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김용석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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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브랜드 메신저로 만들자





책을 선택한 이유



기술이 상향 평준화 되고 품질 차이가 사라지면서,

브랜딩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브랜드를 구축하면 작은 기업들도 성공할 수 있지만,

경제적 여력이 없는 상황에서 브랜딩은 쉽지 않다.


소기업, 자영업자의 브랜딩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을 선택한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은


1장 브랜딩

2장 브랜딩 법칙 ZERO


로 구성되었다.





1장 브랜딩 에서는



브랜드 는 상향 평준화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게 한다.


생산자가 말하는 객관적인 기능 경쟁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주관적 생각과 감정 경쟁으로

규칙을 바꿔야 한다.



승자 독식 시장에서 명확히 인지한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믿을만한 브랜드 는 선택 과부하를 해결한다.

브랜딩 은 베네핏 에 머물지 않고 정체성까지 제안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는 상품과 서비스의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의 조합을 통해 만든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를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경험할 수 있게 만든다.



브랜딩 은 메신저, 마케팅 은 메시지 를 만드는 작업이다.


소비자를 브랜딩 활동에 참여시키고, 브랜드 를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일관성이 없다면 메신저로 인식될 수 없고,

차별성이 없다면 메신저로 존재할 이유가 없다.



내집단 편향 은 브랜드 정체성이 나의 정체성이 된다.


브랜딩 은 사랑받는 메신저를 만드는 일이다.

ZERO는 극단적 차별화, 고객 참여, 반복, 최적화 를 통해

사랑받는 메신저를 완성한다.



2장 브랜딩 법칙 ZERO 에서는



차별화를 하는 것이 두려운 만큼,

차별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두려우면서,

대중은 차별화에 강하게 반응한다.


단순한 차별화가 아니라 극단적 차별화를 목표 해야 한다.



쪼개기, 택하기, 자리 잡기 등 차별화 포인트,

차별화를 한 문장의 알람 메시지로 정리하기,



제품은 좋아 보이게 만들어야 하며,

가격보다 가치가 높아야 하며,

유통은 다양한 채널을 강화, 단축하며,

판촉은 희소성과 긴급성을 잘 만들어야 한다.


제품, 가격, 유통, 판촉 등 마케팅 믹스를 설명한다.



작은 브랜드 는 극단적 차별화 브랜딩 이 어려우므로,

고객 참여가 필요하다.


청음회, 시크릿 메뉴, 고객 후기, 쇼핑백 등 메신저 전략을 설명한다.



반복은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일관성 있게 전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공시적 반복은 모든 고객 접점에서 같은 메시지를 반복하며,

통시적 반복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같은 메시지를 반복한다.



핵심 가치는 반복되지만, 맥락을 끊임없이 개정하면서,

브랜드 신선도를 유지하고, 개정을 하면서 반복한다.


반복을 통해 일관성을 만들고, 일관성을 통해 사랑받는 메신저가 된다.



최적화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자 환경이다.


스타트업은 매출 최대화, 매각 고려시 이익률 극대화,

일반적 회사는 이익 최대화를 고려한다.



판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진이다.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률, 마케팅 ROI는

마케팅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기준이다.


고객 생애 매출, 고객 확보 비용 등

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마케팅 ROI를 설명한다.



고객 만족은 콘텐츠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최종 소비자, 플랫폼이 만족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노출 알고리즘의 본질을 알게되면, 온라인 플랫폼이

어떤 콘텐츠를 보여주는지 파악할 수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관련성, 검색 엔진 친화성,

고객 반응도, 신뢰도 의 요소가 있다.



콘텐츠 완성도는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가 판단한다.


영상 매체의 핵심은 관심을 끌고, 집중하게 만들고,

또 보게 만든다.


SNS는 친밀도, 가중치, 시의성,

영상 매체는 관심을 끌고, 집중하게 만들고 또 보게 만든다.


클릭률, 조회율, 반응률 등 유튜브 알고리즘,

콘텐츠 리버스 엔지니어링, 스낵과 식사 전략,

게스트 전략 등을 설명한다.



자동화 마케팅은 반복적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한다.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메시지는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 고객 성향에 따라

조금 더 섬세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은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해 설명하고,

극단적 차별화, 고객 참여, 반복, 최적화 등을 통한

브랜딩 법칙 ZERO를 제시한다.




명확히 인지한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믿을만한 브랜드 는 선택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며, 정체성까지 제안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의 조합을 통해 만들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은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를 경험하게 한다.



브랜딩 은 메신저를 만드는 작업이다.


일관성이 없다면 메신저로 인식될 수 없고,

차별성이 없다면 메신저로 존재할 이유가 없다.


소비자를 브랜딩 활동에 참여시키고,

브랜드 를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브랜딩 은 사랑받는 메신저를 만드는 일이다.


내집단 편향 은 브랜드 정체성이 나의 정체성이 된다.

ZERO는 극단적 차별화, 고객 참여, 반복, 최적화 를 통해

사랑받는 메신저를 완성한다.



극단적 차별화를 목표로 해야 한다.


대중은 차별화를 하는 것이 두려운 만큼,

차별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두려워한다.


쪼개기, 택하기, 자리 잡기 등 차별화 포인트,

차별화를 한 문장의 알람 메시지로 정리하기,


제품, 가격, 유통, 판촉 등 마케팅 믹스 등을 통한

극단적 차별화 전략을 살펴본다.



고객 참여는 브랜드를 함께 만들게 한다.


고객 조사는 고객의 진짜 문제를 찾는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만들었다는 보람과 연대감은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게 한다.


불편함의 미학으로 고객 참여를 이끌어 내기,

앰배서더, 청음회, 시크릿 메뉴, 고객 후기, 쇼핑백 등

메신저 전략을 설명한다.



반복 은 브랜드 핵심 가치를 일관성 있게 전한다.



공시적 반복은 모든 고객 접점에서 같은 메시지를 반복하며,

일관적 이미지와 느낌으로 고객의 마음에 자리잡는다.


통시적 반복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같은 메시지를 반복한다.

지겨울 정도가 되어야 고객에게 들리고 인지된다.


핵심 가치는 반복되지만, 맥락을 끊임없이 개정하면서,

브랜드 신선도를 유지하고, 개정을 하면서 반복한다.


반복을 통해 일관성을 만들고, 일관성을 통해 사랑받는 메신저가 된다.



최적화는 기업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자 환경이다.


가용 예산 내에서 비즈니스 목적을 최대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을 찾고 집행한다.


최적화 기준을 설정하고,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 낭비를

최소화 해야 한다.


마케팅 ROI는 마케팅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기준이다.


콘텐츠 최적화는 광고가 아닌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이목을 모으고 구매로 이끈다.



자동화 마케팅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후,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내고 결과를 측정하여 개선하는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



디지털 사회 변화로 정보가 투명해지면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도 증가하지만,

경쟁은 어느 때보다 더욱 치열하다.


브랜딩을 하면 엄청난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브랜딩을 하지 못하면 선택을 받기 어렵다.


브랜딩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당장의 생존도 어려운 소기업, 자영업자 등이

브랜딩을 도모하는 것은 쉽지 않다.



브랜딩이 어렵다고 안 할 수는 없다.

브랜딩에 소홀한 기업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지 못한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은

고객을 브랜드 정체성을 가진 메신저로 만들어

사랑받는 브랜드로 만드는 ZERO 전략을 소개한다.


극단적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의 목표 정체성을 제안하고,

고객 참여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목표 정체성을 긍정하게 하며,


반복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체성 교집합을 만들어내고,

최적화의 틀에서 브랜딩 작업을 진행한다.



브랜딩은 성공하기 어렵다.


브랜딩 원리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접근해야

브랜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는

고객이 브랜드의 정체성에 참여하고,

브랜드를 반복하면서,


성공적인 브랜드 메신저로 만드는

ZERO의 효과적 브랜딩 프레임워크 전략을 다룬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치열한 경영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작은 기업, 소상공인도 예외는 아니며,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는

영세 사업자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고객을 브랜드 메신저로 만들어야 함을 이해하게 한다.


처음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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