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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 예찬 - 위대한 사상가들의 실패에 대한 통찰
코스티카 브라다탄 지음, 채효정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6월
평점 :
실패의 유형을 이해하기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705/pimg_7460892194349581.jpg)
책을 선택한 이유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는 말이 있지만,
실패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실패를 통해 배우기 위해 "실패예찬"을 선택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705/pimg_7460892194349582.jpg)
"실패예찬"은
1장 타락한 세상에서
2장 정치적 실패의 폐허 속에서
3장 위너와 루저
4장 궁극의 실패
으로 구성되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705/pimg_7460892194349583.jpg)
1장 타락한 세상에서 에서는
시몬 베유 는 비범함 영재인 동시에 병약하다.
유아기부터 앓았던 만성 질병이 생명을 위태롭게 했고,
고통스러울수록 통찰력은 커진다.
교편을 잡은 베유 는 급진주의자, 문제아로 낙인찍힌
적색 처녀로 경계를 받는다.
베유 는 휴직 허가를 받고 비숙련 공장 노동자로 근무한다.
베유 는 일에 미숙하고, 서투르며, 움직임이 느리며,
기계의 톱니조차 될 수가 없다.
서투름은 물리적 세계와의 모든 접촉이
불완전한 상태로 태어남을 상기시켜 준다.
서투름은 실패의 기이한 형태다.
실패하는 사람의 탓이기도,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실패는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안전망 없이 외줄을 타는 일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실패는 존재할 명백한 이유가 없음에도 존재한다는 것을
자각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베유의 공감 능력은 아이러니하게 타인을 향한
직설적이고, 참을성 없고 편협한 태도를 보인다.
베유 는 시몬 드 보부아르 에게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먹여 살릴 혁명뿐이라고 선언하며,
드 보부아르 에게 충격을 준다.
계층적 죄책감은 중산층 지식인 세대의 좌파 지지에
불을 붙였고, 부잣집 딸 베유도 따른다.
실패는 개인적 존재 규정의 반대편에서 세상 안에
존재한다는 것의 결손까지 드러내 준다.
베유 의 에큐메니즘 은 정치적이거나 외교적이지 않고 철학적이다
움빌리쿠스 문디 신드롬 은 자신을 실제보다
훨씬 더 중요한 존재로 상상한다.
겸손은 겸손 자체를 위해 추구되는 대신,
겸손이 이끌어 줄 더 높은 선을 위해 추구되어야 한다.
베유 는 식사를 거부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철학적 확신과 개인적 소명의 문제로 죽음을 실천한다.
실패의 경험에 대한 겸손은 치유의 약속이다.
겸손은 우리를 치유할 수 있다.
탈창조는 존재의 두 체제 사이의 근본적 균형을 회복하며,
질서를 재확립하는 가장 위대한 호의다.
베유 는 자신의 죽음이 실패하거나 낭비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베유 는 좀 더 쉬운 삶을 사는 대신 좀 더 어려운 삶을
사는 것으로 경각심을 계속 유지하는 법을 보여준다.
심연을 마주하는 순간은 삶의 가장 높은 경지에 오르게 한다.
2장 정치적 실패의 폐허 속에서 에서는
실패는 세상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며,
공동체의 연결에 얽혀있다.
마하트마 간디를 취약하게 만들고, 희생양으로 만들고,
광신도의 손에 죽게 만든 것도 실패다.
독립을 보장받은 후, 두 개의 새로운 정치 체제로 나뉘어
대재앙에 가까운 집단 폭력으로 수백만이 희생되고 추방된다.
간디는 비폭력주의 , 사티아그라하 의 철학을 가르쳤지만
독립이 스와라지 가 아닌 상황에서 간디 는 역할을 찾을 수 없다.
간디는 암살자의 총알에 의해 은밀하고 빠르게 도살된다.
민주주의는 당연히 오는 게 아니다.
민주주의는 생존에 꼭 필요한 본능과 충동에 반하며,
인간은 민주적으로 살게끔 타고나지 않아다.
아테네 민주주의 창시자들은 민주주의 게임의 룰이
민중 선동으로 폭도처럼 굴고 부패할 가능성을 예상하지 못한다.
아테네인들은 소크라테스를 완벽히 민주적으로 죽인다.
권력에 굶주린, 복수욕 넘치는 정치적 동물은
피흘리는 정치 대결을 일삼으며, 새로운 인간성을 낳는 데 실패한다.
실패가 짓밟지 않으면, 다음에 기회가 생긴다.
간디 는 우선, 자주 크게 실패하면서 자기 실현에 다다르며,
실패의 추한 모습을 마주한다.
간디는 파키르, 수행자 가 되고자 노력한다.
실리를 따지지만 순진한 모습을 극적으로 선보인다.
간디는 죽음은 많은 위업을 달성할 수 있으며,
휼륭하게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추종자들을 매혹시켜 죽음에 이르게 하는
내면의 잔인성이 남용하는 유혹에 저항하지 못한다.
까다로운 금식가 간디 는 먹는 것에 대한 혐오에 집착했고,
벌거벗은 파키르 는 수많은 스태프 를 운영하면서 재정이 파탄한다.
간디 는 새로운 정치제도가 아닌 변화된 인류를 구상하며,
전지구적 파키리즘 을 추구한다.
인도의 정치 상황이 악화되면서, 공동체의 폭력을
간디 는 자신의 브라마차리아 를 검증하하면
멈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완전히 다른 인류를 꿈꾼 간디 의 급진적 자기 희생은
인간 조건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성공하지만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유토피아 의 문제점은 우리가 심각하게 불완전하다는 것이다.
3장 위너와 루저 에서는
루저는 궁극의 사회적 실패다.
실패는 실패자가 아니다.
실패자가 되는 것은 존재의 문제다.
에밀 시오랑 은 사적인 사상가 라고 스스로를 부른다.
시오랑 은 평생 실패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신은 지옥에 떨어뜨리기로 마음먹었으며,
버려진 자의 노력, 생각, 말, 행동 때문이 아니다.
타락은 존재의 문제며, 완전한 루저다.
인간혐오자 시오랑 은 루저에 대한 이해심을 가진다.
칼뱅의 버려진 자들은 궁극적인 루저다.
예정설은 이중적이다.
선택된 자들이 버려진 자들을 필요로 하듯,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루저들이 사라지면 성공은 충만하지 않다.
데뷔하자마자 젊은 치기로 어리석든 짓을 한 작가는
부끄러운 과거를 가진 여자와 같다.
결코 용서받지 못하고 잊혀지지 않는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아이러니와 유머로써 신성한 희극에 대항한다.
시오랑 은 짧은 교직 생활을 보내고,
루마니아 를 영원히 떠나 실패에 대한
정규 경력을 쌓기로 결심한다.
시오랑 은 실패하지 않기 위해 실패로 간주하는
길을 선택한다.
위대한 게으름뱅이와 신비주의자들은
행동을 안 하면 안 할수록 절대성에 가까워진다.
형이상학적 수준에서 가상은 실제보다 탁월하다.
사색은 존재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며,
허무는 실존적 차원에서 인간을 풍요롭게 한다.
게으름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다른 일을 하기에 너무 바빠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시오랑 은 성공에서 실패를, 성취에서 실패를 읽어낸다.
시오랑 은 그노시스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세상의 창조를 신이 실패한 행위로 본다.
칼뱅주의 신자들은 측정 가능한 개인적 변영을
은혜받은 자의 믿음의 간증으로 신뢰한다.
천국에 게으름뱅이를 위한 자리는 없다.
자본주의는 위계질서가 심한 아시아 사회에 잘 맞고,
서구가 겪은 실수를 하지 않으면서 성공한다.
실패의 원인은 사회적 성공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갈증이다.
위대한 게으름뱅이는 고요함과 거리 두기 덕분에
우리가 처한 상황을 진실된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한다.
4장 궁극의 실패 에서는
궁극적 실패는 죽음에 직면할 때 경험한다.
어떻게 죽는가는 어떻게 사는가,
삶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 말한다.
자연이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생존, 번성, 번식이지,
죽음과 허무, 소멸에 대한 고민이 아니다.
일본 자위대 동부 사령부 지에이타이 도쿄 본부
이치가야 캠프 퍼레이드장에 갑자기 소집된 병사들 앞에
시치쇼 호코쿠 구호를 새긴 머리띠를 한 남자가 연설을 시작한다.
돈만 생각하고 민족 정신이 사라진 일본에서,
지에이타이 가 일본의 정신이 되어야 하며,
지에이타이가 일본의 전통과 역사를 지키지 않으면,
미국의 용병이 되며 미래는 없다고 말한다.
일본을 위해 함께 일어나자고 하지만,
병사들이 설득되지 않으면서 연설은 조기 중단된다.
미시마 유키오 는 모든 장르를 섭렵한 최고의 작품을 쓰고,
보디빌더, 복서, 모델, 감독, 오케스트라 지휘자,
뛰어나 검술 수련자로 성공한 인물이다.
미시마 는 고귀한 실패라는 일본 고유 전통의 일부로
실패의 순수한 수행을 1년 동안 준비한다.
미시마 가 예상했던 것처럼 병사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자,
사령관 사무실에 가서 고귀한 실패를 끝낸다.
자살은 실존적 막다른 골목에 처했을 때
명예로운 탈출구를 제공한다.
어린 시절 할머니 히라오카 나츠코 는
병과 노화에 시달리면서, 횡포하고 독단적으로
미시마를 과잉 보호하면서,
일본어와 여가적 층위에 대한 특이한 이해력,
세련되고 귀족적인 신사의 예의와 함께,
병, 질환, 뇌쇠에 대한 혐오감을 가지게 된다.
자살은 인간의 급진적으로 타자와 만나는 한계점까지 밀려난다.
살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철학의 근본적 질문과 같다.
미시마 는 무대를 원한 타고난 연기자다.
미시마에게 시간 엄수는 삶의 모든 것을 계획하고
통제해야 한다는 강박이며,
생의 마지막 날 아침, 마지막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마치고
죽음과의 약속으로 넘어간다.
미시마 의 예술적 비전의 핵심은 죽음이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다자이 오사무의 그림자는
죽음의 의식으로 이끈다.
미시마 는 다자이 는 나약함과 패배로 인한 자살이며,
힘과 용기로 인한 자살, 사무라이의 죽음을 추구한다.
야마모토 쓰네토모 는 하가쿠레 에서
전사의 길을 죽는 데서 찾는다.
삶과 죽음의 선택지에서 당당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죽음을 연습하면서 무술의 길에서 자유를 찾고,
일생동안 잘못 없이 의무를 다할 수 있다.
고전적 완벽함을 향한 충동, 낭만적이며 파괴적 충동은
강하고 어두운 추진력에 복종하게 한다.
미시마 는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뛰어난 플롯 작가이며, 적절한 시기에 미시마 사건이 일어난다.
정상적 정신으로는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없다.
무사도의 계율 중 전사가 죽음의 광란에 들어가는 것은
순수하고 단순한 광기처럼 보일 수 있다.
미시마 는 군인들을 설득하거나 정부를 전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무라이 의 완벽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실패를 하고,
하가쿠레의 훈계를 따른다.
"실패예찬"은 스스로 아사한 강남 좌파 시몬 베유,
파키리즘 실현에 실패하고 암살당한 마하트마 간디,
위대한 게으름뱅이 에밀 시오랑,
사무라이의 자살을 선택한 미시마 유키오 를 다룬다.
시몬 베유 는 비범함 영재인 동시에 병약하다.
유아기부터 앓았던 만성 질병이 생명을 위태롭게 했고,
고통스러울수록 통찰력은 커진다.
교편을 잡은 베유 는 급진주의자 베유 는
휴직 허가를 받고 비숙련 공장 노동자로 근무한다.
베유 는 일에 미숙하고, 서투르며, 움직임이 느리며,
기계의 톱니조차 될 수가 없다.
실패는 존재할 명백한 이유가 없음에도 존재한다는 것을
자각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베유의 공감 능력은 타인을 향한 직설적이고,
참을성 없고 편협한 태도를 보인다.
베유 의 에큐메니즘 은 정치적이거나 외교적이지 않고 철학적이다
베유 는 식사를 거부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철학적 확신과 개인적 소명의 문제로 죽음을 실천한다.
베유 는 좀 더 쉬운 삶을 사는 대신 좀 더 어려운 삶을
사는 것으로 경각심을 계속 유지하는 법을 보여준다.
실패는 세상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며,
공동체의 연결에 얽혀있다.
마하트마 간디를 취약하게 만들고, 희생양으로 만들고,
광신도의 손에 죽게 만든 것도 실패다.
독립을 보장받은 후, 두 개의 새로운 정치 체제로 나뉘어
대재앙에 가까운 집단 폭력으로 수백만이 희생되고 추방된다.
간디는 비폭력주의 , 사티아그라하 의 철학을 가르쳤지만
독립이 스와라지 가 아닌 상황에서 간디 는 역할을 찾을 수 없다.
간디는 암살자의 총알에 의해 은밀하고 빠르게 도살된다.
민주주의는 당연히 오는 게 아니다.
민주주의 게임의 룰은 폭도처럼 굴면서 부패한다.
민주주의는 생존에 꼭 필요한 본능과 충동에 반하며,
인간은 민주적으로 살게끔 타고나지 않았다.
아테네인들은 소크라테스를 완벽히 민주적으로 죽인다.
권력에 굶주린, 복수욕 넘치는 정치적 동물은
피흘리는 정치 대결을 일삼으며, 새로운 인간성을 낳는 데 실패한다.
간디 는 우선, 자주 크게 실패하면서 자기 실현에 다다르며,
실패의 추한 모습을 마주한다.
간디는 파키르, 수행자 가 되고자 노력한다.
간디는 추종자들을 매혹시켜 죽음에 이르게 하는
내면의 잔인성이 남용하는 유혹에 저항하지 못한다.
유토피아 의 문제점은 우리가 심각하게 불완전하다는 것이다.
간디 는 새로운 정치제도가 아닌 변화된 인류를 구상하며,
전지구적 파키리즘 을 추구한다.
완전히 다른 인류를 꿈꾼 간디 의 급진적 자기 희생은
인간 조건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성공하지만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루저는 궁극의 사회적 실패다.
실패는 실패자가 아니다.
실패자가 되는 것은 존재의 문제다.
에밀 시오랑 은 평생 실패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타락은 존재의 문제며, 완전한 루저다.
칼뱅의 버려진 자들은 궁극적인 루저다.
예정설은 이중적이다.
선택된 자들이 버려진 자들을 필요로 하듯,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루저들이 사라지면 성공은 충만하지 않다.
위대한 게으름뱅이와 신비주의자들은
행동을 안 하면 안 할수록 절대성에 가까워진다.
게으름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다른 일을 하기에 너무 바빠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시오랑 은 그노시스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세상의 창조를 신이 실패한 행위로 본다.
실패의 원인은 사회적 성공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갈증이다.
위대한 게으름뱅이는 고요함과 거리 두기 덕분에
우리가 처한 상황을 진실된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한다.
궁극적 실패는 죽음에 직면할 때 경험한다.
어떻게 죽는가는 어떻게 사는가,
삶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해 말한다.
일본 자위대 동부 사령부 지에이타이 도쿄 본부
이치가야 캠프 퍼레이드장에 갑자기 소집된 병사들 앞에
시치쇼 호코쿠 구호를 새긴 머리띠를 한 남자가 연설을 시작한다.
지에이타이가 일본의 전통과 역사를 지키지 않으면,
미국의 용병이 되며 미래는 없다고 말하며,
일본을 위해 함께 일어나자고 하지만,
병사들이 설득되지 않으면서 연설은 조기 중단된다.
미시마 유키오 는 최고의 작가이며 다재다능한 인물이다.
미시마 는 고귀한 실패라는 일본 고유 전통의 일부로
실패의 순수한 수행을 1년 동안 준비한다.
미시마 는 예상했던 것처럼 병사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자,
사령관 사무실에 들어가 고귀한 실패를 끝낸다.
자살은 실존적 막다른 골목에 처했을 때
명예로운 탈출구를 제공한다.
자살은 인간의 급진적으로 타자와 만나는 한계점까지 밀려난다.
살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철학의 근본적 질문과 같다.
미시마 는 무대를 원한 타고난 연기자다.
미시마 의 예술적 비전의 핵심은 죽음이다.
미시마 는 다자이 오사무 의 나약함과 패배의 자살이 아니라,
힘과 용기로 인한 자살, 사무라이의 죽음을 추구한다.
미시마 는 뛰어난 플롯 작가이며,
사무라이 의 완벽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실패를 하고, 하가쿠레의 훈계를 따른다.
"실패예찬"은 실패자들의 이야기다.
쉬운 길을 가지 않고, 어려운 길에 도전하면서,
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물리적 실패, 정치적 실패, 사회적 실패,
생물학적 실패에 대해 생각해 본다.
자기초월과 자기 비물질화 프로젝트,
순수성과 완벽함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
사회적 실패를 소명으로 받아들인 게으름뱅이,
아름다운 죽음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등
다양한 실패의 이야기를 통해,
자만심과 자기중심주의, 자기망상과 자기기만,
서투른 현실 적응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한다.
실패는 파괴적이지만 성공을 위해 필요하다.
"실패예찬"은 실패의 시련을 살아가는 불편한 이야기를 통해
성공의 의미와 자아실현에 대해 깨닫게 한다.
시옷책방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실패예찬"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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