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가치 육아
박여울 지음 / 사람in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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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에게 인생의 핵심 가치를 가르치기





책을 선택한 이유



가정 교육은 중요하다.


어리시절 올바른 육아는 아이를 좋은 인격을 갖춘 어른으로 성장하게 한다.

삶의 기본 가치를 알려주는 육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기본 가치 육아"를 선택한다.





"기본 가치 육아"는


1장 삶의 기본을 쌓으려면 4~7세에 주목하라

2장 성실: 나다움을 위한 기본 소양

3장 배려: 인간관계의 기본자세

4장 정의: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힘

5장 책임: 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첫걸음


으로 선택한다.





1장 삶의 기본을 쌓으려면 4~7세에 주목하라 에서는


매사에 의욕이 없는 아이,

매사에 적극적인 아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좋아하는 것이 있느냐, 없느냐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성찰하면서 자아개념이 생겨난다.


자아개념이 확실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에게 선택할 기회를 많이 줘야 한다.



메타인지는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습관이 잡힌 아이들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생활 습관이 잡히지 않으면 메타인지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자발적으로 판단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충분한 공간적 여유를 만들어 주면서

공간을 자연스럽게 활용하게 한다.



타인과 관계를 잘 맺으려면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대인관계 능력이 서툰 아이들은 친구들과 자주 충돌하고,

자존감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아이의 소통을 관찰하고 신경쓰면서 양육하면 점점 좋아질 것이다.



도덕 교과서에서 다루는 핵심 가치,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을

자녀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배우고 실천하기를 바란다.


핵심가치로 육아의 중심을 견고하게 세우고,

독립된 인격체로 잘 살아가는 구체적 방법을 업그레이드한다.




2장 성실: 나다움을 위한 기본 소양 에서는


아이가 물건 정리를 안 하는 이유는

아이에게 정리를 가르치거나 독려하지 않고,

아이가 자기 공간에 대한 주인 의식이 약하기 때문이다.


물건 정리를 가르치는 방법을 설명한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거짓말에 숨어 있는 아이의 마음을 살펴보고,

부모와 자녀 관계를 돌아보는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거짓말할 때 대처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시간 개념을 잘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단체 생활에 적응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타이머 활용하기, 시간 개념 가르치기를 설명한다.



감정을 잘 표현할 줄 모르는 아이는 무엇 때문에 삐졌는지

도통 알 수 없고, 해결 방법도 오리무중이다.


관심을 바라는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설명한다.



규칙없이 아이에게 영상을 노출할 수는 없다.


영상 시청 규칙 정하기, 원칙을 정해서 노출 시간을 줄이기를 설명한다.



혼자서 잘 놀지 못하는 아이가 많다.


놀이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놀이 시간은 절대 시간 낭비가 아니다.


자발성은 자기 내부의 원인과 힘으로

사고나 행위가 이루어지는 특성이다.


좋은 생활 습관을 갖추기 위한

칭찬 스티커 제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결정을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선택해 본 경험이 부족하다.


옷 고르기, 음식 고르기, 배울 것 고르기 등

제한된 범위에서 아이에게 선택 경험을 제공하는 법을 말한다.



아이가 약속을 안 지키는 때가 반복되면,

부모는 자신이 문제인지, 애가 문제인지 헷갈린다.


약속을 잘 지키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림책은 4-7세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놀잇감이다.


독서를 좋아하도록 실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랄수록 스스로 챙기고 혼자 할 수 있는 행동이 늘어나야 한다.


한 가지만 집중 공략하기, 파레토 법칙 적용하기,

선생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등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법을 다룬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여기거나,

어떤 걸 배워도 제대로 해내지 못할 것이라 믿는다.


한글 교육, 부정적인 말 주고받기, 기다려 주기

등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을 설명한다.




3장 배려: 인간관계의 기본자세 에서는


밥상머리 교육은 식사 중에 대화를 주고받으며,

의소통 능력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는 장이다.


온 가족이 함께 밥을 먹는 문화 만들기,

가벼운 일상 대화 나누기, 자찬 타임을 이야기 한다.



집안일을 돕는 과정에서 독립심과 이타심을 기르고,


집안 일을 함께 함으로써 협력과 배려를 배우고 남을 도울 줄 알며,

가사노동의 힘듦을 이해하는 아이로 자라길 원한다.


아이에게 집안일을 시키는 요령을 소개한다.




4-7세 아이는 형제 관계를 직접 파악하고, 서열을 정한다.


형제들과 투덕거리면서 지내면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정서적 성장에 유익한 자양분이 된다.


일상에서 우애를 기르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설명한다.



학창 시절 친구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4-7세는 여러 친구를 만나고 사회적 소통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다.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막 벗어나는 과정이므로

서툴고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아이와 나를 분리하기, 엄마가 먼저 나서지 말기

등 아이 친구 문제르 고민할 때 유의할 점을 말한다.



인사를 하지 않고 존댓말을 쓰지 않는 아이도 있다.


인사를 교육하기, 존댓말을 가르치기,

가정의 존댓말 예절 가르치기를 말한다.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은 별도의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다.


자기 감정을 알아차릴 시간을 주기,

부모가 자기 감정을 이야기하기, 그림책 읽어주기 등

아이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민감한 성 이야기를 부모를 통해 제대로 익히면 도움이 된다.


자연스럽게 아이에게 성교육 하는 법을 설명한다.




나눔과 배려는 결코 당연하지 않다.


풍족한 환경에서 살다 보니, 주변 사람을 돌보거나,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이 드물다.


간식 통과 용돈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경험하도록 한다.




4장 정의: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힘 에서는


아이들은 어릴 때 특히 자기중심적이다.


도서관, 버스, 지하철 타기, 시장 등 공공장소 나들이는

뜻깊은 추억을 만들고 공공예절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다양한 메시지를 분석 및 평가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주 어릴 때는 미디어 기기 사용 방법보다

미디어를 대하는 바른 태도와 활용법을 기르는 것이 우선이다.



미디어를 통제하는 능력, PC 사용하기, 코딩 교육 시기를 설명한다.



학교폭력의 범위는 매우 넓다.

학교에서 안전하게 자기 영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설명한다.



개인주의가 이기주의로 변질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기여를 일상에서 가르치는 법을 설명한다.



다문화 가정 학생은 언어가 달라서 겪는 어려움이 크다.


언어는 맥락 없이 동떨어진 지식으로 배우는 것보다

다양성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느끼며 배우는 게 더 효과적이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이가 할 말을 못하면 답답하다.


자기중심적인 나이지만 점차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조율해 가는 경험을 쌓아 나갈 수 있다.


집에서 가족 대화를 늘리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아이가 자기 생각을 적극적으로 잘 표현하고,

감정, 생각, 의견을 잘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길 바란다.


감사 일기와 감사 말하기에 대해 설명한다.




5장 책임: 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첫걸음 에서는


아이들이 자연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고,

스스로 놀 거리를 찾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를 바란다.


놀이터는 익숙할수록 아이들이 좋아한다.

자연 나들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아이가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동물원에 대해 생각해 보기, 생태 탐방원,

생명 존중 의식 가르치기를 이야기 한다.



소비지향적이고 과시하기 위한 여행에서,

자연 친화적인 여행으로 노선을 갈아탄다.


자연휴양림을 소개한다.



장난감을 쉽게 사주면, 감사한 줄 모르고,

당연한 권리처럼 생각한다.


장난감 사주는 날을 정하기를 이야기 한다.




쓰레기가 생기면 치울 거리가 많다.


제로웨이스트 는 모든 제품과 포장 등을 재사용하도록 장려하고

폐기물도 방지하는 것이 목표다.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 자원의 선순환에 대해 이야기 한다.




"기본 가치 육아"는

도덕의 핵심가치 성실, 배려, 정의, 책임에 의한

육아 방법을 이야기 한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아개념이 확실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에게 선택할 기회를 많이 줘야 한다.



메타인지는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습관이 잡힌 아이들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충분한 공간적 여유를 만들어 주면서

공간을 자연스럽게 활용하게 한다.



타인과 관계를 잘 맺으려면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아이의 소통을 관찰하고 신경쓰면서 양육하면 점점 좋아질 것이다.



도덕 교과서에서 다루는 핵심 가치,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을

육아의 중심에 세우고, 독립된 인격체로 잘 살아간다.


아이가 물건 정리를 안 하는 이유는

아이에게 정리를 가르치거나 독려하지 않고,

아이가 자기 공간에 대한 주인 의식이 약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경우, 거짓말에 숨어 있는

아이의 마음을 살펴보고, 부모와 자녀 관계를 돌아봐야 한다.



시간 개념을 잘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단체 생활에 적응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감정을 잘 표현할 줄 모르는 아이는 무엇 때문에 삐졌는지

도통 알 수 없고, 해결 방법도 오리무중이다.


규칙없이 아이에게 영상을 노출할 수는 없다.

영상 시청 규칙 정하기, 원칙을 정해서 노출 시간을 줄이기를 설명한다.



놀이 시간은 절대 시간 낭비가 아니다.


자발성은 자기 내부의 원인과 힘으로

사고나 행위가 이루어지는 특성이다.


아이가 약속을 안 지키는 때가 반복되면,

부모는 자신이 문제인지, 애가 문제인지 헷갈린다.



그림책은 4-7세 아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놀잇감이다.

독서를 좋아하도록 실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랄수록 스스로 챙기고 혼자 할 수 있는 행동이 늘어나야 한다.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법을 다룬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여기거나,

어떤 걸 배워도 제대로 해내지 못할 것이라 믿는다.



밥상머리 교육은 식사 중에 대화를 주고받으며,

의소통 능력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는 장이다.



집안일을 돕는 과정세 독립심과 이타심을 기르고,

가사노동의 힘듦을 이해하는 아이로 자라길 원한다.



형제들과 투덕거리면서 지내면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정서적 성장에 유익한 자양분이 된다.



4-7세는 여러 친구를 만나고 사회적 소통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다.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막 벗어나는 과정이므로

서툴고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인사를 하지 않고 존댓말을 쓰지 않는 아이도 있다.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은 별도의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다.



민감한 성 이야기를 부모를 통해 제대로 익히면 도움이 된다.


나눔과 배려는 결코 당연하지 않다.

일상에서 나눔과 배려를 경험하도록 한다.




도서관, 버스, 지하철 타기, 시장 등 공공장소 나들이는

뜻깊은 추억을 만들고 공공예절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는 미디어를 대하는 바른 태도와 활용법을 기르는 것이 우선이다.



학교폭력의 범위는 매우 넓다.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설명한다.



개인주의가 이기주의로 변질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기여를 일상에서 가르치는 법을 설명한다.



다문화 가정 학생은 언어가 달라서 겪는 어려움이 크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본다.



자기중심적인 나이지만 점차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조율해 가는 경험을 쌓아 나갈 수 있다.


아이가 자기 생각을 적극적으로 잘 표현하고,

감정, 생각, 의견을 잘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길 바란다.


아이들이 자연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고,

스스로 놀 거리를 찾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를 바란다.


아이가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자연 친화적인 여행을 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

장난감 사주는 날 정하기, 제로웨이스트 를 이야기 한다.




어린 시절 올바른 육아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삶의 기초와 도덕을 제대로 배우지 않는다면,

어른이 되어서 올바른 삶을 살아갈 수 없다.


도덕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다.


인격이 제대로 갖추어지면, 인생을 개척하고,

어떤 어려움도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육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와 원인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육아 해법을 제시한다.


"기본 가치 육아"는 도덕의 핵심 원리를 육아에 활용한

도덕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들을 바르게 훈육하는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사람in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기본 가치 육아"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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