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팅 - 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강정아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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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의 변화를 대비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가상현실, 메타버스 사회를 떠들던게 엊그제인데,

지금은 모두 생성형AI 시대를 전망하고 있다.


한 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마케팅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 "인사이트 마케팅"을 선택한다.





"인사이트 마케팅"은 슈퍼에이지 고령화 사회의 소비주체,

MZ세대의 특징, 마케팅 환경 변화, 최신 마케팅 기술,

액티브 시니어 마케팅 전략을 다룬다.



한국은 인구 감소와 고령 인구 증가로

베이비 붐 B, 엑스 제너레이션 X, 밀레니얼 M,

20세기 마지막 세대 Z가 함께 살아가게 된다.


슈퍼에이지는 높은 비율의 노인 인구를 말한다.


평균 수명의 연장과 노인 인구의 빠른 증가는

소비력 있는 인구의 증가를 가져오면서

기업에게 경제적 이윤을 가져다 준다.


현재 40대부터 60대는 새로운 소비시장에서

소비 권력의 핵심이 될 메인 슈퍼플레이어들이며,


경쟁력을 갖춘 슈퍼에이지는 노동시장에서

액티브하게 활동할 것이다.





X세대는 우리 사회 소비의 축이 된다.


X세대에 효율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는 접근의 편리성이 필수며,

즐겁게 소비할 수 있도록 원하는 이미지를 계속 생성해야 한다.



슈퍼에이지 사회에서 디지털 기술의 사용은

생존을 위한 필수 도구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향후 사회적 계층 구조와 부의 쏠림이 생길 것이다.




M세대는 1980년부터 2010년까지 출생한 사람이다.

Z세대는 1995년 이후 출생을 말한다.


MZ세대는 풍요로운 경제 환경 속에서 디지털 네이티브로

자라난 축복 받은 세대지만, 청년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MZ세대는 전문화된 브랜드, 서비스를 선호하며,

미래에 대비하면서도 현재의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소비에 열중한다.


MZ세대의 Flex는 명품이나 비싼 물건을 투자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취향 소비다.


MZ세대는 개인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직장, 동료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이직을 선호한다.


회사와 개인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때문에,

회사를 위한 개인의 희생을 인정하지 않는다.


BXMZ에 알파세대가 합류하게 되면서

세대간 조화는 중요하다.



코로나 사태 이후 4S, 공유경제, 구독 경제, 소셜 네트워크,

소셜 커뮤니티가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는다.


공유경제는 물리적 자원의 공유를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 모델이다.


구독 경제는 소비자들이 정기적으로 정액을 지불하면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사회적 관계를 디지털 플랫폼에서 연결하며

정보의 확산과 의견 교류의 장으로 작용한다.


소셜 커뮤니티는 공통된 관심사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에 모여 교류하는 모임이다.



사람들을 연결하는 자들이 24시간 돈을 번다.


자기 자본과 인력을 확보하지 않고

타인의 자원을 활용하여 성장해 나간다.



복합 융합은 변신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종, 동종 간의 경계가 희석되고, 융합이 가속화되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기술은 감성을 조정할 수 있다.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술은 살아남을 수 없다.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감성이 필요하며,

인문학은 욕구를 파악하는 핵심이다.



MBTI의 유행은 정체성 파악 만이 아니라

인정 욕구와 요구의 프로세스다.


MBTI와 소비 생활과의 연관성이 미미하더라도

MBTI에 의한 시장 세분화와 제품 차별화는

계속 사용될 것이다.



MZ세대는 사회 관계망 안에서 불특정 사람들과

상호 감정을 공유하는 성향이 있다.


감정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를 구매하고, 선호하므로,

사회 지향적 브랜드가 되어야 사랑받을 수 있다.



생성형 AI시대에서 상당수 일자리가 AI로 대체되고 있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AI로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는

AI 리터러시 문해력을 갖춘 인재가 각광받는다.



인플루언서는 목표 타깃에 최적화된다.


인플루언서 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자신의 지식, 경험,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등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개인 또는 그룹이다.


인플루언서를 선택할 때는 브랜드나 제품의 타깃 고객이

많이 분포한 플랫폼을 선정해야 한다.



수명의 연장은 모두가 계속 일하는 세상을 만든다.


초고령 사회는 지금부터 계속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 시대다.


은퇴 없는 인생에서 자신만의 직업적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새로운 직종에 도전하면서,

개인의 가치와 열정을 나타낼 기회가 무한해진다.



마케팅 인사이트는 소비자의 진정한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인사이트를 통해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며, 소비자와 깊은 관계를 구축한다.



데이터 분석은 숨겨진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빅데이터는 미래 행동을 예측하고 지속적 관심을 유도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인사이트는 자료를 통한 깊은 통찰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인식이다.


현상에서 필요한 자료를 고르고,

정보의 홍수에서 연관 있는 내용을 해석하며,

통찰에 기반한 마케팅 감각을 가져야 한다.



창의적 마케터는 경쟁사와 차별되는 마케팅 콘셉트를 만든다.


분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깃팅과 커뮤니케이션 최적화를 통해

예산을 활용하고 마케팅 ROI를 달성하는 데 집중한다.



소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 소통 창구로 자리잡는다.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브랜드, 제품, 서비스, 정보를 검색하면서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며, 검색 흔적을 남긴다.



키워드 연구는 키워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고, 키워드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어

검색 엔진이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의 성격과 팬을 만든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브랜드와 감성적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지속적 상호작용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 이야기, 이미지를 공유함으로써

소비자와 상호 작용한다.



고객 만족은 잘못된 목표다.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제품이 되겠다는 것은 망상이다.

기업의 목표는 고객 증가와 이윤의 추구다.

고객 만족은 고객 증가를 위해 필요한 전술에 불과하다.



상품의 가치에 잘 맞는 우량 고객들을 선별하여

최대로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AIDMA, AISAS의 고객 구매 행동 양식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 양식을 유인한다.



퍼널의 핵심은 구매 전환이다.


구매에 필요한 모든 과정은 최대한 단순화한다.

구매 과정이 불편하면 신규 고객 증가는 어렵다.



작은 브랜드도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


독특한 매력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자리매김이 가능하다.



페르소나는 타깃의 개성과 특성을 대표하는 가상 인물이다.


명확한 캐릭터가 구성되면 페르소나의 설정도 원활해진다.

고객의 캐릭터와 브랜드 캐릭터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 브랜딩 활동이다.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도 기업도 모르는 숨겨진 니즈를 찾는 것이다.


수다쟁이 소비자는 잠재적인 미충족 니즈를 발견할 수 있으며,

불평불만을 토로하는 고객은 최고의 정보 제공자다.



고객의 니즈는 불만 속에 있다.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각 구매 행동의 단계를

상세화해야 한다.



혁신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견된다.


인사이트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도출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가능성을 알아봐야 한다.


가설을 세우고 실행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벤치마킹은 성공 요인과 전략을 분석하여 기업을 성장시킬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나 제품을 창의적으로 변형하여

고객의 페인 포인트 해결에 집중하고,

자신만의 강점과 차별화된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



고객의 나이로 세대의 특징을 추론하는 것은 위험하다.


고객의 니즈를 이해한다는 것은 고객의 삶과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다.


70년대생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교차점 세대며,

기술에 대해 개방적이면서도 전통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활용하여 다양한 접점을 제공해야 한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용어 하나하나가

타깃 고객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고민해야 한다.


MZ세대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험하면서,

디지털 공간에서 정서적 교류가 활발하다.



고객의 꿈을 만들고 실현하는 사업이 유망하다.


누군가의 꿈을 만들거나 발전시키거나 실현하는

시장은 영원하다.



자기 표현 시장은 자신의 정체성,

부가적인 캐릭터에 몰입 집중하는 현상이다.


나를 나타내 줄 특정 브랜드 소비에 열광하는

슈퍼에이지 커뮤니티는 막강한 구매력과 집단적 힘이 있다.



시간 시장은 생을 가치 있게 보내는 것이다.


시간을 줄여주는 시장의 핵심 가치는 효율성이며,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한 삶의 질에 관한 이슈다.


기업은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사간을

가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1인 세대 증가 추세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개성을 존중하는 소비 형태가 두드러지며,

1인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는 더 발전할 것이다.


슈퍼에이지의 모임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주최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면서,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펫코노미 시대가 되면서, 반려동물 사치 소비가 늘어난다.



수퍼에이지의 대부분은 샌드위치 세대다.


부모를 봉양하고, 자식을 지원하며, 자신을 책임져야 한다.

1인 가구의 유병 이슈를 위한 의료, 간병, 생활 전반에 걸친

소비, 공급 체계를 준비해야 한다.



접속을 통한 공유의 시대가 도래한다.


디지털 시대의 권력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많이 가진

개인으로 넘어 가고 있다.



한국은 저출산 고령화라는 미증유의 시대가 도래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가져올 4차 산업혁명의 미래는

경제, 사회, 문화를 송두리째 바꿀 위험성이 있다.


극도의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미래 사회는

기업들에게는 심각한 위기 상황이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래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


"인사이트 마케팅"은 인구 구성의 변화,

세대간 성향 차이, 사회 트렌드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시대를 준비하는 마케팅 통찰력을 키우도록 한다.



기술 발전과 시대 변화가 무서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타성에 젖어서 변화를 알지 못한다면

어느 순간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게 될 상황이다.


변화는 두렵지만, 변화하지 못하면 무너진다.


태풍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태풍의 눈에 들어가야 하듯이

미래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중심에서

함께 움직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인사이트 마케팅"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키워드와 경영 전략을 소개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라온북 과 북유럽 서평단에서

"인사이트 마케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인사이트마케팅 #판을바꾸는오픈AI와슈퍼에이지의시대가온다

#강정아 #라온북 #북유럽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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