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맘스타트업 - 여성창업실전가이드
박은정 지음 / 머메이드 / 2024년 5월
평점 :
여성 창업자가 알아야 할 창업 노하우
책을 선택한 이유
창업은 쉽지 않다.
서울 신용보증재단이 밝힌 2023년 기준 소상공인의
5년 생존률이 54.7%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창업이 줄어든 상황에서도, 5년 생존률이
낮다는 것은 자영업의 위기를 말한다.
여성 창업자는 법적, 정책적 각종 우대를 받고 있지만
험난한 시장에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다.
여성 창업자의 창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맘스타트업"을 선택한다.
"맘스타트업"은
1장 창업창생
2장 나는 연쇄 창업자다
3장 창업 1단계/가치관 재정립
4장 창업 2단계/나에 대해 깨닫기
5장 창업 3단계/아이템 만들기
6장 창업 4단계/사업계획서 만들어 보기
7장 창업 5단계/당신만의 퍼널을 만들기
8장 창업 6단계/엄마 기업가정신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창업창생 에서는
창업은 스스로 창조한 아이디어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고,
움직일 수 있게 하면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워크맘 들은 자신의 삶에 도전하면서 스스로 깨우친
삶의 의미와 시선을 가지고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간다.
자신의 삶을 찾고 싶어 고통스럽다면 창업에 도전하고,
도전하는 자신을 사랑하고 성공의 기쁨을 누려야 한다.
2장 나는 연쇄 창업자다 에서는
동대문 소규모 일본 의류 수출 회사에서
아르바이트 디자이너로 실무 경험을 익히며,
가방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한다.
플리마켓에서 가방을 판매하면서
내 이름을 건 회사를 만들기로 결심한다.
아웃도어 등산 브랜드 디자이너로 취업하지만
등산에는 별 관심이 없다.
대학원에서 논문을 준비하면서, 재활용 되는
등산 가방을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가방에 맞는 PVC 지퍼를 제작하고,
가방을 입점시키고 플리마켓에 판매하면서,
가방 브랜드 대표로서 새출발하기로 하고 퇴사한다.
대외적으로는 신예 디자이너에 선정되고,
페어 에서 인기를 끌지만, 사업에 실패한다.
죽는 방법을 찾다가 마음을 고쳐먹기로 하고,
예정된 백화점 판매 행사에 참여한다.
논문을 쓰고, 대학생 지원 사업에 도전한다.
정부 지원금을 지원받지만 제품 제작 비용이 없다.
기술적 노하우, 인맥을 바탕으로 친환경 가방
맞춤 제작을 홍보하면서 활로를 찾는다.
가치관 재정립, 나에 대해 깨닫기,
아이템 만들기, 사업계획서 만들기,
퍼널 만들기, 엄마 기업가 정신 등
창업의 단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창업 1단계/가치관 재정립 에서는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을 맞자
죽음이 너무 가깝게 느껴지면서,
후회가 남지 않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생각한다.
주어진 남은 시간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자신이 어떻게 살 것인지를 선택했다면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보며,
앞으로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주어진 삶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꿈과 계획은 높이 설정할수록 좋다.
인생 여행 계획표를 작성해 본다.
100세 시대에 맞는 인생을 계획해야 한다.
120세 인생 시계를 그리고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 생각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들의 롤 모델이다.
자녀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게 될지는
부모의 행동에 달려 있다.
4장 창업 2단계/나에 대해 깨닫기 에서는
창업은 삶을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지에 대한 결정이며 도전이다.
사람마다 기질과 성격이 다르며, 장기적 프로젝트다.
지속가능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자신에게 질문하는 방법은 자신의 내면을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다.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삶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나를 알아야 진짜 나의 성장과 행복으로 이어지는 창업을 할 수 있다.
강점을 알고 있다는 것은 자신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MBTI 테스트, TCI 성격 기질 검사 등을 통해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좋다.
성공적인 창업자들은 불안을 잘 관리하고 대비한다.
창업이라는 힘든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실성, 책임감, 긍정적 사고, 다양성의 인정,
유연한 사고, 창의성, 회복 탄력성, 공감 능력,
도덕성, 소통 등이 필요하다.
출산과 육아는 창업과 유사하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아이디어에 숨을 불어 넣고,
세상에 존재하게 하면서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며,
삶을 풍요롭게 한다.
엄마라는 경험은 창업의 강점이다.
인내심, 희생정신, 문제 해결 능력, 육아 경험,
미래 세대를 위한 시야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엄마의 강점을 말한다.
창업은 자신의 힘으로 일군 모든 영리 활동이다.
기질과 적성에 맞는 창업의 방식을 고려하여,
어떤 유형의 창업이 적합한지 고민해야 한다.
스타트업 유형은 사람들과 잘 소통하고,
유연하며,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성향에
회복 탄력성이 강하다.
1인 창업가는 확실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거나
다년간의 공부와 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가지며,
자율성을 중시하고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에이전시형 프리랜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소통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이해심과 유연성이 중요하다.
자영업, 소상공인 유형은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빠르게 알아챌 수 있는 안목이 요구된다.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유형은 꾸준하게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는 끈기와 성실성이
매우 중요하다.
5장 창업 3단계/아이템 만들기 에서는
기업가 정신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민감하게 대응하며,
기회를 추구하고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여,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를 말한다.
창업 아이템은 창업의 성패를 결정짓고,
창업을 시작하기 위한 최소 근간이 된다.
불편을 줄여주기, 시간을 단축해 주기,
확실한 구매자, 익숙한 것에 기회 찾기,
긍정적 심리 변화 등 좋은 창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요소를 살펴본다.
시네틱스 기법은 서로 관련성이 없는 요소들 결합하며,
새로운 문제 해결법을 만들어 낸다.
창의력 훈련법을 소개한다.
내가 잘하거나 좋아하는 아이템이 가장 확실하고 좋다.
내가 잘하고, 좋아하며, 꾸준히 할 수 있고,
고객을 찾고, 고객의 불편함을 파악하고
해결해 주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나의 아이템을 만드는 법을 설명한다.
문제점을 관찰하고, 행동에 집중하며,
아이템 선정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아이템 선정을 도와주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6장 창업 4단계/사업계획서 만들어 보기 에서는
사업계획서는 창업의 첫 관문이다.
사업계획서는 창업과 뗄 수 없는 관계다.
사업계획서를 써야만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활동, 기업과 고객 사이의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내 사업 아이템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본다.
한 문장으로 사업을 요약할 수 있다면,
사업계획서 작성도 어렵지 않다.
내 아이템에 관한 내용 작성하기,
내 고객과 시장에 관한 내용 작성하기,
내 아이템의 판매 전략 작성하기,
재무에 관한 내용 작성하기,
창업자에 관한 내용 작성하기,
경쟁자와 구별되는 아이템의 차별점 작성하기,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 설정하기를 설명한다.
사업계획서 목차, 사업계획서 내용을 작성해 본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9가지 요소를 문서화하기 위한 템플릿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해 보면서 창업을 계획 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를 작성해 본다.
정부, 지자체, 기업 등에서 창업자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서류 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서다.
투자를 받는다고 생각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사업계획서를 쓰면 사업에 대해 정리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 사업계획서를 쓰면서
길러지는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한다.
7장 창업 5단계/당신만의 퍼널을 만들기 에서는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활동이다.
마케팅 과정에서 고객이 유입되는 양은
깔대기 모양을 닮아, 마케팅 퍼널 이라 부른다.
아이템이 정해지고, 사업계획서가 작성하면,
퍼널 을 만들어야 한다.
퍼널 은 나를 알리고, 나에게 관심 있는 사람들을 모아
최종 구매로 이르게 만드는 마케팅 기본 과정이다.
퍼널의 성장 과정이나 채널의 운영 목적, 활용도에
맞는 채널을 선택해서 활용해야 한다.
퍼널 초기 단게에는 아이템과 전문성을 알리며,
빠르게 운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며,
퍼널 성장기에는 고객들을 묶어 두고, 직접적인
소통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채널을 활용한다.
선정한 아이템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전문가가 아니면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채널의 특성에 맞게 재편집한 정보를 제공하며,
세미나를 통해 관심이 높은 진짜 고객을 발굴한다.
퍼널 은 고객과 신뢰를 쌓는 작업이다.
퍼널 운영 단계별 방법, 퍼널 설계 예시를 설명하고,
나만의 퍼널 을 계획해 본다.
퍼널 을 고객으로 전환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8장 창업 6단계/엄마 기업가정신 에서는
엄마는 더 나은 육아,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아이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간절하다.
아이를 직접 낳아본 엄마들만 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
엄마들의 시간은 특별하다.
온전히 자기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짧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일하는 엄마의 삶의 시간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창업이라는 고통스러운 길을 혼자 가는 것은 고통을 가중한다.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어야 하며,
달라져야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창업을 효과적으로 성공시키는 네트워킹 비결을 설명한다.
실행력은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필요한 일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 행동 역량이다.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80%를 선보여도 사람들은 찬사를 보낼 것이다.
워킹맘 효과는 워킹맘 의 자녀가 전업주부의 자녀보다
성취도가 높다는 것이다.
일하는 엄마로서 살아가는 것이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이 된다.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자라나며 아이들의
롤 모델은 멀리 있지 않다.
워킹맘 의 페르소나 는 할리우드 스타 배우들의
여신 같은 모습이지만,
어떤 사람도 모든 일을 혼자서 완벽하게 해낼 수 없다.
육아와 일 모두를 통제할 수 없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자.
모든 사람의 일을 다 도와줄 수 없고,
모든 일을 다 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창업을 하면 삶은 완전히 다르게 변한다.
대표가 되면 해야 하는 일들이 엄청나게 늘어나며,
배워야 할 것도, 만나는 사람들도 다양해진다.
창업은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기로 선택하는 것이며,
고난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얻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얻으며,
스스로 만들어 낸 성취와 성공을 온전히 누려야 한다.
"맘스타트업"는 창업의 의미, 창업과 실패 경험,
가치관 재정립, 나에 대해 깨닫기,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퍼널 구축,
엄마 기업가정신에 대해 다룬다.
창업은 아이디어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자신의 삶에 도전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가며,
창업에 도전하면서, 성공의 기쁨을 누려야 한다.
동대문 아르바이트 디자이너로 실무 경험을 익히며,
가방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하고,
내 이름을 건 회사를 만들기로 결심한다.
아웃도어 등산 브랜드 디자이너로 취업하지만,
재활용 되는 등산 가방을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가방 브랜드 대표로서 새출발하기로 하고 퇴사한다.
대외적으로는 신예 디자이너에 선정되고,
페어에서는 인기를 끌지만, 사업에 실패한다.
정부 지원금을 지원받고, 기술적 노하우,
인맥을 바탕으로 친환경 가방 맞춤 제작을 홍보하면서
활로를 찾는다.
주어진 삶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꿈과 계획은 높이 설정할수록 좋다.
인생 여행 계획표를 작성해 본다.
부모는 아이들의 롤 모델이다.
자녀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게 될지는 부모의 행동에 달려 있다.
창업은 삶을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지에 대한 결정이며 도전이다.
지속가능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자신에게 질문하는 방법은 자신의 내면을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다.
나를 알아야 진짜 나의 성장과 행복으로 이어지는 창업을 할 수 있다.
출산과 육아는 창업과 유사하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아이디어에 숨을 불어 넣고,
세상에 존재하게 하면서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며,
삶을 풍요롭게 한다.
창업은 자신의 힘으로 일군 모든 영리 활동이다.
기질과 적성에 맞는 창업의 방식을 고려하여,
어떤 유형의 창업이 적합한지 고민해야 한다.
스타트업 유형, 1인 창업가, 에이전시형 프리랜서,
자영업, 소상공인 유형,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유형을 알아본다.
기업가 정신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민감하게 대응하며,
기회를 추구하고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여,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를 말한다.
창업 아이템은 창업의 성패를 결정짓는다.
시네틱스 기법, 나의 아이템을 만드는 법을 설명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의 첫 관문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활동, 기업과 고객 사이의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과 뗄 수 없는 관계다.
내 사업 아이템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면,
사업계획서 작성도 어렵지 않다.
사업계획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법,
창업자 지원 사업 도전에 대해 알아본다.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활동이다.
마케팅 과정에서 고객이 유입되는 양은
깔대기 모양을 닮아, 마케팅 퍼널 이라 부른다.
퍼널 은 나를 알리고, 나에게 관심 있는 사람들을 모아
최종 구매로 이르게 만드는 마케팅 기본 과정이다.
퍼널 초기 단계에는 아이템과 전문성을 알리며,
빠르게 운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며,
퍼널 성장기에는 고객들을 묶어 두고, 직접적인
소통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채널을 활용한다.
퍼널 은 고객과 신뢰를 쌓는 작업이다.
퍼널 운영 방법과 퍼널 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엄마들은 온전히 자기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짧은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창업이라는 고통스러운 길을 혼자 가는 것은 고통을 가중한다.
창업을 효과적으로 성공시키는 네트워킹 비결을 설명한다.
롤 모델은 멀리 있지 않다.
일하는 엄마로서 살아가는 것은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이다.
어떤 사람도 모든 일을 혼자서 완벽하게 해낼 수 없다.
육아와 일 모두를 통제할 수 없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해야 한다.
창업을 하면 삶은 완전히 다르게 변한다.
창업은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기로 선택하는 것이다.
고난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얻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얻으며,
스스로 만들어 낸 성취와 성공을 온전히 누려야 한다.
"맘스타트업"은 엄마 창업자의 경험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이야기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시장에 도전하는 창의적 기업들이
사회를 발전시킨다.
창업 기업들은 부족한 경험과 자금 때문에 고전한다.
한국의 법과 제도는 창업자에게 적대적일 정도다.
창업 시장에 섣불리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지만,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려는
용감한 창업자 때문에 한국 경제는 발전한다.
"맘스타트업"은 실제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설명한다.
가치관을 정립하고, 나를 이해하면서,
지속가능한 아이템 을 선정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마케팅 퍼널 을 구축하고, 기업가 정신을 기르면서,
성공적인 창업자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한다.
머메이드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맘스타트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맘스타트업 #머메이드 #서평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박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