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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인류학 강의 -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박한선 지음 / 해냄 / 2024년 7월
평점 :
진화인류학으로 인간을 이해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현재는 과거의 결과다.
현재 인류의 모습이 인류의 발전의 결과인 것만은 분명하다.
인류의 본연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를 선택한다.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는
1부 진화인류학의 숲에 들어서기 전에
2부 사피엔스가 걸어온 수백만 년의 시간
3부 걷고 말하고 생각하는 존재
4부 믿고 속이고 사랑하는 사회
로 구성되었다.
1부 진화인류학의 숲에 들어서기 전에 에서는
진화인류학은 광대한 시간 속에서 인간의 몸과 마음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해 왔는지 탐구하는 학문이다.
카스파 바르톨린 은 인체의 해부학적 조직 서문에서
인류학은 인간을 다루는 과학이며, 인간 몸을 연구하는 해부학,
인간 마음을 다루는 심리학으로 정의한다.
진화인류학이 등장 전, 인간을 이해한 중세 유럽의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의 흔들림, 격변설과 점진설을 알아본다.
진화론은 생물학적 기초 위에서 발전하며 인류학과 교차하지만,
근대 초기의 과학 만능주의는 인간의 혐오와 편견을 만나,
진화인류학은 과학사의 가장 어두운 흑역사를 쓰고 만다.
프랜시스 골턴 은 우생학을 본격화 했고,
우생학은 인종주의적 편견으로 이어진다.
진화인류학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 특성들이 만들어 낸
집단의 역사를 과학적 관점으로 객관적으로 연구한다.
진화인류학은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깨트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지층의 변화에 따라 시대를 구분한다.
명왕누대, 시생누대, 원생누대, 현생누대를 살펴보고,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등 현생누대를 설명한다.
거대한 지리적 변화는 생물종의 분화를 초래한다.
생태학적 모자이크 는 다양한 지리적 특징이 모자이크처럼
조합되어 각기 다른 환경을 만든다.
이소성 종 분화 는 다른 생활 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지내면서
결국 다른 종으로 분화함을 말한다.
마이오세 시대의 대규모 기후 변화는
진화를 촉진하여 새로운 종이 출현하고,
초기 인류의 진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빙하기는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대륙의 지리적 연결로,
동물과 인간의 이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밀루틴 밀란코비치 는 우주의 움직임이 빙하기를
일으키는 밀란코비치 주기 를 발견한다.
전 지구적 생태 환경의 변화를 통해 인류는
매우 독특한 방식으로 진화한다.
자연선택과 성선택의 상호작용은 생물 다양성의 근원이다.
끊임없이 일어나는 변이가 오랫동안 축적되면
새로우 종의 출현으로 이어진다.
자원의 제한이라는 조건하에서 모든 개체는 기를 쓰고
살아남기 위해 투쟁하며, 생존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변이를 가진 개체가 변성할 수 있다.
생물의 형질은 생존뿐 아니라 번식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매력적인 아들 가설은 암컷이 매력적인 수컷을 선택하며,
비싼 신호 이론은 생식적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신호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그레고어 요한 멘델 은 유전의 법칙을 발견한다.
고드프리 하디 와 빌헬름 바인베르크 는
집단 내 대립 유전자의 빈도가 변하지 않고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하디-바인베르크 평형 을 발견한다.
평형이 깨지면 자연선택이 일어나며,
유전학적 변이와 진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본 이론이다.
2부 사피엔스가 걸어온 수백만 년의 시간 에서는
진화는 생존과 번식을 위해 무수히 시도한 결과다.
오늘날의 우리는 변화무쌍한 자연에 적응해서
살아남아 유전자를 남기는 길고 긴 호미닌 종족의
역사가 거대한 강처럼 흐르고 쌓인 결과다.
고인류 호미닌 발굴사, 인류 진화의 단계,
하이델베르크인, 네안데르탈인, 데니소바인,
라 샤펠오생인, 플로레스인,
인류의 이동과 진화를 설명하는
아웃 오브 아프리카 가설, 다지역 기원설을 설명한다.
3부 걷고 말하고 생각하는 존재 에서는
인간을 다른 유인원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두발걷기다.
두발걷기를 시작하면서 인류는 전신 골격 및 감각운동에 관련한
신경계가 광범위하게 진화한다.
두발걷기는 숨 쉬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리의 움직임 주기와 호흡 주기를 맞추지 않아도 되고,
근육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줄어들면서, 감각운동피질이 발달한다.
두발걷기는 골반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신생아의 머리가 크게 진화 하면서,
인간은 혼자서 출산하기 어려워지고,
조산으로 인해 양육 부담이 증가한다.
여성은 아이를 양육하고, 남성은 음식을 구해
아내와 아이에게 가져다 준다.
인류는 두 발로 걷기 시작하면서 조산과 난산을 겪는다.
부부는 서로 협력하고 부모는 아이를 오래도록 돌보면서
두발걷기로 인해 가족이 탄생한다.
불은 활동 시간을 늘려주며, 무서운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거나 해충을 쫓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불로 음식을 익히면 세균의 침입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면역계의 변화가 나타난다.
불은 도구 제작도 용이하게 해준다.
높은 수준의 도구 사용 능력은 신발의 발명에 이르게 된다.
초기 인류의 석기 사용 능력은 손을 자유롭게 사용한 덕분이다.
인간은 손을 사용하여 느끼고 잡고, 던지고 교감한다.
건축, 사냥, 식사, 의사소통 등 다방면에 걸쳐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진화적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자연선택 혹은 성선택의 결과다.
언어 진화에 관한 여러 가설은 여전히 논쟁 중에 있다.
언어는 타고나는 것이지만 동시에 배우는 것이기도 하다.
모든 언어는 서로비슷하지만 아주 다르다.
언어의 진화에 관한 연구를 위해 할 일이 아주 많다.
인류를 다른 종과 구분해 주는 특징은 지능과 관련된다.
인간의 뇌는 매우 큰 편이다.
호모 사피엔스 는 대뇌화 지수가 크게 증가된다.
협력적 양육이 뒷받침되어야 뇌가 자랄 수 있다.
전전두엽은 예측, 계획, 실행과 같은 고급 기능을 담당하며,
윤리, 도덕, 공감의 근원이기도 하다.
잡식 가설, 도구 사용 가설, 탄도 가설, 성선택 가설,
유전자 각인 가설, 사회적 뇌 가설, 기후 변화 가설
등 인간의 뇌에 대한 가설을 설명한다.
차곡차곡, 가끔은 훌쩍 커진다.
4부 믿고 속이고 사랑하는 사회 에서는
인간은 높은 수준의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고,
협력적 양육 투자를 하면서 성별간 차이가 줄어든다.
이성에 대한 다양한 선호와 성 간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건강한 후손을 낳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얻는
진화적 해결책이다.
지참금, 신부대 는 결혼에 관한 사회적 규칙이다.
수렵 부족은 높은 수준의 일부일처제를 보인다.
농경 사회는 일부다처제를 가능하게 한다.
신부대와 지참금은 결혼을 둘러싼 집안 간 거래의 전형이다.
땅과 노동력의 가치가 높은 사회는 지참금 문화가 발달하며,
겨우 먹고사는 한국이나 서유럽은 일부다처제가 어렵다.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지참금과 신부대 등은
생태적 환경의 결과물이자 진화적 타협의 산물이다.
외도로 더 큰 손해를 보는 것은 자기 자식을 확신할 수 없는 남성이다.
장기적 관계에서 적용하는 짝의 기준과,
단기적 관계에서 허용되는 짝의 기준은 다르다.
인간의 배우자 보호 전략은 다양한 문화적 형태로 발전한다.
여성을 향한 사회문화적 통제는 역설적으로
여성이 더 귀한 자원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적응적 현상이다.
여성의 질투는 남성의 질투와 다른 양상을 보이며,
적당한 질투는 비극을 사전에 막아주기도 한다.
인간은 다양한 대상에게 애착 행동을 보여준다.
안정 기지 는 아이가 안정하고 보호받는다고 느끼는 환경이며,
낯선 상황 은 아아가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된 상황이다.
친족 관계는 혈족과 인척으로 나뉘며,
혈족은 유전적 연결로 이어지는 가족 구성원을 의미한다.
번식에 참여하는 개체가 제한적이면, 근연 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면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와 자식은 대체로 협력하지만 때로는 갈등한다.
부모와 자식의 갈등은 출생 전부터 일어난다.
모자 관계는 강력하게 협력하지만, 종종 갈등하는 관계다.
선험주의는 인간이 지식과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나,
경험주의는 인간의 마음이 경험과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정교한 감정 모듈을 가지고 있다.
감정 표현과 감정을 유발하는 자극은 구분해야 한다.
감정과 표정 사이에 일대일 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동일한 감정이 여러 가지 사회적 의도와 관련될 수 있다.
공포, 분노, 슬픔, 우울, 질투, 혐오, 성적 혐오, 죄책감, 사랑
등 사회를 진탱하는 진화적 감정 효과를 알아본다.
문화의 자율적 진화 이론, 밈 이론, 이중 유전 이론,
유전자-문화 공진화 이론, 확장된 표현형 이론
등 문화 진화 모델을 살펴본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협력과 호혜성을 발달시키는
마음의 모듈을 갖고 태어난다.
게임 이론 은 협력적 거래를 둘러싼 다양한 전략을 분석하는 이론적 틀이다.
도덕 감정은 반복되는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적합도를 높이며,
상리공생의 원칙을 어기는 자에게 감정적 공분은
사회적 윤리의 기초가 된다.
범죄는 장기적으로 유리한 전략은 아니지만 잠깐 유리할 수는 있다.
사기꾼 기질은 모든 인간의 깊은 심성에 자리 잡은 공통적인 원형이다.
다른 사람을 속이고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것은 인류가 오랜 적응을 통해
만들어 낸 고유한 심리적 형질이다.
종교 간 다양성의 이해는 공존과 상호 존중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며,
다문화 사회의 평화와 조화를 위한 핵심 요소다.
인간의 보편적 종교성에 대한 대답으로 인지적 부산물 모델,
적응주의 모델을 알아본다.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는
진화인류학의 역사, 사피엔스 진화의 과정,
인간의 특징,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다룬다.
진화인류학은 광대한 시간 속에서 인간의 몸과 마음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해 왔는지 탐구하는 학문이다.
인류학은 인간을 다루는 과학이며, 인간 몸을 연구하는 해부학,
인간 마음을 다루는 심리학으로 정의한다.
진화인류학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 특성들이 만들어 낸
집단의 역사를 과학적 관점으로 객관적으로 연구한다.
진화인류학은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깨뜨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거대한 지리적 변화는 생물종의 분화를 초래한다.
마이오세 시대의 대규모 기후 변화는
진화를 촉진하여 새로운 종이 출현하고,
초기 인류의 진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자연선택과 성선택의 상호작용은 생물 다양성의 근원이다.
끊임없이 일어나는 변이가 오랫동안 축적되면
새로우 종의 출현으로 이어진다.
생물의 형질은 생존뿐 아니라 번식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진화는 생존과 번식을 위해 무수히 시도한 결과다.
오늘날의 우리는 변화무쌍한 자연에 적응해서
살아남아 유전자를 남기는 길고 긴 호미닌 종족의
역사가 거대한 강처럼 흐르고 쌓인 결과다.
인간을 다른 유인원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두발걷기다.
두발걷기를 시작하면서 인류는 전신 골격 및 감각운동에 관련한
신경계가 광범위하게 진화한다.
두발걷기는 숨 쉬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두발걷기는 골반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신생아의 머리가 크게 진화 하면서,
인류는 두 발로 걷기 시작하면서 조산과 난산을 겪는다.
부부는 서로 협력하고 부모는 아이를 오래도록 돌보면서
두발걷기로 인해 가족이 탄생한다.
불은 활동 시간을 늘려주며, 무서운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거나 해충을 쫓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불은 도구 제작도 용이하게 해준다.
높은 수준의 도구 사용 능력은 신발의 발명에 이르게 된다.
초기 인류의 석기 사용 능력은 손을 자유롭게 사용한 덕분이다.
인간은 손을 사용하여 느끼고 잡고, 던지고 교감한다.
건축, 사냥, 식사, 의사소통 등 다방면에 걸쳐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진화적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자연선택 혹은 성선택의 결과다.
언어는 타고나는 것이지만 동시에 배우는 것이기도 하다.
모든 언어는 서로비슷하지만 아주 다르다.
인간의 뇌는 매우 큰 편이다.
협력적 양육이 뒷받침되어야 뇌가 자랄 수 있다.
전전두엽은 예측, 계획, 실행과 같은 고급 기능을 담당하며,
윤리, 도덕, 공감의 근원이기도 하다.
인간은 높은 수준의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고,
협력적 양육 투자를 하면서 성별간 차이가 줄어든다.
이성에 대한 다양한 선호와 성 간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건강한 후손을 낳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얻는
진화적 해결책이다.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지참금과 신부대 등은
생태적 환경의 결과물이자 진화적 타협의 산물이다.
외도로 더 큰 손해를 보는 것은 자기 자식을 확신할 수 없는 남성이다.
인간의 배우자 보호 전략은 다양한 문화적 형태로 발전한다.
여성을 향한 사회문화적 통제는 역설적으로
여성이 더 귀한 자원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적응적 현상이다.
여성의 질투는 남성의 질투와 다른 양상을 보이며,
적당한 질투는 비극을 사전에 막아주기도 한다.
친족 관계는 혈족과 인척으로 나뉘며,
혈족은 유전적 연결로 이어지는 가족 구성원을 의미한다.
번식에 참여하는 개체가 제한적이면, 근연 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면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와 자식은 대체로 협력하지만 때로는 갈등한다.
모자 관계는 강력하게 협력하지만, 종종 갈등하는 관계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협력과 호혜성을 발달시키는
마음의 모듈을 갖고 태어난다.
종교 간 다양성의 이해는 공존과 상호 존중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며,
다문화 사회의 평화와 조화를 위한 핵심 요소다.
인간은 때로는 선하기도, 때로는 악하기도 한 존재다.
이타적이기도 하지만 이기적이기도 하고,
이성적이기도 하지만 비합리적이다.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근원을 탐구하고,
인간의 심리적 기저를 파악해야 한다.
진화 인류학은 인간의 역사를 거슬러 오가면서,
인간의 진화 과정을 통해 인간성을 탐구한다.
인간의 문화적 특성에는 인간의 내면의 문제 외에도,
사회 구조와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영향이 있다.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는
사랑, 결혼, 가족, 문화 등의 내면적 원인을 탐구하면서,
인간을 이해하도록 한다.
인간의 심리를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인간의 심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는
인간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간을 이해하는
진화인류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해냄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진화인류학 강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사피엔스의숲을거닐다진화인류학강의 #해냄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박한선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