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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시를 사는 법
아키프서울 기획 / 어반북스 / 2024년 4월
평점 :
라이프스타일 리더가 알려주는 서울의 매력 포인트
책을 선택한 이유
서울은 수많은 외국인이 방문하는 관광 명소다.
서울은 경제 규모에 비해 면적이 너무나 작은 도시지만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 서울을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
바쁘게 살아가는 서울 사람들은 정작 서울에 대해 모른다.
서울의 진짜 매력을 알아보기 위해 "이 도시를 사는 법"을 선택한다.
"이 도시를 사는 법"은
1장 라이프스타일 리더 30인이 말하는 서울
2장 영감으로 안내하는 인사이트 공간
3장 모두가 성수동을 말하는 이유
로 구성되었다.
1장 라이프스타일 리더 30인이 말하는 서울 에서는
도시의 높은 밀집도는 다양한 정보의 조합을 유발해
정보의 재생산 구조를 공고하게 한다.
데이터가 넘쳐나는 서울은 큐레이션의 원칙을 세우고,
비즈니스의 다음 행보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간이 독립적 브랜드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구별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의 정체성은 차별화를 드러내는 가장 기본적 자산이다.
자신만의 정체성, 철학, 열정을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 스토리텔링은 좋은 공간을 더욱 빛나게 한다.
서울은 이야깃거리로서 브랜드 소스가 넘쳐흐른다.
만드는 것도,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결정하는 것도 너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기다려야 제 맛을 내는 가치가 발현되기 힘들다.
서울은 끊임없는 변화에 대한 도전과 적응을 요구하는
글로벌의 일부로, 한국을 대표하는 모습은 아니다.
도시 변화의 변질은 사회 저변에 퍼진 건축과 공간 문화의
성장과 성숙에 달려있다.
건축과 공간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눈 높이에 맞춰서
다양한 플레이어들도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2장 영감으로 안내하는 인사이트 공간 에서는
서울에서 가장 뜨거운 곳은 단연 성수다.
서울 브루어리 성수 는 양조 크래프트 맥주를
선보이는 펍의 공간이며, 공연과 전시 문화 예술을 담아낸다.
mtl 효창 은 카페에서 주문한 보난자 커피와 메뉴를
기다리는 동안 편집숍을 둘러보는 경험이 하나의 브랜드가 된다.
다양한 차를 만나볼 수 있는 - 산수화 티 하우스,
채소 요리를 선보이는 발효 카페 - 쿤,
치킨 감각에 오롯이 지중하는 - 계인전 보타니카,
한국 술의 맛과 가치를 느끼는 - 남산술클럽,
친근하고 좋은 기분의 젤라또 가게 - 녹기 전에,
커피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 리사르 커피,
깊이 기억하고픈 건축가의 공간 - 마하 한남,
좋은 커피를 전하는 마음 - 몬탁,
고옥과 세련됨이 어우러진 - 바통 밀 카페,
낡았지만 현대적인 이태리 음식점 - 살팀보카,
고목재와 바위가 어우러진 - 아워플래닛,
한과 디저트를 음미하기 좋은 - 에움,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의 조화 - 에이스포클럽,
떡과 커피의 담백한 어울림 - 자하,
로컬 치즈와 샤퀴테리 - 치즈플로,
여섯 자리 스시 오마카세 - 토와,
서촌의 분위기 좋은 바 - MMS,
힙지로의 내추럴 와인 - PER,
문방구 덕후의 공간 - 포인트오브뷰 성수,
각자의 이야기를 지닌 편집샵 - LCDC SEOUL,
편지를 쓸 수 있는 자리 - 글월 연희,
한옥과 양옥의 조화 - 설화수의 집,
빈티지 와 자연을 담은 - 세실 앤 세드릭,
지속 가능 식문화 제안 - 슈퍼파인,
물건과의 추억이 담긴 곳 - 아세티크,
따뜻함과 부드러움이 충만한 - 이솝 한남,
주방의 새로운 가치 제안 - MMK,
오리지날리티 를 잃지 않는 ofr seoul,
손에서 손으로 전하는 온기 - 그랑핸드 남산,
날 것의 소재로 만든 특별함 - 레오로우 하우스,
좋은 쉼의 경험 - 식스티세컨즈 라운지,
절제된 디자인 과 도시적 실루엣 - 아모멘토 플래그쉽,
여행을 준비하기 좋은 곳 - RTTC,
가고 싶은 사진집 - 이라선,
탁 트인 옥상에서 경험하는 자연 - 피크닉,
희소성 높은 작품 - 리움미술관,
서울역의 역사와 문화 - 문화역서울 284,
근대 건축 문화재 - 일민미술관,
유연한 공간 사용- 팩토리2,
서촌에서 서울의 아름다움을 조망하는 - 무목적,
당신이 자라는 책의 숲 - 소전서림,
웅장함과 절제미가 느껴지는 - 아모레퍼시픽미술관,
미술 문화의 다양한 가능성 - 아트선재센터,
다양한 예술 서적을 찾는 - 포스트 포에틱스,
가로수길의 복합문화공간 - 신사하우스,
평범한 가정집에서 열리는 전시 - 워키토키 갤러리,
언더그라운드 브랜드의 공간 - 포스티스,
고즈넉함이 분주함을 내려놓게 하는 - 환기미술관
등 서울의 멋진 레스토랑, 카페, 라이프 스타일,
문화 공간을 소개한다.
3장 모두가 성수동을 말하는 이유 에서는
서울의 동네는 변화 속도가 유독 빠르다.
일률적이 풍경을 거부하는 문화 선구자들이 구축한 동네는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면서 임대료가 상승하고,
대기업 자본이 동네를 휩쓴다.
사람과 자본이 몰리면서 동네 특유의 운치가 점점 사라진다.
성수동이 뜨는 이유는 옛 성수동의 정서에 취해서
동네를 찾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데 있다.
연무장길은 새로움을 찾고자 하는 젊은 세대들의
열망에서 기인한다.
을지로3가 열풍의 중심이 노포 문화에 대한 추억인 것과 대비된다.
브랜드의 각축전이 펼쳐지면서, 브랜드 정체성을 시각화한다.
성수동은 동시대적이고 일시적이며,
성수동만의 독자성을 만들어 낸다.
"이 도시를 사는 법"은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리더들이 말하는 서울의 매력을 소개한다.
서울은 한국이 아니라 서울이다.
글로벌하면서도 역동적으로 변화해나가는
서울의 매력은 명확히 구별된다.
서울은 외국의 대도시에 비해 큰 도시는 아니지만
다양한 모습이 있어서 제대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서울의 최신 트렌드를 느낄 수 있는 레스토랑과 카페,
독특한 스타일이 멋진 가게, 스타일리시한 문화공간 등을
소개하므로 서울의 매력을 즐길 수 있다.
"이 도시를 사는 법"은 한국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더들이 알려주는 서울의 매력 포인트를 통해,
서울의 최신 유행을 경험하면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멋진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어반북스 와 리뷰어 클럽 서평단에서 "이 도시를 사는 법"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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