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서클 - 젠트리피케이션을 해결하는 새 비즈니스 세계관
강호동 지음 / 북그로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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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의 건물주 되기




책을 선택한 이유



부동산도 생로병사가 있다.


좋은 입지라도 지속적인 개발과 보수가 없으면

슬럼화 되면서 나쁜 입지가 된다,


지역이 개발되면서 부동산이 활성화되면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바뀌게 된다.


젠트리피케이션 이 없으면 부동산은 낙후되고 쇠락한다.

젠트리피케이션 은 너무나 당연한 현상이지만

정치적 선동 수단으로 악용되면서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자영업자가 젠트리피케이션 손해를 보지 않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레버리지 서클"을 선택한다.





"레버리지 서클"은


1부 건물주의 레버리지가 되어버린 자영업자들

2부 레버리지 서클을 만드는 세계관 재정립

3부 레버리지 서클이 당신을 건물주로 만든다


로 구성되었다.





1부 건물주의 레버리지가 되어버린 자영업자들



1장 젠트리피케이션의 희생자들 에서는


영업이 매우 잘되는 곳의 건물주는 공실을 두려워하지 않고

임대료를 크게 올리는 경우가 있다.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임차인이 있거나, 매매차익을 올리거나,

임차인을 내보내기 위해서다.


자영업자가 영업을 잘할수록 건물의 가치는 오른다.

장사에서 번 돈보다, 건물 투자로 벌어들인 돈이 훨씬 크다.


입지가 안 좋지만 임대료가 저렴한 경리단길에

자영업자들이 모여들면서 핫플레이스가 되고,


매출이 오르자, 임대료가 상승하면서

경쟁력을 잃은 경리단길은 몰락한다.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핫플레이스에 입점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을 촉진시킨다.


임대료가 높은 건물이 비싸게 팔리기 때문에

임대인은 공실이 생겨도 임대료를 내리기 어렵다.


젠트리피케이션 후 획일화된 가게와 높은 임대료로

공실이 증가하면서 부동산 거품은 사라지고,

지역 상권은 쇠락한다.



2장 젠트리피케이션을 뛰어넘는 유일한 전략, 레버리지 서클 에서는


건물주와 자영업자는 플랫폼과 참여자의 관계와 유사하다.


많은 판매자가 몰려드는 플랫폼은 독점적 지위를 갖는다.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없는 플랫폼은 가치가 없다.


건물이 없으면 자영업자는 영업조차 할 수 없다.

자영업자가 없는 건물은 가치가 떨어진다.


건물주가 오래오래 건물에서 장사해주기를 원하는

임차인이 갑이다.


건물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이 먼저다.


콘텐츠 제공자인 자영업자가 플랫폼을 소유한다면

이득은 어마어마하다.



레버리지 서클의 첫 단추는 장사다.


건물주가 돼야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1년 이상 꾸준한 매출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건물주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건물주가 되는 것은 투자 관점이 아니라

사업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자영업자가 건물주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레버리지는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움직이는 지렛대의 힘이다.


건물주에게 임차인의 보증금은 금융 레버리지가 된다.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사람과 그러지 못하는 사람은

엄청난 격차가 난다.


자영업자는 건물주가 되기 위해 금융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건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적 레버리지를 사용해야 한다.


레버리지 서클의 세계로 들어가는 세 가지 열쇠는

장사, 공부, 건물이다.



2부 레버리지 서클을 만드는 세계관 재정립



3장 콘텐츠를 레버리지로 만드는 전략 에서는


건물주를 꿈꾸지만 실제로 시도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일이 잘되서 풍족한 자영업자는 건물을 굳이 사려하지 않고,

월세도 감당하기 벅차다면 건물주가 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사업가는 주로 사업가와 만나면서 장사 이야기를 하지,

건물 이야기를 하는 것도 드물다.


건물주가 되려면 과소비하겠다고 마음먹어야 한다.


자영업자에게 건물은 필수인데, 미룬다면

건물주가 될 시간을 유예하는 것이다.


좋은 입지, 핫한 업종이라도 콘텐츠가 약하면 손님의 발길을 끊긴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사람이며, 사장의 일하는 자세가 핵심이다.

사업을 성공시키고 유지하는 초심, 뚝심, 진심의 마음가짐을 말한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곳은 현장이다.

현장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단점을 장점으로 개선해야 한다.


부정적인 사람은 핑계를 잘 찾는다.


월세나 대출이자를 감당할 자신이 있다면

금리가 높다고 포기할 일이 없다.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면,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보인다.


빵도 커피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므로,

카페에 가려면 다른 요소들이 뛰어나야 함을 이해한다.


벤치마킹, 온고지신, 반면교사 등

결핍과 단점을 무기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4장 건물주가 되기 위한 기본기 에서는


막연한 두려움과 현재의 안락함은

자영업자들이 건물주가 될 노력을 하지 않게 만든다.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 간절함과 절박함이

실행으로 옮기게 한다.


절박함은 왜라는 질문에서 나온다.


좋은 질문에 좋은 답이 나온다.

신념과 철학이 없으면 방법을 찾아내기보다는 포기한다.


책으로 대부분을 배울 수 있으며, 나머지는 실행의 몫이다.


부와 가난의 대물림은 배움, 시간 사용,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이다.


책은 읽으라고 만든 게 아니다.

일고 실천하라고 만든 것이다.


독서, 강한 의지와 성실함, 실천력이

원하는 삶으로 이끌어줄 수 있다.



생각은 짧게 실행은 빠르게 해야 한다.


직관은 운을 놓치지 않고 붙잡는 능력이다.

경험은 실행을 통해 쌓인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3부 레버리지 서클이 당신을 건물주로 만든다



5장 자영업자를 위한 입지는 따로 있다 에서는


자영업자가 건물주 되는 5단계 로드맵으로

기초 공부, 심화 공부, 손품과 발품, 수지분석,

건물 매입 단계를 살펴본다.


건물주를 망설이는 이유는 두 가지 리스크 때문이다.


이자 리스크는 상환에 필요한 안정적 현금흐름을 요구하며,

공실 리스크는 실사용으로 줄일 수 있다.


건물의 입지는 누가 봐도 좋은 곳이 아니라,

월세를 감당하며 장사를 잘할 수 있는 곳이다.


가성비 건물을 사서 장사하면서,

건물의 가치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건물주가 되면 사업만 할 때보다

리스크를 줄이면서, 이익은 커진다.



리서치, 손품, 발품, 건물 매입 등

자영업자의 입지분석 요령을 소개한다.



자영업자는 공실을 채울 콘텐츠가 있다.


장사 잘될 자리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곳을 찾으면서, 입지를 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


교통편, 이동 동선, 배경 인구, 상권, 인근 가게,

토지 용도, 주변 시세, 인테리어 비용, 주차장 등

입지 분석 요령을 소개한다.




6장 저평가된 건물을 찾아내는 '이면을 보는 눈' 에서는


좋은 입지는 내가 장사를 잘할 수 있는 곳이다.


이면의 건물 중 장사를 잘하면 가치가 높아지는

건물을 찾아내는 안목이 필요하다.


서울은 인구밀도가 높아서 어디든 수요는 있다.


파주나 양평의 크고 좋은 카페를 가지 않고도

편하게 걸어서 갈 수 있는 비슷한 카페는 경쟁력이 있다.


장사의 목은 입지와 상권이다.


잠재된 가치를 파악하고 가격을 오르게 만들어야 한다.


동네 부동산을 공략하는 방법,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서 작성하기 등의 팁을 제공한다.



건물을 사고파는 것도 모두 사람이다.


부동산은 투자가 아니라 사업 마인드가 중요하다.



디테일과 기본을 놓치면 망할 수도 있다.


숲 전체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무 하나하나도 허투루 여겨서는 안된다.


부동산 법인 설립, 은행 대출에 대해 살펴본다.




7장 적은 돈으로 건물주 되는 공동투자 노하우 에서는


공동투자는 경제적 부담과 심리적 허들이 클 때 효과적이다.


조화와 시너지를 고려하면서, 각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때 이상적인 공동투자가 된다.



공동투자는 지분 투자와 배당 참여로 나뉜다.


투자자는 현금흐름이 잘 나올 자영업자를 원한다.

원하는 임차인을 받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지원,

건물 콜옵션 부여 등이 가능하다.


공동투자자 찾기, 공동투자시 알아야 사항을 설명한다.



공동투자는 수익은 적지만 위험을 줄이면서,

부동산 투자 경험까지 쌓을 수 있다.




8장 젠트리피케이션을 직접 해결한 우리가 약속해야 할 것 에서는


건물주와 자영업자는 상생해야만 하는 관계다.


착한 건물주 운동처럼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일방적으로 주거나 받기만 하는 관계는 오래갈 수 없다.


건물주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사항을 말한다.



"레버리지 서클"은

자영업자들이 건물주가 되어야 하는 이유,

건물주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마인드,

건물주가 되기 위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자영업자가 영업을 잘할수록 건물의 가치는 오른다.

장사에서 번 돈보다, 건물 투자로 벌어들인 돈이 훨씬 크다.


경리단길은 입지가 안 좋지만 임대료가 저렴해서,

자영업자들이 모여들면서 핫플레이스가 되지만,

임대료가 상승으로 경쟁력을 잃은 경리단길은 몰락한다.


핫플레이스에 입점하려는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젠트리피케이션을 촉진시키며,

임대인은 공실이 생겨도 임대료를 내리기 어렵고,


젠트리피케이션 후 획일화된 가게와 높은 임대료로

공실이 증가하면서 부동산 거품은 사라지고,

지역 상권은 쇠락한다.



건물이 없으면 자영업자는 영업조차 할 수 없다.

자영업자가 없는 건물은 가치가 떨어진다.


콘텐츠 제공자인 자영업자가 플랫폼을 소유한다면

이득은 어마어마하다.



건물주가 되는 것은 투자 관점이 아니라

사업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자영업자가 건물주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레버리지는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움직이는 지렛대의 힘이다.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사람과 그러지 못하는 사람은

엄청난 격차가 난다.


자영업자는 건물주가 되기 위해 금융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건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적 레버리지를 사용해야 한다.



건물주를 꿈꾸지만 실제로 시도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자영업자에게 건물은 필수인데, 미룬다면

건물주가 될 시간을 유예하는 것이다.



자영업자는 좋은 콘텐츠를 갖추어야 한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사람이며, 사장의 자세가 핵심이다.


현장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단점을 장점으로 개선해야 한다.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면,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보인다.



막연한 두려움과 현재의 안락함은

자영업자들이 건물주가 될 노력을 하지 않게 만든다.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 간절함과 절박함이

실행으로 옮기게 한다.


절박함은 왜라는 질문에서 나온다.


좋은 질문에 좋은 답이 나온다.

신념과 철학이 없으면 방법을 찾아내기보다는 포기한다.


독서, 강한 의지와 성실함, 실천력이

원하는 삶으로 이끌어줄 수 있다.



생각은 짧게 실행은 빠르게 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건물주를 망설이는 이유는 이자 리스크와 공실 리스크다.


건물의 입지는 누가 봐도 좋은 곳이 아니라,

월세를 감당하며 장사를 잘할 수 있는 곳이다.


가성비 건물을 사서 장사하면서,

건물의 가치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자영업자는 공실을 채울 콘텐츠가 있다.


장사 잘될 적당한 곳을 찾으면서,

입지를 보는 눈을 선별해야 한다.



좋은 입지는 내가 장사를 잘할 수 있는 곳이다.


이면의 건물 중 장사를 잘하면 가치가 높아지는

건물을 찾아내는 안목이 필요하다.



장사의 목은 입지와 상권이다.


잠재된 가치를 파악하고 가격을 오르게 만들어야 한다.



부동산은 투자가 아니라 사업 마인드가 중요하다.



디테일과 기본을 놓치면 망할 수도 있다.


숲 전체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무 하나하나도 허투루 여겨서는 안된다.




공동투자는 조화와 시너지를 고려하면서,

각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때 효과적이다.


공동투자는 지분 투자와 배당 참여로 나뉜다.


공동투자는 수익은 적지만 위험을 줄이면서,

부동산 투자 경험까지 쌓을 수 있다.



건물주와 자영업자는 상생해야만 하는 관계다.


착한 건물주 운동처럼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일방적으로 주거나 받기만 하는 관계는 오래갈 수 없다.



자영업자가 건물주와 대립하는 것은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영업자는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임대료 인상에 부정적이며,


건물주는 자영업자가 높은 수익을 올리면서,

임대료 인상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영업자가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많은 돈을 벌었으면,

적절한 시기에 이전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건물주가 임차인이 버틸 수 없는 과다한 임대료를

부과하는 것은 건물주에게도 손해가 되지만,


사람의 욕심은 만족을 모르기 때문에

젠트리피케이션 을 통한 대립은 해결될 수 없다.



젠트리피케이션 은 당연한 현상이다.


젠트리피케이션 이 부당하다고 여긴다면,

자영업자는 건물주가 되어야 한다.


건물주가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는 부담하지 않으면서,

리스크 없이 낮은 임대료만 요구하는 것은 문제다.


"레버리지 서클"은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이해하고,

자영업자가 젠트리피케이션 에서 발생하는 불이익을

입지 않기 위해서는 건물주가 되어야 함을 말한다.


자영업자는 비즈니스에 적합한 건물주가 되어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사업을 통해 건물의 가치를

향상시켜야 한다.


"레버리지 서클"은 자영업자가 건물주가 되어야 하는 이유와

건물주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자영업자가 사업하기 좋은 건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자체가 경쟁력이다.


"레버리지 서클"은 자영업자가 비즈니스 측면에서

부동산 투자를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을 이해하게 된다.


북그로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레버리지 서클"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북그로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레버리지서클

#강호동 #젠트리피케이션 #장사는건물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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