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웨이 - 도둑맞은 창조성을 되찾는 10가지 방법
리처드 홀먼 지음, 알 머피 그림,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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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성을 파괴하는 내면의 악마들




책을 선택한 이유



생성형 인공지능은 인공지능 시대의 개막을 알린다.


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고 있으며,

창의성이 인공지능에 대한 유일한 경쟁우위가 된다.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웨이"를 선택한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1장 미루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2장 백지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3장 의심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4장 관습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5장 제약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6장 비판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7장 도둑질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8장 우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9장 실패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10장 실망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미루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사람들은 미루기를 무해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일 초는 일 분이 되고, 일 분은 한 시간이 되며,

한 시간은 일 년이 된다.


모든 일을 내일로 미루면, 꿈은 꿈으로 남는다.


세상에는 불안을 인정하는 창조자와 불안을 부정하는 창조자가 있다.


어떤 작가나 예술가도 당신처럼 세상을 보지는 못한다.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리면 화가가 된다.

펜을 들어 글을 쓰면 작가가 된다.


아이디어를 실현하면 온갖 현실적 과제에 직면한다.


처음부터 걸작을 완성하겠다는 공허한 허영심은

처음 마주치는 장애물조차 넘어설 수 없다.


창조의 여정이 너무 어렵고 힘들 것이라는 두려움은

정말로 중요한 것이 시작이라는 것을 잊게 한다.


미루기의 악마를 이겨 내야 창조적 여정이 시작됨을 말한다.




2장 백지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예술가는 삶의 근본적 물음에 직면한다.



백지의 악마는 창조자들을 절망의 나락으로 몰고 간다.


치열하게 싸울수록 더 깊은 절망에 빠지며,

훌륭한 아이디어는 요원해진다.



창조성을 얻기 위해서는 좋은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분석적 사고는 하향식 의식적 과정이며,

즉흥적 사고는 비선형적 상향식 과정이다.


전두엽은 분석적 사고와 판단에 능하지만

천재적 순간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백지의 악마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난 무의식적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요한 상태를 조성해야 한다.



자신만의 방식에서 빠져나와 창조적 아이디어와

자신을 동일시 하면서, 아이디어를 따라다니는

노력을 그만두어야 한다.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압박감에서 벗어나

자기 검열에서 해방될 수 있다.




3장 의심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의심의 악마는 치밀하고 부지런하게

창조적 충동을 억압한다.


전두엽은 머릿속에 자리 잡은 의심의 대리다.


플로우는 과제에 완전히 몰두할 때 진입하는 심리적 상태다.

의심의 악마가 쫓겨나면, 창의력을 발휘하는 일이

기분 좋게 느껴진다.


작품의 진정성, 최고의 작품 수준,

작품의 가치 등 의심의 악마를

받아들여야 하는 때를 이야기 한다.




4장 관습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관습의 악마는 위대함으로 가는 길목을 막는다.


사고가 고착될수록 사실을 인식하기 힘들어진다.


사회는 관습을 어기는 것을 범죄로 간주하고 저항한다.

교육은 기존 양식을 따르는 성향을 강화한다.



모든 패러다임의 변화는 반대 사고가 선행될 때 일어난다.


관습의 악마는 루틴을 사랑한다.


장르를 넘나들면서 기존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

노출하면 풍성한 교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인공지능이 패턴이나 알고리즘으로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는 것은 혁신이 아니며,

관습의 악마에 사로잡힌 것이다.



인간은 관습의 악마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있다.





5장 제약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제약의 악마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거쳐야 할

장애물을 매 순간 만들어낸다.


장애물은 작품을 더 좋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제약의 악마를 이기기 위해서는

결함을 확인하는 대신에 기회를 모색하도록

생각의 틀을 전환해야 한다.


제약을 받아들일 때 더 창조적이 되면서

제약을 우회할 수 있다.


뛰어나 성취를 이뤄낸 인물들은

더 적은 것을 가지고 더 많은 것을 추구한다.


제약의 악마가 없는 세상은 환상 속에서나 존재한다.




6장 비판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창조한다.


표현 행위는 다른 이에게 전달될 때 완성된다.

익명성의 탈을 쓰고 공격하는 사이버 세상에서

비판의 악마는 활동한다.


세상의 소음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동심원으로 생각해 본다.


트렌드 메이커, 문지기, 비평가 집단은

기성의 관점에서 동떨어진 모든 대상을 공격한다.


청중도 작품의 가치를 이해할 준비가 안 되어 있을 수 있다.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은 평가가 아니라 격려의 관계다.


동료는 건설적 비판을 주고받을 때, 한계에 도전할 수 있다.



비판의 악마는 목소리일 뿐이다.


타당한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되,

너무 자주, 너무 심각하게 듣지 않는다.




7장 도둑질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무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모든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고 있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삼는다.



스티브 잡스 는 음악과 예술, 동물학, 역사로부터

훔친 아이디어로 컴퓨터 분야를 혁신한다.



표절은 최악의 도적질이다.


기존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다른 분야에서 활용하며,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것은 범죄가 아니다.



창조는 훔치는 행위다.


도둑질을 통해 예술가로 거듭 태어난다.

중요한 것은 어디로 가져가느냐다.




8장 우연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우연의 악마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창조의 여정에서 길을 잃도록 한다는 것이다.


작품의 구성 요소를 완벽하게 통제한다는 생각은 잘못이다.

창조적 순간이 자신을 데리고 가는 것을 허락해야 한다.


매 순간 깨어 있으면서 우연의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작품에 대한 생각만 고집하면

작품은 기대를 넘어서지 못한다.


우연의 악마가 찾아올 여유 공간은

상상의 한계 너머로 인도한다.




9장 실패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실패의 악마는 가장 파괴적이다.


창조적 행위에 도전하지 못하며,

좋은 작품을 위대한 작품으로 바꿀 수 없게 한다.


창의력의 가장 큰 실패는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진정한 혁신은 실패의 악마와 마주치게 된다.

실패는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대답을 찾도록 만든다.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향해 걸어갈 용기는

실패를 가치 있는 발명품으로 탄생시킨다.


실패가 되는 이유는 실패라고 규정하기 때문이다.


성공과 실패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생각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이다.




10장 실망의 악마를 무찌르는 방법 에서는



실망의 악마는 진부함과 억지스러움을 보게 한다.


아이디어와 실행 사이, 개념과 실현 사이에 위치한다.


아이디어의 잠재력과 실행의 불완전함 사이 간극을

인식했다는 것은 더 발전해야 한다는 판단을 의미한다.


실망의 악마는 평범한 작품을 초월적인 작품과 비교한다.


창조자의 삶은 고되다.


예술가는 자신의 한계를 매 순간 체감하고,

실망의 악마와 계속되는 소모전을 벌여야 한다.


창작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준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창조성을 파괴하는 요인을

미루기의 악마, 백지의 악마, 의심의 악마,

관습의 악마, 제약의 악마, 비판의 악마,

도둑질의 악마, 우연의 악마, 실패의 악마,

실망의 악마 로 분류하고,

창조성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모든 일을 내일로 미루면, 꿈은 꿈으로 남는다.


일 초는 일 분이 되고, 일 분은 한 시간이 되며,

한 시간은 일 년이 된다.



아이디어를 실현하면 온갖 현실적 과제에 직면한다.


공허한 허영심, 창조의 여정에 대한 두려움 등

미루기의 악마를 이겨 내야 창조적 여정이 시작된다.




창조자들은 치열하게 창조할수록 더 깊은 절망에 빠진다.


분석적 사고는 천재적 순간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백지의 악마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이디어를 쫓지 말고, 압박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전두엽은 치밀하고 부지런하게 창조적 충동을 억압한다.


의심의 악마가 사라져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최고의 작품을 창조하기 위해서 의심의 악마를

활용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사고가 고착될수록 사실을 인식하기 힘들어진다.


관습의 악마는 위대함으로 가는 길목을 막는다.


패러다임의 변화는 반대 사고가 선행될 때 일어난다.


인공지능은 관습의 악마를 벗어날 수 없지만,

인간은 관습의 악마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있다.




제약의 악마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거쳐야 할

장애물을 매 순간 만들어낸다.


장애물은 작품을 더 좋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기회를 모색하고, 제약을 받아들일 때 더 창조적이 되며,

뛰어나 성취를 이뤄낸 인물들은

더 적은 것을 가지고 더 많은 것을 추구한다.



창조의 표현은 다른 이에게 전달될 때 완성된다.


비판의 악마는 사이버 세상에서 익명성의 탈을 쓰고 공격한다.


비평가 집단은 기성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청중은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며,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은 격려의 관계다.


동료는 건설적 비판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다.


타당한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되,

너무 자주, 너무 심각하게 듣지 않는다.



모든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고 있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삼지만, 표절은 최악의 도적질이다.



창조는 훔치는 행위다.


기존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다른 분야에서 활용하며,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것은 범죄가 아니다.



작품의 구성 요소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다.


우연의 악마는 창조의 여정에서 길을 잃도록 한다.


창조적 순간을 허락하고, 우연의 순간을 놓치지 않으며,

작품에 대한 생각만 고집해서는 안된다.



진정한 혁신은 실패의 악마와 마주친다.


실패는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대답을 찾도록 만든다.


실패의 악마는 가장 파괴적이다.


창조적 행위에 도전하지 못하며,

좋은 작품을 위대한 작품으로 바꿀 수 없게 한다.



아이디어의 잠재력과 실행의 불완전함을 인식하면,

더 발전해야 한다고 판단하게 된다.


실망의 악마는 평범한 작품을 초월적 작품과 비교하며,

상처를 입힌다.


창조자의 삶은 고되다.


모든 창조자들은 매 순간 한계를 체감하면서,

창작을 통해 더욱 인간답게 살아간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창조의 과정을 개선하는 법을 말한다.


창조의 악마들로 묘사되는 창조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어려움은

창조의 본질적 측면이다.


창조의 악마들에게 올바로 대처하면,

창조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콜럼버스 가 신대륙 발견을 마치고 귀국하자,

시기하는 사람들은 콜럼버스 의 업적을 폄훼한다.


콜럼버스 는 달걀을 세울 수 있는지 묻고,

사람들이 달걀을 세우지 못하자,

달걀을 깬 후 탁자에 세운다.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은 쉽지 않다.


고통스러운 창조의 순간에서 겪게 되는

창조의 방해 요소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창조의 본질을 알아야 제대로 창조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창조는 더이상 인간만의 영역이 아니다.


인간의 고유한 창조성은 인공지능에 비해 우월한 분야다.

인간적인 특성을 발전시켜야 경쟁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창조성을 키우는 방법을

작가, 음악가, 예술가 등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서,

창조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창조는 뼈를 깎는 고통을 거쳐야 한다.


창조성을 해치는 요소를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면서,

더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웨이"는 창조성을 이해하고,

창조성을 기르는 영감을 키우도록 돕는다.


현대지성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크리에이티브 웨이"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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