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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소상공인 컨설팅 노하우
책을 선택한 이유
컨설팅 은 전문가가 상담하고 돕는 것이다.
소상공인들이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경영을 통해 살아남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을 선택한다.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은
1장 위기 극복 : 어려움을 넘어 새로운 시작 찾기
2장 매장 혁신 : 고객과 함께 새로운 경험 만들기
3장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4장 경쟁에서 앞서가기 : 당신만의 비결 찾기
5장 함께 성장하는 조직 만들기
6장 더 큰 미래를 위한 성장 전략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위기 극복 : 어려움을 넘어 새로운 시작 찾기 에서는
최근 4년 간 소상공인 수는 44% 증가했지만
평균 소득은 9.3% 감소하면서,
소상공인들 사이의 빈부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펜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디토소비, 온라인 쇼핑 증가,
모바일 결제 시스템, 배달 서비스 확산 등 추세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사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하고 이에 맞춰 사업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면서 경쟁 우위를 점해야 한다.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금리 대출, 신용보증, 신용보증기금 지원제도,
재정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온라인 금융 서비스는 소상공인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사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한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 크라우드 펀딩, 사모펀드,
벤처캐피털 등에 대해 알아본다.
2장 매장 혁신 : 고객과 함께 새로운 경험 만들기 에서는
매장은 고객에게 독특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의 니즈, 직원들의 동기 부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함께 작동하면,
고객들은 더욱 즐겁고 매장은 활기를 띠게 된다.
고객 정보를 분석한 마케팅 계획은 친밀도를 높인다.
SWOT 분석은 경쟁사 분석, 고객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독특한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과
깊은 연결을 추구하게 만든다.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확장해야 한다.
AI는 취향과 구매 패턴을 분석한 쇼핑 여정을 제공하며,
AR/VR 기술은 몰입감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POS, 클라우드 컴퓨팅 은 매장 관리를 혁신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나누어 구체적 계획을 세운다.
변화에는 민첩하게 대응하는 유연성이 요구된다.
시장 상황 및 고객 니즈 변화에 귀를 기울이고,
계획을 조정하며, 피드백으로 개선하면서,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적절한 전략을 세우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3장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에서는
모든 프로젝트는 지역사회를 단단히 묶어주는
강력한 연결고리가 된다.
지역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면서,
마을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지역 사회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한다.
시장 트렌드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경쟁사 분석,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해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전략을 세운다.
친환경 경영, 디지털 기술로 차별화된 가치 제공 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만족을 선사한다.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사업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다.
지식 공유와 협력, 경쟁사와 협력, 소상공인과 협력을 설명한다.
맞춤형 지원 정보 제공, 간편한 신청 절차,
성공 사례 공유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투자 유치와 사업 확장, 기술 개발과 혁신,
해외 진출 및 마케팅 은 사업 성공의 열쇠다.
시장 변화에 발맞춰 비즈니스를 역동적으로 움직이려면,
미래 예측, 차별화, 고객만족이 중요하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은 산을 오르는 것과 비슷하다.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중간중간 검증하고 개선한다.
돌발 상황에 직면하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투자 목표, 투자 기간, 투자 가능 금액,
위험 감수 수준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관리해야 한다.
4장 경쟁에서 앞서가기 : 당신만의 비결 찾기 에서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고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감성 마케팅 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만족도를 높이면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다.
비즈니스는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서비스 디자인,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로 신시장 발굴하기를 말한다.
SWOT 분석은 사업의 건강진단서,
PEST 분석은 외부 환경을 검토한다.
전문가의 도움과 멘토링은 사업을 운영하는 데
강력한 지원군이 된다.
SMART 목표 설정은 사업 여정을 더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안내할 수 있다.
성공적인 사업은 훌륭한 조직력이 필요하다.
변화는 도전이자 기회며, 모두 필요성을 이해하고,
변화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소통, 교육, 지원 과정을 통해 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 하며, 한마음이 될 때 어떤 도전도 극복할 수 있다.
사업의 핵심 성과 영역을 파악하고, KPI를 설정함으로써
조직이 중요한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은 보물찾기와 같다.
고객 만족도 조사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출발점이다.
고객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내면서
서비스는 더욱 빛나게 된다.
고객 중심 경영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 데이터는 사업을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데 중요하다.
고객 설문 조사는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서비스를 개선한다.
고객 세분화와 맞춤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을 제대로 알아갈 수 있다.
고객 커뮤니티 구축과 운영은 고객과의 관계를
끌어올릴 수 있다.
사업진단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위기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손실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회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삼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 관리 프로세스, 위기 관리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 한다.
변화 관리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전문적인 조언과 지원은 변화 관리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5장 함께 성장하는 조직 만들기 에서는
회의를 통한 소통, 개별 면담,
오픈 커뮤니케이션 은 매우 중요하다.
공동 목표 설정은 조직 전체의 목표와
직원 개인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모두와 공유하는 것이다.
조직력 구축 활동, 다양성 존중,
포용적 리더십, 공정한 평가 시스템 을 말한다.
조직 프로젝트 는 직원들이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서로를 동기부여하고, 조직력을 강화하면서,
성공으로 이어지게 한다.
인센티브 시스템, 멘토링 문화를 이야기 한다.
직원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직원들이 다방면에서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연 근무제 도입은 성과 관리 시스템과 연계해야
조직의 전반적 성과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건강 관리 프로그램, 복지 프로그램,
직원 만족도 향상, 근무 환경 개선에 대해 말한다.
성과 리뷰는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점과 성공 사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혁신 문화, 원활한 소통과 협력, 변화 관리를 말한다.
6장 더 큰 미래를 위한 성장 전략 에서는
사업 계획서는 사업이 무엇인지,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재무 계획을 세우고, 매력적인 포인트를
강조해야 한다.
투자 유치 전략 수립, 협상 전략을 설명한다.
성공적인 M&A는 목표에 부합하는 기업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에서 시작된다.
기대 효과 분석은 M&A가 기업에 어떤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실사 과정, DD는 타깃 기업의 진짜 가치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다.
DD를 철저히 진행하는 것은 M&A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타깃 기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단계다.
통합 계획 수립은 M&A 이후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
통합 과정에서는 조직 문화의 변화가 발생하며,
변화 관리 전략을 세우고, 직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새로운 조직 문화에 대한 적응을 돕는다.
시너지 효과 창출은 사업 통합에서 시작한다.
지속적 성장을 위한 노력은 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며,
장기적 성공을 위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상호 존중과 신뢰 구축은 성공적 합병과 인수의 핵심 요소다.
협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갈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M&A에서 상대방과의 정보 불균형은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으며, 협상 결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장 환경의 변화는 M&A의 가치와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유연한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협상 후에는 기업 M&A 협상 과정에서 세운 목표들이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 분석하고, 피드백 한다.
피드백은 협상 접근 방식, 조직의 협상 능력,
협상 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M&A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통합 계획을 세우고,
소통을 강화하며, 조직 문화를 조화롭게 통합해야 한다.
조직 문화의 통합은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며,
공통된 가치관을 확립하고, 소통 및 협력을 증진시키며,
조직 문화의 변화를 관리해야 한다.
M&A 과정의 복잡한 법률적 측면을 이해하고,
리스크를 평가할 수 있는 변호사를 선임해야 한다.
M&A를 진행할 때에는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규제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성공 기업의 핵심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면,
사업 전략을 세우은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성공 사례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혁신을 추구하는 데
필수적이다.
지속적인 성장 전략 수립은 사업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경쟁력 강화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지속적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은
온라인 서비스, 매장의 변화, 변화에 적응하기,
고객과의 소통, 조직 구성원 동기 부여,
M&A에 대해 다룬다.
소상공인들 사이의 빈부 격차는 더욱 심화되며,
펜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추세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사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하고 이에 맞춰 사업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면서 경쟁 우위를 점해야 한다.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장은 고객에게 독특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고객의 니즈, 직원들의 동기 부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고객 정보를 분석한 마케팅 계획을 실시한다.
SWOT 분석은 경쟁사 분석, 고객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개발할 수 있다.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AI, AR/VR, POS,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활용해
매장 관리를 혁신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나누어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변화에는 민첩하게 대응하는 유연성이 요구된다.
지역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면서,
마을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지역 사회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한다.
시장 트렌드 분석, 경쟁사 분석,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에 대응한다.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사업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다.
시장 변화에 발맞춰 비즈니스를 역동적으로 움직이려면,
미래 예측, 차별화, 고객만족이 중요하다.
돌발 상황에 직면하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고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SWOT 분석은 사업의 건강진단서,
PEST 분석은 외부 환경을 검토한다.
SMART 목표 설정은 사업 여정을 더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안내할 수 있다.
성공적인 사업은 훌륭한 조직력이 필요하다.
변화는 도전이자 기회며, 모두 필요성을 이해하고,
변화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소통, 교육, 지원 과정을 통해 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 하며, 한마음이 될 때 어떤 도전도 극복할 수 있다.
고객 만족도 조사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출발점이다.
고객 중심 경영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 데이터는 사업을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데 중요하다.
고객 세분화와 맞춤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을 제대로 알아갈 수 있다.
사업진단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위기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손실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회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삼는 것이 중요하다.
공동 목표 설정은 조직 전체의 목표와
직원 개인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모두와 공유하는 것이다.
직원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직원들이 다방면에서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과 리뷰는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점과 성공 사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성공적인 M&A는 목표에 부합하는 기업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에서 시작된다.
기대 효과 분석은 M&A가 기업에 어떤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며,
실사 과정, DD는 M&A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타깃 기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M&A 이후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변화 관리 전략을 세우고,
새로운 조직 문화 적응을 돕는다.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유연한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M&A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통합 계획을 세우고,
소통을 강화하며, 조직 문화를 조화롭게 통합해야 한다.
성공 기업의 핵심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면,
사업 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성공 사례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혁신을 추구하는 데
필수적이다.
경쟁력 강화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지속적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경영은 조직,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경영자는 트렌드 변화를 이해해야 하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매장을 만들고,
시장에 맞는 역동적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M&A 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성장이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업 환경은 점점 열악해진다.
성장기에는 주먹구구식으로 경영해도
사업으로 성공하기 쉬운 환경이었지만,
기술은 발전하고, 소비자 수준은 까다로워지면서,
소상공인도 과거처럼 안이한 태도로는 견뎌낼 수 없다.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은
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는 새로운 경영 기법을 소개하고,
경영자가 알아야 할 주의 사항을 안내한다.
경영은 어렵다.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서비스를 공급하고,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움직여야 한다.
자기 사업을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영을 알아야 한다.
경영은 어렵지만 경영을 배우고 활용하지 않으면,
사업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은
경영자가 알아야 다양한 경영전략의 핵심을 소개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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