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자바 - 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개정판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신용권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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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독학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자바는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객체지향 언어다.


자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혼자 공부하는 자바"를 선택한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는


1장 자바 시작하기

2장 변수와 타입

3장 변수와 데이터 입력

4장 조건문과 반복문

5장 참조 타입

6장 클래스

7장 상속

8장 인터페이스

9장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10장 예외 처리

11장 기본 API 클래스

12장 스레드

13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14장 입출력 스트림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자바 시작하기 에서는


자바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메모리 자동 정리,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자바 개발 도구 설치, 환경 변수 설정를 설명한다.



이클립스 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통합 개발 환경이다.


이클립스 설치, 워크스페이스 폴더 지정,

퍼스펙티브와 뷰를 설명한다.



자바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바이트 코드 파일을 실행하는 자바 가상 기계,


프로젝트 생성, 소스 파일 생성과 작성,

바이트 코드 실행 등 프로젝트,


명령 라인에서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프로그램 소스 분석, 주석 사용하기,

실행문과 세미콜론에 대해 설명한다.



2장 변수와 타입 에서는


변수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특정 번지에

붙이는 이름이다.


변수 선언, 값 저장, 변수 사용, 변수 사용 범위를 설명한다.



자바의 기본 타입은 정수, 실수, 논리 타입이다.


정수 타입, char 타입, String 타입,

실수 타입, float 타입 double 타입,

논리 타입을 설명한다.



타입 변환은 데이터 타입을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 타입 변환, 강제 타입 변환,

정수 연산에서의 자동 타입 변환,

실수 연산에서의 자동 타입 변환,


+ 연산에서의 문자열 자동 타입 변환,

문자열을 기본 타입으로 강제 타입 변환을 설명한다.



변수와 시스템 입출력에서

변수에 저장된 값을 모니터로 출력하거나,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변수에 저장한다.


모니터로 변수값 출력하기,

키보드에서 입력된 내용을 변수에 저장하기를 설명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 입력 에서는


연산자는 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다.


연산자와 함께 연산되는 데이터를 피연산자라 하고,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이용하여 연산의 과정을

기술한 것을 연산식이라고 부른다.


연산자의 종류, 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를 설명한다.



연산자는 산출 방법에 따라 산술, 부호, 문자열, 대입,

증감, 비교 연산자로 구분된다.


피연산자의 수에 따라 구분하는

단항 연산자, 이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를 설명한다.





4장 조건문과 반복문 에서는


자바 프로그램은 메소드의 위에서부터 아래로

실행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다.


실행 흐름을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흐름 제어문, 제어문이라고 한다.


제어문은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조건문은 조건식에 따라 다른 실행문을 실행한다.


if문, if-else문, switch문을 설명한다.



반복문은 작업이 반복적으로 실행되도록 할 때 사용된다.

루핑은 제어문 처음으로 다시 되돌아가 반복 실행한다.


for문, while문, do-while문, break문,

continue문을 설명한다.



5장 참조 타입 에서는


자바의 타입은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으로 분류된다.


참조 타입은 객체의 번지를 참조하는 타입으로

배열, 열거,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 메모리 사용 영역,

참조 변수의 ==, != 연산,

null과 NullPointerException,

String 타입을 설명한다.



배열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적은 코드로 처리할 수 있다.


배열은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연속된 공간에 나열하고

각 데이터에 인덱스를 부여해놓은 자료구조다.


배열을 사용하기 위한 배열 변수 선언,

배열 객체 생성, 배열 길이, 명령 라인 입력,

다차원 배열, 객체를 참조하는 배열,

배열 복사, 향상된 for문을 설명한다.



열거 타입은 열거 상수 중에서 하나의 상수를 저장한다.


열거 타입 선언, 열거 타입 변수를 설명한다.




6장 클래스 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조립해서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객체의 상호작용, 객체 간의 관계, 객체와 클래스,

클래스 선언, 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

클래스의 구성 멤버를 설명한다.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의 현재 상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필드 선언, 필드 사용에 대해 설명한다.


생성자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어,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는 new 연산자다.


기본 생성자, 생성자 선언, 필드 초기화, 생성자 오버로딩,

this()코드를 설명한다.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 블록을 말한다.


메소드 선언, return문, 메소드 호출,

메소드 오버로딩을 설명한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다.


객체의 필드값을 같다면 한 곳에 위치하고,

공유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인스턴스 멤버는 객체를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정적 멤버와 static, 싱글톤, final 필드와 상수를 설명한다.



패키지는 클래스의 일부분으로 식별자 역할을 한다.


패키지 선언, 접근 제한자, 클래스의 접근 제한,

생성자의 접근 제한,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Getter와 Setter 메소드를 설명한다.




7장 상속 에서는


상속은 클래스를 재사용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기 때문에

중복되는 코드를 줄여준다.


클래스 상속, 부모 생성자 호출, 메소드 재정의,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를 설명한다.


타입 변환을 이용하면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다.


자동 타입 변환, 필드의 다형성, 매개 변수의 다형성,

강제 타입 변환, 객체 타입 확인을 설명한다.



추상 클래스는 실체 간에 공통되는 특성을 추출하고 선언한다.


추상 클래스의 용도, 추상 클래스 선언,

추상 메소드와 재정의를 설명한다.



8장 인터페이스 에서는


인터페이스는 개발 코드와 객체가 통신하는 점점 역할을 한다.


인터페이스 선언, 인터페이스 구현, 인터페이스 사용을 설명한다.



인터페이스의 다형성은 구현 객체를 교체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실행결과가 다양해진다.


자동 타입 변환, 필드의 다형성, 매개 변수의 다형성,

강제 타입 변환, 객체 타입 확인, 인터페이스 상속을 설명한다.



9장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에서는


중첩 클래스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다.


멤버 클래스 ,로컬 클래스, 중첩 클래스의 접근 제한을 설명한다.



중첩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다.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든다.



익명 객체는 이름이 없는 객체다.


익명 자식 객체 생성, 익명 구현 객체 생성,

익명 객체의 로컬 변수 사용을 설명한다.



10장 예외 처리 에서는


예외는 사용자의 잘못된 조작, 잘못된 코딩으로

발생하는 프로그램 오류다.


예외와 예외 클래스, 실행 예외를 설명한다.


자바 컴파일러는 예외 발생 코드를 발견하면

예외 처리 코드를 작성하도록 요구한다.


예외 처리 코드, 예외 종류에 따른 처리 코드,

예외 떠넘기기를 설명한다.




11장 기본 API 클래스 에서는


java.lang 패키지는 자바 프로그램의 기본적 클래스를 담은 패키지다.


자바 API 도큐먼트,

API 도큐먼트에서 클래스 페이지 읽는 방법,


Object 클래스, System 클래스, Class 클래스,

String 클래스, Wrapper(포장) 클래스,

Math 클래스를 설명한다.



java.util 패키지는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자료구조며,

날짜 정보를 제공하는 API를 포함한다.


Date 클래스, Calendar 클래스를 설명한다.




12장 스레드 에서는


스레드는 프로세스 실행 어플리케이션 내부의

코드 실행 프름이다.


스레드, 메인 스레드, 작업 스레드 생성과 실행,

동기화 메소드를 설명한다.



스레드의 상태를 변경해서 스레드를 제어한다.


스레드 상태, 스레드 상태 제어,

데몬 스레드를 설명한다.




13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에서는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java.util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다.


List 컬렉션, Set 컬렉션, Map 컬렉션을 설명한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에는 LIFO와 FIFO 컬렉션이 있다.


LIFO 자료구조를 구현한 Stack 클래스,

FIFO 메소드를 정의한 Queue 인터페이스를 설명한다.



14장 입출력 스트림 에서는


입출력 API는 데이터를 읽고 출력하기 위해 사용된다.


바이트 출력 스트림: OutputStream,

바이트 입력 스트림: InputStream,


문자 출력 스트림: Writer

문자 입력 스트림: Reader를 설명한다.



보조 스트림은 다른 스트림과 연결이 되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준다.


보조 스트림 연결하기, 문자 변환 보조 스트림,

성능 향상 보조 스트림, 기본 타입 입출력 보조 스트림,


프린터 보조 스트림, 객체 입출력 보조 스트림을 설명한다.



입출력 관련 API는

System.in 필드, System.out 필드,

Scanner 클래스, File 클래스를 설명한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는

자바 설치 및 환경 설정, 변수와 타입,

변수와 데이터 입력, 조건문과 반복문,

참조 타입, 클래스, 상속, 인터페이스,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기본 API 클래스, 스레드,

컬렉션 프레임워크, 입출력 스트림을 소개한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는

토픽의 핵심 키워드에서 토픽별 핵심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시작하기 전에 에서 주요 개념을 정리한다.


토픽에서 기억해야 할 상항을 말풍선으로 별도 표시하고,


직접 해보는 손코딩의 소스코드를 실행하면서

이론을 익히도록 한다.


좀 더 알아보기에서는 토픽과 관련된 심화 주제를 정리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토픽 끝에서 키워드로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서

학습 내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확인 문제에서는 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홈페이지에서 학습에 필요한 예제 파일, 동영상 강의,

저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등 학습 편의를 돕는다.


부록에서는 최신 자바의 강화된 언어 기능을 소개하고,

혼공 용어 노트에서 주요 키워드를 정리하므로,

개념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혼자 공부하는 자바"는 자바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자바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


한빛미디어 와 리뷰어 클럽 서평단에서

"혼자 공부하는 자바"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신용권 #한빛미디어 #혼자공부하는자바

#리뷰어클럽 #자바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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