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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
박성배.전종환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4년 8월
평점 :
스포츠 에이전트 직업을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스포츠 에이전트 는 선수를 대신해서 계약을 체결하거나
일거리를 주선하고, 선수 활동과 관련된 일을 처리하는 직업이다.
스포츠 에이전트 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을 선택한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은
1부 스포츠 에이전트, 꼭 필요한가?
2부 스포츠 에이전트 시장의 현실
3부 국내외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
로 구성되었다.
1부 스포츠 에이전트, 꼭 필요한가? 에서는
스포츠 에이전트 는 스포츠와 관련된 고객에게 스포츠 에이전트
업무에 관한 권한을 부여받아, 고객의 이익을 위해 업무를 행하고
보수를 지급받는 자다.
선수는 구단에 경기력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할 길이 없고,
입단 이후 수년간 구단에 종속되는 특수한 관계라는 점 등 때문에
구단에 비해 협상력이 불리한 편이다.
에이전트 제도는 구단과 선수가 비교적 동등한 입장에서
연봉 협상에 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유능하고 자격이 검증된 에이전트 는 선수가 구단의 강력한 힘에
맞대응할 수 있도록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미국에서 스포츠 에이전트 중 50% 이상이 변호사 자격을 갖는다.
세금 문제, 은퇴 후 재무 계획에 조언이 필요한 선수들은
회계사나 세무사 자격증을 동시에 지닌 에이전트를 선호하면서,
에이전트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게 된다.
스포츠 에이전트 는 구단과의 연봉 협상, 연봉 외 혜택 요구,
법규나 규제로부터 선수 보호, 은퇴 전 재무 조언 등 역할을 한다.
2부 스포츠 에이전트 시장의 현실 에서는
세계 톱 스포츠 에이전트 20개 사의 연간 총 계약 금액은
약 700억 달러, 커미션 금액은 약 44억5천말 달러 에 이른다.
슈퍼 에이전시 중 특정 종목 스포츠만 전문으로 운영하는
업체들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선수의 연봉이 급격히 올라가는 이유는
리그 전체 수입이 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리그 전체 수입이 각 구단에게 공평하게 지급되고,
정상급 선수들의 연봉으로 지출되면서, 직접적 혜택을 본다.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의 핵심 시장으로 인식되는 분야는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시장이다.
4대 리그 전체에서 최고 연봉은 최저 연봉의 100배에 달한다.
에이전트 제도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신인 선수의 연봉 수준이다.
현재의 연봉 금액으로는 에이전트 의 관심을 갖기 어렵다.
프로 선수들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선수로 활동하기 때문에
수입을 최대한 올려야 한다.
프로야구 선수 활동 기간 동안 벌어들일 수 있는 평균 기대소득은
특A급 선수를 제외하고는 참담한 수준이다.
에이전트 제도 도입이 활성화되려면 신인 선수와 저연봉 선수에게
혜택을 주는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
프로야구 인기가 높아지면서, 광고 효과가 증가하자,
타이틀 스폰서 가 경제성을 확보하기 사작하면서,
더 많은 기업이 다양한 방식의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할 것이다.
서울히어로즈는 모기업이 없어 직접 돈을 벌어야 하면서,
많은 수의 기어들과 저렴한 가격에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구단의 경제적 자립 가능성을 보여준다.
프로 선수의 광고 시장이 커질수록 에이전트 의 활동 반경 역시 넓어진다.
선수 은퇴 후 코칭스태프, 해설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에이전트 와의 인연은 계속된다.
스포츠 에이전트 는 프로 리그 가 없는 올림픽 스포츠 선수들도 잠재 고객이다.
올림픽대회에서 메달 수, 랭킹이 하락하며,
한국 선수들의 위상과 대외 인지도가 줄어들면서,
올림픽 선수들의 광고 계약 시장은 축소된 상황이다.
격투기는 세계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스포츠 종목의 하나다.
격투기 대회 수가 증가하고, 상금 규모 또한 커지므로,
격투기 선수 시장은 에이전트 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프로골프 는 대회 후원뿐만 아니라 선수 개인에 대한 후원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후원 수단이 다양하다.
프로골프 선수 시장은 다른 프로스포츠 에 비해,
에이전트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KPGA 상위 20명의 평균 상금은 4억6,427만 원이다.
미국프로골프 는 국내 프로골프 보다 대회 수가
약 2배 많고, 총상금은 약 20배 차이가 나므로,
국내 우수 선수들이 미국 무대에 진출하는 경향을 보인다.
해외 여자 골프 리그 에서 한국 여자 선수들의 활약은 두드러진다.
3부 국내외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 에서는
국내 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는 약 78조 원이다.
한국 스포츠 에이전시 대표 회사는 갤럭시아SM,
스포티즌, 세마스포츠마케팅 이다.
갤럭시아SM은 스포츠 와 엔터테인먼트 를 결합한
스포테인먼트 시장을 개척했고,
스포티즌은 스포츠 마케팅 노하우가 검증되었으며,
세마스포츠마케팅 은 부분 인수 개념으로
일정 부분 개최 권리를 넘겨받아 흥행 수익을 나눈다.
법무법인, 용품 유통 머천다이징 업체 등도
에이전트 시장에 도전한다.
스포츠 에이전시 마케팅 업계는
에이전시 사업 외에도 마케팅 분야를 주 업무로 설정하고,
법률, 회계 등 전문 분야에 대한 지원 역량을 갖추며,
홍보와 경기력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1인 에이전트 는 규모는 작지만 에이전트 본연의 역할에
역량을 발휘하는 전문 에이전트로 각 분야에 다수 존재한다.
국내 스포츠 에이전시 중 두각을 나타내는
스포츠 인텔리전스 그룹, 김동욱 대표,
리코스포츠에이전시, 이예량 대표,
PNJ 코퍼레이션 박민 대표 와
스포츠 에이전트 에 대해 인터뷰 한다.
국제기구 발급 자격 자격증을 지니고 업무를 하는 에이전트 는
외국인 선수의 국내 리그 진입을 돕거나,
내국인 선수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FIFA 에이전트, FIBA 에이전트, FIVB 에이전트 를 소개한다.
일본프로스포츠 는 에이전트 제도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선수 측은 에이전트 를 통한 교섭을 바라고 있는 반면,
구단 측은 에이전트 를 통한 협상을 선호하지 않는다.
프로야구, 프로축구와는 달리 농구와 배구에서는
에이전트 사례를 찾아보기 쉽지 않다.
미국 4대 프로스포츠 리그 는 사무국이나 협회에서 정한
규정 대로 에이전트 자격에 대한 필요조건을 부여한다.
프로스포츠 리그 에이전트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에이전트 유지 자격 유지 조건을 달성해야 한다.
4부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오해와 진실 에서는
에이전트 는 선수의 가치를 극대화해서 이익을 실현하는,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 다.
선수와 에이전트 간 분쟁 사례로,
무자격 에이전트 가 문제를 일으키는 동남아 시장,
자격 정지 에이전트, 무자격 에이전트 선임의 문제점,
해외 구단 입단 사기,
에이전트 법정 분쟁 사례로,
재무 전무 에이전트 사기 행각, 불법 스포츠 도박 베팅,
악덕 투자 전문가 소개, 에이전트 간 반목,
악덕 에이전트 의 위법 행위 를 소개한다.
에이전트 제도와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선수는 연봉 협상력 상승 기대로
스프츠 에이전트 제도 도입에 긍정적 입장이며,
에이전트 가 활발한 광고와 후원 계약, 해외 리그 진출,
언론 홍보 등의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저연봉자나 2군에 속한 선수들은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 도입에 부정적이다.
수수료에 대한 부담도 에이전트 제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원인이다.
외국인 용병 선수가 에이전트 를 고용하는 것은
언어 장벽 문제 등 문제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스포츠 에이전트 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계약 관련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법률 지식이라고 답한다.
구단은 대리인의 역할이 불분명하고, 자격이나 능력 등이
검증되지 않은에이전트 가 FA 시장을 무너뜨릴 것을 염려한다.
저연봉자나 2군 선수는 특급 선수에게 치우친 제도,
구단의 눈치와 압력, 복지 혜택 축소 가능성 등으로.
에이전트 제도 도입을 우려한다.
한국 에이전트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에이전트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광고, 후원 연계 산업 발전,
국내 이적 시장 활성화, 수집품 시장 개척 등이 충족되어야 한다.
선수와 구단 관계자는 에이전트 제도 도입이
선수 연봉을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이 작은데 에이전트 제도가 제대로 도입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프로 구단 관계자는 연봉이 높은 상황이며, 에이전트 제도가
연봉을 줄어들 수 있음을 예측한다.
에이전트 제도 도입의 기본 취지는 선수의 연봉 상승이 아니라,
공정한 시장가치에 따른 정당한 대우를 받는 시스템 구축이다.
구단은 에이전트 의 법률 지식, 스포츠 시장 지식, 윤리를 요구하며,
선수는 법적 지식, 광고 나 스폰서 계약 노하우를 요구한다.
선수 출신 에이전트 에 대해서는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
한국 스포츠산업이 제도적 성공에 이르기에는 갈 길이 멀다.
프로스포츠 선수협회 활성화, 스포츠 에이전트 법제도 정립,
부적격 에이전트 관리 감독 강화, 아마추어 선수를 위한 에이전트,
에이전트 역할 변화와 에이전트 산업의 미래를 이야기 한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은
스포츠 에이전트 의 역할, 스포츠 에이전트 시장 상황,
스포츠 에이전트 에 대한 인식, 제도 개선 방향을 다룬다.
스포츠 에이전트 는 스포츠 에이전트 업무 권한을 부여받아,
고객의 이익을 위해 업무를 행하고 보수를 지급받는 자다.
선수는 구단에 비해 협상력이 불리한 편이다.
에이전트 제도는 선수의 조력자 역할을 하면서,
구단과 선수가 비교적 동등한 입장에서
연봉 협상에 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미국 스포츠 에이전트 산업은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을
지닌 에이전트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한다.
스포츠 에이전트 는 구단과의 연봉 협상, 연봉 외 혜택 요구,
법규나 규제로부터 선수 보호, 은퇴 전 재무 조언 등 역할을 한다.
슈퍼 에이전시 중 특정 종목 스포츠만 전문으로 운영하는
업체들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늘어난 리그 전체 수입이 각 구단에게 공평하게 지급되면서,
정상급 선수들 연봉으로 지출되자, 직접적인 혜택을 본다.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의 핵심 시장으로 인식되는 분야는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시장이다.
4대 리그 전체에서 최고 연봉은 최저 연봉의 100배에 달한다.
에이전트 제도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신인 선수의 연봉 수준이다.
프로야구 선수 활동 기간 동안 벌어들일 수 있는 평균 기대소득은
특A급 선수를 제외하고는 참담한 수준이다.
에이전트 제도 도입이 활성화되려면 신인 선수와 저연봉 선수에게
혜택을 주는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
프로 선수의 광고 시장이 커질수록 에이전트 의 활동 반경 역시 넓어진다.
선수 은퇴 후 코칭스태프, 해설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에이전트 와의 인연은 계속된다.
스포츠 에이전트 는 프로 리그 가 없는 올림픽 스포츠 선수들도 잠재 고객이다.
올림픽대회에서 한국 선수들의 위상과 대외 인지도가 줄어들면서,
올림픽 선수들의 광고 계약 시장은 축소된 상황이다.
격투기는 세계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스포츠 종목의 하나다.
격투기 대회 수가 증가하고, 상금 규모 또한 커지므로,
격투기 선수 시장은 에이전트 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프로골프 는 대회 후원뿐만 아니라 선수 개인에 대한 후원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후원 수단이 다양하다.
프로골프 선수 시장은 다른 프로 스프츠 에 비해
에이전트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내 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는 약 78조 원이다.
한국 스포츠 에이전시 대표 회사는 갤럭시아SM,
스포티즌, 세마스포츠마케팅 이다.
갤럭시아SM은 스포테인먼트 시장을 개척했고,
스포티즌은 스포츠 마케팅 노하우가 검증되었으며,
세마스포츠마케팅 은 부분 인수 개념으로 흥행 수익을 나눈다.
스포츠 에이전시 마케팅 업계는
에이전시 사업 외에도 마케팅 분야를 주 업무로 설정하고,
법률, 회계 등 전문 분야에 대한 지원 역량을 갖추며,
홍보와 경기력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1인 에이전트 는 규모는 작지만 에이전트 본연의 역할에
역량을 발휘하는 전문 에이전트로 각 분야에 다수 존재한다.
국제기구 발급 자격 자격증을 지니고 업무를 하는 에이전트
FIFA 에이전트, FIBA 에이전트, FIVB 에이전트 를 소개한다.
일본프로스포츠 는 에이전트 제도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선수 측은 에이전트 를 통한 교섭을 바라고 있는 반면,
구단 측은 에이전트 를 통한 협상을 선호하지 않는다.
미국 4대 프로스포츠 리그 는 사무국이나 협회에서 정한
규정 대로 에이전트 자격에 대한 필요조건을 부여한다.
프로스포츠 리그 에이전트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에이전트 유지 자격 유지 조건을 달성해야 한다.
에이전트 는 선수의 가치를 극대화해서 이익을 실현하는,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 다.
선수와 에이전트 간 분쟁 사례, 에이전트 법정 분쟁 사례를 소개한다.
선수는 연봉 협상력 상승, 활발한 광고와 후원 계약,
해외 리그 진출, 언론 홍보 등을 기대하면서,
스프츠 에이전트 제도 도입에 긍정적 입장이다.
저연봉자나 2군에 속한 선수들은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 도입에 부정적이다.
외국인 용병 선수가 에이전트 를 고용하는 것은
언어 장벽 문제 등 문제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구단은 대리인의 역할이 불분명하고, 자격이나 능력 등이
검증되지 않은 에이전트 가 FA 시장을 무너뜨릴 것을 염려한다.
저연봉자나 2군 선수는 특급 선수에게 치우친 제도,
구단의 눈치와 압력, 복지 혜택 축소 가능성 등으로.
에이전트 제도 도입을 우려한다.
한국 에이전트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에이전트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광고, 후원 연계 산업 발전,
국내 이적 시장 활성화, 수집품 시장 개척 등이 충족되어야 한다.
선수와 구단 관계자는 에이전트 제도 도입이
선수 연봉을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작은 시장은 에이전트 제도 발전을 가져다주지 못하고,
에이전트 제도를 통해 선수들의 연봉이 줄어들 수도 있다.
에이전트 제도 도입의 기본 취지는 선수의 연봉 상승이 아니라,
공정한 시장가치에 따른 정당한 대우를 받는 시스템 구축이다.
한국 스포츠산업이 제도적 성공을 위한 방법을 이야기 한다.
스포츠 산업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직업이 파생되고 있다.
선수의 대리인으로 선수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은
스포츠 에이전트 의 역할을 알아보고,
미국, 일본의 스포츠 에이전트 산업 현황을 살펴보며,
선수, 구단이 생각하는 스포츠 에이전트 의 역할,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며,
한국에 스포츠 에이전트 제도가 확립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한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은
스포츠 인텔리전스 그룹, 김동욱 대표,
리코스포츠에이전시, 이예량 대표,
PNJ 코퍼레이션 박민 대표 등
주요 국내 스포츠 에이전시 와의 인터뷰를 통해
스포츠 에이전트 의 현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이 인기를 얻고 발전해 나가면서,
스포츠 에이전트 같은 스포츠 관련 산업도 발전하게 된다.
스포츠 에이전트 산업을 이해하고, 도전하면
발전하는 스포츠 시자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은 스포츠 에이전트 의 역할과
실제 업무, 미래 스포츠 에이전트 산업 예상 등을 설명하므로,
스포츠 에이전트 직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도움을 준다.
인물과사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스포츠 에이전트의 겉과 속"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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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