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클래스
곽창훈 지음 / 헤세의서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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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가방 디자인을 제일 많이 한 남자





책을 선택한 이유


패션의 완성은 얼굴이라는 말은 거짓이다.


옷이 날개라는 말이 진실이며,

패션 테러리스트 에게는 멋진 얼굴도 소용없는 법이다.


명품 브랜드의 대표 이미지는 가방이 먼저 떠오른다.

아마도 패션의 완성은 가방일 것이다.


동대문 나까마에서 패션 가방 브랜드로 성장한

앨리스마샤 의 성장 스토리를 알아보기 위해

"동대문 클래스"를 선택한다.





"동대문 클래스"는


1장 100억 매출, 글로벌 패션기업으로

​2장 동대문 시장에서 키운 장사 기술

3장 앨리스마샤의 탄생과 브랜딩

4장 앨리스마샤의 성공 요소 5가지

5장 지속 가능한 경영과 즐거운 조직문화

6장 신규 브랜드 출시와 온라인 쇼핑몰 성공 비법

7장 구매 전환율 높이는 마케팅 비법

8장 곽창훈 대표의 운을 끌어당기는 습관 8가지


로 구성되었다.





1장 100억 매출, 글로벌 패션기업으로 에서는


EV Inc 2024 사업계획 컨퍼런스는

앨리스마샤 브랜드 10주년의 발표회다.


앨리스마샤, 누니27, 토에벵, 라임라이크 등

브랜드의 발표가 이어지면서,


각 부서가 소통하고 연결되면서, 회사 전체적 관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목표 달성에 긴밀히 협조하게 된다.


홍콩 APLF 패션 엑세스 전시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지만

글로벌 무대의 벽이 높아 수출로 연결되지 못한다.


과거 실패를 거울삼아 배수를 올리는 전략이 성공하면서,

수출이 풀리기 시작한다.


온라인 판매와 면세점 판매에 주력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2장 동대문 시장에서 키운 장사 기술 에서는


15살 때 군고무마 장사를 시작한다.

인천 부평 중심에서 장사를 시작했지만 실패하고,

롯데백화점 주변 아파트 단지에서 동물적 장사 감각을 깨운다.


사업을 성공시키는 주요 동력은 대표의 장사 감각이다.


장사꾼 DNA는 동대문에 진출할 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장동력이 되어 준다.

장사 경험을 통해 민첩한 상황 파악 능력,

주어진 조건과 환경을 십분 발휘하는 임기응변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동대문 시장에서 액세서리 장사를 하는 누나를 따라

동대문 장사 경력이 시작된다.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는 전략을 펼친다.


온라인 업체를 위해 가방 사진을 무료 제공하면서,

물건 판매가 급증하기 시작한다.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다 보니 쇼핑몰별 특색을 발견한다.


상품을 보면 지금 어디서 잘팔릴 것인지,

제품이 팔릴지, 안 팔릴지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다.


아무도 찾지 않는 남평화상가 지하 1층 구석 매장에서,

에바다 를 개업하지만 손님이 찾아올 가능성은 제로다.


상가 입구 앞에 대봉을 들고 서서 여유롭게 담배를 피우자,

거래처에서 물건을 사주기 시작한다.


에바다 매출은 늘어나지만, 과거처럼 즐기는 데 빠져버리다,

미래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든다.


와이프를 만나 가정을 꾸리자, 마음이 안정적이고

마인드가 긍정적으로 변하면서 사업이 더 잘 된다.

와이프의 내조가 사업가로서의 줌심을 잡아주었기에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다.


동대문표 라는 말처럼, 동대문 제품은 비슷비슷하다.


나만의 독창적인 제품을 만들고 싶은 마음에,

마로 된 도트 원단을 보스턴 가방으로 만들어 대박이 난다.


경쟁자들은 지하에 숨겨진 에바다 매장을 찾지 못해,

카피 없이 6개월 이상 독점으로 만들어 팔게 된다.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는 매장으로 자리를 옮기자

제대로 사업을 하는 기분이 든다.


매장에 방문한 손님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면서,

상품에 대한 생각과 유행 트렌드를 들으려 노력한다.


하청 OEM 공장이 많은 물량을 제조하게 되면서,

자체 공장이나 다름 없게 되자, OEM 영업을 하게 된다.


3장 앨리스마샤의 탄생과 브랜딩 에서는


가방이라는 아이템 분야는 굉장한 매력이 있다.


의류는 시즌이 너무 빠르고, 아이템이 세분화되며,

유행 속도가 너무 빠르며, 재고 관리가 어렵다.


가방은 유행이 옷에 비해 오래가므로, 안정성이 있다.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지, 에이랜드 에 입점하게 되면서,

앨리스마샤 브랜드가 탄생한다.


편집숍이 확장되면서, 2030 여성들 사이에서

앨리스마샤 가방은 인기를 얻는다.


앨리스마샤 는 직원들과 만든 이름이다.


상표등록 출원이 가능하고 도메인을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예쁜 이름을 모조리 찾아본다.


앨리스 와 마샤 는 상표등록 출원이 불가능하지만

앨리스 와 마샤 를 합치면 상표등록이 가능하므로,

앨리스마샤 상표등록 출원을 하고, 도메인을 사용하게 된다.


네이밍 기초도 모른 채 에이랜드 입점을 위해

속전속결로 만든 브랜드지만 좋은 반응을 얻는다.


브랜드명도 제품이 잘 팔릴 때만 의미가 있다.


글자의 크기 배열로 세련된 브랜드 네임을 만들 줄 알고,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한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다.


동대문은 싸구려 혹은 짝퉁 같은 삼류 이미지를 벗기 힘들다.


앨리스마샤 브랜드는 백화점과 동대문 중간에 포지셔닝한다.

양분된 가방 시장에서 중저가 디자이너로 히트를 치자

비슷한 브랜드가 생기며, 디자이너 가방 브랜드 1세대가 된다.


일주일에 7개씩 신상품을 만들고, 신상 품평회를 통해

판매상과 샘플을 테스트한 후 생산을 진행하면서,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잘 팔리는 디자인이 된다.



많이 보이면 브랜드가 된다.


에펠탑 효과처럼 반복 노출은 호감도를 증가시킨다.

절실하게 신세계 백화점 온라인몰에 입점하는 데 성공하자,

백화점 브랜드라는 상징성이 티핑 포인트 가 되면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되고, 오프라인 백화점에

입점하는 성과로 이어진다.


중국 보따리상이 수도권을 돌면서 앨리스마샤 가방을

대량 구매하면서, 품절 대란이 발생한다.


백화점 매장 내 입점을 꺼려하는 죽은 상권을 살리면서,

중저가 브랜드로서 고객의 사랑을 받는다.


단기간에 매장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매장 조직관리의

문제점이 대두된다.


매장은 급격히 확장되지만 내부는 곪아 터지는 과정에서,

설상가상으로 코로나가 닥친다.


전 매장 철수를 감행하면서, 엄청난 재고가 회수되자

일주일 재고 소진 프로모션으로 정리해 현금화 한다.


전국 매장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확대하다가,

사업을 접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에

등골이 서늘하다.



4장 앨리스마샤의 성공 요소 5가지 에서는


앨리스마샤 의 성공 요소는 중저가 브랜드 다.


목표 고객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가치를 강조하는 제안을 하며,

가격 투명성을 내세우고, 할인 전략을 펼친다.


앨리스마샤 는 고가 백화점 브랜드 와 저가 중국 제품 사이에서

일관되게 중저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예쁜 디자인을 만들거나, 소비자를 사로잡는 디자인적 감성이

전무하지만, 차별화된 원단 소싱력으로 소비자를 파고든다.


가격 경쟁력 우위는 생산 효율이 좋은 원단이 중요하다.


장식을 빼고, 심플한 소재를 선택하면서,

미니멀리즘하고 모던한 가방이 탄생한다.



다양한 컬러는 앨리스마샤 의 아이덴티티 다.


똑같은 디자인에 다양한 색상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소비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며,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며, 재구매율을 증가시킨다.


다양한 컬러 제품 생산은 큰 금전적 부담을 가져오지만,

소비자의 취향을 사로잡는 다채로운 컬러는 지속된다.



신상을 출시하려면 제조 공장 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한다.


디자인팀이 없을 때는 사진 하나와 참고할 가방,

원부자재들을 들고 가서 손짓 발짓으로 설명하거나,

과거 제품의 기억을 조립해서 생산을 요청한 적도 있지만,


오랜 신뢰가 형성된 사장님은 내가 생각하는 것과

똑같은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어 준다.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고, 꾸준히 신상을 만들어 주는

생산 공장은 앨리스마샤의 존재 기반이다.



주위의 도움으로 부족한 약점을 커버한다.


거칠고, 정돈되지 않지만, 정직하고 성실하게,

일을 해가는 진정성 때문에 도움을 받게 한다.


신생 가방 회사가 반짝하다가 사라지는 이유는

후속타 개발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신상을 내놓고 히트를 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막강한 자본력이 필요하다.


지인들의 도움으로 마케팅 부담과 걱정을 덜어내며,

신상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5장 지속 가능한 경영과 즐거운 조직문화 에서는


가방 도매업 1인 창업자에서, 도매 제조업, OEM 사업을

하는 법인으로 발전한다.


회사를 성장시키려면 적극적으로 직원을 채용하여 키우며,

직원이 분담할 역할을 폭발적으로 늘어나 더 많은 수입을 올린다.


대표는 직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업무를 문서화하고 보고하게 해야 한다.


과도한 권한을 부여하고,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하면,

비위를 저지르게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직원의 비위를 사전에 차단하려면 시스템적으로

회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업체와 사업을 진행할 때는 말 한마디도 신중해야 한다.


욕심을 버리고, 경계를 늦추지 말고, 서류 작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익을 안전자산으로 확보해 두지 않으면,

회사 경영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매출이 증가할수록 자금 압박을 받게 되며,

버틸 여력이 없기에 회사 문을 닫게 된다.


돈이 없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돈을 안전자산에 묶어두어야 한다.


양적으로 직원을 늘리는 것은 피해야 하며,

실력있는 직원을 채용하고, 인재로 만들어야 한다.


생산형과 창의형을 겸비한 디자이너가 필요하며,

직원 채용시 다각도로 직원을 파악해야 한다.


노력하면서도 즐기는 분위기가 가득한 조직문화의

경쟁력이 더 좋다.


직원이 자율성을 갖고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조직 전체 속에서 협업이 되고 소통되는 것을 중요시 한다.


즐겁게, 재밌게, 밝게를 모토로 펀 경영을 한다.


6장 신규 브랜드 출시와 온라인 쇼핑몰 성공 비법 에서는


2023 도쿄 시부야 109 쇼핑몰 전시회에서,

2022년 론칭한 신규 브랜드 누리 27, 토에벵을 소개한다.


누니 27 은 20대 초중반 여성을 타깃으로 한 핑크 콘셉트,

토에벵 은 전 연령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모던한 디자인 을 지향한다.


신규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서 신상품 디자인 개발을 하고,

브랜드 론칭을 하면서 재고 문제가 사라진다.


서브 브랜드 관리로 집중도가 떨어지는 정체기를 갖지만,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기회를 만들고, 브랜드 콘셉트를

세분화 화면서 변화에 대처한다.


가방과 어우러지는 어패럴 콘셉트에 도전하고 싶지만,

치열한 경쟁에 쉽게 착수하지 못한다.


별도 의류 브랜드 사업을 하려면 브랜드에 올인할 대표가 필요하다.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회사 규모를 키우고자 할 때,

신규 브랜드 사업을 오랫동안 해온 외부 회사 대표의

힘을 빌리면서, 투자 리스크 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인다.



패션에 관심 있는 여성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쉽게 시도할 수 있다.


잘 팔리는 예쁜 물건을 초이스 하는 것은 뛰어난 능력이다.

직접 제조를 하기에는 금액적 부담과 재고 부담이 크기 때문에,

중국에서 들여온 물건에 마진을 붙이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B2C 거대 플랫폼의 등장으로 생존하기 힘들어진다.


위기 상황을 헤쳐갈 수 있는 방법은 브랜딩이다.


타깃 과 콘셉트 를 명확하게 하고,

회사의 자원을 총 동원한 제품 개발과 광고 홍보로,

고객이 상품과 브랜드를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각인시켜,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 브랜딩 과정이다.


플랫폼 생태계에서 도태되는 이유는 가격 인하로 경쟁하기 때문이다.

가격을 인하하고, 광고를 하다가 결국 사라진다.


대다수 업체는 허술한 타깃 콘셉트 설정,

자기 장점 분석을 도외시하면서 브랜딩 에 실패한다.


좋은 브랜드 는 플랫폼 과 대등한 협상력을 갖게 하며,

플랫폼 의 적극적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된다.




7장 구매 전환율 높이는 마케팅 비법 에서는


고객은 사야 하는 이유를 모르면 지갑을 열지 않는다.

고객이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줘야 한다.


이벤트를 단발적으로 끝내지 않고 연이어 진행한 후

마지막 이벤트에서 사야 하는 의미를 제시한다면

더 높은 판매 효과가 나타난다.


광고를 여러 번 본 사람이 마지막 전환광고를 접하면

구매 전환율이 높아진다.


모든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감사의 마음을 담은 쿠폰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자사몰은 충성스러운 단골고객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비전을 세우고,

고객 타깃에 맞는 콘셉트로 브랜딩 하며,

고객에게 감사 마음을 전달하면서

고객을 열광하는 팬으로 만든다.


앨리스마샤 자사몰과 입점몰 의 장단점을 소개한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며,

멀티채널 전략을 구축하면서, 매출 증대를 이룬다.


광고를 하면 매출이 올라가지만, 정체기에 들어서며,

막대한 광고비 지출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다.


마케팅 전에 광고 소재가 될 상품을 준비하고,

이벤트 거래를 지속적으로 준비하며,

입점몰을 광고업체로 활용해야 한다.


대표가 온라인 마케팅 공식을 철저히 이해해야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차근차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8장 곽창훈 대표의 운을 끌어당기는 습관 8가지 에서는


기발한 발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를 하고자 하면,

주위에 재밌는 것, 흥미로운 것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떠벌림 효과는 간절한 목표를 책임감 있게 완수하게 한다.


먼저 대가 없이 주면서, 돈독한 기브 앤 테이크 관계가 만들어진다.

우군을 만들려면 먼저 대가 없이 줘야 한다.


사업은 숱한 실패를 하게 된다. 상황이 안 좋을수록 긍정 마인드가 필요하다.


앨리스먀샤 수출을 타진하며, 글로벌 패션 브랜드 목표로 한다.

새로운 시장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창출된다


사업가는 현실의 삶에서 다양한 사람을 통해서 배워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여러 성향을 가긴 사람들에게 배움을 얻을 수 있다.



한국에서 가방 디자인을 제일 많이 한 남자다.


14년 동안 하루에 한 개씩 샘플을 쉬지 않고 만들었다.

기존 것을 조합하며, 수천 가지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든다.



앨리스마샤 는 수많은 카피 제품이 뒤따르면서,

한국과 중국의 가방 트렌드 를 선도한다.


사람을 만나러 나가거나, 자주 왕래하는 거리에서

트렌드를 민감하게 포착한다.


홍대, 성수동, 한남동 거리에서 타깃이 되는 사람들의

패션을 관찰하면서 트렌드를 정확하게 잡아낸다.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본부장은 매우 든든하다.


잘못 판단하는 일을 방지하고, 꾸준히 성장하려면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직원을 둬야 한다.



"동대문 클래스"는 동대문 남평화상가 지하에서 시작해,

앨리스마샤, 누니27, 토에벵, 라임라이크 브랜드를 보유한

토탈 패션 기업으로 성장한 이브이아이앤씨 의 성장 스토리다.



앨리스마샤 브랜드 10주년을 맞은,

EV Inc 2024 사업계획 컨퍼런스에서

앨리스마샤, 누니27, 토에벵, 라임라이크 등 브랜드를 발표하며,

이브이아이앤씨는 2024년의 목표를 다짐한다.


온라인 판매와 면세점 판매에 주력하면서,

글로벌 무대의 높은 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사업을 성공시키는 주요 동력은 대표의 장사 감각이다.


15살 때 군고무마 장사를 시작하며 깨우친 동물적 장사 감각은

동대문에 진출할 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장동력이 된다.


동대문 시장에서 액세서리 장사를 하는 누나를 따라 장사를 시작한다.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며,

온라인 업체를 위해 가방 사진을 무료 제공하는 전략을 펼친다.



아무도 찾지 않는 남평화상가 지하 1층 구석 매장에서,

에바다 를 개업하지만 손님이 찾아오지 않는다.


매장 판매를 접고,상가 입구 앞에 대봉을 들고 서서,

여유롭게 담배를 피우면서 판매를 하는 전략으로,

불리한 상가 입지를 해결한다.


동대문표 제품은 비슷비슷하다.


마로 된 도트 원단으로 만든 독창적 보스턴 가방이 성공을 거두며,

매장을 이전하면서 사업의 모습이 갖춰진다.


하청 OEM 공장이 많은 물량을 제조하게 되면서,

자체 공장처럼 운영하게 되자 OEM 영업을 시작한다.



가방이라는 아이템 은 옷에 비해 유행이 오래가므로 안정성이 있다.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지, 에이랜드 에 입점하며,

앨리스마샤 브랜드가 탄생한다.


네이밍 기초도 모른 채 에이랜드 입점을 위해

속전속결로 만든 브랜드지만, 앨리스마샤 가방은

2030 여성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



동대문은 싸구려 혹은 짝퉁 같은 삼류 이미지를 벗기 힘들다.


앨리스마샤 브랜드는 백화점과 동대문 중간에 포지셔닝하며,

양분된 가방 시장에서 중저가 디자이너로 히트를 치면서,

디자이너 가방 브랜드 1세대로 자리잡는다.


에펠탑 효과처럼 반복 노출은 호감도를 증가시킨다.


신세계 백화점 온라인몰에 입점하며,

백화점 브랜드라는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되면서,

오프라인 백화점까지 입점하는 성과로 이어진다.


중국 보따리상이 수도권을 돌면서, 앨리스마샤 가방을

대량 구매하며 품절 대란이 발생한다.


전국 매장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확대하면서,

백화점 매장 내 입점을 꺼려하는 죽은 상권을 살려 내지만,

단기간에 매장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매장 조직관리의

문제점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코로나가 닥친다.


전 매장 철수를 감행하고, 회수된 엄청난 재고를

일주일 재고 소진 프로모션으로 현금화 하면서,

사업을 접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에

등골이 서늘하다.


앨리스마샤 의 성공 요소는 중저가 브랜드 다.


앨리스마샤 는 고가 백화점 브랜드 와 저가 중국 제품 사이에서

일관되게 중저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차별화된 원단 소싱력으로 소비자를 파고들며,

가격 경쟁력 우위를 차지한다.


장식을 빼고, 심플한 소재를 선택하면서,

미니멀리즘하고 모던한 가방이 탄생한다.



다양한 컬러는 앨리스마샤 의 아이덴티티 다.


똑같은 디자인에 다양한 색상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며,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며,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재구매율을 증가시킨다.



신상을 출시하려면 제조 공장 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한다.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고, 꾸준히 신상을 만들어 주는

오랜 신뢰가 형성된 생산공장이 앨리스마샤의 존재 기반이다.



주위의 도움으로 부족한 약점을 커버한다.


진정성은 주변의 도움을 얻게 한다.

신생 가방 회사가 장기적으로 신상을 내놓고

히트를 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막강한 자본력이 필요하다.


대기업 지인들의 도움으로 마케팅 부담과 걱정을 덜어내며,

신상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회사를 성장시키려면 적극적으로 직원을 채용하여 키우며,

직원이 분담할 역할을 폭발적으로 늘리면서, 더 많은 수입을 올린다.


과도한 권한을 부여하고,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하면,

직원이 비위를 저지르게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대표는 직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업무를 문서화하고 보고하게 하면서 시스템적으로

회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업체와 사업을 진행할 때는 말 한마디도 신중해야 한다.


욕심을 버리고, 경계를 늦추지 말고, 서류 작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안전자산을 확보하지 않으면, 회사 경영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다.


돈이 없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돈을 안전자산에 묶어두어야 한다.



실력있는 직원을 채용하고, 인재로 만들어야 한다.


생산형과 창의형을 겸비한 디자이너가 필요하며,

직원 채용시 다각도로 직원을 파악해야 한다.



즐겁게, 재밌게, 밝게를 모토로 하는 펀 경영은

조직 전체 속에서 협업이 되고 소통되는 것을 중요시 한다.



누니 27 은 20대 초중반 여성을 타깃으로 한 핑크 콘셉트,

토에벵 은 전 연령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모던한 디자인 을 지향한다.


서브 브랜드 관리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기회를 만들고,

브랜드 콘셉트를 세분화 화면서 변화에 대처한다.


별도 의류 브랜드 사업을 하려면 브랜드에 올인할 대표가 필요하다.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회사 규모를 키우고자 할 때,

신규 브랜드 사업을 오랫동안 해온 외부 회사 대표의

힘을 빌리면서, 투자 리스크 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인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물건을 초이스 하는 것은 뛰어난 능력이다.


B2C 거대 플랫폼의 등장으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위기 상황을 헤쳐갈 수 있는 방법은 브랜딩이다.


타깃 과 콘셉트 를 명확하게 하고,

회사의 자원을 총 동원한 제품 개발과 광고 홍보를 통해,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각인시켜,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 브랜딩 과정이다.


플랫폼 생태계에서 도태되는 이유는 가격 인하로 경쟁하기 때문이다.


좋은 브랜드 는 플랫폼 과 대등한 협상력을 갖게 하며,

플랫폼 의 적극적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된다.




고객은 사야 하는 이유를 모르면 지갑을 열지 않는다.

고객이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줘야 한다.


광고를 여러 번 본 사람이 마지막 전환광고를 접하면

구매 전환율이 높아진다.


감사의 마음을 담은 쿠폰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자사몰은 충성스러운 단골고객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비전을 세우고, 브랜딩 하며,

고객에게 감사 마음을 전하며, 고객을 열광하는 팬으로 만든다.


광고를 하면 매출이 올라가지만, 정체기에 들어서면서,

막대한 광고비 지출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면 폐업 위기에 빠진다.


대표가 온라인 마케팅 공식을 철저히 이해하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마케팅 전에 광고 소재가 될 상품을 준비하고,

이벤트 거래를 지속적으로 준비하며,

입점몰을 광고업체로 활용해야 한다.



주위에 재밌는 것, 흥미로운 것을 물어보기,

간절한 목표를 사람들에게 말하며 완수하기,

먼저 대가 없이 주면서, 기브 앤 테이크 관계를 만들기,

상황이 안 좋을수록 긍정 마인드를 갖기,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현실의 삶에서 다양한 사람을 통해 배우기,

거리 패션을 관찰하면서 트렌드를 정확하게 잡아내기,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직원을 곁에 두기


등 운을 끌어당기는 습관을 소개한다.



한국은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나라라며,

헬조선이라고 비하하고 깍아내리며,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서 부자가 되지 못한다며,

부모를 원망하고, 한국 사회를 비난하는

이상한 사회 풍조가 한국 사회에 만연하다.


과거 경제 개발 시대 만큼 성장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크고 작은 성장을 하는 기업과 개인은 부지기수다.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제대로 교육받지도 않았지만,

동물적 장사 감각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읽어내,


매일매일 신상 가방을 출시해, 가방 트렌드 를 만들어 낸,

한국에서 가방 디자인 을 제일 많이 한 남자는

1세대 디자이너 가방 브랜드로 토탈 패션 기업을 일군다.


동대문 지하 구석 상가에서 시작해

글로벌 패션 그룹으로 성장하는 이야기는


성공은 사회 구조에서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결심과 노력으로 이루어짐을 생각하게 한다.



"동대문 클래스" 는 이브이아이엔씨 를 경영하면서 발생한,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네이밍, 매장 전략, 시장 타겟팅,

브랜딩, 조직문화, 직원 관리, 업무 시스템화, 마켓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시행착오와 극복 방법을 이야기 한다.


앨리스마샤의 성공 요소와 성공 원인을 분석하면서,

강점을 어떻게 성공 요인으로 만들어 내는지 이해하게 된다.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브랜딩을 통해 어려움을 헤쳐갈 수 있으며,


자사몰과 입점몰을 이용한 고객 관리 방법,

대표자가 알아야 할 온라인 마케팅 방법 등

온라인 판매에 유용한 방안을 제시한다.



운을 끌어당기는 좋은 습관을 소개하면서,

성공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마인드를 갖도록 한다.



성공은 도전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온다.


"동대문 클래스"에서 한국 최고 가방 장인이 들려주는 성공 스토리 는

성공을 목표로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과 경영 자세를 이해하면서,


패션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경영을 하려는 사람들이

올바른 경영자 마인드를 갖도록 돕는다.



헤세의서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동대문 클래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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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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