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 브랜드와 사용자 서비스의 글쓰기 가이드북
김무성(글쓰는 개미핥기) 지음 / 성안당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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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UX 라이팅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UX 라이팅"은 간결하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면서,

제품과 사용자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효과적인 UX 라이팅 기법을 알아보기 위해

"UX 라이팅"을 선택한다.





"UX 라이팅"은


1장 UX 라이팅, UX 라이터란 무엇인가?

2장 UX 라이팅의 기본 원칙과 핵심 원칙

3장 UX 라이터 업무의 시작,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4장사용자의 상황과 UI 컴포넌트를 고려한 UX 라이팅


으로 구성되었다.





1장 UX 라이팅, UX 라이터란 무엇인가? 에서는


UX 라이팅 은 사용자가 프로덕트 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UXer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접근 방식을 프로덕트 에 적용하고

테스트 하는 직군이다.


UX 디자이너 는 프로덕트 의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프로덕트 를 이용하는 전체적 경로와

상호 작용을 고려해 디자인을 설계한다.


UX 리서처 는 사용자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로서, 프로덕트가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도록 돕는다.


UX 라이터 는 프로덕트 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 문장과 단어를 심도 있게 선택하고 구성한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간결한 문구를 제공해

프로덕트 의 기능을 쉽게 설명한다.


UX 라이팅의 4원칙 증

사용성은 UX 라이팅 의 최상위 목표다.

명확성, 일관성, 간결성이 조화를 이룰 때 형성된다.


사용성은 사용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


명확성은 프로덕트 의 인터페이스 나 기능이

명확하게 이해되고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전달되는 정도,


일관성은 프로덕트 세부 항목이 일관되게 적용되는 정도,


간결성은 프로덕트 사용 문구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작은 문구를 수정하며,

사용자 경험에 관련된 모든 언어적 요소를 다룬다.


콘텐츠 전략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론을 의미한다.


콘텐츠 전략은 다양한 터치 포인트 를 통해

콘텐츠 의 목표 설정, 제작, 관리, 배포를 다룬다.


UX 라이터 는 글 한 줄 한 줄을 UX 디자이너 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문제를 탐색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사용자는 문구를 통해 프로덕트 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사용한다.

문구는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하며, 사용자의 관점을 명확하게 대변한다.


UX 라이터 의 업무 방식, 사용자 플로우,

프로덕트 요구 사항 정의서, PRD

문구 초안에 대해 설명한다.


UX 라이터 는 겉으로 보이는 문구를 넘어서서,

서비스 전체를 아우르는 방대한 양의 문구를 관리한다.


UX 라이터 는 프로덕트 의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서비스 의 모든 문구를 면밀히 검토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UX 라이팅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UX 라이터는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Why-How-What의 순서로 진행될 때

사용자 중심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사용자를 깊이 이해해

올바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UX 라이터 가 디자인팀 의 일원일 때는 시각적 요소와

그 안에 담긴 콘텐츠의 조화에 주목하여, 콘텐츠 품질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UX 리서치팀 에 속하는 경우, 사용자의 요구와 프로덕트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2장 UX 라이팅의 기본 원칙과 핵심 원칙 에서는


UX 라이팅 원칙은 서비스 비즈니스 방향성을

토대로 수입한 가이드라인이다.


UX 라이팅 은 사용성만 개선하지 않는다.


비즈니스 방향성과 UX 라이팅 관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집중해 본다.


사용자 특성 파악하기, 접근성을 고려하기,

사용자 여정 지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좋은 UX 라이터 는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킨다.



UX 라이팅 아티클 에 유용한 팁으로

F 패턴 활용하기, 사용자를 위한 글쓰기,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 브랜드에 맞는 보이스 톤 정립,

시각적 계층 구조 구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콘텐츠 와 디자인 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공동 목표를 지닌다.



명확성은 전문 용어를 피하고, 맥락이 충분히 포함되도록 작성한다.


문화적 맥락은 국내 서비스뿐만 아이라 글로벌 서비스에도

적용될 수 있는 넓은 범주를 포함한다.



접근성은 모든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언어, 페이지 구조, 시각적 단서, 이미지는

올바른 일을 실천하기 위한 네 가지 주요 요소다.



다크 패턴 은 기업의 이익을 위해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의도적으로 조작해 사용자가 원치 않는 결과를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간결성은 사용자가 웹 페이지나 앱을 효율적으로 스캔하고

핵심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 원칙이다.


간결하게 문장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유용성은 사용자가 다음 단계로 쉽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페르소나는 주요 대상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로,

사용자의 특성과 서비스 사용 패턴을 잘 예측할 수 있다.



일관성은 디자인 시스템과 UX 라이팅, 사용자까지 모두 고려해서

일관되게 맞춰야 하는 요소다.





3장 UX 라이터 업무의 시작,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에서는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은 일관된 목소리로 사용자에게

말할 수 있게 도와주며 사용자 중심성을 강화한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은 커뮤니케이션 에 드는 시간을 줄인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단계,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한 방법론 탐색,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해 서비스를 검증하는 방법,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한 사용자 플로우 추적 및 분석,


삼성, 애플, 구글, 아틀라시안, 마이크로소프트 의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대상을 고려한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의 효과,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만들기를 설명한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원칙은

사용자에게 서비스가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안내한다.



대내적 원칙은 조직 내부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개인의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전사적으로 공유할 때는

가이드라인의 운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는 증거를 포함해야 한다.



UX 라이팅 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은

사용자와 브랜드 의 다양한 견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을 정의하라, 적합한 사람을 초대하라,

명확한 지침을 전달하라,

요약하고, 작업 항목을 설정하라 등

UX 라이팅 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요령을 안내한다.



대외적 원칙 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하는 원칙이다.


UX는 사용자가 프로덕트 사용으로 경험하는

전반적인 느낌과 평가를 다룬다.


사용성은 사용자 경험의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글쓰기 가이드라인 은 메시지 유형이나 UI 컴포넌트 등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사용자에 집중한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한다,

예시를 제공한다, 메시지 유형을 정의한다 ,

브랜드 목소리와 어조를 정립한다, 팀과 협업한다 등

글쓰기 가이드라인 수립시 주의할 사항,


글쓰기 가이드라인 구성 시 던져야 할 질문,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 정립 기준을 설명한다.



4장사용자의 상황과 UI 컴포넌트를 고려한 UX 라이팅 에서는


메시지 의 필요성은 사용자의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필요성은 적절한 시기, 적절한 장소에서 제공되었을 때 충족된다.

사용자의 맥락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메시지를 조정해야만

사용자 경험이 극대화된다.


오류 메시지 는 판매자가 처한 상황을 설명하고,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명확히 함으로써,

판매자가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확인 메시지 는 사용자가 수행하려는 작업을 명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성공 메시지 는 특정 작업을 완료했을 때 원하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린다.


경고 메시지 는 사용자가 잠재적인 문제나 위험에 직면할 때

미리 알려 문제 발생을 예방하거나 대처하기 쉽게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류 메시지 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잘 구성된 오류 메시지 는 사용자가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오류 메시지 는 단순히 기술적 문제를 알리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새로운 컴포넌트 를 도입하는 일은 서비스 의 일관성 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각 서비스에 적용된 디자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사용자의 발길을 붙잡고 브랜드 의 목소리를 드러내는 공백 메시지,

사용자 행동을 이끄는 텍스트 필드 문구,

사용자에게 관심을 요청하는 팝업을 설명한다.



"UX 라이팅"은 UX 라이팅 과 UX 라이터를 설명하고,

UX 라이팅의 원칙,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UX 라이팅 방법을 소개한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가 프로덕트 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UXer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접근 방식을 프로덕트 에 적용하고

테스트 하는 직군이다.


UX 디자이너 는 사용자가 프로덕트 를 이용하는

전체적 경로와 상호 작용을 고려해 디자인을 설계하고,


UX 리서처 는 프로덕트가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도록 하며,


UX 라이터 는 프로덕트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장과 단어를 구성하고,


UX 라이팅 은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간결한 문구를 제공해

프로덕트 의 기능을 쉽게 설명한다.


UX 라이팅의 4원칙 증 사용성은 최상위 목표며,

사용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이다.


명확성은 프로덕트 의 인터페이스 나 기능이

명확하게 이해되고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전달되는 정도,


일관성은 프로덕트 세부 항목이 일관되게 적용되는 정도,


간결성은 프로덕트 사용 문구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사용자 경험에 관련된 모든 언어적 요소를 다룬다.


콘텐츠 전략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론을 의미한다.


UX 라이터 는 프로덕트 의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서비스 의 모든 문구를 면밀히 검토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UX 라이터 가 디자인팀 의 일원일 때는 시각적 요소와

그 안에 담긴 콘텐츠의 조화에 주목하여, 콘텐츠 품질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UX 리서치팀 에 속하는 경우, 사용자의 요구와 프로덕트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UX 라이팅 원칙은 서비스 비즈니스 방향성을

토대로 수입한 가이드라인이다.


콘텐츠 와 디자인 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공동 목표를 지닌다.



명확성은 전문 용어를 피하고, 맥락이 충분히 포함되도록 작성한다.


접근성은 모든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다크 패턴 은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의도적으로 조작해,

사용자가 원치 않는 결과를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간결성은 사용자가 웹 페이지나 앱을 효율적으로 스캔하고

핵심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 원칙이다.


유용성은 사용자가 다음 단계로 쉽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관성은 디자인 시스템과 UX 라이팅, 사용자까지 모두 고려해서

일관되게 맞춰야 하는 요소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은 커뮤니케이션 에 드는 시간을 줄인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원칙은

사용자에게 서비스가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안내한다.



대내적 원칙은 조직 내부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전사적으로 공유할 때는

가이드라인의 운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는 증거를 포함해야 한다.



대외적 원칙 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하는 원칙이다.


사용성은 사용자 경험의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글쓰기 가이드라인 은 메시지 유형이나 UI 컴포넌트 등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메시지 의 필요성은 사용자의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필요성은 적절한 시기, 적절한 장소에서 제공되었을 때 충족된다.


오류 메시지 는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명확히 함으로써,

판매자가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확인 메시지 는 사용자가 수행하려는 작업을 명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성공 메시지 는 특정 작업을 완료했을 때 원하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린다.


경고 메시지 는 잠재적인 문제나 위험을 미리 알려,

문제 발생을 예방하거나 대처하기 쉽게 돕는다.



오류 메시지 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가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각 서비스에 적용된 디자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온라인이 서비스의 중심이 되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 는

더이상 성공하기 어려운 세상이다.


UX 라이팅 은 사용자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술이며,

가독성을 향상시켜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UX 라이팅"은 UX 라이팅의 기본 개념부터,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작성 방법까지 상세히 안내하며,


현직 UX 라이터의 관점에서, UX 라이팅의 기본 개념,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작성하는 방법 등을

실제 예시를 통해 상세히 설명하므로,


UX 라이팅 업무, UX 라이터 의 업무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UX 라이팅"은 성공적인 UX 라이터의 기술을 익히며,

성공적인 UX 라이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안당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UX 라이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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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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