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니콘이 되어라
윌리엄 밴더블로맨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4년 9월
평점 :
성공한 사람들의 12가지 특징
책을 선택한 이유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언 처음부터 평범한 사람들과 남다르다.
성공 습관을 배우고 학습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주요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니콘이 되어라"를 선택한다.
"유니콘이 되어라"는
1장 신속한 유니콘 THE FAST
2장 진정성 있는 유니콘 THE AUTHENTIC
3장 민첩한 유니콘 THE AGILE
4장 해결하는 유니콘 THE SOLVER
5장 예측하는 유니콘 THE ANTICIPATOR
6장 준비된 유니콘 THE PREPARED
7장 자기 인식이 높은 유니콘 THE SELF-AWARE
8장 호기심 많은 유니콘 THE CURIOUS
9장 연결하는 유니콘 THE CONNECTED
10장 호감을 주는 유니콘 THE LIKABLE
11장 생산적인 유니콘 THE PRODUCTIVE
12장 목적 지향적인 유니콘 THE PURPOSE-DRIVEN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신속한 유니콘 THE FAST 에서는
모든 것이 주문형인 시대에 살고 있다.
주문형에 대처하는 실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더 많은 것을 이루고, 더 훌륭하게 성장할 기회를 잃는다.
빠르게 행동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뇌는 생존을 목적으로 진화되어, 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반응하면서 다음에 일어날 일을 추측하려고 한다.
5분 이내에 응대를 받지 못한 잠재고객은 실제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8배 급감한다.
후보자들 중 1퍼센트 미만이 1분 이내에 반응한다.
문자에 즉시 응답한 1퍼센트가 자신들의 지위를
가장 오래 유지한다.
문자 메시지 는 유망주의 마음에, 의식에 가장 빠르게
전달되는 방법이다.
문자 테스트 는 후보자의 성공을 예견하는 최상, 최고로 쉬운 도구다.
신속한 사람들은 빠르게 대응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기회에 대한 접근, 두려움은 신속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잠재력을 방해한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
2장 진정성 있는 유니콘 THE AUTHENTIC 에서는
조작으로 실제 모습보다 온라인에서 더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시대에,
진정성 있게 자신의 일과 자신을 표현하는 사람은 아주 드물다.
진정성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는 평범한 사람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리뷰나 시연을 게시하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의 진정성 있는 의견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면서,
자연스러운 입소문이야말로 진실된 정보의 근원이 된다.
진정성은 심리적 안정으로도 이어진다.
진정한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좋다.
진짜가 아닌 삶을 사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
실수를 하고 그것을 인정하면 애초에 그것을 제대로 했을 때
얻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3장 민첩한 유니콘 THE AGILE 에서는
세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민첩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다양성은 민첩성을 가속화하는 촉진제다.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 추진력이 통합되면,
민첩한 사람들은 최고의 자리에 오를 것이다.
면접에서 민첩성을 테스트 하는 질문,
민첩성을 테스트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현재의 가치에
얽매이지 않아야 훨씬 더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
민첩성을 연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명을 중심에 두는 것이다.
4장 해결하는 유니콘 THE SOLVER 에서는
도전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문제의 편에 설지,
해결책 편에 설지 선택할 수 있다.
당황스럽고 급박한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는 능력은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될 것이다.
뇌는 부정 편향적이다.
불평은 뇌와 회사 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해결사가 되는 것이 더 낫다.
해결사의 사고방식은 성공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문제 자체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면,
스트레스 를 덜 받고 해결책을 더 빨리 얻게 된다.
모든 문제가 해결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하지만,
해결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5장 예측하는 유니콘 THE ANTICIPATOR 에서는
예측이란 뇌가 심사숙고하고 있는 과거와 현재를
조합한 것을 기초로, 가까운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다수의 신경세포들이 최선의 추측을 하는 것이다.
예측은 리더가 군중들보다 한두 발짝 앞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먼 미래가 아니라 바로 눈앞에 있는 것을 보는 것이다.
예측가들은 냉정하고, 차분하고, 아주 침착해 보인다.
모든 사람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상사들은 필요를 예측하고, 다음에 필요한 것을 생각하고,
계획하면 고마워한다.
6장 준비된 유니콘 THE PREPARED 에서는
준비된 자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프레젠테이션 과 회의에서 사실을 명확하게 아는 것은 중요하다.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업무와 회의, 관련된 사람을 중요시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사실을 충분히 전달한다.
특정한 목표에 초점을 맞춰 의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목표를 미리 정하고, 다양한 시나리오와 질문을 생각하거나,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한다.
7장 자기 인식이 높은 유니콘 THE SELF-AWARE 에서는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스스로에게 정직한 사람은
유니콘 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자기 인식이 있으면 위험에 빠뜨리거나 실패로 이끌지 않는다.
자신 있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아는 것은 두각을 나타나는 데 필수 요소다.
자기 인식을 가진 사람은 평정심을 유지하고 목표에 전념하면서,
어떤 위기가 닥치든 평정심을 유지하고 목표에 전념한다.
자기 인식은 더 창의적이고, 일을 효과적으로 하며,
인간관계도 좋아, 리더 로 승진할 가능성이 더 높다.
최고의 팀을 만드는 데 자기 인식은 필수다.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으므로 겸손과 취약함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믿고 자신의 맹점을 알려달라고 한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은 자기 인식을 가지는 데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한계를 알면 한계를 밀어붙이는 방법을 알게 된다.
자신에 대해 배우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삶을 더 잘 이끌 수 있게 된다.
8장 호기심 많은 유니콘 THE CURIOUS 에서는
호기심 없는 사람은 죽은 것과 다름없다.
호기심을 가지려면, 직관과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질문하며, 궁금해 하고, 보고, 들으며, 직관의 힘을 기른다.
호기심은 더 나은 리더로 만든다.
호기심이 낳은 공감과 겸손은 훌륭한 리더의 특성이기도 한다.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해도, 견해의 이유를 경청한다.
유니콘 은 의도적으로 꾸준히 정보를 얻는다.
의문점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진실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호기심을 가지려면 겸손해야 한다.
호기심의 모든 것은 질문하기와 경청하기로 귀결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질문하고, 의견을 말하는 대신 이유를 질문하면서,
자신만이 가진 이야기를 듣는다.
9장 연결하는 유니콘 THE CONNECTED 에서는
인맥은 어디에서든 쌓을 수 있다.
인터넷 덕분에, 플랫폼 을 통해 원하는 사람과 연결할 수 있다.
연결하기의 기술은 사회적 자본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연결을 계속 유지하면 중요한 인물이 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 인맥은 성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전통적 방식으로 골프장에서 쌓은 인맥은 성공에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최고의 투자는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신뢰 관계를 맺고 정성을 쏟은 사람들이 풍족하고 넉넉하게 살도록 해준다.
어려운 일이 찾아오면, 공동체와 신뢰와 사랑을 기반으로
쌓아온 인맥이 견질 수 있게 한다.
링크드인 과 트위터 에서 인맥을 맺고 의사소통 하기,
의도적으로 연결 기회를 잡기,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기,
평판에 유의하기, 인맥으로 선행을 나누기를 이야기 한다.
10장 호감을 주는 유니콘 THE LIKABLE 에서는
호감을 유지하면 기회의 문이 활짝 열린다.
호감을 주는 사람들은 계속 직장을 유지할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사람과 쌓아온 선의와 관계 자본을 통해,
승진할 수도 있다.
호감이 가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대화의 초점을 상대방 쪽으로 돌린다.
호감 가는 사람이 되려면 말하지 말아야 할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간접적인 칭찬은 소문보다 훨씬 강력하고 효과적이다.
좋은 감정이 증폭되고, 호감의 씨앗을 뿌린 셈이다.
호감은 미래의 성공을 예측하는 훌륭한 변수다.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보살핌을 받는다는 감정을 느끼는 첫 단계다.
내성적인 사람도 필요할 때는 충분히 외향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다른 연결 수단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공감은 호감의 중요한 요소다.
안전하고 격려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호감을 얻게 된다.
시의적절하고 적절한 후속 조치는 호감을 쌓게 한다.
겸손은 호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다.
질문하면서 조금이라도 많은 지식을 갈구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삶에 대한 얘기를 할 때 유용하다.
호감을 얻기 위해 필사적으로 매달리면 반감을 살 수 있다.
조금만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작고 세심한 개선을 하고,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더 호감을 얻게 된다.
11장 생산적인 유니콘 THE PRODUCTIVE 에서는
생산적인 성공을 위한 방법은 가장 잘하는 일을 하고,
적절한 환경을 찾는 것이다.
아이비 리의 생산성 극대화 방법,
의미 있는 생산성을 위해 결과에 집중하기,
생산성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한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조직화하기,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알기,
생산성을 유지하는 실용적 방법을 소개한다.
12장 목적 지향적인 유니콘 THE PURPOSE-DRIVEN 에서는
직업적 성공은 강한 목적의식과,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일치하는 데 달려 있다.
비전이 어떻게 실현되었는지 회의할 때마다 논의하는 것은
목적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목적을 최대한 단순화한 단어로 요약하는 것은
새로운 팀원들에게 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적은 진정한 유니콘이 되는 특성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열정을 준다.
"유니콘이 되어라"는
신속성, 진정성, 민첩성, 해결능력, 예측력,
준비성, 자기 인식, 호기심, 연결성, 호감,
생산성, 목적 등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을 다룬다.
뇌는 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반응하므로,
빠르게 행동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잠재고객이 5분 이내에 응대를 받지 못하면,
실제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8배 급감한다.
면접 후보자들 중 1퍼센트 미만이 1분 이내에 반응하며,
1분 이내에 대응하는 후보자들은 빠르게 성공한다.
신속한 사람들은 빠르게 대응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
더 멋진 모습을 조작으로 보여주는 시대에,
자신의 일과 자신을 진정성 있게 표현하는 사람은 아주 드물다.
진정성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자연스러운 입소문이야말로 진실된 정보의 근원이 된다.
진정성은 심리적 안정으로도 이어지며,
진짜가 아닌 삶을 사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
세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민첩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현재의 가치에
얽매이지 않아야 훨씬 더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
민첩성을 연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명을 중심에 두는 것이다.
도전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문제의 편에 설지,
해결책 편에 설지 선택할 수 있다.
불평하기 보다, 해결사가 되는 것이 더 낫다.
해결사의 사고방식은 성공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문제 자체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면,
스트레스 를 덜 받고 해결책을 더 빨리 얻게 된다.
예측이란 가까운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최선의 추측을 하는 것이다.
예측은 한두 발짝 앞을 볼 수 있는 능력이며,.
먼 미래가 아니라 바로 눈앞에 있는 것을 보는 것이다.
준비된 자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사실을 명확하게 아는 것은 중요하다.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업무와 회의, 관련된 사람을 중요시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사실을 충분히 전달한다.
목표를 미리 정하고, 다양한 시나리오와 질문을 생각하거나,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한다.
자기 인식이 있으면 위험에 빠뜨리거나 실패로 이끌지 않는다.
자기 인식을 가진 사람은 평정심을 유지하고 목표에 전념하면서,
어떤 위기가 닥치든 평정심을 유지하고 목표에 전념한다.
더 창의적이고, 일을 효과적으로 하며,
인간관계도 좋아, 리더 로 승진할 가능성이 더 높다.
자기 인식은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면서
팀의 모든 사람들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은 자기 인식을 가지는 데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한계를 알면 한계를 밀어붙이는 방법을 알게 된다.
호기심을 가지려면, 직관과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질문하며, 궁금해 하고, 보고, 들으며, 직관의 힘을 기른다.
호기심이 낳은 공감과 겸손은 훌륭한 리더의 특성이다.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해도, 견해의 이유를 경청하고,
의문점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진실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호기심을 가지려면 겸손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질문하고, 의견을 말하는 대신 이유를 질문하면서,
자신만이 가진 이야기를 듣는다.
인맥은 어디에서든 쌓을 수 있다.
연결하기의 기술은 사회적 자본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연결을 계속 유지하면 중요한 인물이 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 인맥은 성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통적 방식으로 골프장에서 쌓은 인맥은 성공에 중요하다.
최고의 투자는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호감을 유지하면 기회의 문이 활짝 열린다.
호감을 주는 사람들은 계속 직장을 유지할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승진할 수도 있다.
호감이 가는 사람들은 대화의 초점을 상대방 쪽으로 돌리며,
말하지 말아야 할 때를 안다.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보살핌을 받는다는 감정을 느끼는 첫 단계다.
내성적인 사람은 다른 연결 수단을 사용해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호감을 얻기 위해 필사적으로 매달리면 반감을 살 수 있다.
작고 세심한 개선을 하고,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된다.
생산적인 성공을 위한 방법은 가장 잘하는 일을 하고,
적절한 환경을 찾는 것이다.
직업적 성공은 강한 목적의식과,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일치하는 데 달려 있다.
회의할 때마다 비전을 논의하거나,
목적을 단어로 단순화 요약하는 것은 유용하다.
목적은 진정한 유니콘이 되는 특성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열정을 준다.
직장 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자리를 비울 때, 주어진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대부분 해결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을 맡는다면, 톱니바퀴처럼 대체 가능한
그저 그런 사람일 뿐이다.
자리를 메울 직원은 흔하다.
무언가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역할을 하는 직원은 귀하다.
유니콘 은 특출한 인재, 타고난 리더, 거부할 수 없는 매력 덩어리다.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 차세대 슈퍼스타 다.
유니콘 은 다양한 삶을 배경으로 살아가므로 인간적 공통점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헤드헌터 는 수많은 헤드헌팅 을 통해 유니콘 직원이 가진 일관된 특징을 찾는다.
"유니콘이 되어라"는 신속성, 진정성, 민첩성, 해결능력, 예측력,
준비성, 자기 인식, 호기심, 연결성, 호감, 생산성, 목적 등
유니콘 이 가진 공통적인 특성과 습성을 소개한다.
"유니콘이 되어라"는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남다른 사람의 특징을 알려준다.
유니콘 의 12가지 특성은 치열한 경쟁에서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유니콘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명확한 특성을 갖추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면,
치열한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빈 자리가 큰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대체 가능한 나사가 아니라,
대체 불가능한 린치핀이 되어야 한다.
"유니콘이 되어라"는 회사를 이끌어가는 유니콘 의 특징을 통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핵심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비전코리아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유니콘이 되어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유니콘이되어라 #비전코리아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서평
#WilliamVanderbloemen #윌리엄밴더블로맨 #이은경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