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가 겪는 주요 이슈별 훈육법
책을 선택한 이유
사춘기, 중2병은 성인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성숙한 자의식을 갖기 위해 통과해야 하지만,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면 인생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사춘기 자녀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통, 교육법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을 선택한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은
1장 인생 지도에서 우리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2장 인생 지도에서 부모는 어디에 있을까?
3장 우리 아이의 신체 발달 이해하기
4장 우리 아이의 정서 이해하기
5장 우리 아이의 자아정체감 이해하기
6장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 이해하기
7장 우리 아이의 인지 발달 이해하기
8장 우리 아이의 지능 발달 이해하기
9장 우리 아이의 수면 이해하기
10장 우리 아이의 학업을 위하여
11장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 키우기
12장 우울하고 불안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13장 외모에 너무 신경 쓰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14장 인터넷만 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15장 점점 거칠어지는 아이, 어떻게 다뤄야 할까?
16장 아이와 소통하며 살아가기
로 구성되었다.
1장 인생 지도에서 우리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에서는
청소년기는 반항과 문제의 시기지만,
희망과 가능성을 꿈꾸며 미래를 설계하는 시기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청소년 초기,
독특한 개성과 의견을 발전시키는 청소년 중기,
성인에 가까워지면서 정체성이 확고해지는 청소년 후기로 나뉜다.
부모는 사춘기 아이의 모습에 적응하기 어려워지며,
부모는 자녀를 아이로만 대할 수 없게 된다.
비판적 사고와 부정적 태도는 반항 행동으로 표출된다.
반항은 부모로부터 더 많은 자유를 얻을 권력을
스스로 취득하면서 자율적 성인으로 나아가기 위한 행동이다.
불법 행위가 허용되면, 사회적 법칙을 무시하므로,
자신이 손상시킨 것을 치우고 보상하게 해야 한다.
2장 인생 지도에서 부모는 어디에 있을까? 에서는
부모가 중년기 위기를 겪으면서 방황하는 상황에서,
사춘기 자녀와 부딪히면 심리적 갈등은 커진다.
사춘기 자녀와의 원만한 소통과 관계 형성은
중년기 인생을 설계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3장 우리 아이의 신체 발달 이해하기 에서는
사춘기는 신체 발달이 두드러지는 시기다.
사춘기의 신체 발달, 신체 발달로 인한 심리 행동의 변화,
부모의 아이 지도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4장 우리 아이의 정서 이해하기 에서는
사춘기에는 내분비선의 발달과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로,
민감하고 감상적이면서 통제하기 어려운 정서를 불러일으킨다.
자녀의 정서에 주의를 기울이되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
정서 유능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
자녀의 감정에 솔직해져야 한다.
긍정적 롤모델이 되면서 자녀의 정서를 건강하게 다루고,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5장 우리 아이의 자아정체감 이해하기 에서는
자아정체감은 개인의 연속성, 단일성, 독자성,
불편성에 통합된 느낌을 말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에 대한 의문을 품으면서
나를 찾기 위한 방황을 시작한다.
인지 발달은 정체성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는 자기 객관화가 가능하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의 안전지대가 되면서, 애정 어린 양육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6장 우리 아이의 친구 관계 이해하기 에서는
우정은 가족 이외의 사람에게 소속감과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사춘기에는 또래 구성원이 제시한 행동이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동조성이 급증한다.
청소년기 이성 교제는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모두 지닌다.
아이가 건강하게 발달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성 교제에서 이별은 가장 강렬한 부정적 정서를 유발한다.
사춘기 친구 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부모는 자녀가 균형을 맞출 수 있을지 이야기하면 좋다.
7장 우리 아이의 인지 발달 이해하기 에서는
인지란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정신적 활동이다.
청소년의 위험 행동은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된다.
다른 사람과 자신의 관점에서 초점이 되는 대상을
구별하지 못하므로 자아중심성이 나타난다.
메타인지 는 전두엽이 성숙되는 청소년기에 생기며,
메타인지 학습 전략은 효과적, 독립적 학습의 필수 요소다.
두정엽과 측두엽이 성장하면서, 유연하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면서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인지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알아본다.
8장 우리 아이의 지능 발달 이해하기 에서는
청소년기는 지능 발달도 중요하다.
성공 지능은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성공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분석적 지능은 아이디어 를 내고 평가, 분석, 결정하며,
창의적 지능은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상상하며,
실용적 지능은 아이디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환경 탓을 하며 환경에 끌려가지 않고,
환경을 바꿀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한다.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아이는 회복탄력성이 높고,
대인 관계 능력도 좋아 심리적 안녕감을 지닌다.
9장 우리 아이의 수면 이해하기 에서는
수면은 두뇌에 유익하며, 주의력, 기억력, 분석적
사고를 촉진한다.
사춘기로 들어서면 잠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수면과 학교 성적의 관련성, 수면과 뇌의 발달,
수면과 비만, 수면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건강한 수면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한다.
10장 우리 아이의 학업을 위하여 에서는
학습 정서는 공부할 때 작용하는 감정이다.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분노, 불안, 긍정성은 긍정적이지만, 지나치면 부정적 영향을 준다.
학업에서 좋은 성취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
부모가 바뀌면 아이도 바뀐다.
아이가 삶에서 추구하는 것을 적절히 조정해 주면서,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부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11장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 키우기 에서는
청소년은 전두엽이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발달하면서,
충동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뇌는 자극을 받기 위해 자극적인 활동을 찾게 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한다.
산만성은 문제 행동을 가져올 수 있지만 창의적일 수 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는 충동적이고 활동이
과다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의 상태다.
ADHD 아동의 뇌 전방의 화학적 불균형은
ADHD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ADHD 자녀와 소통하기, 문제 해결법 깨닫게 하기,
친구 관계를 돕기, 주변 환경 관리 방법,
ADHD 치료에 대해 설명한다.
12장 우울하고 불안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에서는
불안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다.
불안은 일상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지만,
정도가 심하고 오래 지속되면 삶을 방해한다.
우울증은 정서적 삶을 방해하는 장애다.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은 불분명하다.
생물학적 원인, 유전, 학습 패턴, 낮은 자존감,
ADHD, 학습장애 등 우울증의 위험 요인을 살펴본다.
자살은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녀의 불안감과 우울증의 신호를 알아차리기,
소통하기, 불안을 관리하기, 도움을 주는 방법을 설명한다.
13장 외모에 너무 신경 쓰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에서는
수려한 외모에 대한 끌림은 인간의 본성이다.
생후 6개월 된 어린 아기도 수려한 얼굴을 변별한다.
매력적 외모에는 얼굴 외에 신체도 포함한다.
외모가 좋으면 성과도 좋고 성공할 것이라는
프리미엄 효과가 작용하면서 외모에 집착하도록 한다.
섭식장애는 유전적,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혼합된 결과다.
섭식장애는 다양한 생리적, 정신적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거식증, 폭식장애, 신경성 폭식증을 설명한다.
섭식장애 아이와 소통하기, 성형 중독과 부작용,
외모 집착과 섭식 문제를 푸는 2PC 원칙을 알아본다.
14장 인터넷만 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에서는
인터넷은 광역성, 즉시성, 익명성 등의 특성을 가진다.
인터넷 게임은 인지 발달을 돕고, 자기 존중감을 높이지만,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부추길 수도 있다.
인터넷 중독은 강박적 행위와 연결되며,
충동 억제력이 감소하며, 도파민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인터넷 중독에 걸리기 쉬운 심리 요인,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설명한다.
15장 점점 거칠어지는 아이, 어떻게 다뤄야 할까? 에서는
청소년기 반항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청소년기 도파민 수치는 최고점이 된다.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면 도파민을 높이기 위해서
탈선 행위를 하게 된다.
음주, 흡연, 마약, 폭력 등 일탈 행위를 설명하고,
가정 환경 점검하기, 좋은 롤 모델 되기,
자녀와 소통 및 모니터링 하기, 괴롭힘에 대처하기,
분노 다스리기를 설명한다.
16장 아이와 소통하며 살아가기 에서는
아이와 소통하는 것은 힘들다.
부모도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자녀는 부모와 대화하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틀을 배우게 된다.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은 자기 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준다.
자녀가 부모와 의사소통을 긍정적으로 하면,
자기 존중감은 높아진다.
의사소통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시키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제공하면, 자녀는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다.
부모의 지나친 개입은 자녀의 의존성을 조장하고,
자녀의 성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자기 중심적 생각은 의사소통의 걸림돌이 된다.
자녀의 문화와 부모의 문화는 확연히 다르다.
적극적 경청은 자녀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자기 중심적 경청은 대화의 의미를 자신에게 두고,
자신의 관점에서 판단하거나 자신의 의도대로 듣는 것이다.
상대 중심적 경청은 상호 교감하면서 경청하는 것이다.
직관적 경청은 자녀의 진짜 감정과 의도를 직관적으로 듣는다.
질 높은 소통을 해야 한다.
내용만큼 태도도 중요하며, 관계를 망치는 대화를 피해야 한다.
독이 되는 부모,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
아이의 행동을 이끄는 기술, 자기 주도적 모습을 보여주기,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 심리를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을 말한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은
사춘기를 겪는 아이와 중년기 위기를 겪는 부모의
상황과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아이의 신체 발달, 정서, 자아정체감, 친구 관계,
인지 발달, 지능 발달, 수면, 학업, 집중력 등
사춘기 아이가 겪는 주요 문제,
우울, 불안, 외모 집착, 인터넷 중독, 탈선 등
사춘기 아이의 일탈 행위의 원인과 이유를 살펴보고,
아이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청소년기는 반항의 시기며, 미래를 설계하는 시기다.
비판적 사고와 부정적 태도는 반항 행동으로 표출되며,
부모는 사춘기 자녀를 아이로만 대할 수 없게 된다.
부모가 중년기 위기를 겪으면서 방황하는 상황에서,
사춘기 자녀와 부딪히면 심리적 갈등은 커진다.
사춘기는 신체 발달이 두드러지는 시기다.
내분비선의 발달과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로,
민감하고 감상적이면서 통제하기 어려운 정서를 가진다.
부모 스스로 자녀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자녀의 긍정적 롤모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에 대한 의문을 품으면서
나를 찾기 위한 방황을 시작한다.
부모는 아이의 자기 객관화를 도와야 한다.
사춘기에는 또래 구성원이 제시한 행동이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동조성이 급증한다.
청소년기 이성 교제는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모두 지닌다.
사춘기 친구 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부모는 자녀가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이야기해야 한다.
청소년의 위험 행동은 다른 사람과 자신의 관점에서
초점이 되는 대상을 구별하지 못해서 일어난다.
부모는 인지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성공 지능은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성공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환경 탓을 하며 환경에 끌려가지 않고,
환경을 바꿀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한다.
사춘기로 들어서면 잠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수면은 두뇌에 유익하며, 주의력, 기억력, 분석적
사고를 촉진한다.
학습 정서는 공부할 때 작용하는 감정이다.
분노, 불안, 긍정성은 학습에 긍정적이지만,
지나치면 부정적 영향을 준다.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부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청소년은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충동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는 충동적이고 활동이
과다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의 상태다.
불안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다.
불안은 동기를 부여하지만, 지나치면 삶을 방해한다.
우울증은 정서적 삶을 방해하는 장애다.
우울증의 위험 요인을 살펴본다.
수려한 외모에 대한 끌림은 인간의 본성이다.
섭식장애는 유전적,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혼합된 결과다.
외모 집착과 섭식 문제를 푸는 2PC 원칙을 알아본다.
인터넷 게임은 인지 발달을 돕고, 자기 존중감을 높이지만,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부추길 수도 있다.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설명한다.
청소년기 반항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청소년기 도파민 수치는 최고점이 되며,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면 탈선 행위를 하게 된다.
아이의 일탈행위를 억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은 자기 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준다.
자녀는 부모와 대화하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틀을 배우게 된다.
의사소통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시키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제공하면,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다.
부모의 지나친 개입은 자녀의 의존성을 조장하고,
자녀의 성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자기 중심적 생각은 의사소통의 걸림돌이 된다.
자녀의 문화와 부모의 문화는 확연히 다르다.
적극적 경청은 자녀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자기 중심적 경청은 대화의 의미를 자신에게 두고,
자신의 관점에서 판단하거나 자신의 의도대로 듣는 것이다.
상대 중심적 경청은 상호 교감하면서 경청하는 것이다.
직관적 경청은 자녀의 진짜 감정과 의도를 직관적으로 듣는다.
질 높은 소통을 해야 한다.
내용만큼 태도도 중요하며, 관계를 망치는 대화를 피해야 한다.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
성인은 누구나 사춘기를 겪고 성장하지만,
사춘기 아이가 겪는 복잡 미묘한 감정을 깨닫지 못한다.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면 갈등은 심화될 수 밖에 없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은
아이의 신체적, 심리적 상황을 이해하고,
아이가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파악하면서,
부모의 올바른 훈육 방법을 설명한다.
사춘기 시절은 어른이 되기 위해 갈등하는 시기다.
아이가 성숙한 인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부모의 적절한 코칭이 필요하다.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올바른 소통과 훈육 방법을
익힐 수 있어야, 제대로 코칭할 수 있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은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 심리를 통해 아이가 겪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아이의 일탈 행위를 억제하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적절한 행동을 이해하면서,
효과적으로 자녀와 소통하고,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도록 한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은
아이의 문제를 이해하고, 역할모델이 되면서,
아이가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자녀와의 소통"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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