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X 디지털 대전환 시대 AX 인공지능 대전환 - AI Home + UI/UX
이정용.임재희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AI가 가져올 스마트홈 시장의 변화
책을 선택한 이유
챗GPT의 등장으로 생성형 AI 시대가 열리면서,
AI를 단순히 활용하는 개념을 넘어,
산업의 체질을 바꾸는 핵심 카드로 활용해야 한다는
AX, AI Transformation이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AI가 가져올 스마트홈 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AX 인공지능 대전환"을 선택한다.
"AX 인공지능 대전환"은
1장 AI Home 시대가 시작되다
2장 국내외 기업의 AI Home 전략
3장 AI Home x UI/UX
4장 AI Home x DX 산업과 만나다
5장 AI Home의 미래
으로 구성되었다.
1장 AI Home 시대가 시작되다 에서는
스마트홈 Smart Home 은 사용자가 원격으로
집안의 모든 기기를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집이다.
기기, 센서, 컨트롤러 등을 이용한,
원격 제어 시스템,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디바이스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홈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개인정보 보호 문제, 보안 해킹 등 위험 요인도 병존한다.
인구 고령화의 영향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홈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주거 환경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 효과가 극대화되고 서비스 질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야 할 것이다.
생성형 AI와 음성 인식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환경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메터 는 CAS에서 만든 스마트홈 기기에 대한
공통 표준 양식이다.
메터 표준이 적용된 연결 기기가 더 많이 확대되면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기들을 매터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2장 국내외 기업의 AI Home 전략 에서는
CES 2024 의 주제는 인류의 문제들을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삶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다.
CES 2024는 AI Home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AI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마존 은 집 안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홈 라이프를 만들어간다.
인공지능 기반 음성 비서 플랫폼 아마존 알렉사,
알렉사를 탑재한 음성 인식 디바이스 아마존 에코,
생필품을 편리하게 구매하는 아마존 대시 보드,
알렉사를 직관적으로 사용하는 아마존 에코 쇼,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아마존 앰비언트,
건강 상태를 편리하게 관리하는 헤일로 라이즈,
집안 모든 기기를 제어하는 맵 뷰 서비스,
생성형 AI로 업그레이드한 알렉사,
아마존 AI Home 전략을 소개한다.
구글 은 생성형 AI 시장 흐름에 맞춘 서비스를 출시한다.
네스트 인수 및 구글 홈 디바이스 출시,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 디스플레이,
구글 홈 플랫폼, 구글 생성형 AI 서비스,
구글 AI Home 전략을 알아본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를 인수하며,
AI Home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기반을 마련한다.
스마트싱스 플랫폼의 확장, 캄 테크 의 AI Home,
생성형 AI 모델 가우스, 삼성전자 AI Home 전략을 알아본다.
LG전자는 씽큐 브랜드를 발표하며 홈 서비스 시장에 관심을 둔다.
인공지능 플랫폼 딥싱큐,
생성형 AI 기반의 앰비언트 컴퓨팅,
LG AI Home 전략을 알아본다.
KT는 스마트업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생성형 AI 믿음을 활용한 AI Home 출시가 기대된다.
네이버는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지원하며,
하이퍼클로바X 서비스를 적용한 AI Home 출시가 기대된다
정부 지능형 홈 정책을 알아본다.
3장 AI Home x UI/UX 에서는
AI Home 기술이 일상적으로 사용되려면
UI/UX(User Interface/User eXperience)가 필요하다.
UI는 사용자와 기술 간 상호작용을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
UI는 컴퓨터 시스템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 중심, 일관된 디자인, 이해하기 쉽고 단순하기,
효율성, 미적 요소 고려 등 UI 기획 원칙을 설명한다.
UX는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고, 인지하는 사용자 경험이다.
만족스러운 최적의 경험은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여,.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도 늘어난다.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쪽으로 기술이 발전할수록
UX는 핵심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UX는 경험에 중심을 두고, UI는 상호작용에 중심을 둔다.
UI와 UX는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홈IoT, AI Home은 인터넷으로 기기를 연결하지만,
AI Home 기술은 지능적 제어로 효율성을 높인다.
AI Home UI/UX는 사용자의 편의성, 안정성, 확장성,
보안성 등을 고려해 효과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직관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다.
쉽게 이해하고 행동하면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손쉬운 조작 방식을 도입하여, 누구라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사용자 조사, 요구 사항 정의, UI/UX 설계 등
Voice UI/UX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UI/UX 개선,
UI/UX 구현 등 AI Home의 UI/UX 기획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지속적 투자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AI Home 시장의 주도권을 결정할 것이다.
구글 홈 UI/UX, 아마존 알렉사 UI/UX,
애플 홈킷 UI/UX, 네이버 클로바 UI/UX,
카카오 홈 UI/UX 등 AI Home UI/UX 현황을 소개한다.
홈 오토메이션에서 홈 네트워크로 진화,
월패드에서 모바일로 UI/UX 다변화,
스크린 터치형 UI/UX에서 Voice UI/UX로 진화,
사용자 직접 제어에서 자동화 제어로 진화
등 AI Home UI/UX 진화에 대해 설명한다.
AI Home 기술은 실생활에 연관된 기술이다.
다양한 스마트 모드 기능이 제공되면서,
편리함을 맛본 사용자들은 더 고도화된
자동화 모드를 요구한다.
매터 가 홈 네트워크 국제 표준으로 부상하면서,
센서류와 카메라를 통한 AI Home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도 자동화 기술로 변화할 것이다.
AI Home 자동화에 따른 UI/UX 변화를 예상해 본다.
4장 AI Home x DX 산업과 만나다 에서는
AI Home 과 로봇 Robot 은 연관이 높다.
아마존 아스트로Astro, 삼성전자 볼리Ballie,
LG전자 스마트홈 AI 에이전트Agent를 소개한다.
AI Home 과 메타버스 Metaverse가 결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삼성물산 홈닉,
DL 이앤씨 디버추얼, DL 이앤씨 디뷰를 소개한다.
AI Home 기술은 모빌리티 Mobility 와도 연결된다.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홈과의 연결을 통해서
생활의 편리함을 만들 수 있다.
BMW 와 Amazon 생성형 AI,
벤츠 와 Chat GPT,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액티브 하우스 Active House,
UAM 등 모빌리티와 AI Home의 결합을 말한다.
AI Home 과 헬스케어 Health Care의 결합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등장시킬 수 있다.
애플 Apple,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례,
헬스케어와 AI Home의 결합을 전망한다.
5장 AI Home의 미래 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토대로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하다.
On Device AI는 클라우드에 연결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동작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AI Home 서비스 유료화 모델로 구독형 모델이 시도된다.
초기 구매 비용을 줄이고 충성고객으로 유도하며,
프리미엄 모델 도입, 매터 표준 확산의 영향을 알아본다.
"AX 인공지능 대전환"은
AI Home 시장 현황과 추세,
AI Home 선도기업의 전략,
AI Home의 UI/UX 설계,
AI Home과 연관 기술의 융합,
AI Home의 미래 전망을 다룬다.
스마트홈 Smart Home 은 사용자가 원격으로
집안의 모든 기기를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집이다.
인구 고령화 영향으로 스마트홈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성형 AI와 음성 인식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환경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스마트홈 기기 표준 양식 메터 표준이 적용되면,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기들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은 집 안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홈 라이프를 만들어간다.
구글 은 생성형 AI 시장 흐름에 맞춘 AI Home 서비스를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인수로 AI Home 경쟁력 강화 기반을 마련한다.
LG전자는 씽큐 브랜드를 발표하며 홈 서비스 시장에 관심을 둔다.
KT는 생성형 AI 믿음을 활용한 AI Home 출시가 기대된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서비스를 적용한 AI Home 출시가 기대된다
UI는 사용자와 기술 간 상호작용을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
UI는 컴퓨터 시스템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UX는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고, 인지하는 사용자 경험이다.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는 쪽으로 기술이 발전할수록
UX는 핵심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UX는 경험에 중심을 두고, UI는 상호작용에 중심을 둔다.
UI와 UX는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AI Home UI/UX는 사용자의 편의성, 안정성, 확장성,
보안성 등을 고려해 효과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AI Home 기술은 실생활에 연관된 기술이다.
매터 가 홈 네트워크 국제 표준으로 부상하면서,
센서류와 카메라를 통한 AI Home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도 자동화 기술로 변화할 것이다.
AI Home 과 로봇 Robot 은 연관이 높다.
AI Home 과 메타버스 Metaverse가 결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다.
AI Home 기술은 모빌리티 Mobility 와도 연결된다.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홈과의 연결을 통해서
생활의 편리함을 만들 수 있다.
AI Home 과 헬스케어 Health Care의 결합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등장시킬 수 있다.
사용자 데이터를 토대로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하다.
On Device AI는 클라우드에 연결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동작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AI Home 서비스 유료화 모델로 구독형 모델이 시도된다.
AI는 인류의 오랜 꿈이었지만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꿈은 실현된다.
생성형 AI는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킬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다.
스마트홈에 생성형 AI 기술은 엄청난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급변하는 기술을 선점하면 엄청난 기회가 올 것이지만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은 명확하다.
"AX 인공지능 대전환"은 스마트홈 현황과 개발 상황을 살펴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UI, UX의 설계방향,
연관 산업이 스마트홈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면서,
스마트홈의 미래를 전망한다.
인간은 편리함을 원한다.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인 집이 더 편리하고 안락해진다면
엄청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AX 인공지능 대전환"은 AI가 집이라는 공간에 가져올
엄청난 변화를 예측하고, 새로운 시장에 도전해야 할 때임을 말한다.
광문각출판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AX 인공지능 대전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AX인공지능대전환 #광문각출판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이정용 #임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