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 - 인생을 두 배로 살기 위한 마음공부 10가지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유진상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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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이 제시하는 삶의 문제 해결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개인심리학 창시자의 심리학을 알아보기 위해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을 선택한다.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은


1장 경험은 인생을 만든다 — 삶과 경험

2장 용기 있는 사람은 뇌마저 바꾼다 — 마음과 몸

3장 열등감은 극적인 인생을 만들어 낸다 — 열등감의 이해

4장 기억 속에 숨겨진 진짜를 찾아라 — 불완전한 기억

5장 꿈은 우리의 마음을 위로해 준다 — 꿈의 이해

6장 사춘기의 욕망을 긍정으로 바꿔라 — 사춘기의 성

7장 잘못된 환경이 범죄자를 만든다 — 범죄의 접근성

8장 천재들의 어린 시절을 읽어라 — 협력과 공헌

9장 이웃에 대한 관심이 세상을 이끈다 — 관심의 인류애

10장 사랑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 편견과 사랑


으로 구성되었다.





1장 경험은 인생을 만든다 — 삶과 경험 에서는


인생의 의미에 대답하는 방법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다.


인간은 세 개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모든 문제는 관계의 방향에 있다.

인간은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며,

이성 간의 관계를 맺는다.


인생은 동료들에게 관심을 갖고, 전체의 일부가 되는 것이며

인류의 복리에 가능한 한 공헌하는 것이다.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한 좋은 대답 가운데 하나는

타인에게도 길을 열어 놓고 있다는 점이다.


목표에 도달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사회 감정을 고양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키고 감정을 실천하면서,


인생에 놓인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사랑과 결혼은 상대방의 인생을 책임지고 풍요롭게 해 주기 위해,

자기 자신을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려고 한다.


모든 성과는 인류의 복리를 위해서 공헌한 사람들에 의해 남겨진 것이다.


인생의 의미란 인류 전체에 관심을 갖는 데 있다는 사실을 알고,

사회적 관심과 사랑을 확신시키려는 사람은 항상 존재한다.



인생의 의미가 처음부터 잘못 부여되었다면,

그릇된 해석이 내려지게 된 계기를 뒤짚어 본다.


어떠한 사회적 압력도 받지 않거나 낡은 접근 방법을 고수하면

변화하기 힘든 법이다.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기 쉬운 상황이 있다.


불완전한 신체 기관을 갖고 태어나는 아이들이다.


인류 진보를 위한 새로운 공헌들은 신체적, 신체외적으로,

곤경을 힘들게 극복한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응석받이 아이의 모습이 굳어져 어른이 된 사람이 제일 위험한 계층이다.


응석받이 아이는 보살핌이 권리라고 믿게 되며,

주목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면 세상이 버렸다고 느낀다.


오직 스스로에게만 관심을 집중하므로, 곤란한 상황에 빠지면,

스스로 대처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요구하는 방법 외에는 모른다.


처벌은 응석받이에게 적의를 품고 있다는 의견을 확인시켜 줄 뿐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바라는 것을 뭐든 손에 넣어야 한다.



무시된 아이들은 문제를 과대평가하고, 자신을 과소평가한다.


어머니는 아이에게 신뢰할 수 있는 타인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아이를 에워싼 모든 환경을 넓게 확장시켜야 한다.


불완전한 신체 기관, 응석받이, 무시된 상황은

인생에 대해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는 커다란 계기가 된다.



유아기의 기억은 인생에 대한 독특한 대처 방법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는가를 보여 준다.


협동은 신경증적 경향의 발달에 대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다.


우리는 낡은 것을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 가지 않으면 안된다.





2장 용기 있는 사람은 뇌마저 바꾼다 — 마음과 몸 에서는


몸과 마음의 상호 관계는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느낌은 몸의 반응과 함께 이루어지는 모든 감정을 북돋운다.

한 개인의 여러 감정을 통해 우리는 삶에 부여하는 의미와

목표를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불안의 목적과 목표가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일이 핵심이다.

여러 가지 감정이 필요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이나 용기, 쾌활함이나 슬픔은 인생관과 일치한다.


개인이 자신의 환경과 접촉하고 여러 가지 인상을 받는 것은

육체적 기관에 의해서다.


자세는 모든 기관의 훈련과 인상을 선택하기 위해서

그것을 이용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심리는 특정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몸의 전체 구성을 통제하며 영향을 준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눈에 보이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낸다.


마음이 몸에 영향을 미치는 반응은 개개인의 유형에 따라 다르며,

반응들 가운데 일부는 어느 정도까지는 유전적이다.


신체적 표현은 심리와 몸의 움직임에서 기인하고 있다.


마음과 육체 사이의 상호 관계를 탐구하는 일은 매우 필요하다.


우리가 갖고 있는 인생 방식에 호응하는 정서적 특성은

몸의 발달에 계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란 하나의 통일체며, 외부로 표현되는 모든 행동에는

일관된 방식이 작용하고 있다.


개인심리학은 개개인이 세상이나 자신에게 부여한 의미,

목표, 노력의 방향,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방법을 관찰한다.


심리적 차이점을 해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열쇠는 협동하는 능력의 정도를

세밀하게 조사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3장 열등감은 극적인 인생을 만들어 낸다 — 열등감의 이해 에서는


타인에 대해서 우월한 듯이 행동하는 모든 사람의 배후에는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서 숨겨야만 하는 열등감이 존재한다.


열등감을 자아내는 상황은 변함없이 남겨져 있다.

자신을 기만하려는 노력은 부분적 성공밖에 거둘 수 없다.

열등감은 마음 밑바닥에 영속적 흐름으로 남는다.



열등감은 우월감을 향해서 나아가는 보조적 운동이다.


자살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누군가에게 전가시키려 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희생자는 대개 응석받이로 자란 아이들이다.


열등감은 자신들의 인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진하는 일을 금지해 버린다.


인간은 약함을 집단에 의해서 보호받기 위해,

어떤 종들보다도 훨씬 복잡하고 깊은 협동을 필요로 한다.


하나의 목표가 구체적이 되면 개인의 무한한 잠재력은

목표에 적합하게 축소되고 한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할 때, 그 방법을 변화시킬 수도 있으나,

인격의 통일된 일관성을 탐구해 내지 않으면 안된다.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우월 목표를 확실하게 나타낸다.


욕망이 독특하게 강한 우월 목표가 목적이 되면,

인생 방식에 있어서 잘못이라고 생각되는 일이 없어진다.


목표가 변화되면 정신적인 습관이나 태도도 변하게 된다.



우월감을 얻기 위해 하는 노력이 공통된 것으로 인정하면,

우리는 그들의 입장에서 외로운 반항을 동정할 수 있지만,

노력이 무익한 측면에서 행해지는 것이 문제다.


성공에 관한 인간의 모든 판단은 궁극적으로 협동에 기초를 둔다.


열등감은 참된 문제로부터 도피해 버리며, 자기들의 힘을

스스로에게 재확인하고자 실체 없는 그림자와 싸운다.



우월이라는 목표가 고도의 사회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면

결코 커다란 문제가 되지 않는다.




4장 기억 속에 숨겨진 진짜를 찾아라 — 불완전한 기억 에서는


우월한 입장에 도달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인격 전체를 아는 열쇠가 된다.


치료 행위는 협동의 실천이며 협동의 테스트다.


초기의 기억은 특별히 중요성을 띤다.

기억은 특정한 인생 방식을 갖게 된 근원을

가장 단순한 표현으로 보여 준다.


최초의 기억은 개인의 근본적인 인생 방식과

그의 삶 가운데 최초로 만족스러웠던 결정을 보여 준다.





5장 꿈은 우리의 마음을 위로해 준다 — 꿈의 이해 에서는


꿈은 인간 심리의 창조적 활동의 일부이기 때문에

꿈을 통해 무엇을 기대해 왔는지를 알게 된다면,

목적을 이해하는 데 매우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


꿈은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꿈이 미래에 관련되어 있다는 인류의 전통에 주의를 기울이며,

우리가 어떠한 해결을 원하고 있는지, 어디로부터 해결책을

얻기 바라는지를 고찰해 보아야만 한다.



꿈을 꾸지만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꿈이 불러일으킨 감정이 남는다.


꿈은 감정을 북돋워 일으키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개인의 인생 방식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은 현실과 상식뿐이다.


꿈의 목적은 자신의 인생 방식을 지지하고 방식을 정당화한다.

꿈속에서 인생 방식은 자신의 길을 요구한다.


꿈은 주로 은유와 상징으로 이루어지며,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사용된다.


은유에는 감정에만 기초를 둔 무엇인가가 깃들어 있다.

꿈에서는 인생의 전체 속에서 아주 작은 일부만이 표시된다.



꿈이 이해되어 버리면 꿈의 목적은 상실되고 만다.


꿈의 해석은 항상 개인적이다.

꿈은 개인의 인생 방식, 자신의 해석으로 만들어진 창조물이기 때문이다.





6장 사춘기의 욕망을 긍정으로 바꿔라 — 사춘기의 성 에서는


사춘기는 어린아이가 아니라는 걸 증명하고자 하는 몸짓이다.


성인의 생활로 나아갈 준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청소년은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소극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청소년에게 용기를 주고, 바른 길에 서 있지 않다는 점을

깨닫게 해 주며, 보다 나은 길을 제시해 주는 교육은

생활 전체의 리듬과 훈련이 수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인생의 전반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을 발견하지 못하게 되면 때때로 범죄의 길을 걷기도 한다.



소녀들의 남성적 저항은 다양한 행동으로 표현된다.


소년들의 악행을 흉내 내며, 동성애, 성도착, 매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많은 아이들이 어른이 될 때까지도 언젠가 그들의 성이

바뀔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어느 정도 갖고 성장하므로,


아이가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된다는 사실은 무척 중요하다.


여자가 남자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하게 되는가는

인생의 초기 단계인 4,5세가 될 무렵 뿌리가 형성된다.



아이들에게 불필요한 부적합한 성 정보를 주어서는 안된다.

어린이 자신이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기다리는 편이 훨씬 낫다.


사춘기는 인생의 여러 문제에 대해 창조적이고

자립적인 해결을 스스로 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불과하며,


아이가 고통받고 있다면 자유에 대처할 충분한 준비가

갖춰져 있지 않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7장 잘못된 환경이 범죄자를 만든다 — 범죄의 접근성 에서는


진짜 범죄자는 범죄를 계획하는 사람이다.


범죄자의 목표에는 사회에 유익할 것인가 하는 생각은 포함되지 않는다.

범죄자의 다양한 경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개개인의

인생 방식을 연구해야 한다.


인생 방식은 유년 시절 초기에 형성된다.


범죄자들은 거의 타인에게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보통 사람들과 평화롭게 잘 지내는 방법을 모르며,

일이 두렵다고 생각하고, 상대방을 소유물로 간주한다.


범죄자는 보편성을 띠지 않는 개인적 논리와 지성을 갖고,

목표에 부합하는 결론을 이끌어 낸다.


범죄자는 겁쟁이다.

문제를 회피하며, 개인적 우월이라는 허구의 목표를 향해 노력한다.



빈곤과 사치가 두드러지는 대도시에서,

쉽게 돈을 얻는 것이 우월해지는 길이라 생각하므로,

범죄자의 숫자가 훨씬 많다.



우정과 사랑의 감정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적대적 태도를 취하거나,

응석받이로 자라난 범죄자 유형이 있다.



범죄자는 자신이 인생에 유익한 쪽에 속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한다.


범죄자에 대한 유일한 치료법은 어린 시절에 어떻게 해서

협동할 마음을 갖지 못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찾아내는 일이다.



어머니가 아이를 곁에 두고 싶은 욕심에 응석받이로 키우며,

독립시키지 않으려 하면, 협동 정신의 발달이 방해받는다.



불완전한 신체 기관을 가진 아이, 응석받이로 자란 아이,

무시당한 아이는 발달에 특별히 어려움을 겪는다.


범죄자는 잘못된 인생 방식과 협동 능력 결여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범죄에 대한 올바른 예방은 올바로 협동하는 훈련이다.

범죄자 집단치료, 빈부의 차, 교사들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8장 천재들의 어린 시절을 읽어라 — 협력과 공헌 에서는


분업이라는 위대한 발견은 인간이 협동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직업 문제는 분업의 개념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협동적 노력의

틀 속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응석받이는 어떤 문제에 직면하면, 언제나 타인의 노력으로

해결되기를 바라는 비겁한 태도다.



되도록 빠른 시기에 장래의 직업관을 묻고 인식시키는 편이 좋다.

직업을 통해서 아이의 인생관 전체를 관찰할 수 있다.



천재들이 모든 인간들 중에서 가장 협동적이다.


인생 초기에 심한 어려움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의지로써 곤란을 극복한다.


올바른 태도로 인생을 사는 사람이 반드시 성공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자신감을 잃지 않고 계속 용기를 가지면 장래의 성공은 약속할 수 있다.


문제아의 주된 흥미에 따라 용기를 주는 일이 보다 쉬워진다.


범죄자나 신경증 환자, 자살자들 대부분이 인생의 훈련이

되어 있지 않고 기술을 갖지 못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9장 이웃에 대한 관심이 세상을 이끈다 — 관심의 인류애 에서는


인생에 오로지 사적 의미만을 부여하며,

인생은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소외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상태는 편집증과 우울증이다.


편집증 환자는 전 인류에 증오심을 가지고 있다.

우울증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오랜 시일에 걸친 노여움과 증오 같은 것이다.


병의 근본적 원인은 협동 정신의 결여다.

환자가 주위 사람들과 평등하고 협동적 관계를 맺어 나갈 때

그들의 병이 고쳐진다.



좋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인생의 세 가지 문제를

협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 책임지며,

서로가 서로에게 진정한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10장 사랑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 편견과 사랑 에서는


결혼으로 성취되는 사랑은 이성의 반려자를 향한

가장 친밀한 헌신이며, 서로에게 육체적 매력을 느끼며,

동지임을 의식하고, 자녀를 갖는다는 결의 속에서 표명된다.


사랑과 결혼의 문제는 완전히 고립된 자신만의 문제로서

판단할 수는 없다.


모든 충동은 공동의 문화에 적합하게 훈련되어 왔고,

인류의 복리를 위하여 사람과의 만남 속에

존재하는 우리들의 생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익혀 왔다.


아이들이 이성에 대한 이른 관심을 보이거나,

자신들이 좋아하는 상대를 선택하는 것은,

사랑과 결혼을 위한 준비이자 첫걸음으로 봐야 한다.


쓸데없는 변명이나 지나친 정보는 크나큰 문제를 일으킨다.

아이와 부모 사이에 깊은 신뢰가 밑바탕이 되어 있다면

아이가 해를 당하는 경우는 없다.



협동은 영원을 향한 결단을 요구한다.


결혼은 실로 어려운 문제며, 도피처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결혼의 과제를 위해 전력을 기울일 수는 없다.


남성적 저항은 남성이 과대평가됨으로 인해 더욱 크게 촉진되는 현상이다.


성적 역할에 대한 불만족은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다는 감정을

진심으로 갖고 있지 않는 한 도저히 회복 불가능하다.



혼전 성 경험이 없다면 사랑과 결혼에 있어서 바람직한 헌신은

가장 확실하게 이루어진다.



관심이 끝나 버린다는 상황은 관심의 결여를 내포하며,

협동 정신을 갖고 있지 않으며, 상대방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자 하는 의욕이 사라져 버린 상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이웃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들은

생식이라는 무거운 짐을 거부한다.


남을 위해 베풀 마음이 없다면, 아이는 귀찮고 성가시고 시끄러운 존재,

자기를 방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결혼은 공동생활의 출발점에 서 있는 데 지나지 않는다.

사랑 그 자체가 만사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인간은 일부일처주의, 일부다처주의라고도 할 수도 없다.


서로가 평등한 다른 인간과의 교제 속에서 두 개의 성으로 나뉘어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색하면서, 인생의 세가지 문제를

충실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은

삶과 경험의 관계, 몸과 마음의 관계, 열등감의 원인,

초기 기억의 중요성, 꿈의 이해, 사춘기의 욕망,

범죄자의 심리, 협력과 공헌, 이웃에 대한 관심,

결혼과 사랑에 대해 다룬다.



인간은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며,

이성 간의 관계를 맺는다.


인간은 세 개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모든 문제는 관계의 방향에 있다.


인생에 놓인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인생의 의미가 처음부터 잘못 부여되었다면,

그릇된 해석이 내려지게 된 계기를 뒤짚어 본다.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기 쉬운 상황이 있다.


불완전한 신체 기관, 응석받이, 무시된 상황은

인생에 대해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는 커다란 계기가 된다.



협동은 신경증적 경향의 발달에 대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다.


우리는 낡은 것을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 가지 않으면 안된다.




몸과 마음의 상호 관계는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한 개인의 여러 감정을 통해 우리는 삶에 부여하는 의미와

목표를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자세는 모든 기관의 훈련과 인상을 선택하기 위해서

그것을 이용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심리는 특정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몸의 전체 구성을 통제하며 영향을 준다.


마음이 몸에 영향을 미치는 반응은 개개인의 유형에 따라 다르며,

반응들 가운데 일부는 어느 정도까지는 유전적이다.


개인심리학은 개개인이 세상이나 자신에게 부여한 의미,

목표, 노력의 방향,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방법을 관찰한다.



타인에 대해서 우월한 듯이 행동하는 모든 사람의 배후에는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서 숨겨야만 하는 열등감이 존재한다.


열등감은 우월감을 향해서 나아가는 보조적 운동이다.


열등감은 자신들의 인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진하는 일을 금지해 버린다.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우월 목표를 확실하게 나타낸다.


욕망이 독특하게 강한 우월 목표가 목적이 되면,

인생 방식에 있어서 잘못이라고 생각되는 일이 없어진다.


열등감은 참된 문제로부터 도피해 버리며, 자기들의 힘을

스스로에게 재확인하고자 실체 없는 그림자와 싸운다.



기억은 특정한 인생 방식을 갖게 된 근원을

가장 단순한 표현으로 보여 준다.


최초의 기억은 개인의 근본적인 인생 방식과

그의 삶 가운데 최초로 만족스러웠던 결정을 보여 준다.



꿈은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우리가 어떠한 해결을 원하고 있는지, 어디로부터 해결책을

얻기 바라는지를 고찰해 보아야만 한다.


꿈의 목적은 자신의 인생 방식을 지지하고 방식을 정당화한다.

꿈속에서 인생 방식은 자신의 길을 요구한다.


꿈은 주로 은유와 상징으로 이루어지며,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사용된다.


꿈의 해석은 항상 개인적이다.

꿈은 개인의 인생 방식, 자신의 해석으로 만들어진 창조물이기 때문이다.




사춘기는 어린아이가 아니라는 걸 증명하고자 하는 몸짓이다.


성인의 생활로 나아갈 준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청소년은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소극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인생의 전반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을 발견하지 못하게 되면 때때로 범죄의 길을 걷기도 한다.



많은 아이들이 어른이 될 때까지도 언젠가 그들의 성이

바뀔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어느 정도 갖고 성장하므로,


아이가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된다는 사실은 무척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불필요한 부적합한 성 정보를 주어서는 안된다.

어린이 자신이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기다리는 편이 훨씬 낫다.



진짜 범죄자는 범죄를 계획하는 사람이다.


범죄자들은 거의 타인에게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범죄자는 보편성을 띠지 않는 개인적 논리와 지성을 갖고,

목표에 부합하는 결론을 이끌어 낸다.


범죄자는 겁쟁이다.

문제를 회피하며, 개인적 우월이라는 허구의 목표를 향해 노력한다.


범죄자는 자신이 인생에 유익한 쪽에 속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한다.


범죄자에 대한 유일한 치료법은 어린 시절에 어떻게 해서

협동할 마음을 갖지 못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찾아내는 일이다.



범죄자는 잘못된 인생 방식과 협동 능력 결여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직업 문제는 분업의 개념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협동적 노력의

틀 속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되도록 빠른 시기에 장래의 직업관을 묻고 인식시키는 편이 좋다.

직업을 통해서 아이의 인생관 전체를 관찰할 수 있다.


범죄자나 신경증 환자, 자살자들 대부분이 인생의 훈련이

되어 있지 않고 기술을 갖지 못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외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상태는 편집증과 우울증이다.


편집증 환자는 전 인류에 증오심을 가지고 있다.

우울증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오랜 시일에 걸친 노여움과 증오 같은 것이다.


병의 근본적 원인은 협동 정신의 결여다.


좋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인생의 세 가지 문제를

협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 책임지며,

서로가 서로에게 진정한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결혼으로 성취되는 사랑은 이성의 반려자를 향한

가장 친밀한 헌신이며, 서로에게 육체적 매력을 느끼며,

동지임을 의식하고, 자녀를 갖는다는 결의 속에서 표명된다.


아이들이 이성에 대한 이른 관심을 보이거나,

자신들이 좋아하는 상대를 선택하는 것은,

사랑과 결혼을 위한 준비이자 첫걸음으로 봐야 한다.



협동은 영원을 향한 결단을 요구한다.


결혼은 실로 어려운 문제며, 도피처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결혼의 과제를 위해 전력을 기울일 수는 없다.


혼전 성 경험이 없다면 사랑과 결혼에 있어서 바람직한 헌신은

가장 확실하게 이루어진다.


관심이 끝나 버린다는 상황은 관심의 결여를 내포하며,

협동 정신을 갖고 있지 않으며, 상대방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자 하는 의욕이 사라져 버린 상태다.



이웃에 관심을 갖지 않고, 남을 위해 베풀 마음이 없다면,

아이는 귀찮고 성가시고 시끄러운 존재,

자기를 방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면서,

출산을 거부하게 된다.



결혼은 공동생활의 출발점에 서 있는 데 지나지 않는다.

사랑 그 자체가 만사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잘 살기 위해서는 삶의 근본을 알아야 한다.


인간의 정신은 인생을 잘 살기 위한 근본이다.

주체적이고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굳건한 마음가짐은

올바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돕는다.



알프레드 아들러 는 개인심리학의 창시자다.


인생을 제대로 살지 못하는 원인은

인생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생에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면, 그릇된 인생을 살게 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미를 부여하게 된 계기를 탐구해야 한다.


아들러 는 초기 기억, 부모의 육아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에 심리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서,

심리적 문제의 생성 원리를 이해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면,

삶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간은 인생을 피폐하게 하는 악순환의 구렁텅이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인생을 책임지고 바로 서야 할 책임이 있다.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은

개인심리학의 시조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통해,

용기 있고 독립된 삶을 살아가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한다.


스타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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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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