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를 경영하라 : MZ세대 리프레임 - MZ 리더가 바라본 MZ세대 경영법
김가현 지음 / 라온북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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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조직에 적응시키기




책을 선택한 이유


MZ는 1980년대 부터 2010년 까지의 세대를 하나로 묶는

한국에서만 쓰이는 해괴한 세대론이다.


MZ세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MZ를 경영하라"를 선택한다.







"MZ를 경영하라"는


1장 MZ세대들의 특성-Different

2장 MZ세대들과 성과 내며 일하기 - High Output

3장 MZ세대 사장의 제안-Just do it!

4장 High Output-MZ 리더의 특성


으로 구성되었다.






1장 MZ세대들의 특성-Different 에서는


월천병은 몸값을 올려나가는 과정을 밟지 않고

바로 월 천만 원을 벌겠다는 것이다.


아무런 경험 없이 갑자기 월 천만 원을 버는 방법은 없다.

본업에서 능력을 인정받는 사람들이 크리에이터로 인정받는다.


경험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지만,

회사 월급을 무시하면서 쉽게 회사를 나간다.


좋은 성과를 내는 직원들은 쉬운 길을 가려고 하지 않는다.

맡은 일을 완벽하게 해내기 위해 밤을 새서 고민하고

노력의 결실을 성과로 만들어 낸다.


작은 성취를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시간을 보내는 사람과,

쉬운 성공을 기다리는 사람의 갭은 시간이 지날 수록 커진다.


목표는 클수록 좋지만, 목표에 맞는 과정과 계단을

내실있게 밟아 나가야 한다.


MBTI에 빠져 자신을 정당화하고 협소한 가치관을 갖는 문제,

관계포비아에 빠진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 문제,

MZ세대라는 프레임의 부정적 사회적 낙인의 문제,

다양성과 개인의 존재성을 중시하는 하이퍼 퍼스낼리티 추구,


수평적 환경을 통한 임파워먼트 동기부여,

숏폼퍼스트 트렌드와 숏폼을 선호하는 이유,

프리터족, 니트족의 증가로 인한 스펙 양극화 문제,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의 MZ세대 직장 선택 기준,

조용한 퇴사를 선택하고 커리어 실력을 쌓지 않기 등


MZ세대의 주요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회사는 조직의 목표와 내재적 동기를 공유할 수 있는

Z세대를 채용해야 한다.




2장 MZ세대들과 성과 내며 일하기 - High Output 에서는


'갓생’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사는 인생을 말한다.


하루를 충실히 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타인에게 보여주려는 것이다.


갓생 열풍은 소비문화를 가실비로 바꾼다.

가격이 비싸도 자주 사용하고 충분한 가치를 느끼는

제품을 선호한다.


MZ세대가 현재의 나의 행복에 전념한 ‘욜로’에서

갓생으로 스위칭을 하게 된 사회적 변화는 긍정적이다.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다.


하루하루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면,

미래의 나를 위해 성장하는 생활 트렌드로 변할 것이다.


일과 삶이 일치하는 덕업일치로 시너지를 내는 워라블,

조직 문화를 당연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MZ세대와의 간극,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끊임없이 노출하기,


조직원의 리텐션을 높이는 대화를 통한 라포 형성,

소비로 신념과 가치를 표현하는 미닝아웃,

이직을 통해 수평적 성장을 도모하는 포트폴리오 세대,


능동적 조직문화를 만드는 명확한 목표와 자율성,

인센티브 보다 일에 의미와 재미를 느끼게 하기,

시간이 아닌 성과에 주목하며 업무 효율성 높이기,

구성원을 성장시키는 명확한 피드백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MZ세대 사장의 제안-Just do it! 에서는


MZ세대가 일하고 싶은 직장, 선호하는 상사 유형을 알아본다.


MZ세대와 함께 일하려면 직무별 성과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OKR은 조직의 공동 목표에 조직의 힘을 집중시킨다.


유연한 목표 설정, 성과 측정 다각화, 피드백,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조성, 내재적 동기 보상 등

MZ세대에 맞는 직무별 성과 기준을 이야기 한다.


워케이션을 통한 유대감과 업무 퍼포먼스 향상,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도록 돕는 핵심가치 설정,

리더와 팀원이 깊은 대화를 나누는 원온원 미팅,


가족 같은 회사를 원하지 않는 MZ세대,

비전이 일치하는 조직원 선발 및 성장시키기를 말한다.



4장 High Output-MZ 리더의 특성 에서는


갓생러 는 부지런하고 열심히 갓생을 산다.


생산적 일을 하는 시간, 방법을 생각하는 시간,

성찰하는 시간으로 하루를 3일로 나누면서,

생산성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면서,

최대한의 노력을 쏟아부은 자신을 칭찬한다.


갓생루틴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생산성을 높이자, 업무 효율성이 향상된다.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변화와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발전하는 기술 및 툴을 배워야 한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명확한 목표 설정,

우선순위를 정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목표를 위해 끈기를 가지고 살아가는 그릿(Grit),

성장하고 길을 개척하는 대체 불가능한 인재의 특징,

조직을 성장시키는 실행력 있는 인재를 알아보기,


자신과 업에 대한 프라이드와 자존감의 중요성,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가는 무한게임 추구하기,

선한 기버를 보호하는 내부 시스템 갖추기를 이야기 한다.



"MZ를 경영하라" 는 MZ세대의 특징,

MZ세대 업무 능력 향상 방법, MZ세대가 일하고 싶은 직장,

MZ세대 리더의 특성을 다룬다.



MZ세대가 걸리는 월천병은 몸값을 올려나가는

과정을 밟지 않고 바로 월 천만 원을 벌겠다는 것이다.


아무런 경험 없이 갑자기 월 천만 원을 버는 방법은 없다.


경험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지만,

회사 월급을 무시하면서 쉽게 회사를 나간다.


작은 성취를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시간을 보내는 사람과,

쉬운 성공을 원하는 사람의 갭은 시간이 지날 수록 커진다.


목표는 클수록 좋지만, 목표에 맞는 과정과 계단을

내실있게 밟아 나가야 한다.


MBTI, 하이퍼 퍼스낼리티, MZ세대 동기부여 방법,

숏폼 선호, 스펙 양극화, MZ세대 직장 선택 기준,

조용한 퇴사 등 MZ세대의 주요 특성을 알아본다.



MZ세대가 현재의 나의 행복에 전념한 ‘욜로’에서

'갓생'으로 스위칭을 한다.


'갓생’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사는 인생을 말한다.


하루를 충실히 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타인에게 보여주려는 것이다.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다.


하루하루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면,

미래의 나를 위해 성장하는 생활 트렌드로 변할 것이다.


워라블, 조직 문화를 인정하지 않기, 대화를 통한 라포 형성,

미닝아웃, 이직을 선호하는 포트폴리오 세대 등

MZ세대의 직장문화를 살펴보고,


명확한 목표와 자율성, 일의 의미와 재미 느끼게 하기,

성과에 주목하며 업무 효율성 높이기, 명확한 피드백 등

MZ세대가 성과를 내며 일하도록 한다.


MZ세대가 일하고 싶은 직장, 선호하는 상사 유형,

OKR 직무 성과 기준, 워케이션, 핵심가치,

원온원 미팅 등 MZ세대와 일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갓생루틴, 그릿, 대체 불가능한 인재,

실행력, 자존감, 자신의 길을 개척하기,

기버를 보호하는 내부 시스템 구축 등

MZ 리더의 특징을 이야기 한다.


MZ세대는 기성세대와 청년세대를 구분하기 위한

억지스러운 용어지만 한국 사회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의 과거의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지 못하는 것은

MZ세대의 등장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의 강점이자 문제점인 상명하복 문화에 의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강한 추진력이 사라지면서,

한국의 국제 경쟁력은 급속하게 떨어지고 있다.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부족하고, 조직문화를 부정하며,

월급받은 만큼만 일한다는 극도의 이기주의 등

MZ세대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면 시대 변화에 대처할 수 없다.


MZ세대를 이해하고 한국의 조직문화와 융합시키면서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때다.


"MZ를 경영하라" 는 MZ세대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MZ세대를 조직에 동화시키고, 성과를 내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한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MZ를 경영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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