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라이프 밸런스 - 디지털 세상에서 똑똑하게 살아가는 101가지 방법
타이노 벤즈 지음, 이은경 옮김 / 책장속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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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나기





책을 선택한 이유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은 디지털 시장의 주도권을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꾼다.


스마트폰이 세상을 장악한 것은 무엇보다 강한 중독성 때문이다.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테크 라이프 밸런스"를 선택한다.






"테크 라이프 밸런스"는


1장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2장 테크 라이프 밸런스, 그리고 정신 건강

3장 신체가 건강해지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4장 지구를 살리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5장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테크 라이프 밸런스

6장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돕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로 구성되었다.






1장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에서는



일을 많이 하지만 처리하는 일은 적다.


바쁘다고 느끼는 것은 정보를 닥치는 대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바쁘다는 느낌을 생산성으로 오해해서는 안된다.



표층 업무는 인지 능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단순 작업이다.


표층 업무를 너무 많이 하면 바쁘다고 느끼지만,

성과물을 내기가 어렵다.



머릿속으로 여러 작업과 책무를 활발하게 생각할 때

성과가 감소하는 이유는


작업을 중단해도 기존 작업과 관련된 과정을

계속 수행하는, 주의 잔류 때문이다.



알림 설정은 집중력을 높이는 가장 쉽고 효과적 방법이다.


휴식은 기억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디지털 기기를 스크롤하면 훨씬 많은 정보가 뇌에 입력된다.



책상에서 스마트폰 치우기, 스마트폰 바로가기 아이콘 지우기,

스마트폰을 흑백으로 바꾸기, 스마트폰 없는 회의,


싱글태스킹, 집중력을 높이는 포모도로 기법,

5분 기법, 이메일 사용 시간 정하기,


이메일 서명 활용, 이메일 알림 끄기, 메일함 비우기,

이메일 구독 해지,셀프뷰 끄기, SNS 사용시간 정하기,


뉴스 피드 차단, 일정 사이에 휴식 시간을 두기,

가짜 통근으로 일과를 구분하기,


브라우저 탭을 닫기, 직장 문화 개선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테크 라이프 밸런스, 그리고 정신 건강 에서는


습관인지 중독인지 판단하기란 어렵다.



스마트폰이 중독성을 지니는 가장 큰 이유로

소셜 미디어를 꼽는 사람이 많다.



소셜 미디어를 불균형하게 사용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억압해 대처할 수 없게 하며,


악화된 감정에서 벗어나고자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AGT 순환 고리에 빠지게 된다.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선택지와 대안이 넘쳐나는 바람에,

옳은 선택을 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워진다.



소외되지 않으려는 노력은 인간의 본능이다


소외 불안 증후군은 소셜 미디어, 뉴스 플랫폼,

받은 메일함까지도 계속해서 확인하면서,


웰빙을 저하하고, 기분과 삶의 만족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AGT는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며,

선택에 만족하지 못하고 후회하게 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소셜 미디어 사용하기,

소셜 미디어 사용과 정보소비에 대한 생각하기,


소셜 미디어 플랫폼 수 줄이기,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 장소 정하기,

소셜 미디어 사용 시간 제한하기,


공유하지 않고 즐기기,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기,


배경 사진을 지우기,

도움을 주는 잠금 화면을 깔기,


수면을 되찾기, 디지털 기기가 없는 침실,

알람 시계 마련하기, 스마트폰을 끄기,


잠자기 전 디지털 기기 사용하지 않기,

아침에 일어나서 디지털 기기 사용하지 않기,


뉴스 소비를 줄이기,디지털 디톡스,

일과 여가의 구분, 디지털 기기 사용 촉발 요인 파악하기,


건전한 도파민 대체재 찾기, 웨어러블 통제하기,

5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기, 퇴근 후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기,



이메일 자동 응답 기능 활용하기, 디지털 기기 영향을 평가하기,

스마트폰에서 노트북으로 옮겨가기, 싱글 스크리닝,



온라인 안전 조치 취하기, 자동 재생 기능 끄기,

덤폰을 쓰기, 의사소통 경로를 제한하기,


휴가 중 테크 라이프 밸런스 실천하기,

소외 불안 증후군 극복하기,

적당히 괜찮은 결정에 만족하기를 이야기 한다.





3장 신체가 건강해지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심장, 목과 등, 손, 눈, 귀, 비만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



산책하며 회의하기, 부정적 증상을 파악하기,

20/20/20 법칙을 적용하기, 15분은 산책하기,


몸을 움직이는 아이디어, 자세를 곧게 세우기,

헤드폰을 60/60 법칙으로 제한하기,


운전 중 스마트폰 하지 않기를 이야기 한다.




4장 지구를 살리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에서는



1년 동안 매일 이메일 20통을 보내면

자동차로 1천 킬로 이상 달린 것과 같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재활용 되지 않는 컴퓨터 전자 폐기물 비율은

90퍼센트에 이른다.



디지털 기기를 재사용하고 재활용하기,

디지털 기술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기,


디지털 기술을 반성하는 시간을 갖기에 대해 말한다.





5장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테크 라이프 밸런스 에서는



아이는 어른과 달리 의사 결정 기술이 부족하므로,

디지털 기기를 치우고 내려놓아야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기가 어렵다.


불건전한 디지털 기술 이용은 수면 문제, 성적 하락,

체중 문제, 부정적 자아상, 기분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5세 미만의 AGT는 좌절감을 통제하고, 감정을 읽는 법을

배울 기회를 놓치며, 부모와의 유대감 형성에 문제가 생기며,


5세에서 10세 아이들의 AGT는 친구들의 압력,

사회적 비교, 부적절한 콘텐츠 노출 등의 영향을 받으며,


청소년은 건전한 AGT 습관을 들이기 어려우며,

주의력결필과잉행동장애, BMI 상승, 수면 부족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게임 장애와 인터넷 중독은 커다란 문젯거리며,

디지털 기기는 아이의 수면에 악영향을 준다.



가족의 상황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기,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기, 디지털 기기 사용량 체크하기,


디지털 기기에 관해 대화하기, 온라인 안전을 확보하기,

디지털 기기 사용 계획 세우기, 오프라인 구역과 시간대 마련하기,


디지털 기기 없이 즐기는 활동 하기, 스마트폰 없이 식사하기,

스크린 타임 가이드라인 따르기, 소셜 미디어 연령 제한 따르기,


유아가 스크린을 접하는 시기를 늦추기,

디지털 기기를 학습과 유대감 형성 기회로 삼기,



디지털 기기 사용을 금지하기, 활동적 스크린 타임 사용하기,

연령에 적합한 미디어 고르기, 언제 개인용 기기를 사 줄지 결정하기,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함께하기, 몸을 움직이도록 도와주기,

다른 부모들, 학교와 함께 의논하기, 집에서 디지털 기기를 치우기,


청소년 자녀가 디지털 기기들과 건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가르치기를 이야기 한다.




6장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돕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 에서는



퍼빙은 모바일 기기에 정신이 팔려서, 함께 있는 사람을

무시하는 행위다.


스마트폰으로 AGT에 항상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산만해지기 쉬워졌고, 교류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줄어든다.



AGT에 정신이 팔리면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놓칠 수 있다.



필터 버블은 사이트 알고리즘이 사용자와 관련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선택하고 추천한다.



퍼빙을 피하기, 소셜 미디어 인맥을 줄이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관계를 돈독히 하기,


스마트폰에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기,

일과 중에 가족에게 메시지를 보내지 말기,


취미를 가지기, 가짜 콘텐츠 사실 확인하기,

낯선 사람에게 말 걸기, 디지털 기술과 관계를 성찰하기,



헤매면서 살기, 디지털 균형에 대한 주요 질문을 소개한다.






"테크 라이프 밸런스"는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고, 정신적 문제를 벗어나며,

건강과 환경을 해치지 않고, 건전한 디지털 습관을 교육하며,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테크 라이프 밸런스를 다룬다.




일을 많이 하지만 처리하는 일은 적다.


바쁘다는 느낌을 생산성으로 오해해서는 안된다.

바쁘다고 느끼는 것은 정보를 닥치는 대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표층 업무를 너무 많이 하면 바쁘다고 느끼지만,

성과물을 내기가 어렵다.



알림 설정은 집중력을 높이는 가장 쉽고 효과적 방법이다.

휴식은 기억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스마트폰이 중독성을 지니는 가장 큰 이유로

소셜 미디어를 꼽는 사람이 많다.



소셜 미디어를 불균형하게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AGT 순환 고리에 빠진다.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옳은 선택을 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워진다.



소외 불안 증후군은 소셜 미디어, 뉴스 플랫폼,

받은 메일함까지도 계속해서 확인하면서,

삶의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AGT는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며,

선택에 만족하지 못하고 후회하게 한다.



디지털 기술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심장, 목과 등, 손, 눈, 귀, 비만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



1년 동안 매일 이메일 20통을 보내면

자동차로 1천 킬로 이상 달린 것과 같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재활용 되지 않는 컴퓨터 전자 폐기물 비율은

90퍼센트에 이른다.



아이는 어른과 달리 의사 결정 기술이 부족하므로,

디지털 기기를 치우고 내려놓아야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기가 어렵다.


불건전한 디지털 기술 이용은 수면 문제, 성적 하락,

체중 문제, 부정적 자아상, 기분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게임 장애와 인터넷 중독은 커다란 문젯거리며,

디지털 기기는 아이의 수면에 악영향을 준다.



퍼빙은 모바일 기기에 정신이 팔려서, 함께 있는 사람을

무시하는 행위다.


AGT에 정신이 팔리면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놓칠 수 있다.



필터 버블은 사이트 알고리즘이 사용자와 관련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선택하고 추천한다.




AGT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유지하도록 설계한 디지털 정보 기술이다.


AGT는 도파민 분비를 유발하며, 도파민에 적응하면서,

점점 더 많은 자극이 필요한 순환고리에 빠진다.


AGT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정신 건강, 신체 건강,환경 문제,

인간 관계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은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면서,

인간의 삶과 생활 양식을 혁신시키고 있지만,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부정적인 영향도 만만치 않다.


디지털 기술을 지나치게 낙관하거나,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디지털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테크 라이프 밸런스"는 집중력과 생산성,

정신 건강, 신체 건강, 디지털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자녀의 디지털 이용 습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주제로 디지털 기기가 삶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디지털 기술이 초래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천법을 소개하면서,

디지털 중독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생은 균형이 중요하다.


균형이 깨어졌을 때는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


"테크 라이프 밸런스" AGT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AGT를 확인하고 관리하면서 회피하도록 돕는다.


"테크 라이프 밸런스"는

디지털 기술에 숨겨진 부정적 속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 중독에 빠지지 않는 실천 방법을 제안한다.



책장속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테크 라이프 밸런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테크라이프밸런스 #책장속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타이노벤즈  #이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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