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 - 긍정 마인드를 만드는 말투의 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공감의 힘
김다솔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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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퍼슨이 알아야 할 대화의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비즈니스 세계에서 센스는 중요하다.


센스 없는 사람은 능력을 제대로 평가받기 어렵다.

센스있는 대화의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를 선택한다.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는


1장 인생은 말투로 결정된다

2장 호감 가는 사람의 말투

3장 진심을 100% 표현하는 말투

4장 돈독하게 만드는 갈등 해결 말투


로 구성되었다.




1장 인생은 말투로 결정된다 에서는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말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다.


평소에 하는 말들이 모여서 인격을 만든다.


말은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다.


생각 없이 내뱉은 말 한마디가 쌓여 인생을 만든다.

말은 사람의 가치를 결정한다.


말은 심리를 변화시킨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상대에게 잘 전달되는 말을 해야 한다.


상대방이 말을 제대로 받아들이도록

진정성 있는 내면과 전달 기술이 어우러져야 한다.



대화를 어렵게 만드는 경청, 공감, 전달,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게 말하는 배려,

습관으로 자신을 바꾸기,


대화의 행위, 감정, 생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기,

부자와 행복한 사람의 말투를 따라 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호감 가는 사람의 말투 에서는


인사는 인간관계의 만남과 시작의 끝이다.


어색한 만남을 부드럽게 풀어주며,

인사말에 따라 사람의 이미지가 달라진다.

인사를 주고받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존중하는 의미다.


인사하는 법, 다양한 인사 표현법을 설명한다.



감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한다.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하다.

과거가 아니라 현재를 바라보면 감사할 일이 가득하다.


감사가 안되는 이유, 행운을 부르는 감사 방법,

감사 일기 쓰는 법을 알아본다.



상대의 이름을 부르며 호감도 높이기,

편안한 스몰토크로 인간 관계 개선하기,


상대방이 좋아하는 대화 주제 선정하기,

심리적 유대감을 가져오는 말하기,

공통점을 찾으면서 공감대 형성하기,


좋은 칭찬해주기와 자신도 칭찬해주기,

칭찬에 대해 반응하기,


인상 깊은 칭찬, 신뢰가 가는 칭찬,

듣고 싶은 칭찬 등 기분이 좋아지는 칭찬,


대화를 이어나가고, 상대방을 위하며,

변화를 만들어 내는 좋은 질문하기,


부정적 말을 피하고 긍정적으로 이야기 하기,

똑같은 주제라도 다른 관점으로 이야기 하기,


논쟁을 예방하고 배려심을 느끼게 하기를 말한다.




3장 진심을 100% 표현하는 말투 에서는


웃음이 있으면 같은 대화라도 더 즐겁게 할 수 있다.


유머감각 없어도 작은 것에 먼저 웃어주는 것 만으로도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이 된다.


거울을 보면서 미소 짓는 표정을 연습해 본다.

입꼬리를 올라가게 하고, 눈가와 볼에도

살짝 힘을 나누어주면 표정이 훨씬 편하고 자연스럽다.


표정도 말의 일부다.


메라비언 법칙은 말의 내용보다

목소리와 표정 등이 더 중요함을 말한다.


매력적인 목소리는 기분을 좋게 만든다.


좋은 목소리는 고유의 목소리를 듣기 좋게 다듬은 것이다.

매력적인 목소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목소리 톤, 보디랭귀지, 시각화, 감탄사, 신뢰 등

풍부한 리액션으로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대화하고 싶게 만드는 자세를 만드는 보디랭귀지,

자기 감정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면서 표현하기,


제안과 질문을 이용하면서 부탁하기,

공감과 칭찬을 통해 부정적 팩트를 알려주기,


의도를 말로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기,

상대의 감정 상태를 알고 공감 대화하기,


라포 형성, 패러프레이징, 맞장구 등

능동적인 경청의 기술을 알아본다.




4장 돈독하게 만드는 갈등 해결 말투 에서는


내가 기대하는 것과 상대가 기대하는 것이 다르므로

의견의 차이와 갈등이 시작된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를 말하기 위해선

내가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알아야 한다.


상대가 나와 다름을 인정하면서, 편견을 내려놓고

상대방의 생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대방의 편견도 존중하는 태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


의견을 조율할 때는 공통점에 집중해야 한다.


사회적 증거의 원칙, 스토리 텔링, 이득 제안,

선택의 자유 등은 설득에 효과적이다.


진정성, 구체적 행동과 직접적 뉘우침,

신속성, 책임감과 보상 등 사과의 요소,


품격 있고 효과적으로 화를 표현하기,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조언과 충고하기,


가까운 사람에게도 각자의 선을 인정해 주기,

감정을 상하지 않는 거절의 기술,

험담에 대처하기 등


갈등의 효과적인 대처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는

대화를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대화의 호감도 높이기, 공감하는 대화,

효과적인 소통 방법, 갈등 해결 기법에 대해 다룬다.



말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다.


말은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다.

말은 사람의 가치를 결정한다.


말은 심리를 변화시킨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상대에게 잘 전달되는 말을 해야 한다.


진정성 있는 내면과 전달 기술이 어우러져야

상대방은 말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인사는 인간관계의 만남과 시작의 끝이다.


인사를 주고받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존중하는 의미다.



감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한다.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하다.

현재를 바라보면 감사할 일이 가득하다.



웃음이 있으면 같은 대화라도 더 즐겁게 할 수 있다.


유머감각 없어도 작은 것에 먼저 웃어주는 것 만으로도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이 된다.



표정도 말의 일부다.


말의 내용보다 목소리와 표정 등이 더 중요하다.


매력적인 목소리는 기분을 좋게 만든다.


좋은 목소리는 고유의 목소리를 듣기 좋게 다듬은 것이다.


내가 기대하는 것과 상대가 기대하는 것이 다르므로

의견의 차이와 갈등이 시작된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를 말하기 위해선

내가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알아야 한다.


상대가 나와 다름을 인정하면서, 편견을 내려놓고

상대방의 생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대방의 편견도 존중하는 태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



대화는 서로의 생각을 주고 받는 것이다.


말, 목소리, 표정, 보디랭귀지 등은

서로를 제대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인간의 진심은 표현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자신의 마음을 전하고, 상대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대화의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는

호감 가는 말투와 공감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진심을 제대로 표현하면서 오해를 방지하고,

갈등을 해결하면서 돈독한 관계를 만들 수 있는

대화의 기술을 소개한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비즈니스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말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말투, 대화 요령,

표정, 보디랭귀지 등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은 어렵다.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위해서 가져야 할

경청, 공감, 전달, 대화의 기술을 익히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퍼슨이 되도록 돕는다.



모모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김다솔 #박지민 #센스있는직장인의대화법은1가다르다

#모모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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