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닝 브랜딩
박진우 지음 / 형설출판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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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브랜딩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고객에게 자신을 알리는 브랜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음식점의 브랜딩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위닝 브랜딩"을 선택한다.





"위닝 브랜딩"은


1장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2장 육감의 경험을 디자인하다

3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법

4장 메뉴가 말하려 했던 것들

5장 다름을 만드는 브랜드의 생각들


로 구성되었다.





1장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에서는


매출은 브랜딩에서 나온다.


브랜딩은 메뉴, 서비스, 공간, 감성, 스토리 가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


브랜드 는 철학, 가치, 약속, 스토리, 정체성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의미 있게 담아 낸다.


브랜드 매니지먼트 는 브랜드가 바라는 모습과

고객이 생각하는 브랜드 의 모습이 일치하도록 관리한다.


정체성과 차별성은 브랜드가 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비전 은 브랜드의 미래 모습이며,

목적은 브랜드를 만든 궁극적 목적을 말한다.


브랜드 는 약속된 책임감을 말한다.

원칙을 세우고, 원칙을 어기지 않으며,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히 구분하고 실천한다.


브랜딩 은 진심이 담긴 가치를 만들고,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을 얻어가는 모든 과정이다.


브랜드 는 약속이고, 브랜딩은 약속의 실천이다.


파워브랜드 는 마케팅 활동의 효율을 높여주고,

브랜드가 브랜딩화를 거치면서 브랜드 가치가 커진다.


브랜딩 은 고객과 기업의 가치에 집중하며,

마케팅 은 매출과 이익에 집중한다.


DT 시대 마케팅 믹스 는 고객의 경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도구다.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는 브랜딩의 한 요소로

역할이 바뀌었음을 말한다.


브랜드 는 아이덴티티 를 구축하는 것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는 브랜드의 모습과 비전 이며,

자기다움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브랜드 자산을 쌓으며 지배적 독점력을 행사할 수 있다.


브랜드 네임, 로고, 심볼, 캐릭터, 슬로건, 패키지,

징글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목표, 브랜딩 개성,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연상, 브랜딩 프로세스, 경험 경제를 설명한다.





2장 육감의 경험을 디자인하다 에서는


모티브 는 시작점이다.


모티브 는 고객들에게 나누고 싶은 이야기,

선사하고 싶은 이야기, 전해주고 싶은 경험이 시작된다.


모티브 를 입힌 식당 브랜드 를 소개한다.



소비자 물가 지수, 외식 물가 지수는 고공행진 중이며,

외식경기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


기능적 편익, 경제적 편익, 경험적 편익, 상징적 편익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유다.


음식점은 비일상의 제공을 통해 감성적 편익에 더 치중하며 운영해야 한다.



경험은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느끼고 체험하게 되는 총체적 활동이다.



소비의 개인화는 취향으로 나타나고,

취향은 경험의 소비로 확산된다.


주소비층 MZ세대는 가치 소비를 중시하므로,

음식점은 핵심 경험 강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맛이 전부인 시대는 가고, 모든 콘텐츠 가 감성이 되고,

감정이 되며, 경험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소비자를 유혹하고, 사로잡기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은

좋은 브랜드 네이밍 을 만드는 것이다.


브랜드 네이밍 은 상품의 정체성과 품격을 나타내며,

브랜드 컨셉, 대표 상품, 타깃 등을 함축적으로 설명해 준다.


브랜드 네이밍 작성 원칙, 브랜드 네임의 유형,

RCVV 원칙, 슬로건의 기능, 좋은 브랜드 슬로건 작성,


컨셉 메시지, 컬러의 요소와 역할, 스토어 아이덴티티,

조명, 색온도와 조도, 배경 음악, 소리, 향기를 설명한다.



컨셉 은 존재의 의미를 나타낸다.


브랜딩의 시대에서 컨셉은 중요하다.

브랜드 컨셉은 논리적인 것이 아니라

비논리적인 감각과 감정의 영역이다.


브랜드 컨셉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핵심가치다.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구축하며, 고객들의 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과정이다.


컨셉의 도출 과정, 컨셉 페이퍼를 설명한다.





3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법 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은 브랜드가 가진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들은 정체성을 대변해주는 브랜드를 구매하며,

자신의 일부로 생각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의 목적을 설정하고 원칙에 의거하여 진행한다.


업의 본질을 미션, 비전, 핵심 철학으로 정의하면,

미래를 위한 나침반이 갖춰진 것이다.


업의 본질을 정의하고, 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원들과 꿈을 이야기하고, 꿈을 나누는 것이 브랜딩의 출발점이다.



경험 경제 시대는 SNS를 통해 경험을 소비하고 공유한다.


인스타워시 는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경험이 인스타그램 에

올릴 만한 자격을 갖추었는지를 말한다.



브랜드나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검색과 공유를 관리하며, 소비자들의 자발적 공유를 만들어야 한다.



평범한 음식점에서 비범한 음식점이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진실성과 감동이 있는 스토리 다.


스토리 작성 방법, 스토리 발굴, 로컬리즘, 콜라보레이션,

팝업 스토어, 창업 스토리, 고객의 니즈를 표현하는 핵심 키워드,

고객의 생각을 읽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4장 메뉴가 말하려 했던 것들 에서는


음식점마다 고유의 컨셉을 가지고 있다.


메뉴명은 컨셉을 드러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메뉴명을 지을 때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음식점에서 메뉴 는 핵심이며, 메뉴명 은 성공 여부를 판가름 한다.


가격 결정 방법은 원가 중심 가격 결정, 경쟁 중심 가격 결정,

가치 중심 가격 결정 방법으로 나뉜다.


가격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GBB, SML, Bundling 벙법,

메뉴판 배치 기준, 단수 가격 전략, 버라이어티 프라이싱,

옵셔널 프라이싱, 선택의 패러독스, 고객 방문 주기,


메뉴 변경, 메뉴 가격 인상, 시그니처 메뉴, 사이드 메뉴,

단일 메뉴, 이치란 라멘 의 오모테나시 를 이야기 한다.




5장 다름을 만드는 브랜드의 생각들 에서는


외식업의 위기는 1인 가구, 맞벌이 증가, 고령 사회,

인구 감소 등이 주요 원인이다.


과거 QSC에 가치를 더하는 성공 방정식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한다.


5S는 안전, 공간, 감성, 경험, 이야기다.


고객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부담감,

공간이 주는 새로움, 정체성을 대변하는 감성,

모디슈머 경험의 제공, 음식점의 스토리 는

고객들이 방문하게 하는 요소다.



QSC는 자신감을 가져서는 안된다.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요소는 잠시의 틈만 주면 무너진다.

QSC와 평판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음식점으로 오시는

한 분, 한 분을 잘 모시는 것이다.


고객 경험 관리가 중요한 시대다.


음식점은 구매 빈도가 높으며, 재방문 비율이 성공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재방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한정판 마케팅, 고객의 시간 배려, STP 전략,

페르소나, 신뢰 확보,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이야기 한다.



"위닝 브랜딩"은 브랜드 와 브랜딩 의 기본 개념,

브랜드 디자인, 고객 커뮤니케이션,

메뉴 구성 방법, 외식업 차별화 전략을 다룬다.


브랜딩은 철학, 가치, 약속, 스토리, 정체성 같은

요소를 의미 있게 담아낸 브랜드를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메뉴, 서비스, 공간,

감성, 스토리 등으로 표현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정체성과 차별성은 브랜드가 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브랜드 는 약속된 책임감을 말한다.

원칙을 세우고, 원칙을 어기지 않으며,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히 구분하고 실천한다.


브랜딩은 진심이 담긴 가치를 만들고,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을 얻어가는 모든 과정이다.


브랜드 는 아이덴티티 를 구축하는 것이다.


자기다움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브랜드 자산을 쌓으며,

지배적 독점력을 행사할 수 있다.


모티브 는 시작점이다.


모티브 는 고객들에게 나누고 싶은 이야기,

선사하고 싶은 이야기, 전해주고 싶은 경험이 시작된다.


음식점은 비일상을 제공하면서 감성적 편익에 더 치중해야 한다.


소비의 개인화는 취향으로 나타나고, 취향은 경험의 소비로 확산되면서,

음식점은 가치 소비를 충족시키는 핵심 경험 강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모든 콘텐츠 가 감성이 되고, 감정이 되며, 경험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브랜드 네이밍 은 상품의 정체성과 품격을 나타내며,

브랜드 컨셉, 대표 상품, 타깃 등을 함축적으로 설명하면서,

소비자를 유혹하고, 사로잡기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이다.



브랜딩의 시대에서 컨셉은 중요하다.


브랜드 컨셉은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핵심가치며,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구축하며, 고객들의 스타일을 만들어준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은 브랜드가 가진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들은 정체성을 대변해주는 브랜드를 구매하며,

자신의 일부로 생각한다.


업의 본질을 정의하고, 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원들과 꿈을 이야기하고, 꿈을 나누는 것이 브랜딩의 출발점이다.



경험 경제 시대는 SNS를 통해 경험을 소비하고 공유한다.


브랜드나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검색과 공유를 관리하며, 소비자들의 자발적 공유를 만들어야 한다.


진실성과 감동이 있는 스토리 는

평범한 음식점에서 비범한 음식점이 되도록 한다.


메뉴명은 컨셉을 드러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음식점에서 메뉴 는 핵심이며, 메뉴명 은 성공 여부를 판가름 한다.



외식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QSC에 가치를 더하는

성공 방정식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한다.


안전, 공간, 감성, 경험, 이야기 등 5S를 더해야 한다.


고객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부담감,

공간이 주는 새로움, 정체성을 대변하는 감성,

모디슈머 경험의 제공, 음식점의 스토리 는

고객들이 방문하게 한다.



고객 경험 관리가 중요한 시대다.


음식점은 구매 빈도가 높으며, 재방문 비율이 성공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재방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음식점은 치열한 경쟁을 겪는 업종이다.


차별화하지 못한다면 살아남을 수 없는 현실에서,

선명한 브랜드 구축이 생존에 요구된다.


영세한 업체라도 브랜드 구축에 소홀해서는 안된다.

작은 업체일수록 브랜딩의 의미를 이해하고, 경영해야 한다.


상품의 정체성과 품격을 나타내는 브랜드 네이밍,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핵심가치 브랜드 컨셉,


브랜드가 가진 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컨셉 을 드러내는 메뉴명, 가격 결정 방법,

고객의 니즈 를 충족시키는 고객 경험 관리 등


고객이 음식점에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고 이해하면서,

음식점은 고객이 원하는 브랜드 로 거듭나게 된다.



급격한 인건비 인상, 인플레이션에 의한 원재료비 상승,

인구 구조 변화 등이 외식업 시장에 녹록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고만고만한 음식점으로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위닝 브랜딩"은 차별화된 브랜드 구축을 성공시키기 위해

음식점이 알아야 할 브랜딩 전략을 소개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브랜드 구축이 가능하도록 한다.


"위닝 브랜딩"은 브랜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공적인 브랜딩으로

외식업에서 살아남는 음식점이 되도록 돕는다.


형설출판사 에서 "위닝 브랜딩"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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