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
최영돈 지음 / 소리산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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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공부를 하는 인성관리




책을 선택한 이유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정작 공부의 소중함을 모른다.

학포자가 늘어나고, 공교육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한국의 교육 문제 해결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를 선택한다.




"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는

인성이 공부에서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마음으로 하는 공부를 위한 사고력, 집중력, 주의력,

인성관리를 하는 방법, 진로탐색, 미래 세상을 준비하기,

자녀 멘토링 방법을 다룬다.




마음으로 하는 공부는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열정으로

공부를 오래 지속하고 공부에 몰입한다.


인성은 사람의 성품이며, 스스로 공부하려는 열정의 싹을

길러서 결실에 이르게 한다.


점화는 불을 붙이는 것이다.

마음의 불이 붙어서 공부하는 사람은 효율적 공부법을

스스로 찾아내 자신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다.


마음속 불이 옮겨 붙는 것을 막는 장벽은 불신이다.


자녀들의 마음에 부모에 대한 불신의 장벽이 쳐 있는 한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불신하는 장벽만 두텁게 세워진다.


부모와의 불신의 장벽을 넘어서 진심소통으로 인도하면,

언어들 이면에 감춰진 부모의 본디 마음을 생각한다.


사교육의 확장으로 학교는 공허한 공간으로 변하고,

모든 지식을 타율적인 가르침에 의존하여 얻으려 하는

기형적 학습구조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마음으로 하는 공부는 학습의 즐거움을 넘어서서

공부의 원리에 대한 깨달음에 바탕한 학오습의 균형이다.


선생님을 공경하면, 배울 것을 미리 예습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며, 배운 것을 스스로 복습하면서,

집중력을 극대화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


마음으로 하는 공부는 희망을 살려내야 성공한다.


규정을 강하게 부정하며 마음의 유리컵을 깨뜨리면

무한한 가능성을 열고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한다.



학은 마음을 집중해서 배우는 것,

오는 공부의 원리를 깨닫는 것,

습은 배운 것을 익히는 것이다.


학-오-습, 배움-깨침-익힘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오에 바탕해 학과 습을 하는 것이 공부의 원리를 알아 공부하는 것이다.


사고력의 원리는 큼, 작음, 변화다.


전체를 한 덩어리로 보고, 전체를 낱낱으로 나누어 보며,

전체와 낱낱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바른 판단을 얻는 것이

사고력의 원리다.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배분해서 하는 것은

중요도와 긴급도를 살펴보고 순서 있게 하면 된다.


사고력 대조표를 작성하고 하루경영사고력을 계산해

실행할 순서와 실행한 순서의 편차를 합산하면,


이상과 현실의 차이, 계획한 대로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사고력 대조표는 자신의 실제 생활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거울과 같다.


충분한 자력적 노력이 있은 후에 타력의 도움을 받아야

해결사고력이 자라날 수 있다.



집중력은 마음을 집중하는 능력이다.


집중을 흩어 버리는 짓을 하지 않고,

마음구멍을 때우며, 하는 일에 집중하고,

집중하려는 생각을 챙기며, 할 일을 미리 준비하고,

작은 일에 집중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주의는 하기로 한 일과, 안 하기로 한 일을

챙겨서 실행하는 마음이다.


마음을 챙겨야 공부와 일에 결심을 거둘 수 있으며,

실행은 챙김으로부터 나온다.


마음챙김못챙김 대조법은 하자는 조항과

말자는 조항을 정리하고,


조항의 실행 여부를 마음챙김, 마음못챙김 결과로

마음챙김못챙김 대조표에 기재하면서,


공부 실태를 확인하고 공부를 지속하는 원동력으로 삼는다.


마음챙김못챙김 대조는 공부의 열정을 지속하며,

집중력과 사고력이 증진된다.


1차원 단일 마음챙김은 한 가지만 정하고 잊지 않고 실행한다.

2차원 복합 마음챙김은 모든 일을 잘 살펴서 실행하는 주의심이다.

3차원 조직적 마음챙김은 일을 하기전 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연구하는 것이다.

4차원 무의식적 마음챙김은 마음챙김을 한다는 생각조차 없는 마음챙김이다.



인성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인격적 성품이다.


공부 문제들의 원인은 인성을 방치해서 나온 것이다.


인성을 먼저 세우면 학습에 마땅한 바른 길이 생겨서

공부에 결실을 거둘 수 있다.


경계는 인식의 주체인 마음과 인식의 대상이 마주쳐

형성되는 조건이다.


인성관리란 경계를 대할 때 마음 작용이

경계에 지배되지 말고 경계를 지배하도록

마음 작용하는 습관을 관리하는 것이다.


인성관리 1단계는 경계를 대할 때마다

일단 마음 작용을 멈추고 온전한 정신을 회복한다.


2단계는 생각을 궁글려서 바른 판단을 얻는다.


생각을 궁글리는 것은 생각을 이리저리 돌려서

너그럽게 생각하는 것이다.


온전한 정신을 돌이킨 후 경계와 관련된

사람들과 사물의 큼, 작음, 변화를 관찰한다.


어느 길이 옳고 그른지 판단을 해야 하며,

관찰, 생각은 바른 판단에 이르는 필수 과정이다.



3단계는 그른 것은 버리고 옳은 것은 취하는 결단이다.


결단은 판단을 실행으로 옮기는 결정적 생각이다.


인성관리 삼 단계는 자력학습의 필수 요건과 상통한다.

멈춤, 살핌, 돌이킴, 관찰, 생각, 판단, 결단 으로

인성관리를 잘하면 자력학습역량도 증진된다.




꿈을 심으면 크게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원대한 꿈을 심고, 꿈의 종자들이 들불처럼 번져 나가게 해야 한다.


동사형 꿈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자신의 꿈으로 자리 잡게 한다.


꿈을 이루지 못하게 방해하는 내적 요인은

자력학습능력인 사고력, 집중력, 주의력과

인성관리능력인 온전, 생각, 실행 으로 제거할 수 있다.


외적 요인은 수동적 방법과 능동적 방법으로 제거한다.



꿈의 인테리어 조성은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모든 환경을

자기 주도적으로 만들어 간다.


도전 정신, 창의적 사고력, 자력학습역량과 인성관리역량을

총동원해서 꿈의 인테리어를 조성한다.


세상에 유익을 주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해야

궁극적으로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다.


원대한 꿈은 마음으로 하는 공부의 근원적 힘이다.


원대한 꿈을 품은 마음은 스스로 공부하려는 열정을

지속시키는 무한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공심은 자신이나 자기 가족만을 위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사회나 국가나 대중을 위하려는 마음이다.


공익을 추구하는 공심은 미래 세상의 주인으로 자라날 수 있다.



실력은 원대한 꿈을 이루는 필수 조건이다.


학교에서 쌓아 올린 학습 능력과 학업 성과, 전문 능력은

직업 활동을 통해 원대한 꿈을 이루어 간다.



학부모가 자녀의 멘토가 되야 한다.


관찰은 자녀가 학습역량과 인성역량을 길러가는지,

자녀와 소통하면서 생활과 마음 상태를 파악한다.


멘토링을 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관찰하여야 하고,

다음 단계로 상담을 해야 한다.


상담의 원리는 공감소통이다.

상대의 감정을 이해해 주는 것이지

잘못된 행동을 인정해 주는 것이 아니다.


지도는 인성역량과 학습성과를 얻도록 하는 것이다.


점화는 부모 마음의 불을 자녀에게 옮겨 붙이는 것이다.


부모 자신이 원대한 꿈과 이상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면서, 마음의 불씨가 자녀에게 옮겨진다.


캄보디아 아이들은 교과서를 비닐봉지에 담아

대야를 타고 강을 건너 학교에 등교한다.


위험을 무릅쓰고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캄보디아와

좋은 교육 환경에서도 학업을 포기하는 한국은 대비된다.


엄청난 교육비를 투자하지만 형편 없는 수준의

한국 공교육이 변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한다.


인성을 관리하고 인성 속 결함을 제거하며,

마음을 제대로 써야 공부를 잘할 수 있다.


"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는

공부에서 필요한 사고력, 집중력, 주의력을 기르는

마음으로 하는 공부 방법을 소개하고,


마음으로 하는 공부의 기초가 되는

인성을 관리하는 삼 단계 공식을 제시하면서,


올바른 공부의 자세를 깨닫게 한다.


공부는 세상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진로탐색, 미래를 살아가는 배움의 자세,

자녀 멘토링 방법 등 올바른 교육에 대한 살펴본다.


자녀와 공감을 하기 위한 부모의 역사 인터뷰,

마음구멍을 발견하고 때우기,


인성관리 대조표, 마음챙김못챙김 대조표,

진로탐색, 나를 찾고 세상을 변화하고 싶은 결심 등


마음으로 하는 공부를 돕는 인성관리 도구를 소개하므로,

인성 관리와 공부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



"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는

인성을 제대로 관리하고 공부를 도우면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리산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마음을 잘 써야 공부를 잘한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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