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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마케팅 - 작은 가게를 살리는 실전 비즈니스
곽지운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당근비즈니스를 활용한 성공적 마케팅
책을 선택한 이유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야채에서,
인기있는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플래폼은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제공한다.
당근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당근 마케팅"을 선택한다.
"당근 마케팅"은
1장 작은 가게를 살리는 동네 마케팅
2장 ‘이것’ 없이 광고하지 마세요
3장 성과가 따라오는 실전 당근비즈니스
4장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실전 노하우
로 구성되었다.
1장 작은 가게를 살리는 동네 마케팅 에서는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이다.
당근의 가입자 수는 36백 만명을 돌파하고,
월간 이용자 수는 19백 만명이 넘는다.
당근은 가게를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단위의 광고를 통해 1천만 명 이상의
당근 유저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이다.
하나의 게시글만으로 모객 가능하고,
단골고객 유입을 통한 재구매율이 증진된다.
타깃을 세팅할 때는 지역과 성별, 연령만 설정하면 된다.
SNS 초보자에게도 쉬운 관리법을 설명한다.
피드 광고는 업종에 제한 없이 모두 추천하지만,
검색 광고는 일부 업종만 추천한다.
내 근처 탭을 통해 업체 확인하기,
아이템 의 수요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를 설명한다.
당근 광고 종류는 크게 세 가지다.
피드 광고 는 유저들의 중고거래 게시글 사이에 노출되는 광고다.
검색 광고 는 당근 유저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다.
웹사이트 방문 유도 광고는 피드 광고와 달리 업체가 지정한 웹사이트 로 연결된다.
홈케어 서비스, 재활 필라테스 센터 등 당근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당근을 해서 잘되는 것이 아니라, 당근비즈니스에 모객의 원리를
적용했기에 잘되는 것이다.
2장 ‘이것’ 없이 광고하지 마세요 에서는
마케팅 은 본연의 뛰어난 가치를 고객이 깨닫게 하고,
가게에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들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여러 과정에 걸쳐 마음이 조금씩 움직일 수 있다.
단골 은 가게에 여러 차례 방문하는 고객이다.
일회성 마케팅 은 단골을 만들 수 없다.
단골과 후기를 구매하는 행위는 성장 기회를 가로막는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양질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제품에 자신감을 선보이는 갑의 유형은 장사가 잘 되지만,
한 개라도 사주기를 바라는 을의 유형은 지속적 매출 하락세를 보인다.
대가를 받고 제공하되,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많은 것을 남기기 이전에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는 가게가 되어야 한다.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진정성만이 고객의 마음을 여는 해답이다.
과장과 거짓이 아닌 진실된 가치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3장 성과가 따라오는 실전 당근비즈니스 에서는
비즈프로필 은 가게 운영과 홍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비즈프로필 을 만들기만 해도 탭과 검색 결과에 무료 노출된다.
비즈프로필 은 가게 운영과 홍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비즈프로필 화면 구성, 비즈프로필 세팅,
비즈프로필 사진, 광고계정 만들기를 설명한다.
비즈프로필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소식지를 작성해야 한다.
타깃을 잡을 때는 세분화해서 구체적으로 잡을수록 좋다.
이벤트를 통한 혜택을 제공할 때는 반드시 기간 또는
수량을 한정해야 한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필요와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과장 보여주기,
사진과 글을 혼합하여 소식지 작성하는 법을 설명한다.
당근비즈니스 는 쿠폰 발급을 통해서 단골을 전략적으로 모을 수 있다.
단골 전용 쿠폰을 만들면 보다 쉽게 단골을 확보할 수 있다.
쿠폰 발행 비법, 쿠폰 노하우 를 설명한다.
피드 광고는 당근 중고거래 게시글 사이에 노출되는 광고다.
피드 광고 만들기, 검색 광고 만들기를 설명한다.
당근비즈니스 심사 기준 때문에 광고 승인이 거절될 수 있다.
승인 거절 사유를 확인하고, 해당되는 문구를 삭제한 뒤
다시 심사를 거쳐 승인 받을 수 있다.
승인 거절 해결방법을 설명한다.
4장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실전 노하우 에서는
심사 승인이 나면 광고가 노출된다.
광고 효율과 성과를 지켜보며 계속해서 피드백하고 수정해야 한다.
클릭률이란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한 비율이다.
클릭률이 높다는 것은 노출된 광고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비교적 클릭이 많이 일어났다는 뜻이다.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릭률을 올려 클릭당 비용을 낮춰야 한다.
클릭률을 올리려면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클릭률이 낮고 클릭당 비용이 높은 광고는 중단하고,
클릭률이 높고 클릭당 비용이 낮은 광고는 계속 유지한다.
광고 제목을 만들 때는 노출된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야 한다.
타깃 고객 활동 시간 위주로만 광고를 돌리면
클릭률을 올리지 않고도 광고비 예산을 3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광고 상세 일정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클릭률에 진전이 없다면 사진, 제목을 살펴봐야 한다.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제목,
수치를 사용한 제목을 설명한다.
광고를 보도록 만드는 것보다 소식지를 통한 반응이 더 중요하다.
보는 이에게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소식지를 통해
가게의 매력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신뢰를 먼저 쌓기, 상세하게 작성하기, 적절한 사진 배치 등
매력적인 소식지를 만드는 포인트 를 설명한다.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읽지 않는다.
긴 글을 써도 끝까지 읽고 문의가 오는 건
가독성이 좋은 글을 썼기 때문이다.
두 줄 띄어쓰기는 가독성과 집중력을 높인다.
사람들은 긴 글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읽히지 않는 글을 싫어한다.
네모상자로 핵심 내용을 표기하기,
후기에 네모 상자 표시하기를 설명한다.
당근비즈니스 를 운영할 때 후기의 양과 질에 따라
서비스 경쟁력은 달라질 수 있다.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줄 서는 가게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후기를 확보해야만 한다.
고객에게 이득을 제공함으로써 후기를 남길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는 타깃 고객이 쉽게 선택을
결정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다.
타기팅 을 구체화하여 설정하기,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5단계 를 설명한다.
전문가 모드 는 정밀하게 광고를 할 수 있는 모드 다.
캠페인 은 전체적인 목표,
광고그룹 은 타깃에게 광고를 보여줄지 정하는 모임,
소재 는 광고로 노출될 이미지와 제목이다.
상세 타기팅을 설정해 광고 효율 높이기,
전문가 모드 활용에 대해 설명한다.
잠재고객의 정보를 알고 활용한다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무료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방문을 유도하며,
새로운 매출의 기회를 만든다.
고객DB 확보를 위한 설문지 만들기,
고객 문의를 통해 설문지 작성 유도하기,
설문지를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챗GPT는 유저가 던지는 다양한 질문에
친절하고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챗GPT로 고객의 고민 찾기, 광고 제목 만들기,
소식지 피드백하기를 설명한다.
"당근 마케팅"은 당근마켓을 활용한 마케팅,
마케팅 기초, 당근비즈니스 서비스,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를 다룬다.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이다.
당근은 가게를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단위 광고로 당근 유저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이다.
타깃을 세팅할 때는 지역과 성별, 연령만 설정하면 된다.
피드 광고 는 유저들의 중고거래 게시글 사이에 노출되는 광고다.
검색 광고 는 당근 유저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다.
웹사이트 방문 유도 광고는 피드 광고와 달리 업체가 지정한 웹사이트 로 연결된다.
피드 광고는 업종에 제한 없이 모두 추천하지만,
검색 광고는 일부 업종만 추천한다.
마케팅 은 본연의 뛰어난 가치를 고객이 깨닫게 하고,
가게에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회성 마케팅 은 단골을 만들 수 없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고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양질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진정성만이 고객의 마음을 여는 해답이다.
과장과 거짓이 아닌 진실된 가치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비즈프로필 은 가게 운영과 홍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비즈프로필 을 만들기만 해도 탭과 검색 결과에 무료 노출된다.
비즈프로필 은 가게 운영과 홍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비즈프로필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소식지를 작성해야 한다.
타깃을 잡을 때는 세분화해서 구체적으로 잡을수록 좋다.
당근비즈니스 는 쿠폰 발급을 통해서 단골을 전략적으로 모을 수 있다.
단골 전용 쿠폰을 만들면 보다 쉽게 단골을 확보할 수 있다.
피드 광고, 광고 승인 거절 해결 방법을 설명한다.
심사 승인이 나면 광고가 노출된다.
클릭률이란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한 비율이다.
클릭률이 높다는 것은 노출된 광고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비교적 클릭이 많이 일어났다는 뜻이다.
클릭률을 올리려면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클릭률이 낮고 클릭당 비용이 높은 광고는 중단하고,
클릭률이 높고 클릭당 비용이 낮은 광고는 계속 유지한다.
클릭률에 진전이 없다면 사진, 제목을 살펴봐야 한다.
광고를 보도록 만드는 것보다 소식지를 통한 반응이 더 중요하다.
보는 이에게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소식지를 통해
가게의 매력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읽지 않는다.
사람들은 긴 글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읽히지 않는 글을 싫어한다.
당근비즈니스 를 운영할 때 후기의 양과 질에 따라
서비스 경쟁력은 달라질 수 있다.
고객에게 이득을 제공함으로써 후기를 남길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는 타깃 고객이 쉽게 선택을
결정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다.
전문가 모드 는 정밀하게 광고를 할 수 있는 모드 다.
캠페인 은 전체적인 목표,
광고그룹 은 타깃에게 광고를 보여줄지 정하는 모임,
소재 는 광고로 노출될 이미지와 제목이다.
잠재고객의 정보를 알고 활용한다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챗GPT는 유저가 던지는 다양한 질문에
친절하고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좋은 물건이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모객의 본질을 이해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마케팅 에 성공할 수 있다.
당근마켓 은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당근마켓 의 특징을 이해하고, 모객의 본질을 파악하면,
당근마켓 을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당근 마케팅"은 당근마켓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를 제시한다.
실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여 모객에 어떻게 적용할 지 이해하며,
당근비즈니스 의 유용한 팁을 박스에 담아 정리하고,
실습 파트 를 구성해, 당근비즈니스 세팅과 마케팅 과정을
실습하면서 빠르게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초보자에게 어려운 부분은 상세한 설명으로 소개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경기 부진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라인 중심으로 시장이 이동하면서,
마케팅의 방향성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다.
"당근 마케팅"은 당근 마켓을 활용한 광고 효과를 소개하고,
당근비즈니스 마케팅의 필요성을 알리고,
당근비즈니스 광고를 만들며, 광고비를 효과적으로 집행하며,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며,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당근 타기팅 프로세스,
전문가 모드 활용, 잠재고객 확보, 챗GPT 활용 등
성공적 마케팅을 하는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한빛미디어 와 리뷰어 클럽 서평단에서
"당근 마케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한빛미디어 #리뷰어클럽 #리뷰어클럽서평단
#당근마케팅 #곽지운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