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
이수진.김선지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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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라이브커머스 이야기




책을 선택한 이유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 소통을 기반으로 한

홈쇼핑 플랫폼이다.


K-뷰티 산업 라이브커머스를 알아보기 위해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를 선택한다.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는


1장 화장품 제조 컨설팅, 도와주세요

2장 지금 당장 퍼스널 브랜딩부터 시작하세요

3장 뷰티 라이브셀러 이수진입니다

4장 라이브커머스는 SNS 마케팅이 기본이지요

5장 미래 유망주들을 위한 특강, “꼭 만나고 싶었어요”

6장 못다 이룬 쇼호스트 꿈을 이뤘어요

7장 온라인마켓 확장은 어디까지일까요?

8장 대한민국 워킹맘, 아이돌 연습생 맘입니다

9장 일본 북해도에 수진뷰티 오픈

10장 쇼호스트, 멘토와 멘티


로 구성되었다.




1장 화장품 제조 컨설팅, 도와주세요 에서는


화장품 제조를 하려면 타겟과 유통을 고민하고,

기획단계를 진행해야 한다.


제품의 사용, 판매, 유통을 고려해

정확한 타깃을 정해서 상품을 기획 해야 한다.


시장 분석, 판매고객, 제품 품질, 제품 디자인,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네이밍, 제품가격,

판매 방법, 브랜드 마케팅, 재구매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제품 생산 프로세스는 제품의 콘셉트 확정,

샘플 테스트, 샘플 제형 테스트, 용기 선정, 로고 디자인,

용기 발주, 생산 발주, QC, 출고 순으로 이루어진다.



2장 지금 당장 퍼스널 브랜딩부터 시작하세요 에서는


퍼스널 브랜딩 은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다.


동영상 한 편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미디어 시대에서

일하는 분야의 전문 책을 쓰고 강의를 하는 것은

효과적인 퍼스널 브랜딩이다.




3장 뷰티 라이브셀러 이수진입니다 에서는


라이브방송은 다시 보기가 가능하고, 해외 홍보자료에

첨부할 제품의 상세자료, 교육자료로 활용하기에

최적화된 채널이다.


에스테틱 상품을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기 위해서

라이브커머스는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스마트폰, 조명, 마이크, 배경 등 라이브방송에 필요한 물건,



라이브방송에서 판매할 아이템, 라이브방송 시간,

라이브방송 홍보, 타임라인, 방송 중 혜택,


방송 시작 전 예고, 스크립트 짜기, 채팅 관리자 등록,

방송상품 소개, 라이브 온 에어 데이터

등 라이브방송 진행 순서에 대해 알아본다.



주문서 확인, 배송비 책정, 후기 작성, 정산

등 라이브방송이 끝난 후에 해야 할 일을 설명한다.



그립, 네이버 쇼핑라이브, 홈쇼핑라이브를 소개한다.




4장 라이브커머스는 SNS 마케팅이 기본이지요 에서는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마케팅 판매 채널 중 하나다.


퍼스널 브랜딩, SNS 마케팅, 온라인 숍 을 잘 어필할 수 있는

채널 중 하나가 라이브커머스다.


퍼스널 브랜딩은 내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고,

어떠한 목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지 인식시키는 것이다.


전문가라면 상품에 대한 철학, 고객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를

가진 제품을 만들고 판매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통한 수출 사례,

블로그 후기 작성 등 마케팅 사례,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사례,


라이브커머스 원데이 클래스 교육 커리큘럼,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적합한 목소리, 발음,

원고 리딩, 애티튜드,


라이브방송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 끼, 자신감 등을 이야기 한다.



5장 미래 유망주들을 위한 특강, “꼭 만나고 싶었어요” 에서는


책 집필 후 외부강의 의뢰가 들어온다.


대구 한의대 뷰티 관련 학과 특강,

모교, 여수 중앙여고 특강,

에스테틱 숍에서 마케팅 교육,

국제대학교 모델학과 특강 이야기를 소개한다.



6장 못다 이룬 쇼호스트 꿈을 이뤘어요 에서는


호텔 여행 상품권 라이브방송 홍보를 맡는다.


뷰티 전문채널에서 생소한 숙박권 판매를 시작하면서,

펜션 등도 판매하게 된다.


라이브방송 시간 제품 판매 매출은 많지 않아도

오프라인 숍에서 주문이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


홍게 먹방, 이너뷰티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이야기 한다.



동남아쇼핑몰 쇼피 에 한국 화장품을 입점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로 활동하는 조카와 함께 라이브방송을 시작한다.


수입 화장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최소 홍보 기간만

3년 이상이 걸린다.


화장품 수입을 위해서는 제조사에서 제조증명서, 판매증명서,

BSE증명서 발급이 되어야 한다.


화장품 수입절차, 화장품 수입 후 사후 절차를 설명한다.



뷰티 인플루언서들은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릴스에

제품 사용 후 장단점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문구나 공감이 가는 글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비즈니스 코드가 잘 맞는 회사와는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패션 브랜드 마르헨제이 뮤즈 인터뷰,

오엘라주얼리 라이브커머스,


페이스모아 시트마스크 협찬과

국제상표 등록 실패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7장 온라인마켓 확장은 어디까지일까요? 에서는


좋은 마음을 먹고 예쁘게 살아가다 보면

좋은 인연은 반드시 내 주위에 생긴다.


신기하고 묘한 인연이기에 매 순간

착하게 잘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인스타그램 은 코스메틱, 패션업을 하는 사람들의

필수 홍보 채널이다.


뷰티, 패션, 액세서리는 매우 밀접하며,

사업 확장, 연결성이 좋은 케이스다.


라이브스튜디오 비욘VYON은

은행에서 추가 대출금을 받게 되면서,


집 근처 신축 지식산업센터에 마련한

스튜디오 겸 미팅 사무실이다.


라이브방송, 교육, 뷰티 쇼호스트 양성 등을 하면서

대한민국 1등 뷰티 라이브채널을 키우겠다는 목표가 생긴다.



8장 대한민국 워킹맘, 아이돌 연습생 맘입니다 에서는


둘째 아들이 아이돌 연습생이 되면서,

아이의 성공을 위해 꾸준히 응원하고 지지하기,


제주 여행에서 아크릴화 원데이 클래스를 접하면서

아크릴화 그리기에 도전하는 이야기,


워킹맘의 자녀교육에 대해 이야기 한다.




9장 일본 북해도에 수진뷰티 오픈 에서는


일본에 원 포인트 윤곽관리를 알리기 위해

원 포인트 윤곽관리 비즈니스를 준비한다.


원 포인트 윤곽관리는 근육학, 해부학, 피부학을 토대로

쉽고 간단하면서 효과를 극대화 한다.


피부 윤곽관리는 피부의 형태와 윤곽을 개선하는 피부관리다.

얼굴 형태, 윤곽이 변하는 가장 큰 원인은 노화다.


얼굴 주요근육, 윤곽관리에 사용되는 손의 부위별 명칭,

관리 전 주의사항, 윤곽관리 순서, 윤곽관리 주요 동작,

고객 응대, 차트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0장 쇼호스트, 멘토와 멘티 에서는


1인 기업을 운영하면서, 웹디자이너, 쇼호스트,

제조컨설팅, 물류 담당 등 파트너와 함께

비즈니스를 진행한다.


쇼호스트는 누군가의 상품을 판매해야 하므로,

적극성이 있고 열정적이어야 한다.


브랜드 제품을 공부하고, 사용 느낌을 디테일하게 정리하며,

상식도 많아야 센스와 감각을 가질 수 있다.


홈 라이브방송은 집안에서 편안한 이웃처럼 방송하며,

쇼호스트 2명의 방송은 궁합이 맞으면 좋은 방송이 된다.


쇼호스트 3명의 방송은 어수선하거나 집중도가 떨어지기 쉬워

진행 순서를 잘 정해야 한다.


화장품 시장은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고,

제품 충성도가 높아 생존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창업을 고민하는 시대다.


창업을 하든 조직 생활을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력이다.

이야기를 듣고 끝내는 것으로는 변화, 발전할 수 없다.


성공한 사람을 관찰하고 배우며,

주변의 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서

온 힘을 쏟는 사람은 행운을 놓치지 않는다.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는

화장품 제조 컨설팅, 퍼스널 브랜딩,

뷰티 라이브셀러, 라이브커머스, SNS 마케팅,

강연 활동, 뷰티 제품에서 관련 제품으로 쇼호스트 확대,

온라인마켓 해외 진출, 워킹맘 생활, 일본 뷰티시장 진출,

쇼호스트 이야기에 대해 다룬다.



화장품 제조 기획은 제품의 사용, 판매, 유통을 고려해

정확한 타깃을 정해야 한다.


화장품 기획 프로세스, 제품생산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퍼스널 브랜딩 은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다.


일하는 분야의 전문 책을 쓰고 강의를 하는 것은

효과적인 퍼스널 브랜딩이다.



에스테틱 상품을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기 위해서,

라이브커머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라이브방송에 필요한 물건, 준비해야 할 사항,

라이브방송이 끝난 후에 해야 할 일을 설명한다.


라이브채널 별 장단점을 비교해 본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마케팅 판매 채널이며,

퍼스널 브랜딩, SNS 마케팅, 온라인 숍 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채널이다.


퍼스널 브랜딩은 내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고,

어떠한 목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지 인식시키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 사례,

라이브커머스 방송 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말한다.


책을 집필한 후에는 외부강의 의뢰가 들어온다.

대구 한의대 등 특강 내역을 소개한다.



뷰티 전문채널에서 호텔 여행 상품권 라이브방송을 시작하고.

펜션 등도 판매하다.


라이브방송 시간 제품 판매 매출은 많지 않아도

오프라인 숍에서 주문이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


동남아쇼핑몰 쇼피 에 한국 화장품을 입점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로 활동하는 조카와 함께 라이브방송을 시작한다.


수입 화장품을 도입에는 홍보 기간만 최소 3년 이상 걸리며,

제조사에서 제조증명서, 판매증명서, BSE증명서를 발급해야 한다.



뷰티 인플루언서들은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릴스에

제품 사용 후 장단점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문구나 공감이 가는 글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인스타그램 은 코스메틱, 패션업을 하는 사람들의

필수 홍보 채널이다.


뷰티, 패션, 액세서리는 매우 밀접하며,

사업 확장, 연결성이 좋은 케이스다.


라이브스튜디오 비욘VYON은

집 근처 신축 지식산업센터에 마련한

스튜디오 겸 미팅 사무실이다.


비욘VYON에서 라이브방송, 교육,

뷰티 쇼호스트 양성 등을 하면서

대한민국 1등 뷰티 라이브채널을 키우겠다는 목표가 생긴다.



일본에 원 포인트 윤곽관리를 알리기 위해

원 포인트 윤곽관리 비즈니스를 준비한다.



1인 기업을 운영하면서, 웹디자이너, 쇼호스트,

제조컨설팅, 물류 담당 등 파트너와 함께

비즈니스를 진행한다.


쇼호스트는 누군가의 상품을 판매해야 하므로,

적극성이 있고 열정적이어야 한다.


브랜드 제품을 공부하고, 사용 느낌을 디테일하게 정리하며,

상식도 많아야 센스와 감각을 가질 수 있다.


화장품 시장은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고,

제품 충성도가 높아 생존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창업을 하든 조직 생활을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력이다.

이야기를 듣고 끝내는 것으로는 변화, 발전할 수 없다.


성공한 사람을 관찰하고 배우며,

주변의 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서

온 힘을 쏟는 사람은 행운을 놓치지 않는다.



한류가 전세계적 인기를 얻게 되면서

K-뷰티 산업도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K-뷰티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는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판로를 찾으면서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주효한다.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는

자체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하고,

뷰티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운영하면서,


뷰티 제품 외에도 다양한 연관 상품의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를 진행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장한 경험을 바탕으로,


뷰티 SNS 마케팅 강사, 외부 특강,

화장품 제조 브랜딩 컨설턴트로 활약하는 이야기,


뷰티케어학부 겸임교수로 활동하면서,

원 포인트 윤곽관리 에스테틱 서비스를

일본에 런칭하는 이야기를 소개한다.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는

화장품 생산을 기획하고,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하면서,

K-뷰티 업계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 과정과

뷰티 제품을 판매한 실제 경험을 소개하므로,


라이브커머스 판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으며,

화장품 판매를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쇼호스트는 적극성과 열정으로 행동해야 한다.


상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디테일하게 사용 느낌을 정리하고,

센스를 가지고 진정성있게 소개해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자기 브랜드를 구축하고,

파트너와의 협업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라이브커머스 채널에서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는 이야기는


1인 기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사업 방향 설정과,

역량 확보를 모색해야 하는지 지침이 된다.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를 통해

K-뷰티 산업의 마케팅과 라이브커머스를 파악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이용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해야 함을 이해하게 된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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