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무인 매장으로 퇴사합니다
용선영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무인 매장 창업에 도전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간판무스메 看板娘는 점포의 접객을 위해
가게의 마스코트가 되는 예쁜 여점원을 말한다.
카운터의 예쁜 여자 점원이나, 잘생긴 남자 점원은
매장의 매상을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최저 임금 급등과 디지털 과학 기술의 발달로
카운터가 사라지고, 키오스크로 변해가며,
로봇이 주문을 배달하는 시대가 되는 등,
점포에서 사람은 빠르게 축출되고 있으며,
무인화는 빠르게 점포의 풍경을 변해시키고 있다.
무인 매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를 선택한다.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는
1장 인생의 터닝 포인트 무인 창업
2장 나만의 점포 만들기 전 알아둬야 할 필수상식
3장 무인 창업, 무조건 성공하는 법칙
4장 성장의 흐름을 지속하라
5장 누구나 대표가 될 수 있다
로 구성되었다.
1장 인생의 터닝 포인트 무인 창업 에서는
저성장 시대에서 적은 인력에도 대량으로
물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활용하고 있다.
창업에 도전한다면 미래의 흐름과 방향을 읽고,
자신에게도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시스템 소득은 시스템에 의해 생겨나는 소득으로
노동과 수고에 얽매이지 않고 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소득이다.
안정적인 미래가 짓는 웃음은 기회를 찾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마주할 수 있다.
시간적 자유, 소규모 자본, 낮은 고정 지출은
무인 창업의 장점이지만,
높은 로스율, 매장 관리 인력의 필요성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노동으로 돈을 버는 것은 체력, 시간 등이 소요된다.
사업가는 돈이 돌아가게 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홈레슨에서 시작해 코로나 팬데믹에서 돌파구를 찾고
대형종합예술학원을 설립하면서, 문구점에 주목한다.
동대문에서 물건을 가져와 무인 문구점을 차리기로 결단한다.
성공은 마인드에 달려 있다.
마인드에 따라 자세가 나오고,
자세에 따라 매출은 거짓없이 드러난다.
2장 나만의 점포 만들기 전 알아둬야 할 필수상식 에서는
무인 판매점, 공간 임대업, 무인 서비스업,
무인 스포츠업 등 분야에서 무인 점포가 운영된다.
무인 매장에 대한 소바자의 인식은 매우 좋다.
문구는 작은 비품들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어린이와 어른들을 위한 잡화점이다.
무인 문구점은 손실 리스크가 적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무인 매장 중 도난률이 가장 높은 것은 큰 단점이다.
경쟁이 치열하고, 상시 관리가 필요하며,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
무인 반려용품점 창업의 장점은
아이템이 지닌 확장성이다.
소비자가 제한적이며,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창업하기 어렵다.
무인 밀키트 판매점은 1인 세대가
든든한 식사를 챙기는 좋은 방법이다.
꾸준히 소비자가 유입되며,
재고 부담 문제로 평범하고 대중적인 메뉴를 선택해서,
판매하게 되는 것은 밀키트 매장의 한계다.
장점이라면 창업 비용이 적으며, 폐업 시에도 리스크가 적다.
객단가가 낮아 수익이 적고 청소가 어려울 수 있다.
무인 카페는 깊은 밤 공부할 장소가 필요하거나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 찾을 수 있는 장소다.
무인 카페의 경우도 창업 진입장벽이 낮다.
먼저 오래 앉아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매출이 줄어드며, 저가 커피 매장과 경쟁이 불리하다.
무인 키즈카페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여,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무단 접근을 막는 철저한 시스템을 갖추고,
안전 문제에 대비하는 보험 가입이 필수적이다.
무인 스터디카페는 수익률이 높으며,
고객 서비스 문제 역시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은 무인 창업 중에서도
수익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경쟁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이벤트나 시설 등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다.
무인 공유창고는 집에 수납 공간이 부족하고
습도 관리가 어려워지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무인 공유창고를 창업할 때는 평수가 큰 공간이 필요하며,
주차 편의성이 요구 때문에 공간을 구하는 데 제약이
따를 수 있다.
무인 셀프 빨래방은 24시간 운영이 되기에
어느 때나 이용하기 쉽다.
상권만 잘 분석한다면 많은 수요가 보장된다.
경쟁이 심하며, 클레임이 많으며,
유지보수 빈도가 많은 문제가 있다.
무인 애견목욕 매장은 목욕 서비스 비용을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로 주목받고 있다.
셀프 목욕 시설을 운영할 때 주의할 점은 청결이다.
반려견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무인 세차장은 차를 좋아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인건비가 없고 운영이 간편하다.
수요가 많아 리스크가 적지만,
높은 창업비용, 날씨에 따른 매출 변화,
부지를 선정하기 어렵다.
무인 코인노래방은 별도의 재료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무인으로 운영하기에 인건비도 들지 않는다.
창업 비용이 꽤 비싸면서도, 경쟁이 심하며,
미성년자 관리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무인 프린트 매장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며,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운영하므로 인건비도 들지 않는다.
프린터 잔고장이 많으며, 종이도 떨어지지 않게
꾸준하게 채워야 클레임이 걸리지 않는다.
무인 사진관은 재료비와 유지비도 적은데
기계 고장도 적고 순수익률도 높다.
높은 창업비용, 소품과 매장 청소,
유행에 민감한 문제가 있다.
무인 스포츠업은 실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비용 효율적이며,
저렴한 이용료로 고객이 자유롭게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무인 스포츠업종은 평수가 큰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비용이나
월세 관리비 등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서,
기준을 철저하게 세우고 결정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방향성과 자신의 창업 방향성이
맞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브랜드는 곧 자산이다.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 또한 무인 창업의
중요한 성공 요소가 될 수 있다.
브랜드 네이밍 원칙은
상호명이 기억하기 쉽고 독특해야 하며,
로고는 브랜드의 정체성이 담겨 있도록
디자인된 기호, 이미지다.
단순하지만 사람들의 뇌리에 잘 남도록
차별적이고 독특해야 한다.
3장 무인 창업, 무조건 성공하는 법칙 에서는
인건비가 들지 않고, 소자본으로 가능하며,
시간의 자유가 있는 무인 창업의 장점을 알기에
많은 사람이 무인 창업에 관심이 있다.
무인 창업을 하는 데도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정리정돈에 자신 있다면 상품을 진열하는 무인 점포,
청소하는게 좋다면 공간을 유지하는 점포가 유리하다.
아이템에 맞는 입지를 찾아야 한다.
좋은 입지를 찾아 무인 창업을 시작해야 한다.
상권은 상업상의 거래가 행해지고 있는 공간적 범위다.
입지는 상가의 위치다.
좋은 상권, 좋은 입지가 모든 아이템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상권분석에는 연령별, 성별 소비 성향,
지역의 소비 수준, 동종 업종의 점포 수 를
검토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과 상권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창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성공적인 창업의 핵심이다.
소비자 행동과 상권 특성,
동종 업계에서의 경쟁,
임장을 통한 현장 파악,
상권분석의 의지와 태도를 알아본다.
멤버십은 단골손님을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터디카페는 무인 카페도 멤버십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회원제 마케팅은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것이다.
멤버십과 포인트 제도를 활용하여,
구매 욕구를 상승시킬 수 있는 이벤트를 운영한다면
더욱 많은 고객과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매장을 오가는 고객의 이익을 위해서,
고객의 니즈를 재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고객이 매장을 통해 받는 인상에도 책임져야 한다.
고객의 부정적 감정이 매장으로 인해
생기도록 해서는 안된다.
매출은 고객의 마음을 내 마음처럼 읽고,
고객의 마음에 들도록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것이다.
4장 성장의 흐름을 지속하라 에서는
사업가는 사업을 계획하고 경영하는 사람이다.
사업가는 미래를 바라보고, 사업의 성장을 예측하며,
타인과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 목표를 정한다.
원칙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사업의 기초와
기반으로 삼는다.
창업은 리스크를 감내하는 일이며,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는 여력이 적으므로,
리스크를 줄여야 성공한다.
무인 매장에 점주가 남긴 온기가 전해져야
고객은 매장을 다시 찾는다.
내 정성과 관심을 오롯이 다하여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참된 예의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면서
대체할 수 없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욕심내지 말고, 최선으로 돕는 마음을 유지하며,
최대한 적은 비용을 들이고 큰 이윤을 남기는
시스템을 확보해야 한다.
5장 누구나 대표가 될 수 있다 에서는
보이지 않는 기회를 간절함으로 붙잡고,
옳다고 판단되었을 때 빠르게 결단한다.
결단하고 실행하는 것이 출발이며, 수익의 근원이다.
준비 없는 시작이 무모할지도 모르지만,
실행하지 않으면 결과도 없다.
무인 창업은 유행처럼 지나가는 현상이 아니다.
무인 매장을 이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
편리성과 접근성, 자유로운 분위기,
비대면 소통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에 부합한다.
무인 창업의 밝은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는
무인 점포 창업에 뛰어든 이유
무인 점포의 유형과 장단점,
프랜차이즈 선택, 브랜드 네이밍,
업종 선택, 상권분석, 마케팅,
매장 분위기, 사업가의 경영자세,
무인 매장의 향후 전망을 다룬다.
창업에 도전한다면 미래의 흐름과 방향을 읽고,
자신에게도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시스템에 의해 생겨나는 시스템 소득은
노동과 수고에 얽매이지 않고,
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소득이다.
사업가는 노동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돈이 돌아가게 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성공은 마인드에 달려 있다.
마인드에 따라 자세가 나오고,
자세에 따라 매출은 거짓없이 드러난다.
무인 매장에 대한 소바자의 인식은 매우 좋다.
문구는 작은 비품들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어린이와 어른들을 위한 잡화점이다.
무인 문구점은 손실 리스크가 적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무인 매장 중 도난률이 가장 높은 것은 큰 단점이다.
경쟁이 치열하고, 상시 관리가 필요하며,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
무인 반려용품점,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카페,
무인 키즈카페, 무인 스터디카페, 무인 공유창고,
무인 셀프 빨래방, 무인 애견목욕 매장,
무인 세차장, 무인 코인노래방, 무인 프린트 매장,
무인 사진관, 무인 스포츠업의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방향성과 자신의 창업 방향성이
맞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브랜드는 자산이다.
브랜드 네이밍은 기억하기 쉽고 독특해야 하며,
로고는 차별적이고 독특하게 브랜드 정체성을 담는다.
무인 창업 아이템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아이템에 맞는 입지를 찾아 무인 창업을 시작해야 한다.
상권은 상업상의 거래가 행해지고 있는 공간적 범위다.
입지는 상가의 위치다.
상권분석으로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과 상권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창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성공적인 창업의 핵심이다.
회원제 마케팅은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것이다.
멤버십과 포인트 제도를 활용하면,
더욱 많은 고객과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매장을 오가는 고객의 이익을 위해서,
고객의 니즈를 재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매장으로 인해 고객의 부정적 감정이
생겨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매출은 고객의 마음을 내 마음처럼 읽고,
고객의 마음에 들도록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것이다.
사업가는 사업을 계획하고 경영하는 사람이다.
사업가는 미래를 바라보고, 사업의 성장을 예측하며,
타인과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 목표를 정한다.
창업은 리스크를 감내하는 일이며,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는 여력이 적으므로,
리스크를 줄여야 성공한다.
결단하고 실행해야 한다.
준비 없는 시작이 무모할지도 모르지만,
실행하지 않으면 결과도 없다.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는
홈레슨에서 시작해, 대형종합예술학원을 운영하다가,
무인 문구점을 창업하고, 문구점 프랜차이즈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무인 창업을 소개한다.
한국의 인건비가 지나치게 인상되면서,
과거처럼 인력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능력을 부분적으로 압도하면서,
인간을 거의 따라잡은 시대다.
무인 매장은 시대의 불가피한 흐름일 것이므로,
무인 매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따라가는 것은 현명하다.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는
문구 무인 매장, 무인 키즈카페를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를 소개한다.
아이템 선정부터 상권 분석, 진열하는 법 등
무인 매장을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경험으로 알게 된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므로,
무인 매장 창업자, 경영자는 효과적으로
무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는
무인 매장에 도전하기 위한 사람들이,
무인 매장의 장점과 단절을 이해하며,
무인 매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하우와
사장의 마인드, 프랜차이즈 선택 기준에
대한 정보들을 파악하면서,
무인 매장 운영에 필요한 요인과
사장의 경영 마인드를 갖추게 한다.
국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나는 무인매장으로 퇴사합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국일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나는무인매장으로퇴사합니다 #용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