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 - 오은영의 모두가 행복해지는 놀이, 만 3~4세(36~59개월) 편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
오은영.오은라이프사이언스 연구진 지음, 현숙희 그림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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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해지는 놀이






책을 선택한 이유



아이는 놀면서 세상을 배운다.


좋은 놀이는 좋은 교육과 같다.

아이를 성장을 돕는 올바른 놀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을 선택한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은


​1장 만 3세(36~41개월) - 움직이는 것이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질문이 샘솟아요

2장 만 3세(42~47개월) - 상상하는 것이 재미있고, 감정이 풍부해져요

3장 만 4세(48~53개월) - 나의 경험을 말로 표현할 때가 많아져요

4장 만 4세(54~59개월) - 친구들과 함께 뛰어노는 것이 즐거워요


로 구성되었다.




​1장 만 3세(36~41개월) - 움직이는 것이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질문이 샘솟아요 에서는


만 3세 무렵의 아이들음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고 능숙한 움직임을 배운다.


신체 놀이 에서는

지하철 탐험대, 숨은 개미 찾기, 출동 동물 구조대,

파리 먹는 개구리, 셀로판지 놀이를 소개한다.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인지 놀이 에서는

수리수리 마수리 얍!, 짝꿍을 찾아라, 크기에 맞춰 착착착!,

숫자야 놀자, 패턴 놀이를 소개한다.



자율성과 주도성이 발생하는 시기의 아이들은

규칙과 지시에 순응하며 갈등하는 모습을 보인다.


관계 놀이 에서는

빨대 탁구, 포근한 이불 놀이, 손가락 과자로 마음을 전해요,

사랑스러운 너의 손과 발, 등 대고 으쌰으쌰 놀이를 소개한다.



의성어나 의태어에 관심을 갖고 단어를 습득하면서

어휘력을 확장하고 정확한 발음을 내도록 돕는다.


언어 놀이 에서는

후~ 하고 불면, 너는 내 짝꿍, 너 어디 있니?, 나는 무엇일까요?,

발음 놀이(1)를 소개한다.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 아이들은 보호자가 보여 주는 반응으로

존중받는 경험을 더하게 된다.


정서 놀이 에서는

전화로 나를 소개해요, 몽글몽글 마음 놀이, 커져라, 비눗방울,

피자 파이, 점토 다트 를 소개한다.




2장 만 3세(42~47개월) - 상상하는 것이 재미있고, 감정이 풍부해져요 에서는


촉각은 가장 광범위한 감각이다.

신체 도식은 주변 환경과 몸의 관계를 알아차리는 것을 돕는다.


신체 놀이 에서는

흙 속에 사는 지렁이, 요리조리 조심조심, 이리저리 점프,

알록달록 마법 손수건, 싹둑싹둑 요리사 놀이를 소개한다.



아이들은 주변 물건을 만지면서 감각적으로 느끼고,

주위 환경에서 오는 자극 중 특정한 것을 선택해서 변별하는 능력을 키운다.


인지 놀이 에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성별 알기, 동물 친구 찾기, 재미있는 색깔 놀이,

사계절 나무 면봉 그림 놀이를 소개한다.



자율성과 주도성이 발달하면서 , 아이가 하고싶은 대로 하려고 한다.

정해진 규칙을 따라 행동 조절 능력을 기르면, 아이는 어른의 지시나

규칙에 즐겁게 따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관계 놀이 에서는

말하는 대로 움직여 보아요, 우리 가족은 닮은 곳이 있대요,

힘을 모아 날려요, 이럴 땐 이렇게 인사해요, 우리 함께 힘을 모아요 놀이를 소개한다.



신체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신체를 언어로 표현하면서,

자기 신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언어 놀이 에서는

신체 부위 수수께끼, 룰루랄라 음악 시간, 특별한 날엔 무엇을 하지?,

내 이름으로 만든 그림, 나의 이야기책(1) 놀이를 소개한다.



자유롭게 끼적이는 그림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자신이 표현한 그림들을 인정받는 경험을 하면서,

존중받는 느낌이 든다.


정서 놀이 에서는

쭉쭉 마음대로 그려요, 내 장난감 친구의 마음을 상상해 보아요,

나는 무슨 색깔일까요?, 마음 배달 기차, 마음 식당 놀이를 소개한다.




3장 만 4세(48~53개월) - 나의 경험을 말로 표현할 때가 많아져요 에서는


다양한 촉각 경험은 촉각 자극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극을 구별하게 한다.


신체 놀이 에서는

응가가 부지직, 우리 집은 작은 체육관, 같은 과일 다른 맛,

손으로 엉금엉금, 손으로 보아요 놀이를 소개한다.



숫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 세기를 시작하면서,

숫자와 친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인지 놀이 에서는

숫자 체육 놀이, 끼리끼리 움직여 보자, 색깔 체육 활동,

이상하게 옷 입기, 더하기 빼기 1, 2, 3 놀이를 소개한다.



보호자와 아이는 숨바꼭질이나 물건을 숨기고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나누고, 친밀감을 형성한다.


관계 놀이 에서는

어디 어디 있을까?, 호~호~ 아프지 마, 풍선 두 팔 농구,

함께 덮는 우리만의 이불, 엄마 배 속에서 나는 놀이를 소개한다.



점과 점을 직선으로 잇고 모양을 따라 그릴 수 있다.

글자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고, 쓰기를 준비한다.


언어 놀이 에서는

글씨를 따라 써 볼까요?, 오늘은 댄서, 특별한 날을 기억해요,

맞으면 O, 틀리면 X(1), 즐거운 챈트(구호)송 놀이를 소개한다.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며 표현하도록 마음을 해소한다.


정서 놀이 에서는

긴급 출동 마음 소방대, 내 마음이 부글부글, 표정 풍선 놀이,

캐치 캐치 나의 마음, 내 마음의 일기예보 놀이를 소개한다.



4장 만 4세(54~59개월) - 친구들과 함께 뛰어노는 것이 즐거워요 에서는


촉각 정보와 시각 정보를 통합해 눈-손 협응력을 키운다.

눈-손 협응력이 발달하면, 손과 손가락을 어떻게 움직일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게 한다.


신체 놀이 에서는

변신하기, 신문지 팡팡, 박스 로봇으로 변신!,

이게 무슨 ○○이야?(소리, 맛, 냄새, 재질), 터널을 만들어요 놀이를 소개한다.



아이는 오른쪽 왼쪽 구분하기를 통해 좌우 개념과 시지각,

공간 지각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인지 놀이 에서는

마트에 가요(1), 오른쪽 왼쪽 구분하기, 무게 비교하기,

몇 번째 기차에 타고 있나요?, 거꾸로 말해 보자 놀이를 소개한다.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상대방의 특징을 하나씩 이해하기 시작한다.


타인의 특성을 관찰하고 표현해 볼 기회를 제공하면서,

나와 다른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한다.


관계 놀이 에서는

나는 따라쟁이, 엄마(아빠)가 되어 볼래!, 내가 뷰티 디자이너,

수건 협동 놀이, 우리 집 보물 상자 놀이를 소개한다.



보호자는 아이의 발음을 확인해 자신 있게 말하도록 돕는다.


언어 놀이 에서는

발음 놀이(2), 나의 이야기책(2), 글자랑 친해져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쌍둥이 친구 찾기 놀이를 소개한다.



감정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 마음을 진정하고 표현하는 법을 알려준다.


정서 놀이 에서는

후우~ 바람을 불어 봐!, 마음 카나페, 나의 마음의 소리를 표현해 보아요,

내가 주인공이야, 어떻게 도와줄까? 놀이를 소개한다.

​​


신체 발달 놀이는 보고, 듣고, 맛보고, 만져 보고, 움직이는 것을 통해

몸과 주위 환경을 탐색하고, 의도한 대로 몸을 사용해 보는 놀이다.


인지 발달 놀이는 여러 지식을 기억하고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에 도움을 주는 놀이다.


관계 발달 놀이는 주위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집단의 규칙, 예절 등을 이해하며,

갈등을 해결해 보는 아이로 자랄 수 있다.


언어 발달 놀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상황과 의도에 맞게

생각을 말로 주고받는 놀이다.


정서 발달 놀이는 나와 다른 사람의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을 선택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놀이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는 신체, 인지, 관계, 언어,정서의 발달을 위한

신체 발달 놀이, 인지 발달 놀이, 관계 발달 놀이, 언어 발달 놀이를 소개한다.


신체, 인지, 관계, 언어, 정서 등 놀이 효과를 오각형 도표로 안내하고,

놀이 소개에서 놀이의 특징과 놀이의 효과 등을 소개하므로,

보호자의 놀이 선택에 도움을 준다.


놀이 준비물, 놀이 목표에서 보호자가 놀이 준비를 하도록 한다.


주의 사항에서는 놀이에서 주의할 점을 안내하므로,

놀이 중 부상 위험을 사전에 방지한다.


팁 에서는 놀이의 난이도를 낮추거나, 난이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놀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보호자 가이드 에서는 놀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놀이 방법을 안내한다.


아이들은 놀면서 큰다.


좋은 놀이는 좋은 교육과 다를 것이 없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의 다양한 놀이 방법은

아이들의 성장을 향상시키고, 즐겁게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안내한다.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놀이는

신체, 인지, 관계, 언어, 정서 등을 균형있게 발전시킬 수 있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의 다양한 놀이들은

아이들을 건강하게 성장시키고 부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한다.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은 학부모, 교사 등이 아이들의 효과적인 성장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오은라이프사이언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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