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 수천 년 지혜를 만나는 가장 손쉬운 길 클래식 아고라 5
이황 지음, 강보승 옮김.해설 / arte(아르테)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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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도리를 알기







책을 선택한 이유



도리는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바른길을 말한다.


과거에는 지식은 부족해도 도리를 알아서 세상이 흘러갔지만,

현대 한국 사회는 지식은 넘쳐나지만 사리를 분별하지 못한다.


상식이 사라지고, 법과 규정만 맹목적으로 따르면서

어리석은 행동이 남발하면서 사회는 경직화 되고 있다.


"성학십도"는 퇴계 이황이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른 선조를 위해

평생의 학문과 수양을 집약해서 가르침을 전달한 것이다.


퇴계 이황의 통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성학십도"를 선택한다.







" 성학십도"는


제1도 「태극도」

제2도 「서명도」

제3도 「소학도」

제4도 「대학도」

제5도 「백록동규도」

제6도 「심통성정도」

제7도 「인설도」

제8도 「심학도」

제9도 「경재잠도」

제10도 「숙흥야매잠도」


로 구성되었다.





제1도 「태극도」 에서는


인간의 본질은 하늘과 같다.


수양을 통해 본질을 가리는 요소를 걷어내야

순수하고 선한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수양은 참된 앎을 추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태극은 우주의 근본적 권리, 근본적 진리를 가리킨다.


태극은 음과, 양으로 이루어지고, 음과 양이 활동하여

화,수,목,금,토라는 만물의 특징이 생겨난다.


군자는 수양으로 기질을 극복해 가는 사람이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소인이다.


주돈이의 태극도 해설에서는

태극의 본체가 움직여 양이 되고,

고요해져 음이 되며,


주희의 태극도 해설에서는

우주의 근원은 무극이면서 태극이다.


퇴계는 순수하고 선한 본성을 태극이라 한다.


군자는 성인이 되고자 노력하므로 삶이 길하며,

소인은 성인의 가르침을 거스르기 때문에 삶이 흉하다.


성인을 본받으려면 태극도에서 실마리를 구하고,

힘써 배우고 익혀서 하나의 근원에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제2도 「서명도」 에서는


송나라 정이는 장재가 쓴 정완(어리석음을 바로잡는다)의

제목을 좌우명이라는 뜻의 서명으로 고친다.


정복심이 서명을 그림으로 만든 것이 서명도다.


서명도는 태극도의 내용을 인을 중심으로 확장한다.


인을 중심으로 만물을 위계적으로 구조화한다.


만물을 보살피기 위해서는 하늘의 도를 실천해야 하며,

효는 하늘의 도를 실천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다.


하늘은 아버지, 땅은 어머니, 사람은 가운데에 있다.

하늘과 땅 사이의 기운이 사람을 이루고,

하늘과 땅의 이치가 본성을 이룬다.


하늘의 뜻을 어기는 것을 패덕이라 하고,

선한 본성을 해치는 것을 적이라 한다.


자연이 변화하는 이치를 알면 하늘의 뜻을 계승할 수 있다.


퇴계는 사람과 만물은 각자의 몸이 있어 개별성을 지닌다고 말한다.


천하가 한 집안이고, 한 나라가 한 사람과 같다고 하더라도,

모든 사람이 똑같은 것은 아니며,


모든 존재가 서로 다르지만, 하늘과 땅 사이에서 태어난

소중한 생명이라는 궁극적 진리를 공유하므로,


나 자신만을 위한다는 이기적 마음에 얽매이지 않게 된다.


부모를 사랑하는 두터운 마음을 확장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모든 존재를 위하는 마음을 키우며,

하늘을 섬기는 도리를 찾아 나가면 궁극적 진리로 나갈 수 있다.


모든 존재와 생명의 소중함을 알면 사랑을 실천할 수 있고,

모든 존재는 개별적이라는 것을 알면 정의를 실천할 수 있다.


모든 존재는 개별적이고 관계도 다르다.

마음 속에서 인이 넓어지고 가득해질 때 성인이 된다.



제3도 「소학도」 에서는


소학은 인간의 도리를 담고 있으므로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된다.


소학은 쇄소응대, 일상 생활을 바르게 하고

사람을 바르게 대하는 실천이다.


원형이정은 하늘의 도며,

인,의,예,지는 인간 본성의 핵심이다.


주희는 소학을 익히지 않으면 대학을 공부하는 기본이 부족하고,

대학의 공부로 나아가지 않으면 소학은 성공을 거둘 수 없다고 말한다.


퇴계는 소학과 대학은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보완하며,

하나이면서도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라고 말한다.



제4도 「대학도」 에서는


대학은 공자가 증자에게 전한 것이다.


명명덕은 밝은 덕,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밝히며,

신민은 도덕적 본성을 밝혀 백성을 새롭게 하며,

지어지선은 명명덕과 신민으로 완벽한 선에 도달하는 것이다.


소학은 개인의 수양을 위해서,

대학은 공동체의 안녕을 추구하면서 중요하다.


수양이 없는 경세는 불가능하고,

공동체의 안녕을 추구하지 않는 수양 또한 무의미하다.


대학의 도는 인간의 밝은 본성을 밝히고, 백성을 새롭게 하며,

궁극의 선에 머무른다.


경은 마음을 주관하는 것이고 만사의 근본이다.


경을 통해 사물을 궁리하고 사물의 이치를 추구하면서,

덕성을 높이는 것이 학문의 처음과 끝이다.


퇴계는 태극도와 서명도가 본성의 단서를 찾고,

하늘의 도를 체득하여 실천하는 궁극적 길이라고 말한다.



제5도 「백록동규도」 에서는


백록동규는 주희의 백록동서원 학칙이다.


학문은 오륜으로 대표되는 인간관계의 도덕적 원칙과

질서를 자율적으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군신유의는 직장에서 의로움으로 관계를 맺어야 하며,

부자유친은 부모, 자식 사이는 친밀해야 하고,

부부유별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 하며,

장유유서는 나이에 따른 차례가 있어야 하며,

붕우유신은 친구 사이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사회의 인간관계는 다섯 가지 경우를 벗어나지 않는다.


주희는 성현의 큰 가르침을 백록동서원 규범으로 만들어

행동을 자율적으로 삼가고 조심하도록 한다.


퇴계는 요, 순 임금의 가르침은 오륜에 있으며,

백록동규의 조목들은 오륜에 기본을 두고,

이치를 탐구하고 함께 실천하기 위한 것임을 말한다.



제6도 「심통성정도」 에서는


심통성정도는 심, 성, 정, 이, 기, 사단과 칠정 등

성리학의 존재론과 심성론으로 마음을 설명한다.


심통성정은 마음이 본성과 감정을 통괄한다는 뜻이다.

학계에서는 마음이 본성을 기준으로 감정을 통제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상도는 순수하고 선한 본성의 측면에서 마음을 분석하고,

오상, 즉 다섯가지 도덕감정으로 마음의 본질을 제시한다.


중도는 신을 제외한 오상으로부터 발현하는 사단(도덕적 마음),

칠정(일반 감정)을 제시하며,


하도는 본성의 맑고 탁함에 따라 본연지성, 기질지성으로

나누어진다고 말한다.


퇴계는 이가 기를 통제하면서 본성이 발현되고,

감정은 이가 발현된다고 주장한다.


오상이 움직여 칠정의 감정이 나온다.


정복심은 마음은 본성과 감정을 통괄하며,


마음이 고요하면 본성이 되고,

외부 사물과 통하면 감정이 되며,

학문을 하기 위해서 마음을 바르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퇴계는 마음이 이와 기를 겸하고 본성과 감정을 통괄하며,

본성이 감정이 되는 순간 마음이 변화하며,

선과 악이 갈라진다고 주장한다.


경의 자세는 이치와 욕심을 분별하고, 자신을 절제할 수 있다고 말한다.


퇴계와 기대승의 사단철정논쟁을 가져온

퇴계의 이기호발설에 대해 살펴본다.




제7도 「인설도」 에서는


인은 천지가 만물을 낳는 마음이다.


인은 인류의 보편적 사랑이다.

극기복례는 인을 함양하고 확충하는 방안이다.


인을 함양하고 실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부모, 형제를 위하는 일임을 제시한다.


인, 의, 예, 지가 발현하여 작용하면

측은함, 부끄러움, 사양함, 분별함의 감정이 되며,

측은함이 모든 감정을 아우른다.


만물에는 인이 있다.




제8도 「심학도」 에서는


심의 특징을 허령, 지각, 신명, 일신주재로 설명한다.


허령은 비어 있지만 신묘한 능력을 갖추고,

지각은 마음이 가진 인식능력,

신명은 밝은 마음의 본체,

일신주재는 마음이 모든 감정과 행동을 주재함을 말한다.


마음은 몸이 이끌고, 경은 마음을 이끈다.


이이는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것은 마음공부의 시작 단계며,

마음이 있음의 뒤에 두어서는 안된다고 말하지만


퇴계는 생각의 어긋남도 마음을 잃어버리는 것이며,

마음의 있음의 뒤에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다고 말한다.




제9도 「경재잠도」 에서는


경제잠도는 심을 중심으로

경을 실천하는 구체적 항목들을 제시하며,

경의 수양법, 경을 실천하지 않는 문제를 설명한다.


경은 몸과 마음을 주재하여 도덕적으로 이끄는 핵심 수양법이다.


경은 몸과 마음을 제어하면서, 고요한 상태에서

본성을 함양하는 방법이다.


경은 하나에 몰입하는 것이다.


경을 어기지 않고, 겉모습과 내면, 마음을 바르게 하며,

일에 집중하고, 안정되고 집중하지 못할 때 생기는 문제를 말한다.


퇴계는 일상에서 항상 보고 느끼는 사이에 체험하고,

생각하고, 경계하고, 반성하여 깨닫는 것이

성인이 되는 학문이라고 말한다.




제10도 「숙흥야매잠도」 에서는


숙흥야매잠은 심신을 차분하게 하는 잠언이다.


잠에서 깰 때는 마음을 고요히 하여 허물을 살피고

새로운 일의 실마리를 찾으며, 몸과 마음을 정돈한다.


낮의 시간은 독서와 경의 자세로 일하며,


잠자리에 들 때는 몸을 가지런히 하고 생각을 거두어

심신을 편안하게 한다.


숙흥야매잠은 스스로 경계한 잠언이다.


퇴계는 도는 일상생활 속에서 존재하며

어느 것에서인들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경계하고 삼가며,

들리지 않는 곳에서도 두려워하고 조심하면서,


함양하는 공부와 성찰하는 공부를 실천하는 것이

성인이 되는 길이라고 말한다.


"성학십도"는 태극도, 서명도, 소학도, 대학도,

백록동규도, 심통성정도, 인설도, 심학도,

경재잠도, 숙흥야매잠도 등 성학십도를 소개하고,


성학십도와 관련된 유학자, 퇴계 이황의 해석을 소개하고,

역해자의 해설을 달아 성학십도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수양은 참된 앎을 추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수양을 통해 본질을 가리는 요소를 걷어내야

순수하고 선한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태극은 우주의 근본적 권리, 근본적 진리를 가리킨다.


군자는 수양으로 기질을 극복해 가는 사람이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소인이다.



서명도는 태극도의 내용을 인을 중심으로 확장하면서,

만물을 위계적으로 구조화한다.



효는 하늘의 도를 실천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다.


하늘은 아버지, 땅은 어머니, 사람은 가운데에 있다.

하늘과 땅 사이의 기운이 사람을 이루고,

하늘과 땅의 이치가 본성을 이룬다.



자연이 변화하는 이치를 알면 하늘의 뜻을 계승할 수 있다.



모든 존재는 서로 다르지만, 하늘과 땅 사이에서 태어난

소중한 생명이라는 궁극적 진리를 공유한다.


부모를 사랑하는 두터운 마음이 확장되면서,

이기심을 버리고, 모든 존재를 위하는 마음을 키우며,

궁극적 진리로 나갈 수 있다.


모든 존재는 개별적이고 관계도 다르다.

마음 속에서 인이 넓어지고 가득해질 때 성인이 된다.




소학은 인간의 도리를 담고 있으므로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된다.


소학은 일상 생활을 바르게 하고 사람을 바르게 대하는 실천이다.

원형이정은 하늘의 도며, 인,의,예,지는 인간 본성의 핵심이다.



대학은 공자가 증자에게 전한 것이다.


명명덕은 밝은 덕,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밝히며,

신민은 도덕적 본성을 밝혀 백성을 새롭게 하며,

지어지선은 명명덕과 신민으로 완벽한 선에 도달하는 것이다.


대학의 도는 인간의 밝은 본성을 밝히고, 백성을 새롭게 하며,

궁극의 선에 머무른다.


경은 마음을 주관하는 것이고 만사의 근본이다.


경을 통해 사물을 궁리하고 사물의 이치를 추구하면서,

덕성을 높이는 것이 학문의 처음과 끝이다.



백록동규는 주희의 백록동서원 학칙이다.


학문은 오륜으로 대표되는 인간관계의 도덕적 원칙과

질서를 자율적으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군신유의는 직장에서 의로움으로 관계를 맺어야 하며,

부자유친은 부모, 자식 사이는 친밀해야 하고,

부부유별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 하며,

장유유서는 나이에 따른 차례가 있어야 하며,

붕우유신은 친구 사이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요, 순 임금의 가르침은 오륜에 있으며,

백록동규의 조목들은 오륜에 기본을 두고,

이치를 탐구하고 함께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심통성정도는 심, 성, 정, 이, 기, 사단과 칠정 등

성리학의 존재론과 심성론으로 마음을 설명한다.


심통성정은 마음이 본성과 감정을 통괄한다는 뜻이다.


퇴계는 이가 기를 통제하면서 본성이 발현되고,

감정은 이가 발현된다고 주장한다.


마음이 이와 기를 겸하고 본성과 감정을 통괄하며,

본성이 감정이 되는 순간 마음이 변화하며,

선과 악이 갈라진다고 주장한다.


퇴계와 기대승의 사단철정논쟁에 대해 살펴본다.



인은 천지가 만물을 낳는 마음이다.


인은 인류의 보편적 사랑이다.

극기복례는 인을 함양하고 확충하는 방안이다.


인을 함양하고 실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부모, 형제를 위하는 일임을 제시한다.




심의 특징은 허령, 지각, 신명, 일신주재다.


허령은 비어 있지만 신묘한 능력을 갖추고,

지각은 마음이 가진 인식능력,

신명은 밝은 마음의 본체,

일신주재는 마음이 모든 감정과 행동을 주재함을 말한다.




마음은 몸이 이끌고, 경은 마음을 이끈다.


퇴계는 생각의 어긋남도 마음을 잃어버리는 것이므로,

마음의 있음의 뒤에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다고 말한다.




경제잠도는 심을 중심으로

경을 실천하는 구체적 항목들을 제시하며,

경의 수양법, 경을 실천하지 않는 문제를 설명한다.


경은 몸과 마음을 주재하여 도덕적으로 이끄는 핵심 수양법이다.



경은 하나에 몰입하는 것이다.


일상에서 항상 보고 느끼는 사이에 체험하고,

생각하고, 경계하고, 반성하여 깨닫는 것이

성인이 되는 학문이라고 말한다.




숙흥야매잠은 심신을 차분하게 하는 잠언이다.


퇴계는 도는 일상생활 속에서 존재하며

어느 것에서인들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경계하고 삼가며,

들리지 않는 곳에서도 두려워하고 조심하면서,


함양하는 공부와 성찰하는 공부를 실천하는 것이

성인이 되는 길이라고 말한다.



"성학십도"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고,

인간의 본성과 감정에 대해 이해하면서,

인간관계와 사회의 작동 원리에 대해 통찰한다.


인간의 본질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마음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정을 바르게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태극도에서는 우주와 만물의 생성원리와 인간의 본질,

서명도에서는 만물을 포용하는 인의 원리,

소학도는 학문에 들어서기 전 갖추어야 할 자세,


대학도는 배움과 실천의 범위의 확장,

백록동규도는 인간관계에 적용할 이치,

심통성정도는 인간 본성의 발형원리,


인설도는 인간 본성의 핵심 인의 의미,

심학도는 마음의 제어 방법,

경재잠도가 일상에서 경을 유지하는 법,

숙흥야매잠도는 하루의 수양 방법을 제시한다.



조선 왕조를 말아먹은 왕은 수두룩 하지만

최악의 리더십으로 조선을 멸망 직전까지 몰아넣고

국력을 약화시킨 장본인은 선조다.


선조는 후궁의 자식으로 정통성이 없는 임금이며,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에서 국가를 저버리고,

후계 구도를 망치면서 조선의 쇠락을 자초한다.



선조가 즉위 초에 나름대로 괜찮은 정책을 펼쳤다고

인정받은 것은 퇴계 등의 가르침을 따랐기 때문일 것이다.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가

비록 선조를 변화시키지는 못했지만,

도덕적 본성을 자각시키고 염치를 알게 한

퇴계 이황의 가르침은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깊은 영향을 준다.



혼돈과 갈등이 첨예한 시대에서,

"성학십도"에서 밝힌 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면서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고민의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은

지헤로운 행동이다.



아르테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성학십도"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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