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 - 다이슨 수석 디자이너의 산업디자인 마스터클래스
피터 댑스 지음, 박준석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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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제품을 만드는 디자인 스타일링







책을 선택한 이유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진다.


매력적인 제품디자인의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을 선택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1장 비주얼 테마 선정

2장 실루엣

3장 비례

4장 형태

5장 자세

6장 선

7장 볼륨

8장 표면

9장 2D에서 3D로

10장 색상

11장 소재와 질감

12장 스타일링 프로젝트


로 구성되었다.





1장 비주얼 테마 선정 에서는


비주얼 테마는 타깃 고객이 품고 있는 기대치와 열망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하며, 제품 스타일링의 주관성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 프로필 은 타깃 고객을 명확히 설명해 주며,

비주얼 테마를 더 쉽게 정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고객 페르소나는 타깃 고객들이 시각적으로 무엇에 매력을 느끼는지를

우선시하는 대상에 근거한 상태에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무드 보드는 타깃 고객을 공략할 수 있는 시각적 테마를 선정한 후,

원하는 시각적, 정서적 관련성을 지닌 여러 이미지를 모은다.


여러 스타일링 옵션을 만들어 볼 수록 성공적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디자이너는 시각적 DNA를 경쟁 제품보다 돋보이도록 차별화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2장 실루엣 에서는


2D 실루엣은 제품의 경계를 규정해 주기 때문에,

스타일링 프로세스의 시작 단계로 삼기에 가장 좋은 개념이다.


대략적 실루엣을 스케치하는 것은 제품의 경계를 정의하고,

외부 기능의 배치를 더 잘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디자인 가이드는 기존 제품의 2D 이미지로, 실행 가능한

콘셉트들을 다양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해 준다.


디자인 가이드를 고려하지 않은 스케치는 결함을 지니게 되고,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고치게 되면 원래 스케치의 느낌이 손상된다.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순전히 기능적인 실루엣을

먼저 스케치 하는 것이 좋다.


기능적인 실루엣이 부적합한 경우에는 제품 기능이나 인체공학적

측면을 방해하지 않는 영역에 독창성을 더하며 수정할 수 있다.


실루엣은 시각적 균형감을 주는 대칭성을 보일 때도 있고,

시각적으로 불균형한 비대칭성을 보일 때도 있다.


제품 의미론은 물체가 물체를 보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시각적 정보를 말한다.


디자이너는 기능에 적합하면서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를 갖춘 똑똑한 실루엣을 스타일링해야 하며,

경쟁제품보다 돋보이도록 실루엣에 독창성을 균형 있게 안배해야 한다.




3장 비례 에서는


비례란 2D 실루엣의 전체적 길이와 높이 사이의 관계,

사각적 특징이 실루엣과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의미한다.


디자이너가 가장 정교한 형태를 지닌 제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비례가 엉망이면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 있다.


제품의 전체적 비례는 실용성과 사용성에도 영향을 준다.

슬림한 것은 언제나 깊은 인상을 남기는 비례 요소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우리가 보는 대상에서 패턴을 찾는다.


주요 특징의 크기 및 위치 간의 연관성, 제품 실루엣과 갖는 관계는

제품 외관에 대단히 중요하다.


제품의 비례를 개선하려면 현재 비율을 분석하고 확인해야 하며,

실루엣과 시각적 특징을 대략적으로 스케치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시각적 특징의 비례는 최종 실루엣에 영향을 주므로,

반드시 실루엣의 비례를 확정하기 전에 최적화해야 한다.


균형감 있는 비례란 본질적으로 시각적 특징이

논리적이면서도 질서정연하고 서로 관련된 방식으로

배치된 것을 의미한다.



두드러지는 시각적 특징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제품의 경우,

균형 잡힌 실루엣에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


유기적 비례 정렬은 시각적 특징에서 출발하여,

선이 인접한 다른 시각적 특징에 접하도록 연장하여 정렬한다.



4장 형태 에서는


형태는 실루엣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징의 2차원적 형상이다.


형태는 기호학적으로 시각적 상징성과 연상 작용을 통해

제품에 특징과 의미를 부여하며, 제품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우선시하는 보수적 미적 특징을 가진

디자인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 디자이너는 자제력을 발휘하면서

신중하게 형태를 선택해야 한다.


형태 디자인은 실루엣 디자인과 유사한 작업이지만,

연상 작용과 상징성은 형태 디자인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기능적 형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 제품의 원래 테마와 어울리는

적절하고 관련성 있는 형태를 선택한다.


2D 스타일링의 경우 실루엣 가장자리에 위치한 형태는

일정한 높이를 지니면서 제품 측면을 둘러쌀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호학은 기호와 상징을 연구하고 이를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기호학은 상호작용이 필요한 형태를 디자인할 때,

고객이 처음 제품을 사용하기 쉽도록 개선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복제란 기능적 형태를 복사하여 원래 형태에 맞도록

크기를 조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스타일링에서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력적이지 않은 부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가지 형태를 반복하면서 일관된 방식으로 배열하면

패턴을 형성할 수 있다.




5장 자세 에서는


자세란 제품이 보여 주는 자세다.


디자인의 자세를 변경하는 경우 실루엣과 기능적 특징도

아울러 수정해야 한다.


제품의 자세에 속도라는 테마를 적용하면 작품을 더 빨리

마칠 수 있다는 시각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정적 자세는 제품의 시각적 견고성을 높일 수 있다.





6장 선 에서는


개성을 부여하는 선이 없는 제품은 평범해 보일 수 있고,

시선을 끌지 못할 수도 있다.


제품에 개성을 주는 선을 디자인할 때 혁신적 접근이 중요하다.


실험과 자유로운 표현만이 차별화된 선을 디자인할 수 있는 비결이다.

2차원으로 스케치한 선은 한 방향 또는 평면으로 이어지지만

평면이 두 개 이상일 때는 선이 3차원으로 보이기도 한다.


선의 시작점과 끝점이 분명하고 논리적이면,

디자인은 더욱 조화롭게 보인다.


테이퍼링은 인접한 두 선이 한쪽 끝에서

서로 점점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선의 테이퍼링 처리는 표면에 시각적 긴장감을 부여할 수도 있다.



선에 약간의 곡률을 부여해 본다.

일부 시각적 특징의 가장자리를 약간 조정하면서

시각적 특징과 선 사이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표면 접음선은 서로 마주 보며 접하는 두 표면이 교차하는 곳에 자리한다.

빛은 접음선 자체를 비추며 시선을 끄는 밝은 하이라이트를 형성하기도 한다.


선의 마지막 유형은 단순히 색상을 변경하는 것이다.


그래픽은 보통 브랜딩에서 사용하지만,

선의 역동성이나 역동성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7장 볼륨 에서는


부피를 뜻하는 볼륨이 충분한 시각적 정보를 주지 못하면

둔해 보이거나 너무 비대해 보인다.


볼륨은 제품에서 3차원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형태 또는 부분으로,

속은 차 있을 수도 비어 있을 수도 있다.


제품의 볼륨을 평가할 때 우선 시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강조 표시한다.


스타일링 단계에서 디테일에 초점을 맞춰 다시 수정하거나

제품에 더 적합한 새로운 시각적 테마를 선택한다.


제품을 대표하는 3D 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같은 제품의 2D 뷰를

최소 두 개 이상 만들어야 한다.




8장 표면 에서는


표면은 제품의 뼈대에 붙은 살이다.


디자이너는 시각적 효과를 끌어내기 위해 빛과 그림자를 조정하고,

제품의 3D 형태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반복되는 형태적 강조는 빛과 그림을 이뇽해 역동성을 돋보이며,

대비되는 소재를 이용한 마감으로 시각적 분리도는 더욱 높아진다.


표면이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햇빛이나 인공조명 아래서 더 밝게 보인다.

스타일링시 제품의 3D 형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선이

어떠한 유형이 될지 상상해 보는 것이 좋다.


표면 유형은 볼록, 오목, 평면 세 가지며 조합할 수 도 있다.


표면은 등고선을 사용해 종이에서 작업하거나 렌더링을 통해서도

디자인할 수 있지만 3D 모델링에 돌입하기 전까지는

복잡한 제품의 표현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없다.


반사 표면은 주변을 반사하면서 자연스럽게 분할된다.


디자인이 반사되거나 반짝이는 복잡한 표면을 지니는 경우,

CAD에서 모델링하고 렌더링을 생성해 보는 것이 좋다.


매력적인 표면은 일반적으로 선 사이의 연결이

수평적, 수직적으로 부드럽게 이어진다.


이중 곡률은 표면이 두 방향으로 휘어지는 것을 뜻한다.

기하학적으로 더 단순한 단일 곡률 표면보다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보인다.


선명도가 높으면 강렬하고 위엄이 느껴지며,

부드러운 형태 언어를 사용하는 제품은 선명도가 떨어진다.



모따기 처리가 된 표면 가장자리는 정밀한 느낌을 주며,

약간의 곡률을 지니면 부드러움을 더하고 유연함을 전달한다.


표면 연속성의 G0, G1, G2, G3 유형은 CAD 모델링 작업에 도움이 된다.


G0는 빛을 받을 때 가장자리가 강조되고,

G1은 접선 반경 근청에 통제된 하이라이트를 생성하며,

G2는 접선이 더 멀리 확장되며, 반사는 훨씬 부드러워지고,

G3는 접하는 표면들이 매끄럽게 연결된다.


모델링 작업을 하기 전에 어떠한 표면 유형이 필요한지,

표면 절단이 얼마나 깊이 이루어지는지 파악해야 한다.


표면의 전환은 선이나 도형이 있는 곳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어도비 포토샵은 형태를 추가하는 데 유용한 렌더링 툴이다.



9장 2D에서 3D로 에서는


2D 디자인을 3D 디자인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차원적 디자인을 서로 합쳐야 한다.


3D 스타일링은 대표적인 3D 뷰에서 시작해야 한다.


3D 스케치를 스타일적으로 비평할 때는

전체 비례가 2차원상의 원래 비례를 따르는지 점검해야 한다.


디자인에 전체적으로 비례적 조정이 필요하지만

변경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시각적 특징을 조정해

겉으로 느껴지는 비례를 증감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례 작업을 마친 후에는 선과 형태가 3차원상에서도

올바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장 색상 에서는


색상이 제품 디자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방대하다.


색상은 타깃 고객의 기대 및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해야 한다.

색상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사용자를 자극하거나 진정시키면서

원하는 감정과 분위기를 끌어올릴 수 있다.



대비는 제품 스타일링에서 색상의 가장 효과적 역할이다.


디자이너는 제품의 중요한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금속성 색상이나 재료를 사용할 때도 있다.


제품 스타일링에 있어 색상의 가장 유용한 효과는 대비다.



11장 소재와 질감 에서는


소재는 제품 에 대한 연상 작용 및 판단에 영향을 준다.


소재 자체 또는 마감재가 관련 제품 트렌드에 부합하도록 한다.

소재는 제품의 가치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 준다.




12장 스타일링 프로젝트 에서는


전체 스타일링 과정을 보여주는 콘셉트 스케치 시리즈를 통해,

콘셉트 스타일링에 대해 알아본다.


전기 주전자, 오토바이 헬멧, 망치, 커피 메이커,

면도기, 운동화 사례를 소개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비주얼 테마, 실루엣, 비례, 형태, 자세, 선, 볼륨, 표면,

3D 스케치, 색상, 소재와 질감, 스타일링 프로젝트 등을 다룬다.


비주얼 테마는 타깃 고객이 품고 있는 기대치와 열망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하며, 제품 스타일링의 주관성을 줄일 수 있다.


고객 페르소나는 타깃 고객들이 시각적으로 무엇에 매력을 느끼는지를

우선시하는 대상에 근거한 상태에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여러 스타일링 옵션을 만들어 볼 수록 성공적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지며,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2D 실루엣은 제품의 경계를 규정해 주기 때문에,

스타일링 프로세스의 시작 단계로 삼기에 가장 좋은 개념이다.


대략적 실루엣을 스케치하는 것은 제품의 경계를 정의하고,

외부 기능의 배치를 더 잘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디자인 가이드는 기존 제품의 2D 이미지로, 실행 가능한

콘셉트들을 다양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해 준다.


디자인 가이드를 고려하지 않은 스케치는 결함을 지니게 되며,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순전히 기능적인 실루엣을

먼저 스케치 하는 것이 좋다.


실루엣은 시각적 균형감을 주는 대칭성을 보일 때도 있고,

시각적으로 불균형한 비대칭성을 보일 때도 있다.


디자이너는 기능에 적합하면서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를 갖춘 똑똑한 실루엣을 스타일링해야 하며,

경쟁제품보다 돋보이도록 실루엣에 독창성을 균형 있게 안배해야 한다.



비례란 2D 실루엣의 전체적 길이와 높이 사이의 관계,

사각적 특징이 실루엣과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의미한다.


제품의 전체적 비례는 실용성과 사용성에도 영향을 준다.

슬림한 것은 언제나 깊은 인상을 남기는 비례 요소다.


제품의 비례를 개선하려면 현재 비율을 분석하고 확인해야 하며,

실루엣과 시각적 특징을 대략적으로 스케치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균형감 있는 비례란 본질적으로 시각적 특징이

논리적이면서도 질서정연하고 서로 관련된 방식으로

배치된 것을 의미한다.


형태는 실루엣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징의 2차원적 형상이다.


형태 디자인은 실루엣 디자인과 유사한 작업이지만,

연상 작용과 상징성은 형태 디자인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2D 스타일링의 경우 실루엣 가장자리에 위치한 형태는

일정한 높이를 지니면서 제품 측면을 둘러쌀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호학은 상호작용이 필요한 형태를 디자인할 때,

고객이 처음 제품을 사용하기 쉽도록 개선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스타일링에서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력적이지 않은 부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가지 형태를 반복하면서 일관된 방식으로 배열하면

패턴을 형성할 수 있다.



자세란 제품이 보여 주는 자세다.


디자인의 자세를 변경하는 경우 실루엣과 기능적 특징도

아울러 수정해야 한다.



개성을 부여하는 선이 없는 제품은 평범해 보일 수 있고,

시선을 끌지 못할 수도 있다.


선의 시작점과 끝점이 분명하고 논리적이면,

디자인은 더욱 조화롭게 보인다.


선의 테이퍼링 처리는 표면에 시각적 긴장감을 부여할 수도 있다.

선의 마지막 유형은 단순히 색상을 변경하는 것이다.


부피를 뜻하는 볼륨이 충분한 시각적 정보를 주지 못하면

둔해 보이거나 너무 비대해 보인다.


제품의 볼륨을 평가할 때 우선 시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강조 표시한다.



표면은 제품의 뼈대에 붙은 살이다.


표면 유형은 볼록, 오목, 평면 세 가지며 조합할 수 도 있다.

매력적인 표면은 일반적으로 선 사이의 연결이

수평적, 수직적으로 부드럽게 이어진다.


모델링 작업을 하기 전에 어떠한 표면 유형이 필요한지,

표면 절단이 얼마나 깊이 이루어지는지 파악해야 한다.


2D 디자인을 3D 디자인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차원적 디자인을 서로 합쳐야 한다.


디자인에 전체적으로 비례적 조정이 필요하지만

변경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시각적 특징을 조정해

겉으로 느껴지는 비례를 증감하는 것이 가능하다.


색상이 제품 디자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방대하다.


색상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사용자를 자극하거나 진정시키면서

원하는 감정과 분위기를 끌어올릴 수 있다.


제품 스타일링에 있어 색상의 가장 유용한 효과는 대비다.



소재는 제품 에 대한 연상 작용 및 판단에 영향을 준다.


소재 자체 또는 마감재가 관련 제품 트렌드에 부합하도록 한다.

소재는 제품의 가치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 준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 구성 요소를 세분화하고,

스타일링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제시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 이론을 설명하면서,

가전제품, 자동차, 물뿌리개, 악기, 가구, 운동화 등

다양한 제품 디자인 사진을 소개하면서,

스타일링 기술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훌륭한 제품디자인은 기능적 혁신과 시각적 우수성을 보이며,

실제 제조가 가능해야 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핵심 포인트를 소개하고,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면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한다.


멋진 디자인 스타일링은 예나 지금이나

한 시대를 풍미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전기 주전자, 오토바이 헬멧, 망치, 커피 메이커,

면도기, 운동화 등 스타일링 과정을 보여주는

콘셉트 스케치 시리즈 사례를 통해

스타일링 기술을 익히도록 돕는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제품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효과적 스타일링 기법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면서,

좋은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유엑스 리뷰 에서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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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댑스 #박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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