이 사고의 깊이를 바꾸어준다.
독서는 책을 읽는 당사자에게 시대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힘을 주고, 긴장감을 유지하며,
동기 부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다독이 소재 창고를 늘리는 작업이라면,
다상은 소재로 적합한 아이템 을 찾고 발전시키는 일이다.
글쓰기는 상상력이 전부다.
적절한 비유와 감성을 자극하는 문장들은
원본의 가치를 새롭게 만드는 상상력에서 비롯한다.
타인에게 진정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 가 존재해야 한다.
메시지 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생각과 상상의 가지를 단계적으로 확장해야 한다.
다작은 마지막 단추다.
처음에 탄생하는 문장은 빈틈투성이다.
문장을 연마하는 과정은 쓰고, 평가받고, 고치고, 평가받고,
다시 쓰고, 다듬어진 문장을 정리하는 작업의 연속이다.
다독-다상-다작, 삼다의 과정을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
다작은 여러 실패의 경험을 안게 된다.
내키는 대로 써봐야 한다.
언제든 실패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글쓰기는 반복되는 창작과 수정의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3장 조준하기 에서는
완전무결한 문장은 없다.
대중이 만족할 수 있는 문장은 있다.
글쓴이의 입장을 전제하므로 양면성을 지닌다.
문장이 간결해야, 쉽게 읽히고, 뜻이 전달된다.
글은 지극히 정치적이다.
뚜렷한 메시지 가 오해 없이 타인에게 닿을 수 있다.
많은 이에게 읽힐 수 있어야 좋은 글이다.
대단하지 않은 경험일지라도 설득력 있게, 재미있게 풀어낸다.
글은 메시지 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수단이다.
미디어믹스 는 원작의 이미지 를 잊고 새로운 이미지 를 각인시킨다.
영상화를 염두에 둔 글쓰기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글쓰기부터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글은 결코 불필요한 정보를 담지 않아도 된다.
생략할 건 과감하게 생략하고, 서사의 흐름에 필요한 곳만 부각하면 된다.
여러번 읽고 가지치기 해야 한다.
글을 잘 쓰려면 상대방의 마음을 두드리는 문장을 구사한다.
물리적으로 성립될 수 없는 명제에 감성을 덧대면 좋은 문장이다.
강한 메시지 를 던지려면 모순의 문장을 적어도 몇 개는 안고 있어야 한다.
좋은 글은 시간을 끌어 안고 있다.
시간을 다루는 기술은 하나의 서사에 적용되는 기술이지만,
한 문장 안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핵심은 더 간결하게 전달하고, 과정은 더 극대화하는 형태로,
문장을 나누도록 수정한다.
메시지 전달을 위해 충분히 전략적 선택인지 고민해야 한다.
4장 발사하기 에서는
글쓰기 이론을 익혔으니 문장을 직접 써보면 된다.
백지와 연필 한 자루가 글쓰기의 시작점이다.
PC나 노트북은 글쓰기 작업에 대한 압박감이
사라진 뒤에 켜도 늦지 않다.
AI에게 맞춤법을 맡긴다는 건 확인을 요청한다는 메시지 에 불과하다.
초고를 완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과정의 반복이 0순위다.
다독과 다상이 이어진 다음에 다작으로 넘어가야 한다.
일기를 쓰며 자신의 일상을 거리를 두고 관찰한다.
하루에 5가지 감사한 일을 적는 감사일기도 효과가 크다.
생각해 보지 않았던 소재와 관련해 하나의 관점 아래에 두고,
깊게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필사는 무조건 원본을 베껴 쓴다.
손으로 펜 을 쥐고 옮겨 쓴다는 건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게 된다.
원치 않아도 한 문장을 최소한 속으로 읊조리게 된다.
다독과 다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베껴 쓰는 필사에 본인의 생각을 남겨보면,
속도는 훨씬 더디겠지만 사고의 깊이는 더 깊어진다.
제시어 쓰기는 주어진 제시어로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써본다.
제시어 쓰기의 핵심은 순발력에 있다.
메시지 를 전달하려면 본인만의 확고한 신념이 굳어져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특징을 관찰하여 옮긴 문장을 몇 차례 수정하는
작업을 누적하다 보면, 문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메시지 를 담은 글을 쓰고,
이야기를 구성하는 힘도 기른다.
연관성이 적어 보이는 제시어를 이어 붙이는 연습을 한다.
겉으로 드러난 바를 나열하고, 나와의 연관성을 적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곁들이며, 느낀 바를 가감 없이 표현하면서
닫혀 있던 상상력을 극대화 한다.
무작위로 선정한 단어 3개를 소재로, 제약에 맞추어 글을 쓴다.
무작위로 단어를 뽑고, 제시어를 표현하는 문장을 쓰고,
제시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는 글을 써본다.
창작자는 표현 대상의 일차적 이미지 를 포착하고,
유의어를 돌아보며, 현상에 어떤 시간이 흘렀을지 상상한다.
5장 회수하여 확인하기 에서는
건강한 신체로 독서, 경험, 관찰을 통해
글을 쓰면 훌륭한 작가가 될 기반을 모두 갖춘 것이다.
생각의 형태가 남들과 다를 때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사회가 공상에 잠기는 것을 달가워 하지 않고,
문제를 너무 가깝게 들여다 보면서 글쓰기 기회를 잃는다.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오프라인 모임에서 함께 글을 쓰는
동료를 많이 만들어두면 도움이 된다.
온라인 글쓰기가 포털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
본인의 스타일 을 지키며 마음대로 쓰지 못한다.
오프라인 에서는 정확하고, 세밀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훨씬 안정적으로 글쓰기 실력이 자리를 잡는다.
채널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본인의 성향을 고려해서 활용한다.
영상물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문제가 있다.
책도 상업적 성공을 바라는 대중매체다.
영상이건 책이건 주체성이 관건이다.
영상의 단점에 두려워하며, 접근 자체를 통제하기보다,
주체적으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주는 쪽이 현명하다.
책을 통해 사고의 깊이를 바꾸고, 문장력도 향상하고 싶다면,
토론할 요소가 많거나 경험해 보지 못했던 영역의 서적을 찾아 읽는다.
무난하게 읽히는 문장은 간결하고, 적절한 변화가 따라주어야 한다.
유의어는 간결한 문장에서 변화를 주기 위해 필요하다.
다독을 하면서 낯선 단어를 메모하고 한번씩 들춰보면,
문장이 자연스럽게 바뀐다.
글이 닿는 곳은 타인이다.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 강압적으로 관심을 요구할 수는 없다.
흥미를 느끼게 할 고민 없는 문장은 나르시시즘 의 결정체일 뿐이다.
역지사지는 글쓰기의 핵심이다.
마지막까지 냉정하게 문장을 다루어야 하다.
글을 써보겠다 마음먹는 건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마음이 흔들릴 때면 긴 호흡을 유지한다.
"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은
간결한 글쓰기, 다독-다상-다작의 글쓰기,
좋은 글의 요소, 좋은 문장의 요소, 글쓰기,
글 쓰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글쓰기의 정통법은 간결하게 쓰기, 읽었을 때 듣기 편하게 쓰기,
쉽게 쓰기, 외래어와 이중피동형 피하기, 매일 쓰기다.
읽어야 하는 이유, 생각해야 하는 이유, 써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흥미있는 것을 읽고,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재미있게 잘 써야 한다.
다독은 입력 과정 전체, 다상은 논리 전개와 상상력, 다가가는 방법,
다작은 글쓰는 과정을 경험으로 소화해 내는 일을 의미한다.
다독이 소재 창고를 늘리는 작업이라면,
다상은 소재로 적합한 아이템 을 찾고 발전시키는 일이다.
적절한 비유와 감성을 자극하는 문장들은
원본의 가치를 새롭게 만드는 상상력에서 비롯한다.
메시지 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생각과 상상의 가지를 단계적으로 확장해야 한다.
다작은 마지막 단추다.
문장을 연마하는 과정은 쓰고, 평가받고, 고치고, 평가받고,
다시 쓰고, 다듬어진 문장을 정리하는 작업의 연속이다.
다독-다상-다작, 삼다의 과정을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
완전무결한 문장은 없다.
문장이 간결해야, 쉽게 읽히고, 뜻이 전달된다.
글은 지극히 정치적이다.
글은 메시지 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수단이다.
많은 이에게 읽힐 수 있어야 좋은 글이다.
대단하지 않은 경험일지라도 설득력 있게, 재미있게 풀어낸다.
영상화를 염두에 둔 글쓰기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글쓰기부터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글은 결코 불필요한 정보를 담지 않아도 된다.
생략할 건 과감하게 생략하고, 서사의 흐름에 필요한 곳만 부각하면 된다.
글을 잘 쓰려면 상대방의 마음을 두드리는 문장을 구사한다.
강한 메시지 를 던지려면 모순의 문장을 적어도 몇 개는 안고 있어야 한다.
좋은 글은 시간을 끌어 안고 있다.
핵심은 더 간결하게 전달하고, 과정은 더 극대화하는 형태로,
문장을 나누도록 수정한다.
메시지 전달을 위해 충분히 전략적 선택인지 고민해야 한다.
글 쓰기 이론을 익혔으니 문장을 직접 써보면 된다.
백지와 연필 한 자루가 글쓰기의 시작점이다.
초고를 완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과정의 반복이 0순위다.
다독과 다상이 이어진 다음에 다작으로 넘어가야 한다.
하루에 5가지 감사한 일을 적는 감사일기도 효과가 크다.
생각해 보지 않았던 소재와 관련해 하나의 관점 아래에 두고,
깊게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필사는 무조건 원본을 베껴 쓴다.
베껴 쓰는 필사에 본인의 생각을 남겨보면,
다독과 다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속도는 훨씬 더디겠지만 사고의 깊이는 더 깊어진다.
제시어 쓰기의 핵심은 순발력에 있다.
메시지 를 전달하려면 본인만의 확고한 신념이 굳어져 있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메시지 를 담은 글을 쓰고,
이야기를 구성하는 힘도 기른다.
연관성이 적어 보이는 제시어를 이어 붙이는 연습을 한다.
무작위로 선정한 단어 3개를 소재로, 제약에 맞추어 글을 쓴다.
무작위로 단어를 뽑고, 제시어를 표현하는 문장을 쓰고,
제시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는 글을 써본다.
건강한 신체로 독서, 경험, 관찰을 통해 글을 쓰면
훌륭한 작가가 될 기반을 모두 갖춘 것이다.
온라인 글쓰기가 포털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
본인의 스타일 을 지키며 마음대로 쓰지 못한다.
채널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본인의 성향을 고려해서 활용한다.
영상이건 책이건 주체성이 관건이다.
영상의 단점에 두려워하며, 접근 자체를 통제하기보다,
주체적으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주는 쪽이 현명하다.
무난하게 읽히는 문장은 간결하고, 적절한 변화가 따라주어야 한다.
유의어는 간결한 문장에서 변화를 주기 위해 필요하다.
역지사지는 글쓰기의 핵심이다.
마지막까지 냉정하게 문장을 다루어야 하다.
글을 써보겠다 마음먹는 건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마음이 흔들릴 때면 긴 호흡을 유지한다.
AI 시대에는 양질의 정보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초보적인 글을 AI가 써주기도 한다.
어느 때보다 글을 쓰기 좋은 시대다.
좋은 글의 요건,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을 알면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좋은 글을 쓰는 방법을 이해하고,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면,
나의 생각을 잘 알릴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다.
"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은
글쓰기를 하는 사람이 알아야 할 글쓰기 노하우 를 설명하면서,
좋은 글을 쓰는 실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장르불문 관통하는 글쓰기 : 기본 이론편"은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글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노하우를 갖추도록 돕는다.
마이티북스 와 장미꽃향기 서평단에서
"장르불문 관통 하는 글쓰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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