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라이브 커머스로 맞벌이한다
김주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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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되기




책을 선택한 이유



코로나 사태는 상가 임대에 직격탄을 날린다.


코로나 펜데믹 후에도 좋은 위치를 가진 건물의 공실이 많다.

최저임금 인상, 각종 규제 및 준조세 증가, 임대료 인상 등이

공실이 발생한 원인일 것이나,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커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필요성이 줄어든 것이 임대업 쇠퇴의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온라인 쇼핑에서 주목받는 라이브커머스 를 알아보기 위해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를 선택한다.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는


1장 왜 라이브 커머스를 해야 하는가?

2장 소통하는 셀러가 살아남는다

3장 라이브 커머스, 이렇게 시작하라

4장 퍼스널 브랜딩으로 나를 알려라

5장 라이브 커머스, 지금 당장 시작하라


로 구성되었다.




1장 왜 라이브 커머스를 해야 하는가? 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소비성향을 온라인 구매로 변화시켰고,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무섭게 성장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실시간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이다.

비대면식 쇼핑문화의 편리함에 길들여진 소비자가,

코로나가 끝난 후에 기존 쇼핑문화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라이브 방송이 시작되면 고객들의 문의가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셀러가 즉시 궁금증을 해결해주면서 더 빨리 구매를 결정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막강한 라이브 커머스 폴랫폼이며,

유튜브 쇼핑이 뛰어드는 경쟁구도가 생겨난다.


라이브 커머스 는 퍼스널 브랜딩 이 필수다.

책 쓰기는 퍼스널 브랜딩의 최고봉이다.



라이브 커머스 의 핵심은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고 수익, 상품 판매, 유료 구독, 편의 시설 이용료,

제작 수수료, 부가 서비스 제공, 아티스트 수익 공유 등은

라이브 커머스 의 수익 요소다.


유튜브가 대세지만 블로그는 퍼스널 브랜딩 의 시작이다.


사진, 동영상으로 담을 수 있는 스토리가 많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면 파급력이 커진다.


내 돈을 안 들이고 사업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판매력만 갖추고 있으면 본사에서 물건을 배송해주기도 한다.

활성화 된 인스타그램, 블로그는 공신력 있는 판매력이다.



쇼호스트 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고객에게 설명하는

소구 포인트를 잘 잡는다.


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차이는 고객과의 소통 방식이다.


라이브 커머스는 스마트폰을 거치대에 올려놓고,

주방에서 요리를 만들어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

하나의 방송이 된다.


라이브 커머스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육아 경단녀는 육아용품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퇴근 후 집에서 방송을 하면서

스펙트럼을 점차 넓혀가는 것을 추천한다.




2장 소통하는 셀러가 살아남는다 에서는


인스타그램 은 사람을 모으는 데 적합한 SNS다.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셀러 는 라이브 방송 기능으로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한다.



10장의 카드뉴스 이미지, 영상, 릴스, 스토리 등을 통해

빠르게 타깃에게 접근할 수 있고,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해시태그를 통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전문 분야가

확고해야 하고 컨셉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는 디지털 플랫폼의 발전과 함께 급부상한다.


소셜 미디어의 활발한 소통 환경은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큰 장점이 된다.



라이브 커머스 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 보급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라이브 커머스 는 소셜 미디어 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상품을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팬덤은 충성도가 높은 고객 집단이다.


소셜 플랫폼 댓글창은 실시간으로 고객과 판매자가

소통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팬덤 형성이 가능하다.


본인 PR, 실시간 궁금증 해소, 쇼핑정보 및 제품 추천,

신뢰도 향상 등은 진성 팬 1천명 만들기를 가능하게 한다.


댓글과 공감, 좋아요 등으로 또다시 소통 해야 하며,


지역 태그를 활용해 본인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부캐를 만들어

실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SNS로 소통하는 인플루언서의 충성도는

쇼호스트 라이프의 핵심 요소라는 생각을 가지고

소통에 정성을 다해야 한다.



CRM, 고객 관계 관리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추적하고 분석해

고객의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CVM, 고객 가치 관리는 고객이 창출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고객을 관리한다.


CVM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매출을 증대시키며,

성실한 대응부터 고객 CVM이 시작된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집에서 셀프 스튜디오를 만들어 하거나,

전문 방송 스튜디오에서 전문가와 진행할 수 있다.


고품질 마이크, 조명, 짐벌, 배경지 등을 활용하면

집에서 하는 방송도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조명은 시청자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동할 경우 스테디캠, 짐벌은 필수다.


두 가지 방식 모두 활용해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응해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제품을 소싱하고 판매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제품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효과적 마케팅 전략, 고객 상호작용 강화,

효과적 플랫폼 운용, 피드백 수렴 및 개선이 요구된다.



언택트 시대는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한 접촉이 요구된다.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소셜 미디어 활용,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오프라인 이벤트 및 활동

등을 통해 브랜드를 기억하고 추천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장 라이브 커머스, 이렇게 시작하라 에서는


성공적 설득의 기술은 상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경험을 하고 오랫동안 기억하게 한다.


감정을 이용한 설득, 사회적 입증을 활용한 설득,

가치 제안을 강조하는 설득, 신뢰성을 강조하는 설득,

가치 있는 경험 제공 등은


고객과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신뢰를 구축하며,

지속적 상호작용을 유지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해

판매를 이루어내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판매를 잘하기 위해서는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화법에 관한 책을 읽고,


유튜브, 브이로그, 네이버 쇼핑 라이브 등을 시청하며,

말투, 몸짓 등을 유심히 관찰한다.



홈스튜디오 필수 준비물 조명, 마이크, 이름표를 알아본다.



방송에 들어와서 말도 안 되는 트집을 잡으며,

불명을 늘어놓는 고객이 있다.


악플은 피할 수 없으며, 성장하기 위한 통과 의례라고

보아야 한다.


자잘한 악플은 무시하고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굳히게 한다.


인식상의 차이가 각인되면 모방하기 어렵다.

자기 PR 시대는 차별성을 가진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라이브 커머스 에서 시간대는 매우 중요하다.


상황에 맞게 타깃 고객들의 특성과 행동을 분석해

구체적인 시간대를 파악하고 방송 계획을 세운다.


잘 팔리는 시간대의 비밀을 파악하면

성공적인 판매에 큰 도움이 된다.



방송의 성패는 오프닝 3분 안에 결정된다.


방송의 첫인상은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갖추고,

명확하고 직관적인 콘텐츠 구성,

열정과 에너지를 담은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4장 퍼스널 브랜딩으로 나를 알려라 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는 취향을 판다.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 제공, 취향에 맞는 상품 소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고 제공한다.


독특하고 따뜻한 에너지를 전달하면서

고객들의 마음을 얻어내는 것은 구매 결정으로 이어간다.


고객과의 소통과 관심 표현, 감정과 이야기 공유,

선의의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멘탈은 단단하고, 마음은 따뜻한 독종이 되어야

라이브 커머스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구매 고객에게 집중하는 것이 성공을 이끌어내는 핵심 전략이다.


고객 세분화, 행동 분석, 개인화된 서비스 등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만족도와

구매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에서 자신감 있게 상품을 소개해야 한며,

실수가 발생해도 자신감으로 극복해야 한다.


상품에 대한 충분한 공부를 하고, 큐시트를 작성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 원츠 와 소비자들의 필요, 니즈 를

이해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해야 한다.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서는 원츠에 동감하고

니즈에 공감해야 한다.


리서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원츠 와 니즈 를 파악하고,

다양한 상품과 유연한 방송 콘텐츠로 충족시켜야 한다.


야외 라이브 커머스 는 고객 앞에 상품을 제시하고

홍보하는 효과적 방법이다.


상품을 직접 보여주고 고객과 소통해,

라이브 커머스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식과 판매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협력사와의 협업은 고객층을 넓히고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낸다.



큐시트 는 라이브 방송에서 콘티의 역할을 한다.


쉽고, 간결하게, 상품 정보를 작성하며,

타깃 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블로그 는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며,

타 블로거와 소통이 가능해지고,

공부와 퍼스널 브랜딩 에 유용하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실시간이므로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블로그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블로그 체류시간,

스크랩 수, 키워드 등이다.


섬네일, 창조적 콘텐츠, 콘텐츠 링크 삽입 등

블로그 전략을 안내한다.



인스타그램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SNS다.


톤 앤 매너, 스토리텔링 주제 선정, 팔로워 확장 전략 등

인스타그램 전략을 안내한다.



유튜브 는 구글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이며,

알고리즘의 원리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내가 잘할 수 있고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의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다.


동영상 제작과 편집에는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며,

콘텐트의 퀄리티 및 창의성, 알고리즘 이해가 필요하다.




5장 라이브 커머스, 지금 당장 시작하라 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는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개인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주며,


제품 홍보와 마케팅에 효과적이며,

다채로운 수익 창출 방법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 는 구매의 편리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집에서 쇼핑할 수 있게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두고 현명하게 소비를 하는

소비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방송경력이 없어도 전문 지식과 인생 경력,

협업과 제휴, 공부와 연습을 통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남보다 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독특한 존재로 인정받고, 혁신과 발전의 원동력이며,

성장과 자기계발을 도모하며, 긍정적 변화를 가져온다.



상호 연대감을 통해 협력하고 성장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협력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에 동시에 이바지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으로

성장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이브 커머스 의 성공은 효과적 콘텐츠 전략,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 의견 수집과 피드백이 중요하다.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는

라이브 커머스를 해야 하는 이유, 소통과 팬덤 형성,

라이브 커머스 운영, 퍼스널 브랜딩,

라이브 커머스 사례를 다룬다.



라이브 커머스 는 실시간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이다.


라이브 방송이 시작되면 고객들의 문의가 실시간으로 올라오며,

셀러가 즉시 궁금증을 해결해주면서 더 빨리 구매를 결정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퍼스널 브랜딩 이 필수다.

책 쓰기는 퍼스널 브랜딩 의 최고봉이다.

블로그는 퍼스널 브랜딩 의 시작이다.


라이브 커머스 의 핵심은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내 돈을 안 들이고 사업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판매력만 갖추고 있으면 본사에서 물건을 배송해주기도 한다.

활성화 된 인스타그램, 블로그는 공신력 있는 판매력이다.


육아 경단녀는 육아용품,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퇴근 후 집에서 방송을 시작하며 스펙트럼을 넓혀가자.



인스타그램 은 사람을 모으는 데 적합한 SNS다.


인스타그램에서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전문 분야가

확고해야 하고 컨셉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셀러 는 라이브 방송 기능으로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 보급으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상품 홍보 및 구매 유도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소셜 플랫폼 댓글창은 실시간으로 고객과 판매자가

소통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팬덤 형성이 가능하다.



SNS로 소통하는 인플루언서의 충성도는

쇼호스트 라이프의 핵심 요소라는 생각을 가지고

소통에 정성을 다해야 한다.



CVM, 고객 가치 관리는 고객 창출 가치를 중심으로 고객을 관리하며,

고객과의 상호작용으로 시너지를 내는 라이브 커머스 의 성격과 일맥상통한다.


CVM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매출을 증대시키며,

성실한 대응부터 고객 CVM이 시작된다.



라이브 커머스 는 제품을 소싱하고 판매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제품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효과적 마케팅 전략, 고객 상호작용 강화,

효과적 플랫폼 운용, 피드백 수렴 및 개선이 요구된다.



성공적 설득의 기술은 상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경험을 하고 오랫동안 기억하게 한다.


고객과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신뢰를 구축하며,

지속적 상호작용을 유지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해

판매를 이루어내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굳히게 한다.


인식상의 차이가 각인되면 모방하기 어렵다.

자기 PR 시대는 차별성을 가진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라이브 커머스 에서 시간대는 매우 중요하다.


상황에 맞게 타깃 고객들의 특성과 행동을 분석해

구체적인 시간대를 파악하고 방송 계획을 세운다.



방송의 성패는 오프닝 3분 안에 결정된다.


방송의 첫인상은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갖추고,

명확하고 직관적인 콘텐츠 구성,

열정과 에너지를 담은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라이브 커머스 는 취향을 판다.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 제공, 취향에 맞는 상품 소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고 제공한다.



멘탈은 단단하고, 마음은 따뜻한 독종이 되어야

라이브 커머스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상품에 대한 충분한 공부를 하고, 큐시트를 작성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 원츠 와 소비자들의 필요, 니즈 를

이해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해야 한다.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서는 원츠에 동감하고

니즈에 공감해야 한다.


리서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원츠 와 니즈 를 파악하고,

다양한 상품과 유연한 방송 콘텐츠로 충족시켜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SNS다.

유튜브 는 알고리즘의 원리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내가 잘할 수 있고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의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다.




라이브 커머스 는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 는 구매의 편리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집에서 쇼핑할 수 있게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두고 현명하게 소비를 하는

소비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남보다 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상호 연대감을 통해 협력하고 성장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협력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에 동시에 이바지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으로

성장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이브 커머스 의 성공은 효과적 콘텐츠 전략,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 의견 수집과 피드백이 중요하다.



온라인의 최대 장점은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 는 장소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의

장점을 잘 살린 세일즈 기법이다.



상점이 없어도 되고, 집 안을 스튜디오로 만들어,

온라인에서 만난 수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와 팬덤을 활용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는 도전해 볼만하다.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는

집에서 셀프 스튜디오를 만들어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할 때,

고품질 마이크, 조명, 짐벌, 배경지 등을 활용해,

좋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라이브 커머스 방송 콘티, 큐시트 작성 요령 ,

실수 발생시 대처 요령, 악플을 대하는 자세 등을 안내한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운영하면서

퍼스널 브랜딩으로 나를 알리고,


타깃 고객의 니즈 와 원츠 를 파악하면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하고 판매하는 기술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를 돕고, 팬덤을 갖추어 나가면서,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로그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 블로그 체류시간,

스크랩 수, 키워드 등을 살펴보면서,


섬네일, 창조적 콘텐츠, 콘텐츠 링크 삽입 등

블로그 전략을 안내하면서,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으로 상권의 중심 축이 넘어가면서,

기존 유통 구조는 몰락하고 있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이미 위기를 겪고 있으며,

상가 시장의 쇠퇴는 유통축의 변화를 실감케 한다.


라이브 커머스는 새로운 유통의 변화를 이끌며,

한국 사회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는

라이브 커머스 의 전망과 현실을 이해하고,

라이브 커머스 경험과 사례 등을 알아보면서,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나는 라이브커머스로 맞벌이한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나는라이브커머스로맞벌이한다 #두드림미디어 #김주아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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