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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유저 리서치
캐롤라인 자렛 지음, 김주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7월
평점 :
설문조사 제대로 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거짓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언론의 세뇌와 날조, 플랫폼 기업의 알고리즘 이
제대로 된 진실을 파악하기 어렵게 한다.
거짓을 진실로 오해한다면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될 수 있다.
설문조사는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신뢰할 수 있는 설문조사 기법을 알아보기 위해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을 선택한다.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1장 목표: 설문조사의 목표를 수립하라
2장 표본: 답변할 사람을 찾아라
3장 질문: 질문을 작성하고 테스트하라
4장 설문지: 설문지를 만들고 테스트하라
5장 현장 업무: 사람들이 응답하게 하라
6장 응답: 데이터를 답변으로 바꾸어라
7장 보고서: 의사결정자에게 결과를 보여주어라
8장 최소한 이것만은 지켜라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목표: 설문조사의 목표를 수립하라 에서는
설문조사의 목표를 세우는 단계라면 최대한 많은 질문을 수집한다.
질문 아이디어는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왜 알고자 하는가, 답변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어떤 수치가 필요한가 라는
질문으로 테스트 해야 한다.
최고핵심질문은 차이를 만드는 질문이다.
최고핵심질문을 제대로 공격했다면
질문하고자 하는 특정 집단에 대해 생각해본다.
설문조사는 물어볼 질문,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
질문하고자 하는 것이 일치할 때 타당성을 가진다.
순추천지수와 상관관계, 만족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표본: 답변할 사람을 찾아라 에서는
특정 집단을 실제 질문할 사람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설문조사 유형에 따라 응답률이 달라진다.
신뢰, 노력, 보상에는 균형이 필요하다.
신뢰는 개인정보 존중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응답은 인지된 노력, 보상에 달려 있으며,
무관심 영역을 피하기 위한 방법은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두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질문할 사람 수를 계산할 때는 응답률과 필요한 답변수를 고려한다.
표본 규모 계산기를 사용해 통계적 유의성을 달성하는 답변 수를 처리하고,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표본 규모로 설문조사를 시행한다.
질문할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정의된 집단에서 완벽한 목록을 만드는 경우는 흔치 않다.
공개 목록에서 추리기, 구입한 패널에서 추리기,
정해진 순간 사람들을 포착하기, 눈덩이 굴리기를 통해 사람을 찾기,
무응답 오차의 양, 추론을 위한 대표 답변을 말한다.
인구통계는 대표성을 나타낸다.
정의된 집단 사람들과 관련 있는 대표성 질문을 사용한다.
삼각검증과 반복을 통해 대표성을 파악한다.
범위오차, 표집 오차, 무응답 오차에 대해 알아본다.
통계적 유의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질문: 질문을 작성하고 테스트하라 에서는
이해, 발견, 결정, 응답 은 질문 답변을 위한 4단계다.
질문을 이해하려면 질문을 인지하고, 의미로 전환해야 한다.
좋은 질문은 쉽게 찾을 수 있는 답을 요구한다.
좋은 질문은 답변하기 편하다.
개인 정보 설문은 신뢰성을 용인할 수 있어야 하며,
맥락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설문지를 먼저 테스트해보면 설문지를 만들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
정의된 집단 사람을 대상으로 인지적 인터뷰 를 수행하며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질문 관련 주의 사항, 측정오차에 대해 설명한다.
개인정보, 설문조사 도구 선택 시 물어볼 질문,
설문조사 방식 선택을 이야기 한다.
4장 설문지: 설문지를 만들고 테스트하라 에서는
좋은 질문은 응답하기 쉽다.
라디오 버튼 으로 선택지를 제공하기,
오픈박스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정리하기,
제공하는 선택지 수를 줄이기,
접근 가능한 자동 완성 기능을 고려하기 등
설문조사 만드는 법을 설명한다.
오픈박스는 카테고리 오류로 인한 설문조사 중단을 방지하며,
적정한 답변 길이를 암시하는 오픈박스 크기를 사용한다.
답변 형식은 신중해야 하며, 단순한 질문 스타일을 선택하고,
화려한 인터랙션 디바이스를 피한다.
이미지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질문의 순서를 생각하며,
소개 페이지는 피하고, 필수 질문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설문지 테스트하기, 최종 설문지 스크린샷 남기기를 말한다.
리커트 및 평정 척도를 설명한다.
5장 현장 업무: 사람들이 응답하게 하라 에서는
설문조사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선택한다.
응답률을 조사하면 적절한 보상을 선택했는지 알 수 있다.
후속 조사를 제공할지 여부 결정하기,
리마인더를 보낼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설문지 회수를 쉽게 만들기, 양질의 초청장 만들기,
시범 테스트 수행하기, 현장 업무, 현장업무 주의 사항을 설명한다.
응답률을 2배 늘리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6장 응답: 데이터를 답변으로 바꾸어라 에서는
응답은 데이터 정리 단계를 통해 정리해야 한다.
데이터세트를 받고 확인할 사항,
로그 페이지 설정 및 백업, 제거하거나 삭제할 사항,
반복되거나 부적절한 응답, 시작 시간과 완성 시간,
개인정보 확인 및 삭제 여부 결정,
글자 오타 수정, 설문의 특이점 확인,
컬럼의 사용, 수치적 데이터 파악, 코딩,
코멘트 코딩, 스프레드 시트 사용, 코딩 분담 방법,
CAQDAS 도구 사용, 감성 분석, 워드 클라우드,
조정 오류, 처리 오류 등 응답관련 유의사항을 설명한다.
좋은 차트의 특성을 이야기 한다.
7장 보고서: 의사결정자에게 결과를 보여주어라 에서는
표본 규모에 따르면 지나치게 낙관적일 수 있다.
간단 설문조사로 설문조사 규모를 성공적으로 조절했다면,
최고핵심질문과 최소한의 대표성 질문만 했을테니
모두에게 결과에 대해 말해도 된다.
체리피킹은 수치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응답에 집중하지 않고,
적은 수의 코멘트를 보고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답변을 하지, 글을 써주지는 않는다.
명확한 코멘트 는 체리피킹 의 함정에 빠질 수 있다.
대부분은 자신이 선호하는 워드 프로세서나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프로그램을 직관적으로 사용하려고 한다.
슬라이드를 주장, 근거 형식으로 발표하기,
문서를 주장, 근거 형식으로 작성하기를 설명한다.
발표의 전반적 흐름은 역피라미드, 방법론 먼저,
프레젠테이션 젠 양식으로 발표할 수 있다.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 최고의 인사이트를 얻기,
보고서 관련 주의 사항을 설명한다.
8장 최소한 이것만은 지켜라 에서는
설문조사 과정은 목표, 표본, 질문, 설문지, 현장 업무,
응답, 보고서 의 7단계로 구성된다.
설문조사 수행 시간이 1시간밖에 없을 때,
하루 안에 설문조사를 할 경우,
일주일이 주어진 경우 해야 할 일,
설문조사 체크리스트를 설명한다.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설문조사 목표 수립, 표본 선정,
질문 작성, 설문지 작성, 설문 요령,
설문을 데이터로 생성하기, 보고서 작성,
설문 조사 팁을 다룬다.
설문조사 목표를 세우는 단계에서는
최대한 많은 질문을 수집해야 한다.
최고핵심질문은 차이를 만드는 질문이다.
최고핵심질문을 제대로 공격했다면
질문하고자 하는 특정 집단에 대해 생각해본다.
설문조사는 물어볼 질문,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
질문하고자 하는 것이 일치할 때 타당성을 가진다.
표본은 특정 집단을 실제 질문할 사람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설문조사 유형에 따라 응답률이 달라진다.
응답은 인지된 노력, 보상에 달려 있으며,
무관심 영역을 피하기 위한 방법은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두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질문할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인구통계는 대표성을 나타낸다.
정의된 집단 사람들과 관련 있는 대표성 질문을 사용한다.
이해, 발견, 결정, 응답 은 질문 답변을 위한 4단계다.
좋은 질문은 쉽게 찾을 수 있는 답을 요구한다.
질문을 이해하려면 질문을 인지하고, 의미로 전환해야 한다.
좋은 질문은 답변하기 편하다.
설문지를 먼저 테스트해보면 설문지를 만들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
좋은 질문은 응답하기 쉽다.
라디오 버튼 으로 선택지를 제공하기,
오픈박스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정리하기
등 설문조사 만드는 법을 설명한다.
답변 형식은 신중해야 하며, 단순한 질문 스타일을 선택하고,
화려한 인터랙션 디바이스를 피한다.
응답률을 조사하면 설문조사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선택했는지 알 수 있다.
응답은 데이터 정리 단계를 통해 정리해야 한다.
데이터세트 전처리, 코딩, 오류 처리 등
응답관련 유의사항을 설명한다.
간단 설문조사로 설문조사 규모를 성공적으로 조절했다면,
최고핵심질문과 최소한의 대표성 질문만 했을테니
모두에게 결과에 대해 말해도 된다.
슬라이드를 주장, 근거 형식으로 발표하기,
문서를 주장, 근거 형식으로 작성하기,
발표의 전반적 흐름,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
최고의 인사이트를 얻기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설문조사 과정은 목표, 표본, 질문, 설문지, 현장 업무,
응답, 보고서 의 7단계로 구성된다.
설문조사 수행 시간이 1시간밖에 없을 때,
하루 안에 설문조사를 할 경우,
일주일이 주어진 경우 해야 할 일,
설문조사 체크리스트를 설명한다.
설문조사는 사실을 파악하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다.
잘못된 설문조사는 사실을 오인하게 하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설문조사의 과정과
설문조사에서 알아야 할 주요 이슈를 이해하고,
설문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적절한 설문조사 도구를 갖추면서,
제대로 된 설문조사를 통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설문조사 스케줄,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를 제공하므로, 효율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게 한다.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설문조사를 이해하고,
올바른 설문조사를 기획하고, 실행하며, 통찰을 얻도록 돕는다.
유엑스 리뷰 에서 "UX/UI 디자인을 위한 설문조사"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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