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닝 제로 - 기획 전문가를 위한 교과서
허영훈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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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기획의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기획은 일을 계획하는 것이다.


제대로 기획하지 못하면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

기획의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플래닝 제로"를 선택한다.





"플래닝 제로"는


1장 기획의 올바른 정의

2장 기획의 본질과 기능

3장 서클의 확장

4장 ‘KASH의 법칙’과 기획

5장 기획자의 본능

6장 기획자의 자질

7장 기획의 14 구성 요소

8장 기획의 완성도

9장 문서의 분석과 해체

10장 보도자료와 기획

11장 계약서와 기획

12장 기획의 시작

13장 기획안 작성

14장 기획안의 완성도

15장 기획전문가

16장 사망 기획

17장 기획의 습관

18장 기획전문가 과정

19장 기획전문가 센터

20장 기획과 금수저

21장 기획 감수성

22장 올바른 성공

23장 기획의 ‘4C’


로 구성되었다.





1장 기획의 올바른 정의 에서는


기획은 바라는 것을 새기는 것이다.


기획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위들에 관한

사고의 과정을 말한다.


Planning, Process of thinking, forethought 등

기획의 정의를 세분화 해본다.


바라는 것은 핵심 가치다.

새기는 것은 글, 그림, 표로 정리하는 것이다.


기획은 일에 대한 계획을 넘어서는 영역까지 포함한다.



2장 기획의 본질과 기능 에서는


기획의 본질은 기획을 아는 것과 기획을 하는 것의 교량 역할을 한다.


진짜로 바라는 것을 아는 핵심 가치,

백지에 문제를 정의하고 키워드를 나열하기,

지식과 정보들을 내 것으로 만들고 소화시키는 연구 등

기획의 본질에 대해 설명한다.


일에 필요한 것을 체크하는 점화,

점화에서 나열된 일에 대한 분류,

기획을 지속적으로 하게 하는 임무,

기획의 결과물이 되는 근거 등

기획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서클의 확장 에서는


서클의 확장 이론은 핵심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를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사고의 확장 과정 및 이론이다.


서클의 자발적 확장성이란 핵심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를

나열할 때, 중요도나 우선순위에 따라 서클을 그려가며

작성하게 되는 것이다.


서클의 확장 활용 원칙에 대해 이야기 한다.



4장 ‘KASH의 법칙’과 기획 에서는


KASH의 법칙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말한다.


Knwledge 지식과 정보의 확보, 수준과 범위,

Attitude 태도와 자세의 구체화 작업,

Skill 기술 또는 완성,

Habit 습관 또는 유지 등 기획의 요소를 설명한다.



5장 기획자의 본능 에서는


제안, 번호 매기기, 목파 선정, 이슈 개발, 외부에 알리기,

조직 구성, 디자인, 이름 붙이기, 브랜드 추구, 일정 수립,

예산, 세분화, 핵심, 선택, 매칭, 연구 등 기획자의 본능을 말한다.



6장 기획자의 자질 에서는


지휘자의 역량은 일을 하게 하는 능력이다.


기획의 정의와 본질,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서클의 확장을 통해 채택된 키워드들을

기획의 틀 안에 묶어야 한다.



7장 기획의 14 구성 요소 에서는


기획의 구성 요소들이 모여서 기획안을 완성한다.


의도는 기획의 핵심 가치다.


개요는 의도에 따라 이야기 하려는 모든 내용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들과 과제들을

열거해 보면서, 핵심 가치에 따라 완성도를 높여가야 한다.


내용은 기획을 위해 필요로 하는 Knowledge를 확보하면서

생긴 것들에 대한 새김이다.


시장은 기획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콘텐츠에 대하여

소비 또는 사용이 일어나는 곳을 정하는 것이다.


환경을 분석하고 진단하면서, 대내외 환경을 정리해 본다.


SWOT 분석은 내부, 외부 환경에 따라 강점, 약점, 위협

요인을 설정하고,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SWOT 분석은 외부로부터의 기회는 최대한 살리고

위협은 회피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활용하고,

약덤을 보완한다는 논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모델은 일이나 과제를 어떤 형태로 추진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비용에 관한 기획은 비용 산정이 아니라, 비용이 가져오게 될

여러 가지 영향이나 결과를 다양한 각도로 미리 생각하는 것이다.


수익은 수익 시뮬레이션 및 결과를 말한다.


홍보는 잠재 고객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최적의 채널은 트렌드에 맞는 최신 채널이 아니라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전략이란 핵심 가치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핵심 키워드만을 뽑아내면서 전략과 연결시키면서,

관리, 통제, 정리, 처리, 수습해야 하는 것이다.


과제는 처리하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말한다.


일에 대한 가치를 설정하고 해결 과제를 제시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창업 조직에 부여된 과제는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 능력, 문제 접근 역량을 확장시킨다.


창업주가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제를 잘 찾아내고 잘 관리해야 한다.


일정을 수립하는 것은 일정에 따라 할 일을 정리하는 것이다.


일정을 세분화하고 책임자를 명시하면서,

중간 보고 내지 전환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과는 기대 효과를 말한다.


효과는 목적 대비 결과물, 목표 대비 결과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인식, 영향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8장 기획의 완성도 에서는


시간의 제약 없이 기획안을 작성할 수는 없다.


시간과 완성도, 지식의 질과 완성도,

실현 가능성과 완성도, 정직과 완성도의 관계를 살펴본다.


시간과 완성도는 대내외 환경과 여건, 상황을 신속하게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기에 기획안이 작성되어야 한다.


지식의 질과 완성도는 기획에 필요한 양질의 지식과 정보가

기획안에 올바로 담겨야 한다.


기획부서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가 조사다.

현업에서 구한 자료, 시장과 관련된 자료를

크로스 체크하면서 검증 작업을 반복한다.


기획자는 지식과 정보의 질을 높여서

기획안의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


실현 가능성과 완성도는 실현 가능한 숫자를 만들어 내야 한다.


실현 가능한 기획을 한다는 것은 기획 자체가 아니라,

누적되고 총체적인 기획 과정 속에서 완성된다.


정직과 완성도는 기획자가 지식의 정보와 양과 질을

평가하고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획의 결과물이 달라짐을 말한다.


기획자의 지식과 정보의 확보 방법,

기획안 작성 태도와 자세에 대해 공유해야 한다.



9장 문서의 분석과 해체 에서는


문서 분석은 문서를 작성하고, 전달하며,

문서를 읽는 모두에게 필요한 문서의 고유한 과제다.


수신자에게 기획자의 마인드나 문서 분석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문서와 행위가 일치하지 않는다.


가장 잘 작성된 문서는 문서를 읽고 생긴 다양한 의문들이

문서 안에서 해결되는 문서다.


문서의 해체는 문서가 본래 가지고 있던 작성 의도, 목적,

사실 관계, 구성 요소, 철학 등을 찾아내는 것이다.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고 문서의 약점과 강점을 찾아내며,

문제 발생 가능성을 검증하고,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과정이다.


문서가 주는 목적, 순위, 내용 분석, 문제 분석,

담당 분석, 효과 분석, 법적 분석, 일정 분석 등

문서 분석 기본 절차에 따라 문서를 검토해 보며,

문서 분석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10장 보도자료와 기획 에서는


보도자료는 외부에 공식적으로 알리기 위한 문서지만,

홍보, 목적 달성을 위해 사실을 일부러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보도자료는 하나의 기획안이다.


기사화, 사실의 저장, 증거 자료, 신뢰의 근거,

계약서의 일부, 기획의 구성 요소의 적용,

목표에 대한 청사진 등 보도자료 기획에 대해 알아본다.



11장 계약서와 기획 에서는


계약이란 지켜야 할 의무에 대해 정하는 것이며,

계약서는 계약이 성립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다.


기획자는 계약의 핵심 가치를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용어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확인해야 한다.


서클의 확장을 통해 중요한 순서부터 미리 정리하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상황에서 위험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장 기획의 시작 에서는


기획의 시작은 문제를 글로 작성하는 것이다.


타이틀을 이루는 단어의 올바른 정의를 찾아내고,

키워드에 대한 핵심 가치와 서클의 확장을 실시한다.



13장 기획안 작성 에서는


기획자는 대부분 기존 기획안을 수정해서 작성하므로,

기획안 기본 구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기획안 기본 구조를 고민하는 것은 기획안 작성의 기본이다.



14장 기획안의 완성도 에서는


기획안이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기준을 알아본다.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작성 기간을 확보하고, K를 최대한 준비하며,

기획의 체험 성과를 접목시키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 내며, 자체 발표회를 열고,

모의 Q&A, 작성에 적합한 인력 확보 등이 필요하다.



15장 기획전문가 에서는


기획전문가란 무엇이든 기획할 수 있는 전문가다.


기획전문가 수준을 측정하는 기준에 대해 이야기 한다.



16장 사망 기획 에서는


사망 기획은 유언장이다.


사망 기획안의 목차를 제시하면서,

의미 있는 죽음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17장 기획의 습관 에서는


기획이 습관이 된 사람들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기획을 습관화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18장 기획전문가 과정 에서는


기획전문가 과정 에서는 남들이 행복이라고 믿는 길을

무작정 따라가지 말라고 가르친다.


자기 스스로 고민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문제의식을 부여하며, 조직에 적용하도록 한다.



19장 기획전문가 센터 에서는


기획전문가 센터 설치의 필요성, 기능과 가치,

기대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20장 기획과 금수저 에서는


아이가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때, 일기를 쓰면서

기획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이는 일기, 반성문, 기획안 등을 쓰거나 발표하면서,

기획력과 발표력을 키울 수 있다.


아이를 진정한 금수저로 만드는 법은 기획력을 물려주는 것이다.



21장 기획 감수성 에서는


기획 감수성은 목표나 문제를 기획의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하는 감정적 반응이다.


기획 감수성은 목표 달성과 문제 해결 등을 인식할 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획 감수성을 확장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2장 올바른 성공 에서는


기획이 어려운 것은 옳은 길을 만드는 데 적용되는

원칙이자 이론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기획의 역사적 사례로,

성문법, 보험 약관, 성경을 예시한다.



23장 기획의 ‘4C’ 에서는


기획자의 내적 동기를 구성하는 4C 원칙을 제안한다.


Courage 용기는 양심을 바탕으로 한 기획,

Core 핵심은 문제의 핵심을 찾기,

Concern 걱정은 걱정을 줄이는 일을 반복하기,

Change 변화는 과거의 성공에 머물지 않기를 말한다.


4C는 기획자의 Attitude를 이룬다.



"플래닝 제로"는

기획의 정의와 본질을 이해하고,

기획력을 키우는 서클의 확장, KASH의 법칙을 소개하며,

기획자의 본능과 자질, 기획의 구성 요소, 기획의 완성도,


문서의 분석과 해체, 보도자료, 계약서 기획하기,

기획의 시작, 기획안 작성 방법을 알아보며,


완성도 높은 기획안 만들기, 기획 교육,

기획 감수성 키우기, 기획의 내적 동기 부여에 대해 다룬다.



기획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사고하는 것이다.


기획의 정의를 세분화 하고, 글, 그림, 표로 정리하면서,

일에 대한 계획을 넘어서는 영역까지 고려해야 한다.


서클의 확장 이론은 핵심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를

중요도나 우선순위에 따라 서클을 그려가면서

사고를 확장하는 과정이다.


KASH의 법칙은 Knwledge, Attitude, Skill, Habit로 구성된다.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본능, 일을 하게 하는 지휘 능력 등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이야기 한다.



기획의 구성 요소들은 기획안을 구성한다.


의도는 기획의 핵심 가치다.

개요는 모든 내용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다.


내용은 기획을 위해 필요로 하는 Knowledge를 확보하면서

생긴 것들에 대한 새김이다.


시장은 소비 또는 사용이 일어나는 곳을 정하는 것이다.

SWOT 분석으로 환경을 분석하고 진단해 본다.


모델은 일이나 과제를 어떤 형태로 추진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비용은 비용이 가져오게 될 영향이나 결과를 미리 생각하는 것이다.


수익은 수익 시뮬레이션 및 결과를 말한다.

홍보는 잠재 고객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전략이란 핵심 가치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과제는 처리하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말한다.


일정의 수립은 일정에 따라 할 일을 정리하는 것이다.

효과는 기대 효과를 말한다.


효과는 목적 대비 결과물, 목표 대비 결과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인식, 영향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기획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시간과 완성도는 대내외 환경과 여건, 상황을 신속하게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기에 기획안이 작성되어야 한다.


지식의 질과 완성도는 기획에 필요한 양질의 지식과 정보가

기획안에 올바로 담겨야 한다.


실현 가능성과 완성도는 실현 가능한 숫자를 만들어 내야 한다.


정직과 완성도는 기획자가 지식의 정보와 양과 질을

평가하고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획의 결과물이 달라짐을 말한다.



문서 분석은 문서를 작성하고, 전달하며,

문서를 읽는 모두에게 필요한 문서의 고유한 과제다.


가장 잘 작성된 문서는 문서를 읽고 생긴 다양한 의문들이

문서 안에서 해결되는 문서다.


문서의 해체는 문서가 본래 가지고 있던 작성 의도, 목적,

사실 관계, 구성 요소, 철학 등을 찾아내면서,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고, 문서의 약점과 강점을 찾아내며,

문제 발생 가능성을 검증하고,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과정이다.


보도자료는 하나의 기획안이다.


계약서는 계약이 성립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다.


기획자는 계약의 핵심 가치를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용어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확인해야 한다.


기획의 시작은 문제를 글로 작성하는 것이다.


타이틀을 이루는 단어의 올바른 정의를 찾아내고,

키워드에 대한 핵심 가치와 서클의 확장을 실시한다.


기획안 기본 구조를 고민하는 것은 기획안 작성의 기본이다.

기획안 완성의 기준, 기획안 완성도를 높이는 법을 알아본다.


기획전문가 수준을 측정하기, 유언장 기획, 기획이 습관화,

기획전문가 과정, 기획전문가 센터, 기획력 자녀 교육를 말한다.


기획 감수성은 목표나 문제를 기획의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하는 감정적 반응이다.


기획이 어려운 것은 옳은 길을 만드는 데 적용되는

원칙이자 이론이기 때문이다.


기획자의 내적 동기를 구성하는 Courage, Core,

Concern, Change의 4C 원칙을 제안한다.



모든 일의 시작은 기획에서 시작된다.


기획은 계획과 계획이 가져올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조직이 목표를 위해 움직이도록 한다.


기획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기획의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기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플래닝 제로"는 기획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 기획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술과 자질을 다룬다.


기획은 조직의 목표 설정부터 일상의 소소한 일까지,

삶의 다양한 국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기획에 필요한 습관을 익히고 배우면서,

기획력을 키운다면 일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플래닝 제로"는 기획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

기획에서 자주하는 실수 등을 소개하므로,

올바른 기획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플래닝 제로"는 다양한 실제 기획 사례를 통해

기획 실무에 대한 감각을 익히도록 하며,


기획력을 키우고, 기획력을 교육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제안한다.


대경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플래닝 제로"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대경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플래닝제로 #허영훈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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