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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 - ADHD 적기 진단, 적기 치료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방법
정진희 지음, 송우진 감수 / 소울하우스 / 2024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일랜드 기적의 소녀의 진실

책을 선택한 이유
ADHD는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성을 보이는 질환이다.
ADHD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를 선택한다.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는
1부 산만한 우리 아이, ADHD일까?
2부 산만한 우리 아이, 학교 적응은 어떻게?
3부 특별한 내 아이를 돕는 방법
로 구성되었다.

1부 산만한 우리 아이, ADHD일까?
발견 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DHD는 연령 발달 수준을 고려할 때,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이 지속적으로 기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상태다.
ADHD가 있는 아이들은 의도와는 상관 없이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다.
적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ADHD가 성인기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한다.
DSM-5 ADHD 진단 기준에 따르면 ADHD 증상은 6개월 이상 지속해야 하고,
두 군데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 한다.
ADHD가 있는 아이들은 해야 하는 일을 해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전달하지 못하거나 말의 흐름을 잃기 쉽다.
ADHD 아이들도 몰입할 수 있지만, 과집중으로 균형을 잃는다.
ADHD 아이들은 집중할 수는 있지만, 다양한 과업을 관리하고
상황에 따라 주의를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부모는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 숨겨진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필요한 도움을 필요한 때에 주는 것이 필요하다.
조용한 ADHD, 주의력 결핍형 ADHD는 문제행동이 적어 보이지만,
주의를 유지하기 어려워하며, 사회성 발달도 부족하다.
아이의 ADHD는 가족 간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ADHD는 선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적절하게 발달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다.
양육 방식, 양육 환경,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한 비난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ADHD를 수용하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할 용기를 내야 한다.
진단 에서는
ADHD 치료에도 골든 타임이 중요하다.
만 6세 정도는 진단을 정확히 내리기 좋은 시기다.
적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2차 부작용을 겪거나,
성인이 되어서 뒤늦게 치료받는 경우가 많다.
막연한 고민을 결심으로 바꾸고, 행동으로 옮길 때다.
ADHD는 외부 자극에 대한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정서 조절 문제다.
ADHD 진단 검사 도구는 부모보고 검사 도구와 전문가보고 검사 도구로 구성된다.
만 6세의 아이들은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임상 관찰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다각도로 살펴보는 것이 진단의 정확성을 높인다.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치료를 통해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적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예방해야 한다.
ADHD는 정확한 진단과 적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다.
남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아이 고유의 성장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치료 에서는
ADHD 치료 과정은 부모와 의료진, 치료진이 아이의 편에서
단단한 트라이앵글 이 되어 정답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다.
관찰-기록-대화 루틴 은 도움이 된다.
아이의 행동 패턴 을 관찰하고, 기록을 남기며,
치료 과정을 공유하면서 적합하고 효과적인 치료 환경을 제공한다.
도파민 불균형은 ADHD 아이들이 자극적 활동 경향을 보이게 한다.
도파민이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분비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을 느끼면,
ADHD 아이들에게 안정감과 성취감을 만들어 낸다.
약물치료로 과잉행동이나 충동성, 부주의와 같은 핵심증상을
완화하면서 비약물치료로 어려움 극복을 돕는다.
ADHD 약물치료는 도파민 재흡수를 지연시키는 것이 주된 방식이다.
약물치료는 아이의 뇌 기능을 보완하는 도구로 여기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칭찬의 말을 주고받는 모든 순간이 소중하게 쌓여,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지지하는 가족이 되어가길 바란다.
ADHD 아이의 행동은 단순히 의지 부족으로 인한 것이나 버릇없는 행동이 아니다.
고친다라는 관점에서 돕는다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면 ADHD 아이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작업기업이란 주어진 정보를 짧은 시간 동안 유지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다.
ADHD 아이들은 작업기억이 작아 복잡한 지시를 한번에 이해하고
수행하기 어려워한다. ADHD 아이에게는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 주의력 강화와 충동성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발전을 느끼며,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ADHD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중요한 것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실천하는 것이다.
조절력과 충동 억제 능력을 기르는 4주 홈 프로그램 을 소개한다.
객관적인 정보와 충분한 상담을 바탕으로, 아이의 발달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는 아이의 변화를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 치료를 돕는다.
긴 호흡으로 아이의 발달을 관망하고,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아이의 작은 성취를 지켜보며 응원한다.
ADHD 아이들은 순간적인 몰입이 뛰어나다.
높은 에너지와 활동력이 과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을 잘 지킬 수만 있으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다.
ADHD 치료 과정은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다.
2부 산만한 우리 아이, 학교 적응은 어떻게?
입학 전 에서는
ADHD 아이들은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필통의 선택은 중요하다.
감각 자극을 줄이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시력 교정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다.
감각기억으로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는
지각과 주의의 과정이 필요하다.
시지각 기능 향상 훈련은 ADHD 아이들의 주의력, 집중력,
시각 정보 처리 능력이 눈에 띄게 개선될 수 있다.
초등학생의 하루 일과를 소개한다.
산만한 아이들은 학교에서 늘 언제 지적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긴장감을 가진 채 지낸다.
시각 자극을 줄이는 방법, 청각 자극을 줄이는 방법,
집을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어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입학 후 에서는
ADHD 아이의 혼란스러운 아침을 바꾸는 미라클 모닝 루틴,
초등학교 급식 상황에 대비한 연습, 하교 시간의 활용,
친구 관계 문제 유형과 대응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 에서는
과잉행동형 ADHD는 수업에 빨리 적응하나, 관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의력 결핍형 ADHD는 충분히 연습한 후 학교에 입학해야, 수업을 따라갈 수 있다.
적당한 결핍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복탄력성은 스트레스 와 역경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으로,
부모나 교사의 도움 없이 가지기 어려운 능력이다.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해 마무리한 후에 다음 과제로
넘어가는 능력에는 지속주의력이 필요하다.
ADHD 아이들은 깊이 몰입하지 못한 채 표면적 집중에 그치며,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자기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다.
10분 타이머 채우기, 영수증 계산 놀이, 그림책 소리 내어 읽기 등
학습 태도 훈련법을 소개한다.
태도는 인지의 영역과는 다르다.
학습 태도는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린다.
초등 저학년 때에는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동기가 생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므로,
실행기능이 요구된다.
ADHD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타인지 와 흥미다.
부모는 아이가 빛나는 재능으 발견하도록 믿어주어야 한다.
실행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몸 놀이를 소개한다.
학교는 성장과 배움의 공간이며, 아이들은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ADHD 아이들은 찬란하게 빛날 수 있는 원석과 같은 존재다.
3부 특별한 내 아이를 돕는 방법
집에서 실천하기 좋은 7가지 기술 에서는
대화의 기술은 세상과 소통하는 데 필수다.
말 차례 주고받기, 바꾸어 들려주기, 한 가지 주제로 이야기하기,
부모와 함께 대화 기술 익히기, 친구와 대화하는 요령 익히기 를 소개한다.
표현의 기술은 자기 생각이 감정을 조리 있게 표현한다.
짧은 문장으로 자기표현하기, 두괄식으로 말하기,
목소리 크기의 기준 만들기, 가족이나 친구에게 편지 쓰기를 소개한다.
훈육의 기술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과잉행동을 개선한다.
규칙은 단순하고 명확하게, 긍정적 언어로 규칙 설정하기,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10가지 생활 규칙,
감정 개입하지 않기, 간결하고 단호하게 지시하기, 한숨과 하소연 금지,
규칙 반복하기, 규칙 고수하기, 일관된 태도 유지하기 등
과잉행동을 차분히 다스리는 법을 소개한다.
칭찬의 기술은 잘못된 방식으로 기대하거나 부정적 행동을 반복하지 않게 해야 한다.
칭찬의 목적을 생각하기, 마이너스 행동에는 칭찬하지 않기,
플러스 행동에만 확실하게 칭찬하기 등 칭찬의 기준을 소개한다.
보상의 기술은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지속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구체적인 과제에 즉각적인 보상하기, 지연 만족에 더 큰 보상 주기,
자기주도적 선택 기회 주기,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기,
퐁당퐁당 전략으로 보상 활용하기, 다양한 보상 형태 설계하기 등
보상 방법을 소개한다.
사회성 기술은 감정, 언어, 인지 능력이 종합적으로 결집해야 발달할 수 있는
복합적인 영역이다.
감정 인식하기, 감정 표현하기, 사회적 조망수용능력 기르기 방법을 소개한다.
습관의 기술은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조금씩 천천히 습관이 될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한다.
동선을 고려한 연결 앵커링, 시간을 고려한 연결 앵커링,
대체 행동 앵커링, 방법을 소개한다.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는
ADHD 증상, 치료법, ADHD 아동의 학교 생활,
가정 교육에 대해 다른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DHD는 연령 발달 수준을 고려할 때,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이 지속적으로 기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상태다.
적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ADHD가 성인기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한다.
ADHD가 있는 아이들은 해야 하는 일을 해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전달하지 못하거나 말의 흐름을 잃기 쉽다.
부모는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 숨겨진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필요한 도움을 필요한 때에 주는 것이 필요하다.
ADHD는 선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적절하게 발달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다.
양육 방식, 양육 환경,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한 비난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ADHD를 수용하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할 용기를 내야 한다.
ADHD 치료에도 골든 타임이 중요하다.
ADHD는 외부 자극에 대한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정서 조절 문제다.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ADHD는 정확한 진단과 적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다.
남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아이 고유의 성장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ADHD 치료 과정은 부모와 의료진, 치료진이 아이의 편에서
단단한 트라이앵글 이 되어 정답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다.
도파민 불균형은 ADHD 아이들이 자극적 활동 경향을 보이게 한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을 느끼면,
ADHD 아이들에게 안정감과 성취감을 만들어 낸다.
ADHD 약물치료는 도파민 재흡수를 지연시키는 것이 주된 방식이며,
아이의 뇌 기능을 보완하는 도구로 여기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DHD 아이의 행동을 고친다라는 관점에서 돕는다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면 ADHD 아이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ADHD 아이들은 작업기억이 작아 복잡한 지시를 한번에 이해하고 수행하기 어렵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발전을 느끼며,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ADHD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중요한 것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실천하는 것이다.
부모는 아이의 변화를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 치료를 돕는다.
ADHD 치료 과정은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다.
ADHD 아이들은 감각 자극을 줄이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적당한 결핍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복탄력성은 스트레스 와 역경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으로,
부모나 교사의 도움 없이 가지기 어려운 능력이다.
ADHD 아이들은 깊이 몰입하지 못한 채 표면적 집중에 그치며,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자기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습 태도는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린다.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므로,
실행기능이 요구된다.
학교는 성장과 배움의 공간이며, 아이들은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ADHD를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학교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어린 시절에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바르게 성장할 수 없다.
ADHD에 대해 바르게 알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아이를 성장시켜야 한다.
ADHD 치료는 아이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아이의 마음을 존중하며,
적절하게 치료해야 한다.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는
ADHD 발견, 진단, 치료 방법,
ADHD 아동의 학교 적응을 돕는 방법,
집에서 ADHD 아이를 돕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ADHD 아동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ADHD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약물, 교육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아이가 제대로 성장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는
조절력과 충동 억제 능력을 기르는 4주 홈 프로그램 ,
시각 자극을 줄이는 방법, 청각 자극을 줄이는 방법,
ADHD 아이의 혼란스러운 아침을 바꾸는 미라클 모닝 루틴,
초등학교 급식 상황에 대비한 연습, 하교 시간의 활용,
친구 관계 문제 유형과 대응 방법, 학습 태도 훈련법.
ADHD 아이들을 돕는 대화의 기술, 표현의 기술, 훈육의 기술,
칭찬의 기술, 보상의 기술, 사회성 기술, 습관의 기술 등
ADHD 아이를 돕는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하므로,
가정에서 부모가 ADHD 아이의 치료를 도울 수 있다.
ADHD는 질병이다.
질병을 알아야 제대로 된 치료가 가능하다.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는
ADHD를 바르게 이해하고 치료를 돕는 방법을 이해하고,
ADHD 아동의 치료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소울하우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산만한 우리 아이 초1이 중요합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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