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 - 쇼펜하우어의 인간관계 철학
강산 지음 / 알토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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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의 지혜





책을 선택한 이유



쇼펜하우어는 인생의 진실을 명료하게 설명한다.


쇼펜하우어 철학을 바탕으로 인간관계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를 선택한다.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1장 관계 속의 우리

2장 관계 속의 나

3장 관계에서 벗어난 나

4장 고통과 함께 살기

5장 행복과 친해지기

6장 나에게 관심 쏟기


로 구성되었다.





1장 관계 속의 우리 에서는


직장에서는 별의별 사람을 다 만난다.


자기 신념이 정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머리가 좋고 자기 확신이 충만하면서,

양심과 인성까지 갖추고 있는 사람은

존경받을 만 하지만 매우 드물다.


머리가 좋고 자기 확신이 충만하면서,

인성이 갖춰지지 않은 자는 교활한

패거리 문화의 우두머리가 될 여지가 있다.


머리는 좋지만 확신이 없는 사람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변에서 알아보지 못한다.


머리는 나쁜데 자기 확신이 충만하여

자기 신념을 강요하는 사람은 최악의 부류다.



쇼펜하우어는 의지의 객관화를 통해

자신을 세계의 중심으로 여기는 인간은

이기적일 수밖에 없고 자기중심적일 수밖에 없음을 말한다.


의지의 객관화는 모든 객체에 존재한다.


동물의 먹이 사슬은 인간에게도 동일하지만,

고차원적 인간의 의식은 동물의 이기심보다

복잡하게 작용한다.


이기심으로 제약받는 사람의 투쟁은

자기 행복을 조금 더하기 위해 남의 행복을 파괴하기도 한다.


도량은 타인에 대한 심한 모멸감에서 비롯된다.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는 주위 사람들에게 기대하지 않으므로

큰 아량을 베푸는 것이다.



객관과 주관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본질,

인식 주관과 세계의 표상, 의지와 동기의 관계,

신중한 언행의 필요성, 동정으로 복수하기를 이야기한다.




2장 관계 속의 나 에서는


인간은 타인의 불행에 기쁨을 느낀다.


쇼펜하우어는 인생이 고통과 권태 때문에 괴로우며,

권태에 사로잡힌 사람은 타인의 행위에 질투심을 느낀다고 말한다.


열등한 사람은 상대가 조금이라도 잘 될 기미가 보이면

싹이 트기도 전에 밟아버린다.


실수가 없는 완벽함은 시기심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표적이 된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드러내지 않는 경멸, 정중,

재능으로 질투하는 사람을 대하라고 말한다.



쇼펜하우어는 인간은 자기보다 못한 사람 곁에

있는 편이 훨씬 기분 좋다고 말한다.


자신보다 열등한 처지인 사람과 비교하는

하향 비교에서 자기 능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만족도가 높아진다.



타인의 견해를 높이 평가하는 망상이

행복에 미치는 악영향,

타인의 평가에서 자유로워지기,


자신의 안목과 수준의 범위 내에서만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한계,


판단력이 결여된 인간의 어리석음,


고독의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 가치의 척도와 인간관계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관계에서 벗어난 나 에서는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는

자기 자신의 위대성을 알기에,


육체적 고독이 정신적 고독에 합치되는 순간이

온전히 자기 자신임을 안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의 조건으로 자아, 소유물, 표상을 말한다.


자아는 자연이 인간을 구별한 것이다.

행복의 한도는 개성으로 인해 미리 결정되어 있다.


도량이 적은 사람은 세상이 자신의 도량만큼 보이며,

정신이 풍요로운 사람은 고독할 때도 독자적 사유와

상념으로 커다란 위안을 받는다.



소유물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도만 있으면 될 뿐

너무 많으면 지키기 위한 걱정으로 정신이 어지럽혀진다.



표제는 명예다.

좋은 평판이나 명성은 다른 사람의 견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생의 현실과 꿈의 관계,

인상을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기,

직관과 개념이 합치되는 인식의 성숙에 대해 말한다.



4장 고통과 함께 살기 에서는


아이들은 환경에 몰입해 직관적으로 사물을 해석한다.

모든 사물이 순수하고, 선량하고 아름답게 보인다.


사물과 의지의 온갖 반작용이 일어나,

괴로운 운명에 시달리면서 결국 두려움을 알게 된다.


소중한 것들은 점점 소중하지 않게 되고,

더 이상 아름다운 추억이 되지 않는다.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고,

행복을 찾기보다 고통 없는 삶을 원하게 되고,

작은 것에도 행복하게 된다.



공상과 걱정에서 빠져나와 실행하기,

노인에 대한 잘못된 부정적 시각,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원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을 파괴하는

자살의 모순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 행복과 친해지기 에서는


현재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면

미래도 좋은 작품이 나온다.


현재는 내용과 더불어 언제나 현존한다.


쇼펜하우어는 실재적 객관이 현재에만 존재할 뿐

과거와 미래는 개념과 환영이라고 말한다.


현재는 유일하게 지속되는 것이고,

현재가 우리 자신이다.


현재를 푸대접하거나 후회나 걱정으로

따분하게 만드는 것은 못난 짓이다.


우울한 기분으로 살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가치 있는 순간을 허비하지 말고,

목적을 갖고, 우주의 섭리에 맞게,

즐거운 마음으로 따르는 게 맞는 일이다.



행복을 위한 쾌활함의 유지,

행복함을 위협하는 고통과 권태,

주어진 운명에 맞서기를 생각해 본다.




6장 나에게 관심 쏟기 에서는


인간은 늘 선택한다.


선천적인 것, 타인의 마음과 행동 외에는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는 충족되지 않은 소망에 따른 고통은

후회의 고통에 비하면 작은 것이라 말한다.


결과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희망적인 기대를

선택하는 게 좋다.


적극적 행위를 했지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는

후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후회만 남기 때문이다.



고통이 없는 상태와 행복의 상태,

자신의 욕구를 명확히 아는 것의 중요성,

한계를 인정하고 시도하기에 대해 말한다.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직장 과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갈등,

인간 관계, 고통, 행복, 나에 대한 관심을 다룬다.


머리는 나쁜데 자기 확신이 충만하여

자기 신념을 강요하는 사람은 최악의 부류다.


머리가 좋고 자기 확신이 충만하면서,

인성이 갖춰지지 않은 자는 교활한

패거리 문화의 우두머리가 될 여지가 있다.


머리가 좋고 자기 확신이 충만하면서,

양심과 인성까지 갖추고 있는 사람은

존경받을 만 하지만 매우 드물다.



자신을 세계의 중심으로 여기는 인간은

이기적일 수밖에 없고 자기중심적일 수밖에 없다.


자기 행복을 조금 더하기 위한 이기심은

남의 행복을 파괴하기도 한다.



인간은 타인의 불행에 기쁨을 느긴다.


인생은 고통과 권태 때문에 괴로우며,

권태에 빠진 사람은 타인의 행위에 질투심을 느낀다.


인간은 자기보다 못한 사람 곁에 있는 편이 훨씬 기분 좋다.


자신보다 열등한 처지인 사람과 하향 비교하면서

자기 능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는

자기 자신의 위대성을 알기에,


육체적 고독이 정신적 고독에 합치되는 순간이

온전히 자기 자신임을 안다.


행복의 조건은 자아, 소유물, 표상이다.


자아는 자연이 인간을 구별한 것이다.

소유물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도만 있으면 된다.

좋은 평판이나 명성은 다른 사람의 견해에서 이루어진다.



아이들은 환경에 몰입해 직관적으로 사물을 해석한다.

모든 사물이 순수하고, 선량하고 아름답게 보인다.


소중한 것들은 점점 소중하지 않게 되고,

더 이상 아름다운 추억이 되지 않는다.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고,

행복을 찾기보다 고통 없는 삶을 원하게 되면서,

작은 것에도 행복하게 된다.



실재적 객관은 현재에만 존재할 뿐

과거와 미래는 개념과 환영이다.


현재만이 유일하게 지속된다.


가치 있는 순간을 허비하지 말고,

목적을 갖고, 우주의 섭리에 맞게,

즐거운 마음으로 따라야 한다.



인간은 늘 선택한다.


충족되지 않은 소망에 따른 고통은

후회의 고통에 비하면 작다.


적극적 행위를 했지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는

후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후회만 남기 때문이다.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쇼펜하우어의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면서

삶을 살아가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인간관계의 갈등, 고독과 외로움,

행복과 고통 등 다양한 인생의 주제를


쇼펜하우어와 다양한 철학자들의 생각과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본다.


직장생활과 가족과의 관계 등

다양한 삶의 문제들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해결해나가면서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아가기 위해,

철학을 통해 방향을 찾는 것은 지혜롭다.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삶의 본질을 깨닫고 힘든 세상을 이겨내는

지혜를 생각하게 한다.


알토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어차피 남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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