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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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대화의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대화는 쉽지 않다.


경험과 지식이 다르고,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며,

입장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대화를 통해

생각을 주고 받는 것은 쉽지 않다.


대화를 잘하는 것은 인생에 중요한 기술이다.


대화를 잘하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어긋난 대화"를 선택한다.



"어긋난 대화"는


1장 신뢰를 잃었다면 이렇게 말하고 있지 않은가?

2장 상대방의 말이나 지시를 경청해야 엉뚱한 대답을 하지 않는다

3장 인식의 차이를 없애는 ‘확인’의 기술

4장 이야기가 장황하고 탈선하기 쉬운 사람은 더 꼼꼼히 말하자

5장 '뭘 좀 아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는 질문력

6장 중요한 사람에게 신뢰를 얻는 한 수 위의 화법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신뢰를 잃었다면 이렇게 말하고 있지 않은가? 에서는


상대방과의 대화가 완전히 어긋났다는 신호가

나타나면 대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대화가 어긋나는 원인을 바로 알고,

대책을 세우며 바로잡아야 한다.


대화가 어긋나는 가장 큰 이유는 애매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막연하게 말하거나 말을 생략하는 경향이 강하면

대화는 점점 어긋난다.



생각해보기도 전에 반사적으로 대답하거나,

자기중심적으로 이해하는 착각,

지식, 정보 부족은 어긋난 대화의 원인이 된다.



2장 상대방의 말이나 지시를 경청해야 엉뚱한 대답을 하지 않는다 에서는


대화가 어긋나는 가장 큰 원인은 막연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언제까지 무엇을 하면 되는지 알 수 없으면

어긋난 대답을 할 수밖에 없다.


경청해야 상대방이 성심껏 말해준다.


상대방이 말을 듣고 있지 않다고 느껴지면

말할 마음이 사라진다.


제대로 듣는 습관을 익히지 않는 문제,

경청하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알아본다.


듣는 매너의 기본은 무릎을 상대를 향해 앉는다.


무릎이 향하면 몸과 얼굴도 자연스럽게

상대방을 향하게 된다.


상대방의 말을 따라 하는 백트래킹,

제대로 반응을 보여주면서 대화를 유도하기,


상대방을 띄워주는 대화의 리듬,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는 리듬,


상대방을 칭찬하는 타이밍,

의식해서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를 설명한다.





3장 인식의 차이를 없애는 ‘확인’의 기술 에서는


대인관계가 나빠지는 원인은 커뮤니케이션이다.


확인은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확인하지 않으면 대화의 핀트는 계속 어긋난다.


확인하기 전에 알겠다고 말해서는 안되며,

상대방이 확인하기 전에 먼저 확인하는 것이 예의다.


대화의 핀트를 맞추는 질문,

명확하게 이해할 때까지 확인하기,


상대의 입장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메모하면서 대화를 확인하는 습관 기르기,


질문과 메모 퍼포먼스로 대화를 유도하기,

확인하는 습관 기르기, 잡담으로 분위기를 좋게 하기,

요령있게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4장 이야기가 장황하고 탈선하기 쉬운 사람은 더 꼼꼼히 말하자 에서는


대화가 어긋나는 것은 막연하게 이야기 하기 때문이다.


희미하고 분명하지 않게 말하면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오해를 하게 된다.



대화의 기본은 정중하게 말하는 것이다.


정중하다는 것은 빠뜨리지 않고 자세히 말하며,

세심하게 말하는 것이다.


말을 끝까지 분명하게 말하지 않으면 허술하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빠짐없이 자세히 말할수록 정중하게 느껴진다.


부탁할 때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서술어로 문장을 마무리 한다.


막연하게 말하는 사람의 표현의 특징,

4W2H로 상세하고 정중하게 말하기,


지시대명사를 남용하는 허술한 표현 삼가기,

업계 용어, 비즈니스 용어는 신중하게 사용하기,


연상 대장의 이야기가 탈선하는 이유,

이야기가 탈선하지 않도록 줄기를 의식하기,


주어와 서술어의 사이를 좁히며 짧게 말하기,

결론부터 이야기 하기, 시간순으로 말하지 않기,


사실적 주장을 감성적 표현보다 먼저하기,



화술의 기본이 되는 SDS법,

결과보고, 설명 등에 유용한 PREP법,

정중하게 제안하는 DESC법

등 이야기가 탈선하지 않는 대화법을 설명한다.



5장 '뭘 좀 아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는 질문력 에서는


이해를 못하면 신뢰를 받지 못한다.


질문력이 없으면 안 좋은 인상을 주며,

좋은 질문을 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궁금한 점을 생각나는 대로 질문하기,

질문할 상대를 잘못 선택하기,

스스로 생각해보면 알 만한 것을 질문하기,

조사해보면 알 수 있는 것을 질문하기,

추상적인 질문하기 등 피해야 할 질문을 알아본다.


신중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긋난 질문을

하지 않고 핵심을 물어볼 수 있다.



기본 지식, 최신 정보를 잘 파악해두면

고객과 대화에 유용하다.


기본 지식을 잘 파악해두면 상대에게 인정받는다.


조사하면 알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할 수 없는 정보는 질문으로 수집한다.



자사에 대한 정보, 매스컴 정보,

회사 사람이나 고객의 사소한 소식 등

기본적 지식을 터득한 후,

최신 정보를 파악하면 신뢰가 단번에 올라간다.



질문은 모르는 것을 알게 하며,

상대방이 생각하게 만들고,

상대방의 머릿속을 정리해준다.



질문은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이다.


기본적 지식을 파악하고 추측한 후에

폐쇄형 질문을 할지, 개방형 질문을 할지를 판단한다.


상대방이 생각해주기를 바라는 질문에는

5W2H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것을 나누고,

순서대로 열거하면서 질문한다.



6장 중요한 사람에게 신뢰를 얻는 한 수 위의 화법 에서는


중심인물에게 돈독한 신뢰를 얻고 싶다면

더 얘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제대로 된 반응을 보이고,

말하고 싶은 신호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대화 신호,

귀를 기울이는 진지한 표정과 태도를 보여주기,


취향을 드러내는 신호를 알아채기,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건드리는 법을 설명한다.



말수가 적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뭐든지 털어놓게 만드는 질문 기술을 익혀야 한다.


유일 무이한 것을 질문하기,

단답형의 간결한 질문을 하기,


같은 주제를 여러번 질문하기 등

말수가 적은 사람과 대화하는 요령을 소개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 진짜 고민을 알아내면,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다.


점과 점을 이어주는 화법은

배경과 전제를 파악한 후에 이야기 하면서,

진심을 말하고 싶어지게 한다.


점과 점을 잇는다는 것은 정보와 정보를 연결하는 것이다.


질문을 반복하면서, 여러 점이 이어져

하나의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진정으로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질문도 하면서 대화를 주도하며,

상대방이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가,

어떤 목적으로 일을 했는가 등

상대방의 마음을 상상하면서 질문과 대화를 이끌어간다.


상대방의 감정을 알기 위해서는

일생의 이벤트, 매일의 스트레스에 주목해야 한다.


진심으로 공감해주는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당연하다.



"어긋난 대화"는 신뢰를 잃는 말하기,

경청의 기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확인,

정중하고 탈선하지 않는 대화법,

좋은 질문하기, 신뢰를 얻는 공감의 화법을 다룬다.



상대방과의 대화가 어긋났다는 신호가 나타나면

원인을 바로 알고, 대책을 세우며 바로잡아야 한다.


대화가 어긋나는 가장 큰 이유는 애매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생각해보기도 전에 반사적으로 대답하거나,

자기중심적으로 이해하는 착각,

지식, 정보 부족은 어긋난 대화의 원인이 된다.



경청해야 상대방이 성심껏 말해준다.


상대방이 말을 듣고 있지 않다고 느껴지면

말할 마음이 사라진다.


듣는 매너의 기본은 무릎을 상대를 향해 앉으면서,

몸과 얼굴도 자연스럽게 상대방을 향하게 된다.



확인은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확인하지 않으면 대화의 핀트는 계속 어긋난다.


확인하기 전에 알겠다고 말해서는 안되며,

상대방이 확인하기 전에 먼저 확인하는 것이 예의다.



희미하고 분명하지 않게 말하면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오해를 하게 된다.


대화의 기본은 정중하게 말하는 것이다.


정중하다는 것은 빠뜨리지 않고 자세히 말하며,

세심하게 말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빠짐없이 자세히 말할수록 정중하게 느껴진다.



이해되지 않으면 신뢰 받지 못한다.


질문력이 없으면 안 좋은 인상을 주며,

좋은 질문을 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신중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긋난 질문을

하지 않고 핵심을 물어볼 수 있다.


질문은 모르는 것을 알게 하며,

상대방이 생각하게 만들고,

상대방의 머릿속을 정리해준다.



중심인물에게 돈독한 신뢰를 얻고 싶다면

더 얘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제대로 된 반응을 보이고,

말하고 싶은 신호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말수가 적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뭐든지 털어놓게 만드는 질문 기술을 익혀야 한다.


점과 점을 이어주는 화법은

배경과 전제를 파악한 후에 이야기 하면서,

진심을 말하고 싶어지게 한다.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진정으로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상상하면서 질문과 대화를 이끌어간다.


상대뱡의 감정을 알기 위해서는

일생의 이벤트, 매일의 스트레스에 주목해야 한다.


진심으로 공감해주는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당연하다.



"어긋난 대화"는 말을 경청하고 확인하며 어긋나지 않게 말하기,

정보를 얻거나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질문력을 기르기,

상대의 기분이나 상황을 공감하면서 신뢰를 얻는 방법을 다룬다.



인간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대화다.


대화가 힘들면 좋은 인간관계를 갖기는 어려우며,

직장 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요령있는 대화 기술이 필요하다.


"어긋난 대화"는 대화가 어긋나는 원인을 이해하고,

대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대화가 어긋나면 일이 비효율적이 되며,

신뢰를 얻지 못하며, 오해가 생긴다.


요령있는 대화의 기술은 속마음을 털어놓게 하고,

절대적인 신뢰를 얻으며, 업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어긋난 대화"는 사소한 말습관, 잘못된 행동으로

대화가 어긋날 수 있음을 설명하고,


당장 실천할 수 있으며 효과 좋은

구체적이고 대화 기술을 소개한다.


확인하기, 말을 제대로 마무리하기,

구체적으로 말하기, 좋은 질문하기,

대화의 방향을 이끌기, 신뢰를 얻는 화술 등


효과적인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기술은

대화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어긋난 대화"는 올바른 대화를 통해

자신감과 신뢰를 얻고, 공감과 진심을 일으키는

유용한 해법을 제시한다.


밀리언서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어긋난 대화"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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