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후지하라 가즈히로 지음, 서승범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희소가치로 경쟁에서 승리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AI 시대다.
AI는 성우, 아나운서, 화가, 음악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과거에는 인간끼리 경쟁했지만, 인간보다 뛰어난 AI와도 경쟁해야 한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탁월함을 길러야 한다.
자신만의 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을 선택한다.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은
서론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3가지 조건
1장 경제적 가치×권력 지향 ▶ CEO 타입
2장 경제적 가치×프로 지향 ▶ 개인 사업가 타입
3장 경제외적 가치×권력 지향 ▶ 공무원 타입
4장 경제외적 가치×프로 지향 ▶ 연구자 타입
으로 구성되었다.
서론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3가지 조건 에서는
성숙사회에서는 시장 전체가 축소된다.
시간 관리에 능숙하지 못하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없다.
체계적 시간 관리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살아남는다.
모바일 게임에 의존해 방대한 시간을 투자하면서,
일과 수면을 위한 시간조차 줄이는 것은 위험하다.
교양의 차이는 경쟁 차별성을 만든다.
시간 매니지먼트 로 얻은 시간을 독서에 투자한다.
정보편집력은 정보와 정보를 연결하는 힘이며,
정보처리력은 정보를 단순 처리하는 능력이다.
고유한 사고나 가치를 외부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1장 경제적 가치×권력 지향 ▶ CEO 타입 에서는
CEO 타입 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권력 지향의 사람이다.
회사의 규모에 따라 일의 성격이 다르다.
한 사람에게 한꺼번에 큰 일을 맡기는 회사에 들어가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능력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기계발로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학창 시절에 여러 회사의 아르바이트 를 경험하면,
회사에 대한 촉이 생길 것이다.
오감을 총동원해 현실감을 가질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한다.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희소가치를 높인다.
작업하는 사람이 아니라 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사주 구입은 경영자의 눈으로 사물을 보게 한다.
영업전략의 기본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가다.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충분하게 말하게 해주는 것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토대가 된다.
프레젠테이션 의 핵심은 머릿속에 있는 요소를 사용해 조합하고,
상대방의 머릿속에 비추어내는 것이다.
협상 능력도 기본은 영업 전략, 프레젠테이션 스킬 과 같다.
협상은 이야기를 듣고 공통점을 찾아 안심을 심어주고,
상대방의 머릿속에 있는 요소만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주의 깊게 들으면, 주장을 잘하지 못해도 협상은 잘된다.
고객의 가족과 말하기, 자택에 초대하기, 일점호화주의,
일에서 사용할 기회를 만들기, 영어 정복 노하우,
영어 이력서 프레젠테이션 등 비즈니스 노하우를 설명한다.
정답주의는 안 좋다.
앞으로의 시대는 정답이 아니라 납득해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격렬한 사회 변화로 전례가 통용되는 시대가 아니다.
실패의 경험이 없는 사람은 문제 해결 방법을 모른다.
정답이 아무 데도 없는 가운데 모두가 납득할 만한
납득해를 도출할 수 없다.
정상을 지향하는 사람은 상사 리스크 를 알아두어야 한다.
출세하면 할수록 상사와의 관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리스크 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어야 한다.
현장의 우수 부하 집단을 자신의 편에 두고,
좋은 고객을 직접적으로 확보한 사람이 된다.
출세하면 할수록 현장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희소성을 잃게 되는 조직상의 딜레마에 주의한다.
사장이 되는 것은 아무도 예측 할 수 없다.
상황은 순간순간 변화하며, 조직에서의 균형은 계속 변한다.
운과 직감이 매우 중요하다.
2장 경제적 가치×프로 지향 ▶ 개인 사업가 타입 에서는
개인 사업가 타입 의 사람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며, 프로 지향이 있어
독립을 꿈꾸며 기술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버블 경제 붕괴후 대기업의 도산,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사업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진다.
믿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능력밖에 없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
셀프 엠프로이드 는 자가 경영의 사람이라는 뜻이다.
회사 속에서 개인 사업을 하는 감각을 갖는다.
회사에서 자신의 능력을 철저하게 연마해나가며,
프로 지향적 마인드 로 개인을 브랜드화 한다.
교양을 갖출 수 있는 독서가 필요하다.
독서 체험은 머릿 속에 교양의 데이터베이스 를 구축하고,
사물을 보거나 생각할 때의 깊이가 더해진다.
정기적으로 서점에 직접 방문해 살펴보면,
세상의 변화나 니즈 를 파악할 수 있다.
자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장소, 편안한 곳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나 사적으로 이용한다.
세계 각국의 의무교육 시간은 약 1만 시간이다.
회사에서 1만 시간은 약 6년이다.
10년 동안 계속하면 프로 수준이 될 수 있으며,
프로 의 기술은 회사에서 독립해 살아갈 수 있는 무기가 된다.
근무하는 회사의 브랜드 를 이용해 주변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면
독립할 때 주변 사람들이 도와준다.
접대, 평가, 회의 의 SSK는 시간을 빼앗기게 한다.
SSK를 줄이지 않으면 프로 의 일을 할 수 없다.
시간 관념이 없는 사람과 일하지 않기, 골프하지 않기,
2차 가지 않기, 관혼상제 대처법, 효율적 TV 시청법,
아날로그 수첩술을 설명한다.
지명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명함에 신경을 써야 한다.
명함을 건네주면 신뢰할 만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친근감을 주는 소품으로 프레젠테이션 하기,
홈페이지나 페이스북 개설하기, 지명도를 높이는 사진,
지명도를 높이는 출판, 지명도를 높이는 미디어 활용법,
지명도를 높이는 강연 활용법, 지명도를 높이는 출장 활용법을 설명한다.
프로 로서 독립하면서 생기는 고독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희소가치가 있는 사람은 고독한 사람이기도 한다.
진정한 개인 사업가가 되기까지 고독을 견디는 강인함을 길러야 한다.
3장 경제외적 가치×권력 지향 ▶ 공무원 타입 에서는
공무원 타입 은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면서 권력 지향이다.
조직에서 일을 나름대로 하면서,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사람들과 관련해 스스로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전문성을 가지고, 대형 고객을 확보하며, 전문분야를 의식적으로 만든다.
기업은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귀염성 있는 착한 사람을 선호한다.
남에게 사랑받는 캐릭터 가 되어야 한다.
SSK를 참고 견디는 것은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한 큰 무기기 된다.
모두 싫어하는 일을 기분 좋게 해내면,
일이 서툴더라도 사람들이 잘 봐주게 된다.
종신고용은 유지할 수 없고, 연금 지급 개시 연령은 올라간다.
지금 있는 조직과 다른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연산주의는 불안한 인생 후반을 풍요롭게 보낼 수 있다.
뜻이 깊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 가면,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끈끈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관계는 생명줄이 된다.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을 싸게 판다.
자신의 힘을 남을 위해 쓰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활동의 장을 넓혀주므로, 스스로를 위한 것이다.
크레딧 은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베이스 가 된다.
타인의 크레딧 을 얻을 수 없는 사람은 혼자만의 좁은 통로를 걷다
결국 길이 막혀버린다.
4장 경제외적 가치×프로 지향 ▶ 연구자 타입 에서는
연구자 타입의 사람은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며, 프로 지향이다.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오타쿠 가 될 정도로 좋아하는 것이 있다.
당당하게 오타쿠가도를 달릴 수 있는 시대며,
다양한 오타쿠 가 나와도 된다.
평생을 바칠 만큼 좋아하는 것에 열중하는 것이 직업이다.
테라피스트, 카운슬러, 아티스트 등
자신이 좋아하는 거에 비즈니스 가능성이 크다.
란체스터 전략으로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틈새 산업은
넘버원, 온리원 이 되는 것도 간단하다.
경제적 기반이 필요하므로 결혼해야 한다.
반려는 최대의 내 편이다.
기호나 가치관이 같은 사람은 서로를 이해할 가능성이 크다.
평생 함께할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서 취미의 영역을 넓혀본다.
집세나 주택할부금을 지불하지 않는 신분이 되어야 한다.
셰어 하우스, 카셰어링 서비스, 절약으로 고정비를 줄여야 한다.
인정받지 못해도 좋아하는 길을 추구할 각오가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메커니즘이 온라인 으로 변하면서,
오타쿠적 세계관을 외부를 향해 계속 발신하면,
팬을 만들 수 있다.
시간 관리에 능숙하지 못하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없다.
체계적 시간 관리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살아남는다.
고유한 사고나 가치를 외부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CEO 타입 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권력 지향의 사람이다.
능력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기계발로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희소가치를 높인다.
작업하는 사람이 아니라 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충분하게 말하게 해주는 것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토대가 된다.
프레젠테이션 의 핵심은 머릿속에 있는 요소를 사용해 조합하고,
상대방의 머릿속에 비추어내는 것이다.
협상은 이야기를 듣고 공통점을 찾아 안심을 심어주고,
상대방의 머릿속에 있는 요소만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정답이 아니라 납득해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의 경험이 없는 사람은 모두가 납득할 만한
납득해를 도출할 수 없다.
리스크 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어야 한다.
상황은 순간순간 변화하며, 조직에서의 균형은 계속 변한다.
운과 직감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 사업가 타입 의 사람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며, 프로 지향이 있어
독립을 꿈꾸며 기술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믿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능력밖에 없다.
회사 속에서 개인 사업을 하는 감각을 갖는다.
회사에서 능력을 연마해 개인을 브랜드화 한다.
교양을 갖출 수 있는 독서가 필요하다.
자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장소, 편안한 곳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나 사적으로 이용한다.
근무하는 회사의 브랜드 를 이용해 주변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면
독립할 때 주변 사람들이 도와준다.
접대, 평가, 회의 의 SSK 시간을 줄이지 않으면 프로 의 일을 할 수 없다.
명함을 건네주면 신뢰할 만한 인상을 줄 수 있다.
희소가치가 있는 사람은 고독한 사람이기도 한다.
진정한 개인 사업가가 되기까지 고독을 견디는 강인함을 길러야 한다.
공무원 타입 은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면서 권력 지향이다.
조직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전문성을 가지고, 대형 고객을 확보하며, 전문분야를 의식적으로 만든다.
SSK를 참고 견디는 것은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한 큰 무기기 된다.
모두 싫어하는 일을 기분 좋게 해내면,
일이 서툴더라도 사람들이 잘 봐주게 된다.
지금 있는 조직과 다른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기 위해,
뜻이 깊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인간관계를 구축한다.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의 힘을 남을 위해 쓰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활동의 장을 넓혀준다.
연구자 타입의 사람은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며, 프로 지향이다.
평생을 바칠 만큼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한다.
경제적 기반이 필요하므로 결혼해야 한다.
반려는 최대의 내 편이다.
기호나 가치관이 같은 사람은 서로를 이해할 가능성이 크다.
인정받지 못해도 좋아하는 길을 추구할 각오가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메커니즘이 온라인 으로 변하면서,
오타쿠적 세계관을 외부를 향해 계속 발신하면,
팬을 만들 수 있다.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은
가치관과 지향에 따른 매트릭스에 따라,
CEO 타입, 개인 사업가 타입, 공무원 타입,
연구자 타입으로 유형을 분류하고,
자신이 유형에서 희소가치를 가진 사람이 되는 법을 안내한다.
CEO 타입 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권력 지향,
개인 사업가 타입 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프로 지향,
공무원 타입 은 경제외적 가치를 추구하는 권력 지향,
연구자 타입 은 자신의 취미나 흥미를 쫓아간다.
고도성장기가 지나 성숙사회로 접어들면서,
성공의 조건이 과거와 달라진다.
새로운 변화에 맞는 성공 요소를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의 분야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적합하게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자신이 속한 분야의 특징을 이해하면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남보다 앞서간다면,
최고의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을 연마해야 한다.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은
자신이 속한 영역에서 우수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어던 행동을 해야 할지 구체적 방법을 설명하므로,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성격에 따라 활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은
프로 비즈니스 맨으로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상위1퍼센트가되기위한리셋혁명 #두드림미디어 #서평 #후지하라가즈히로 #藤原和博 #서승범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