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리더십 수업 - 백악관 50년 경력 베테랑이 완성한 하버드 케네디스쿨 리더십 바이블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3
데이비드 거건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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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구축 방법을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을 이끄는 역량이다.


올바른 리더십을 알아보기 위해

"하버드 리더십 수업"을 선택한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은


1부 리더를 만드는 내적 여정

2부 리더로 나아가는 외적 여정

3부 행동하는 리더십


으로 구성되었다.




1부 리더를 만드는 내적 여정 에서는


리더십은 인간의 내면에서 시작한다.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배우는 건 더 중요하다.


자기인식은 유동적이다.

나이가 들면서 핵심적인 내적 자아를 인정하고,

수용하게 된다.


장기적 성공 비결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통제를 달성하는 것이다.


더 생산적인 방식으로 연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성과 향상을 위해 연습을 미리 설계하고,

실수의 수정에 집중하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추구해야 한다.



자기인식과 자기통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롤 모델을 찾아 가치와 원칙을 분류하고 정립하면서

자신만의 윤리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핵심 가치와 원칙을 분명히 규정하지만

민첩하게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


시련의 도가니는 대중적 지도자를 만들어 낸다.


파괴적인 시련의 도가니를 통과한 경험이

커다란 성장, 강렬한 포부, 증진된 리더십의

재능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명백한

패러다임을 보여준다.


쾌활한 기질, 적응력, 강인함, 견인주의 는

내면의 회복력으로 시련의 도가니를 통과해

궁극적으로 이겨낸 사람들의 특징이다.



2부 리더로 나아가는 외적 여정 에서는


관리 기술은 리더십 구축의 토대다.


상급자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상급자를 초기에 파악하고 특징에 부응하며,

미래를 대비하며, 진실을 이야기 하고,


결정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투명하고 솔직하게 소통하고,


팀원 파악 및 상사의 입장을 전달하며,

상사에 대한 정서적 지원을 해야 한다.


좋은 팀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탁월하게 만들 관리 규칙과 구조를 구축하고,


꾸준하고 탁월한 수준의 성과를 올리길

강조해야 한다.


훌륭한 조직은 올바른 사람을 알맞은 자리에 앉히고,

잘못된 사람들을 하차시켜야 한다.


위대한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은

내부적으로 동기를 부여받고 문제 해결사가 된다.


대중 연설을 하기 위해서는

연설의 목적을 알고,분명한 메시지를 담아,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를 담은 연설을 해야 하며,


청중을 즐겁게 하는 생생한 이야기로 마음의 문을 열고,

비유적 표현에 능숙해져야 한다.



3부 행동하는 리더십 에서는


권력을 잡으려는 사람은 리더십의 내적 여정과

외적 영향을 통합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리더의 역할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항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대중 영역에서의 리더십은 인간이 체험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하고 가장 성취도 높은 체험이지만,


리더십에는 유혹이 따르고 자기파괴의 길로 나가게 된다.


오만 Vs 겸손, 나르시시즘 Vs 공감,

탐욕 Vs 검소, 고집 Vs 결단,


무모함 Vs 현명한 판단, 거짓말 Vs 정직함,

불신 Vs 열린 마음 등

리더십을 해치는 요소를 방지하는 법을 살펴본다.


정치적 거짓말과 과장, 허장성세 속에서,

가치 있는 목적이 없으면 조종 혹은 기만이 된다.


위기가 닥쳐오는 상황에서는

예측 가능한 위기에 대처하기,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기,

대중을 안심시킨 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기가 물러가면 사후 보고서를 작성하기 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역사는 과거에 여러 도전과 위기를 극복한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위안을 얻을 수 있다.


글을 쓰면서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는

생각을 잘 정렬하기를 요구한다.


유머는 불안과 부조리에 웃음을 터트리면서

문제를 견뎌낼 힘을 준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은

리더의 내면을 갖추기 위한 행동과

리더의 외적 행동에 대해 살펴보면서.

리더의 행동가짐에 대해 다룬다.



리더십은 인간의 내면에서 시작한다.


자기인식으로 핵심적인 내적 자아를 인정하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통제를 달성해야 한다.


자기인식과 자기통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롤 모델을 찾아 가치와 원칙을 분류하고 정립하면서

자신만의 윤리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핵심 가치와 원칙을 분명히 규정하지만

민첩하게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


파괴적인 시련의 도가니를 통과한 경험은

대중적 지도자를 만들어 낸다.



관리 기술은 리더십 구축의 토대다.


상급자를 관리하고, 좋은 팀을 구축하며,

청중에 분명한 메시지를 담은 생생한 이야기로,

대중 연설을 해야 한다.



권력을 잡으려는 사람은 리더십의 내적 여정과

외적 영향을 통합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리더의 역할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항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리더십에는 유혹이 따르고 자기파괴의 길로 나가게 된다.

리더십을 해치는 요소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역사는 도전과 위기를 극복한 방식을 과거를 이해하고,

글을 쓰면서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는

생각을 잘 정렬하기를 요구한다.

유머는 문제를 견뎌낼 힘을 준다.



리더는 조직을 바꿀 수 있다.


리더십을 바르게 행사하지 못하면

조직은 어려워진다.


리더십의 정답은 없다.


강점을 활용하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이 현명하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은

리더십의 내적 여정, 외적 여정을 탐구하고,

내적 여정과 외적 여정을 통합하면서,

리더십을 갖추는 방법을 다룬다.


다양한 리더들의 리더십 사례를 소개하므로,

올바른 리더십을 행사하기 위해서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이해하게 된다.


리더십은 정답이 없다.


리더십은 답습이 아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행동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리더십을 만들어 가야 한다.


리더는 목적과 마인드, 행동을 갖추고

유연하게 자신만의 리더십을 만들어가야 한다.


기후위기 운동, 미투 운동, 블랙 라이브스 매터 등의

배경을 이해하면서 미국 사회를 이해하게 되는 것은

흥미롭다.


현대지성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하버드 리더십 수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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