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쉬운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비즈니스 마케팅 편
민진홍.정수필 지음 / 성안당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인공지능의 발전은 정보의 활용이 중요한 시대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은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적합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을 비즈니스 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을 선택한다.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1장 창의력 및 아이디어 개발

2장 분석 및 전략

3장 마케팅 및 프로모션

4장 이미지 및 디자인 생성

5장 코칭 및 비즈니스 스킬 개발

6장 연구 및 요약

7장 일상적인 작업과 업무 효율성

8장 커뮤니케이션 개선

9장 고객 서비스 및 관리

10장 채용 및 직업 변경

11장 기타


로 구성되었다.





1장 창의력 및 아이디어 개발 에서는


아이디어 제안은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의 핵심 요소다.


프롬프트 템플릿을 사용하면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제안하고 다양한 캐치프레이즈를 생성할 수 있다.


오스본 체크리스트 는 혁신의 과정을 구조화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준다.


자기 개선형 프롬프트 는 전략적 사고를 촉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기업은 프롬프트 를 적용하면 체계적으로 목표에 접근할 수 있다.


템플릿은 구체적인 목표와 지침을 설정해,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새로운 프로젝트 나 연구 아이디어 를 신속하게 생성하고,

구체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창업 아이디어 자동 생성 프롬프트 는

아이디어 실행 가능성과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 창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AI 토론 프롬프트 는 다양한 관점을 통합해, 종합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좀 더 깊이 있고 폭넓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AI 토론 프롬프트 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리더 는

다양한 시나리오 를 신속하게 시뮬레이션하고 평가할 수 있다.



제안서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잠재 고객의 필요과정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


제안서 작성 아이디어 는 회사와 역할, 제안할 상대와 상품,

제안의 목적 등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서비스의 특징과

제안서 작성 제약 사항을 고려해 내용을 전략적으로 구성한다.





2장 분석 및 전략 에서는


페르미 추정법은 간단한 가정과 근사 계산을 통해

산업 규모나 시장 잠재력의 대략적 수치를 제공한다.


문제를 간단한 요소로 나눠 각 요소의 근삿값을 계산한 후

전체 문제의 근삿값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비즈니스 컨설팅 프롬프트 템플릿 은 특정 상황에 필요한

질문과 답변의 형식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컨설팅 프롬프트 템플릿 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을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면서,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면서도,

좀 더 정확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고객 중심 분석 프롬프트 는 4P, 4C의 프레임워크 를 사용해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질문을 제공한다.


고객 중심 분석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통합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트렌드 조사를 통해 기업은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해, 타깃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증대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



비즈니스 프롬프트 템플릿 을 사용하면 사업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 요소를

사전에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다.


프롬프트 를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경쟁사 분석을

수행하면 창업가는 사업 계획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다.



페르소나 설정 프롬프트 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 페르소나를 정확하게

설정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시장의 다양한 세분화에

보다 명확하고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명확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사업가들은 시장 조사와

아이디어 발굴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AI의 도움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보다 정교하고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브랜드 전략 분석은 제품이나 서비스 가 특별하고

우수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브랜드 전략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면,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고객 충성도가 증가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면서,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



4P 분석은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의 4가지 기본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장 전략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도구다.


4P 분석은 비즈니스 전략을 목표에 부합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구체화 한다.



고객 여정 지도는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경험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고객 여정 지도를 구성하고, 서비스 개선을 진행할 경우,

고객 만족도와 재이용률이 향상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도구로,

기업이 자신의 위치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SWOT 분석 프롬프트 는 자신의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의 4가지 환경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을 둔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PEST 분석은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정치적 안정성, 경제적 변동성, 사회적 트렌드, 기술적 혁신 등을

이해하고 전략을 개발하면, 비즈니스 기회를 최대화하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PESTEL 분석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환경적,

법적 요인을 고려해 기업의 외부 환경을 평가하는 중요한 도구다.


템플릿을 사용해 각각의 요인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며,

분석을 통해 외부 환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경우,

장기적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3C 분석은 고객, 경쟁자, 자사의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하게 해 줌으로써,

각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잇는 기회와 위험을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 부분에서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경쟁자에서는 경쟁 사업체들의 강점과 약점,

회사 부분에서는 자사의 내부 역량과 한계를 심도 있게 평가한다.



MECE 분석은 비즈니스 결정 과정에서 필수적인 도구다.


MECE 원칙을 사용해 요인을 분해하면 비즈니스 리더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각 요소가 전체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비즈니스 리더는 MECE 분석 템플릿 을 사용해 제품 또는 서비스 의

핵심 요인을 식별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을 분석한다.


MECE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문제 접근은 문제의 근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명확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도와준다.


MECE 분석 템플릿 을 사용해 제품 또는 서비스 핵심 요인을 식별하고,

상호 배타적이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세분화해 각 요인이 제품이나

서비스 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을 분석한다.



5W2H 프레임워크 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 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하며,

비즈니스 전략을 보다 정교하게 수립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 를 사용하면 고객의 요구와 행동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기반을 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효과적 마케팅 캠페인 으로

시장에서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사용자 태도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업 또는 브랜드 에 대한 평가 인식을 변화시키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템플릿은 사용자 경험과 정보 매체를 통한 인식 변화의

구체적 요인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경쟁 조사는 비즈니스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기본이 된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특정 산업과 시장에 대한 경쟁 환경의 개요를 제공하면

경쟁사의 전략, 제품, 시장 점유율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마케팅 리서치 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을 맡아 주어진 조건 내에서,

최대한 많은 가능성을 탐색해 상세하게 서술하는 방식으로 응답을 구성하면서,

마케팅 시나리오 와 해결책 개발에 도움을 준다.



AARRR 모델은 획득, 활성화, 유지, 수익, 추천 의 다섯 단계로,

기업이 고객의 전체 여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설계할 수 있게 해 준다.


AARRR 모델 템플릿 은 AARRR 전략 수립을 위해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목표와 KPI를 설정하고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전술을 개발한다.




3장 마케팅 및 프로모션 에서는


프로모션 캠페인 아이디어 생성 프롬프트 템플릿 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새롭고 신선한 캠페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도출할 수 있게 돕는다.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켐페인 을 개발해, 소비자 참여도를 높이고,

판매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SNS 게시물 작성 프롬프트 는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의 기대를 정확히 파악해, 효과적인 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필수 도구다.


SNS 게시물 작성 프롬프트 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는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타깃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


SNS는 비즈니스 네트워킹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플랫폼이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 목적, 전문성,

취미 및 인생관 등을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템플릿 을 사용해 프로필 을 작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비즈니스 와

개인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시장에 알릴 수 있다.



제품 설명은 고객의 구매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제품 설명문 작성 프롬프트 는 비즈니스 주체가 자신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제품 설명 품질이 대폭 향상되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명확히 해,

구매 욕구를 촉발시킨다.



랜딩 페이지 구성 계획 프롬프트 는 체계적으로 구성된

질문과 지침을 통해 사용자가 전문가 수준의 랜딩 페이지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롬프트 를 사용해 랜딩 페이지를 작성하면 좀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다. SEO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이 높아지고,

잠재 고객에게 좀 더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매력적인 랜딩 페이지 구성을 설계하는 데는 전문적 기술이 필요하지만,

챗GPT의 고급 문장 생성 기능을 활용하면 랜딩 페이지 제작 프로세스 를

크게 효율화할 수 있다.



광고 배너 디자인 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을 통해 배너 디자인 과정을 표준화하고

디자인 요구 사항을 명확히 하면, 디자인 의 품질과 실행 속도가 향상된다.



언론 보도 자료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효과적으로 알리는 필수 수단이다.


프롬프트 를 활용한 언론 보도 자료 작성은 구체적인 지시 사항과

제약 조건에 따라 최적의 결과물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매력적인 제목과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언론의 관심을 더욱

효과적으로 끌 수 있으며, 더 넓은 고객층과의 접점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캐치프레이즈 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요소다.


프롬프트 는 제품의 핵심 가치와 혁신을 집약적으로 표현하는 문구를 제안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호감도를 증가시키며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구매율을 높인다.


브랜드 메시지가 명확하고 기억에 남을수록 소비자들은 메시지를 자신들의

생활과 연결 지어 생각하게 되며,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가치를 증진시킨다.



스토리텔링 은 감성적 연결을 구축하는 가장 효과적 방법 중 하나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제품 또는 서비스 의 특징과 목표 고객의 특성을

자세히 파악해, 스토리를 기획하는 구조를 제공한다.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끼워 맞춰 보며,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높여 최종적으로 구매로 연결될

확률을 증가시킨다.



제품 설명문 자동 생성 템플릿은 제품 정보를 바탕으로

상품 설명을 자동 생성하는 구조화된 지침을 제공한다.


감정을 자극하는 톤으로 이야기 구조를 짜고,

매력적 캐치프레이즈, 명확한 행동 요구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신뢰성을 향상시키며, 소비자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SEO는 검색 기반 플랫폼 의 핵심이다.


올바른 키워드 를 선정하는 것은 웹 사이트 가시성을 높이고,

타깃 오디언스 에 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템플릿은 롱테일 키워드 를 선정하면서 SEO 전략을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만들어 준다.


온라인 가시성이 향상되며,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면서,

검색 엔진 순위 개선은 물론 트래픽 증가와 더 높은

전환율을 가져오게 된다.



블로그 글 작성 프롬프트 템플릿 은 주제 선정부터

최종 문장 수정까지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한다.


글의 품질과 독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웹 사이트 트래픽과 참여도를 증가시키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숏츠 동영상 스크립트 템플릿 은 전문가가 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하고,

특정 대상과 제약 조건을 준수하면서 콘텐츠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프롬프트 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는 더욱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SNS 동영상 콘텐츠 를 제작할 수 있다.




유튜브 스크립트 프롬프트 템플릿 은 비즈니스 와 브랜드 가

시청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도구다.


템플릿 에 동영상의 주제와 목적에 따라 맞춤화된 스크립트는

콘텐츠 제작자가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튜브 스크립트 제작 프롬프트 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프롬프트 템플릿 을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오류를 줄이며,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프롬프트 템플릿 은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메시지 를 생성하고 타깃 오디언스 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프롬프트 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는 타깃 오디언스에 맞는

콘텐츠 를 더욱 정밀하게 맞춤화할 수 있다.



해시태그 는 SNS 마케팅 에서 중요한 도구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을 통해 생성된 해시태그 는

제품이나 서비스 의 주요 특징과 이점을 반영한다.


해시태그 를 통해 고객과의 적극적 소통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마케팅 컨설턴트 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와 효율적으로 소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마케팅 컨설턴트 가 클라이언트 의 비즈니스 목표,

현재 마케팅 전략, 진행 중인 켐페인 등의 정보를 정확하게 요청하고

수집하는 과정을 구조화한다.


마케팅 프롬프트 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의

비즈니스 상황을 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오류나 개선 사항을 빠르게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기업가들은 타깃 고객의 고민을 깊이 이해하고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적 요소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타깃 고객의 고민과 배경을 세심하게 분석하며,

사용자는 타깃의 고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타깃 고객의 고민을 해결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효과적인 세일즈 레터 는 성공적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일즈 레터 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대상 고객을 정의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의 독특한 가치 제안을 강조해야 한다.


세일즈 레터 는 더욱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목표 고객의 관심을 끌고 실제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일즈 이메일 은 고객과의 소통에 필수적인 도구다.


PASTOR 공식을 활용한 세일즈 이메일 작성은 고객이

겪고 있느 문제를 인식시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 를 제시한다.



SNS 게시물 팩트 체크 는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브랜드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게시물의 각 문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구조화된 접근 방식은 시간을 절약하고 오류를 줄이며,

고객과의 관계에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최적의 SEO 기사 리드문 작성 프롬프트 템플릿 은

특정 키워드 에 초점을 맞춘 리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결론을 제시하고, 기사의 주요 내용을 약술하는 문장을 작성하며,

독자의 의문을 해결하고 기사를 읽도록 유도하는 매력적인 도입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4장 이미지 및 디자인 생성 에서는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는 일정한 조화와 통일감을

부여하기 위해 스타일과 톤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한다.


캠페인 공지 이미지 는 희망에 부합하는 공지 이미지를 생성하고

프롬프트 를 영어로 요청하면 이미지 생성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블로그 헤드라인 이미지 를 생성하면 비즈니스 세미나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 한 도구가 된다.



시각적 자료는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해도를 높이며, 기업의 전문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요하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생각을 조직하고 각 단계에서 최적의 선택을 도와주면서,

DALL·E3 등 이미지 생성 도구에 이미지의 구체적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만들고 싶은 이미지 정보를 입력하면서 이미지를 생성해 본다.



5장 코칭 및 비즈니스 스킬 개발 에서는


비즈니스 스킬 을 향상 시키는 코칭은 성공적 비즈니스 경영을 위해

필수적이다.


코칭은 사용자의 스킬 수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킬 향상은 비즈니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효율성이 향상되면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창의성이 향상되면 혁신적인 아이디어 가 나올 수 있다.



정보의 질이 중요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오류를 줄이고

신뢰도를 높이는 것은 기업 성장의 요소다.



메타인지 프롬프트 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프롬프트 를 활용하면 비즈니스 리더 는 단순한 표면적

해석을 넘어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근본적인 원인과

연결고리를 파악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코칭 트레이너 역할의 중요성은 크다.


코칭 트레이너 프롬프트 템플릿 은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스스로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6장 연구 및 요약 에서는


논문 요약 프롬프트 는 연구의 핵심적인 내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비즈니스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구 결과의 요약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며,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연령별 고객의 고민과 관심사를 이해하는 것은

상품이나 서비스 성공에 있어 필수적이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연령별로 구분된 관심사와

고민을 조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 계획을 제공한다.



기사 요약 프롬프트 템플릿 은 사용자가 기사의 주제와

주요 내용을 식별하고 체계적으로 요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템플릿 을 사용하면 사업가들은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7장 일상적인 작업과 업무 효율성 에서는


보고서는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을 원활하게 하고

업무의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다.


새로운 직원들이 매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관리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직원들이 각자의 핵심 업무 내용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하고,

그 날의 목표에 맞춘 실행과 느낀 점을 기록하며, 다음 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회의 참여자의 역할과 기대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에 계획하면

회의 효율성과 결과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각 주제별로 할당된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회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더욱 생산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비즈니스 에서 시간은 중요한 자원 중 하나다.


계획을 세우는 것을 꺼려하거나 바쁜 사람들에게

명확한 목표와 마감기한을 갖고 일정을 관리하는

할 일 목록 작성 프롬프트 는 유용하다.


목표와 마감기한을 바탕으로 구체적 마감기한을 설정하고,

할 일을 명확히 정리하면, 체계적 계획 수립과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요약 기능을 통해 복잡하고 긴 텍스트 를 빠르게 요약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을 주어진 제약 조건에 따라,

중요한 키워드를 유지하면서 의미의 변형 없이,

가공된 표현이나 단어 없이 문장을 요약할 수 있다.



작업 분류와 시간 관리는 모든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이다.


시간 작업 관리 템플릿 은 추상적인 작업 목록을 실제 실행할 수 잇는

구체적인 작업으로 나누는 과정을 안내한다.


시간 작업 관리 탬플릿 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작업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명확성을 가질 수 잇다.


사업가에게 있어 학습 방법의 체계적인 계획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학습 계획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작업의 목적을 설정해 다양한 작업 영역에 유연하게 적용된다.


프로젝트 참여자 간의 명확한 이해와 책임 분담이 가능해지며,

출력 정보 섹션에서는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종합적으로 언급해 프로젝트 의 구체성과 세부사항을 강조한다.




회의록에서 핵심 요점을 추출하는 것은 비즈니스 운영에서 중대한 역할을 한다.

참가자들이 회의의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효율적인 미팅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전체 팀의 업무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회의록 요점 추출 템플릿 을 사용하면 회의록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발언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추려내며,

관련 정보를 하나의 주요 포인트 로 집약해,

핵심 포인트 를 약 100자 내외로 명료하게 요약할 수 있다.



선물을 고르는 일은 어렵고 복잡한 과제다.


특정 제약 조건을 바탕으로 맞춤형 선물 아이디어 를

제공하는 프롬프트 는 유용하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3가지 다른 카테고리에서 선물 후보를 추천하며, 개인화를 도모한다.



세미나 내용 고려 탬플릿 은 주제와 목적에 맞게 구성되고,

참가자들의 지식 수준을 맞춤형 콘텐츠 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사과에 예절과 경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고객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신뢰가 구축된다.


사내에서 공유할 수 잇는 사과 이메일 템플릿 작성도 가능하다.



일일 보고서 템플릿 을 자동 생성하면 기업이나 조직 내부에서

일상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다.



매뉴얼 작성은 조직 워크플로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매뉴얼 작성 탬플릿 은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전체적 작업 처리 시간 단축, 오류 발생률 감소로 전반적 업무 효율성을 향상한다.



기술 발전과 시장 변화는 기업과 개인에게 지속적 학습과 적응을 요구한다.


새로운 지식 및 기술 습득을 위한 재교육 프롬프트 는 비즈니스 창업자나

기업가들이 필요에 맞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동기를 유지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면접 상황을 연출하면서 질문 횟수와 스타일을 명확하게 설정하면,

면접관은 질문의 우선순위를 고려해 좀 더 효율적 대화를 할 수 있다.



독특하고 맞춤화된 지원 동기 작성은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수 있다.


지원 동기 작성 프롬프트 템플릿 은 사용자가 자신의 기술,

경험, 관심사 등을 입력하고, 지원 동기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8장 커뮤니케이션 개선 에서는


명확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은 성공의 열쇠다.


문장 교정, 편집, 감수 의 프롬프트 템플릿 은 주어진 문장을

더욱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


정밀 문장 교정 템플릿 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문장을 입력하고,

시스템 은 문장 오류를 정밀하게 검토한다.



이메일 의 정확성은 오해를 줄이고 비즈니스 관계를 강화한다.


전문 이메일 작성 프롤프트 템플릿 은 수신자, 발신자 회사,

발신자, 이메일 내용, 이메일 톤 등 조건을 명확히 해

정확하고 일관된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에 도움을 준다.


단게별 이메일 은 사업가들에게 중요한 마케팅 도구다.


스텝 메일 템플릿 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고객의 구매 여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각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은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프레젠테이션 스크립트 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청중을 설득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


PREP 방법은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 를 전달하는 데 탁월하다.

명확하고 구조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면 이해도와 설득력이 높아지며,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비즈니스 성과 향상에 기여한다.


감마를 이용한 슬라이드 작성 아웃라인 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으로 뛰어나다.


슬라이드 각 섹션 을 명확히 나누고 각 섹션에 필요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입력하도록 요청하면서, 교육 내용이나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돕는다.



고품질 프레젠테이션 구성안 작성 프롬프트 는

청중의 관심을 끌고, 요구에 맞춘 맞춤형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를 생성할 수 있다.


칭찬 및 동기부여는 제품 홍보, 자기 위로, 동기 부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가 상대방의 장점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문구를 작성하면서

기업 내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 을 촉진할 수 있다.




9장 고객 서비스 및 관리 에서는


고개의 불만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온라인 리뷰 와 소셜 미디어 를 통해

고객의 불만이 빠르게 퍼질 수 있다.


클레임에 응대 템플릿 은 응대 내용의 구조와 핵심 포인트 를

제공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 주면서,

고객 불만 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 관점 FAQ 생성은 비즈니스 필수전략이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전반적 작업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FAQ 생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명확한 답변을 준비해,

고객이나 영업 직원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번영한다.



견적서 프롬프트 템플릿 은 표준화된 견적서 작성으로

견적을 정확하게 제시하면서 계약 성사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프롬프트 는 견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10장 채용 및 직업 변경 에서는


자기 PR 프롬프트 는 취업 활동 코칭 시 활용할 수 있다.


자기 소개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지원 조건과 어필 포인트로 경험과 능력을 강조한다.


지원 동기를 제시하는 것은 해당 기업과 직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열정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는 핵심 요소다.


지원 동기 작성 프롬프트 는 지원자가 자신의 경험과

성격을 기반으로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약점에 대한 답변 프롬프트 는 구직자가 자신의 약점을 식별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의 약점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개선하는 계획을 세우며,

면접에서 더욱 돋보이는 후보자가 될 수 있다.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는다.


자주 묻는 질문 생성 프롬프트 는 실제 면접 상황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질문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며,

자신의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직자와 채용 담당자에게는 정확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구직자가 퇴사 이유를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템플릿 은

부정적 퇴사 이유를 긍정적 경험으로 표현하면서 지원 동기와

연결되는 스토리 를 구성한다.


효과적인 채용 광고는 목표 인재 풀에게 브랜드와 기업 문화를 전달해

최적의 인재를 유치하는 역할을 한다.



11장 기타 에서는


건강한 식사를 놓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단 프롬프트 템플릿을

활용하면 손쉽게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할 수 있다.


프롬프트 템플릿 은 조건에 맞춰 식단을 제안하고,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된다.


프롬프트 를 통해 비지니스 리더들은 인공지능과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해 목표에 부합하는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의 속도와 효율이 대폭 향상되며,

명확하고 구체적 프롬프트 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용한 답변과 해결책을 제공한다.


챗GPT에서 변수를 사용하면 추력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 마케팅 분석 및 전략 도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응용, 이미지 및 디자인 생성

코칭 및 비즈니스 스킬 개발, 연구 및 요약,


일상 작업과 업무 효율성 향상, 커뮤니케이션,

고객 클레임 대처, 채용 및 입사 지원 등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 대처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사용법을 소개한다.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프롬프트 템플릿 을 작성하고,

챗GPT 출력 결과를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프롬프트 는 명령문, 역할, 대상, 산업, 어조, 관점, 형식,

제약 조건, 대상의 이상적인 미래 결과, 맥락, 츨력문 등의

기본 변수를 활용해, 기대하는 출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출력을 생성할 수 있다.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비즈니스 주요 이슈를 처리하기 위해

챗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프롬프트 템플릿을 소개하고,

프롬프트 작성 예시와 챗GPT 출력 결과를 검토하면서,

비즈니스 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은 위험하다.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은 인간의 영역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사회를 엄청나게 변화시킬 것은 분명하다.


인공지능을 두려워 한다면, 인공지능에 뒤쳐지게 된다.

인공지능이라는 도구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서 경쟁력을 늘리고

목적 달성에 활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비즈니스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프롬프트 탬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비즈니스 에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챗GPT 인공지능을 이용해

비즈니스 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를 제시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성안당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세상에서제일쉬운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비즈니스마케팅편 #민진홍 #정수필 #성안당

#챗GPT프롬프트엔지니어링 #성안당 #서평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