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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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분석으로 파악한 다이소 고객들의 니즈






책을 선택한 이유



시간이 흐르면서 세상은 변한다.


과거와는 달리 지하철 풍경도 많이 바뀌었다.

스포츠 신문을 보는 사람들과 기아바이 는 지금은 찾아보기 어렵다.


기아바이 는 지하철 행상인이다.


아이디어 물건이나 저렴한 물건을 팔기도 하지만

저질 물건을 팔던 기아바이 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중앙일보의 2024.6.1 인터뷰 기사에 따르면

기아바이 가 사라진 가장 큰 원인은 다이소 때문이다.


저렴하지만 품질이 보증된 가성비 상품을 제공하는

다이소 가 저가 제품 시장을 석권하면서,

지하철의 풍경이 바뀐 것이다.


다이소의 성장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다이소에 갑니다"를 선택한다.




"다이소에 갑니다"는


1장 다이소를 경험하다

2장 다이소를 관찰하다

3장 다이소를 상상하다


로 구성되었다.





1장 다이소를 경험하다 에서는


부모와 함께 사는 30대 프리랜서 미혼 여성은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아기자기 하고 귀여운 상품에 관심이 많다.


다이소에 들러 구경하기를 즐기며,

충동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 가족, 형제들과 함께 사는 50대 남성 직장인은

가성비 있는 생필품 구매를 위해

주 3회 정도 다이소를 방문한다.


흥미로운 기능이 있는 상품을 구매하지만

가족들은 다이소 상품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



혼자 사는 20대 여성 직장인은

1인 가구에 필요한 소용량 생활용품을

다이소에서 주로 구매한다.


SNS 유행 상품, 장난감, 취미용품 구매도 즐긴다.



친구와 함께 사는 30대 남성 직장인은

직접 사용해 본 제품과 유튜브 추춘 제품을 중심으로

다이소에서 구매한다.


시간 날 때 다이소 구경을 즐긴다.



배우자, 자녀와 함께 사는 40대 여성 직장인은

주 3-4회 다이소에서 방문한다.


유튜브에서 추천받은 상품, 자녀의 취미 제품을 중심으로 구입한다.



혼자 사는 20대 남성 프리랜서는

당장 필요한 생필품을 다이소에서 구매한다.


저렴한 가격과 접근성있는 상품만 구입한다.



배우자와 살고 있는 50대 여성 직장인은

효율성과 합리성을 생각해 쇼핑한다.


거리가 멀어도 선호하는 다이소 매장을 찾는다.



부모님, 애완견과 살고 있는 30대 남성 직장인은

사무용품, 간식류 구매를 위해 다이소에 방문한다.


제휴와 적립을 꼼꼼히 챙기는 편이다.



소비 습관, 소비 기준,

다이소 매장에 대한 느낌, 방문 경험,

추천 상품, 비선호 상품, 상품에 대한 느낌,

구매 금액, 브랜드 이미지, 바라는 점,


다이소 경쟁 브랜드, 매장 방문 시간,

상품 배치, 계산의 불편함, 방문 이유,

결제 방법, 주요 구매 상품, 디자인과 품질,

다이소 멤버십, 매장 직원관리 문제,

환불, 이벤트, 기억에 남는 경험


등에 대해 다양한 페르소나 소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이소에 대한 생각을 알아본다.





2장 다이소를 관찰하다 에서는


직장인과 비직장인 그룹의 특징적 행동과 성향을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해 본다.


현장 관찰은 매장에 방문한 여의도 지역 직장인

20명을 무작위 추출해서 관찰하고,

페르소나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한다.


설문 대상자 중에서 30대 초반 여성 직장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직장인 페르소나로 32세 여성 직장인을 상정하고,

페르소나 분석, 시나리오, 사용자 여정 지도를 통해

직장인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한다.




가락시장역 주변 주택가의 주 사용자 연령대를 조사하고,

현장 관찰을 통해 주 사용자인 30-40대, 60대 이상 연령층 중

페르소나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한다.


가족과 함께 사는 30대 중반 여성 자영업자,

남편과 함께 사는 60대 초반 주부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주택가 다이소 사용자 페르소나로

가족과 함께 사는 41세 여성 직장인,

아내와 함께 사는 66세 남성 직장인을 상정하고,


페르소나 분석, 스토리보드, 사용자 여정 지도를

통해 주택가 다이소 사용자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해 본다.




신촌 지역 대학가의 다이소 사용자 특징을 추출하고,

주 사용자 연령대와 다이소 이용 정보를 조사하고,

현장 관찰을 통해


20대 중반 남성 대학생, 20대 초반 여성 대학생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대학가의 다이소 사용자 페르소나로

26세 남성 대학생, 22세 여성 대학생을 상정하고,


페르소나 분석, 시나리오, 사용자 여정 지도를 통해

대학가 다이소 사용자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해 본다.




3장 다이소를 상상하다 에서는


다이소 사용자 여정을 예측하고, 니즈를 발견하면서,

브랜드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해 본다.


매장 내 맞춤형 큐레이션 제공,

품목별 인기 상품 쇼카드 설치,


정보 전달이 용이한 매대 디스플레이,

매장 바닥의 유도선 디자인,


무인 계산대 멤버십 사용 플로우,

무인 계산대 결제 플로우 개선

등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다이소에 갑니다"는

다이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이소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소개하고,


직장인, 주택가, 대학가 다이소 이용자의 특징을

페르소나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다이소 에 대한 개선 사항을 제언한다.




부모와 함께 사는 30대 프리랜서 미혼 여성,

부모, 가족, 형제들과 함께 사는 50대 남성 직장인,

혼자 사는 20대 여성 직장인은,

친구와 함께 사는 30대 남성 직장인,


배우자, 자녀와 함께 사는 40대 여성 직장인,

혼자 사는 20대 남성 프리랜서,

배우자와 살고 있는 50대 여성 직장인,

부모님, 애완견과 살고 있는 30대 남성 직장인


등 다양한 다이소 사용자를 인터뷰하면서

다이소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한다.



여의도 지역 직장인을 무위 추출해서 관찰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후

페르소나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하고,


직장인 페르소나로 32세 여성 직장인을 상정한 후

직장인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한다.



가락시장역 주변 주택가의 주 사용자 연령대를 조사하고,

현장 관찰을 통해 페르소나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하고,


주택가 다이소 사용자 페르소나로

가족과 함께 사는 41세 여성 직장인,

아내와 함께 사는 66세 남성 직장인을 상정한 후


주택가 다이소 사용자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한다.



신촌 지역 대학가의 다이소 사용자 특징을 추출하고,

주 사용자 연령대와 다이소 이용 정보를 조사하고,

현장 관찰을 통해 페르소나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하고,



대학가의 다이소 사용자 페르소나로

26세 남성 대학생, 22세 여성 대학생을 상정한 후

대학가 다이소 사용자들의 다이소 이용 행태를 파악해 본다.



다이소 사용자 여정을 예측하고, 니즈를 발견하면서,

브랜드 사용자 경험의 개선 방향을 제안해 본다.



다이소 의 급성장은 한국의 유통 지형을 바꾸면서,

지하철 의 모습도 바꾸어 버린다.


다이소 의 성장 비결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다이소에 갑니다"는 페르소나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사용자 여정 지도를 작성하면서

다이소가 인기있는 원인을 살펴본다.


다이소 의 강점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 있는 제품을 제공한 것이다.


다이소 의 성공 비결은 성공적인 시장 포지셔닝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준다.



"다이소에 갑니다"는 다이소 소비자들을 분석하면서

다이소 의 강점을 이해하고, 성공하는 기업의 요소를

생각해 보게 하며,


페르소나 분석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서,

페르소나 분석 기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유엑스리뷰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다이소에 갑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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