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 - 세상에 단 하나뿐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8단계 브랜딩 전략
마이크 김 지음, 이한이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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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 구축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개인의 경쟁력이 중요한 시대가 된다.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을 브랜드로 만드는 차별화 전략이다.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위해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선택한다.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은


제1부 퍼스널 브랜드

제2부 퍼스널 브랜딩 8P 전략


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퍼스널 브랜드


제1장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에서는


가짜 이미지, 과도한 정보 제공은 퍼스널 브랜드를 망친다.


퍼스널 브랜드는 자기 안에서 최상을 것을 끌어내며,

자신의 가장 거친 면모를 드러내는 일이다.


브랜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자기 고유의 전문성 규정하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SNS에서 침묵하기,

진입할 시장을 파악하기,



관점, 퍼스널 스토리, 플랫폼, 포지셔닝, 상풍, 가격,

권유, 협업 등 8단계 퍼스널 브랜드 청사진,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기를 말한다.



제2장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관점을 전달할 것인가 에서는


문제해결형 기업가 하우투프러너,

영감형 기업가 아이디어프러너 는


돈을 버는 방식이나 장단점이 다르다.


하우투프러너 는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주거나 직접 해결하며,

아이디어프러너 는 특정 메시지나 관점, 철학을 전파한다.


전문성을 특정한 형식으로 제작하는 일이 중요하다.


아이디어프러너 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오랫동안 실천하고,

자신의 전문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다른 길을 찾으며,

아이디어를 쉽게 접하는 매체를 만들고,

플랫폼을 통해 대중에 노출된다.


수직적 집중은 특정 고객이나 시장에 적용되며,

수평적 집중은 단일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된다.


타깃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인구통계학과 사이코그래픽스,


한가지 아이디어, 주제, 시장에 초점을 맞춰

아이디어를 좁혀나가기


등 자신의 관점을 세우는

퍼스널 브랜드 구축의 첫 단계를 알아본다.



제2부 퍼스널 브랜딩 8P 전략


제3장 1P: 관점 Point of View 에서는


나를 마음아프게 하는 일은 내 관점을 세우는 두 번째 질문이다.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자체는 가치가 없다.

가치는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의 맥락에 있다.


대비 작업은 명확성, 작업 정체성, 차별성을 얻게 한다.

대비는 강력한 돌파구로 나아가게 해준다.




제4장 2P: 퍼스널 스토리 Personal Stories 에서는


마케팅 영역에서 퍼스널 스토리 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브랜드가 모호해진다.


퍼스널 스토리 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게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극작론은 퍼스널 스토리 작성에 유용하다.


창업 스토리 의 핵심은 내가 참을 수 없는 일,

나를 마음 아프게 하는 일이다.


비즈니스 스토리 는 내가 해결하려는 문제와

도발적 사건을 묶는 것이다.


고객 스토리 는 나와 함께 일한 후 변화를 겪은 사람의 이야기다.


고객 추천사 모으는 방법을 알아본다.


마케팅은 판매를 성사시키는 일이 아니라 관계를 여는 일이며,

자신의 스토리를 쓰고 플랫폼을 통해 공유해야 한다.




제5장 3P: 플랫폼 Platform 에서는


누구나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고 팟 캐스트를 만들 수 있지만

자기 자신을 내보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시간을 들여 기술을 갈고닦아야 한다.


브랜드 또는 웹사이트 이름 짓기, 약력 작성,

브랜드 홍보를 위한 연결고리 만들기에 대해 소개한다.




제6장 4P: 포지셔닝 Positioning 에서는


시각 아이덴티티, 언어 아이덴티티,

가치 아이덴티티 중 한 가지가 이상하면

브랜드 전체가 흔들린다.


시각 아이덴티티 는 브랜딩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며,

언어 아이덴티티 는 카피로 표현되며,

가치 아이덴티티 는 포지셔닝과 관계된다.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은 전문가로 포지셔닝하고,

상품과 가치를 활용해 적절하며 저렴한 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전략과 전술을 이용한 브랜드 포지셔닝 그래프,

차별화 관점과 퍼스널 스토리 만들기,


포지셔닝 위치를 낮게 평가하지 않기,

할인이나 특별 프로모션의 진행에 대해 알아본다.




제7장 5P: 상품 Products 에서는


비즈니스 란 문제를 해결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이유,

소개받길 원하는 사람에 대한 질문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은 시간, 돈, 기술 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분명하다.


상품을 제작하고 홍보하는 단계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캐치해야 한다.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타깃으로 삼을 사람을 명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상품화에는 고급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다.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가 하는

강연, 글쓰기, 코칭, 컨설팅, 상품화의 업무가 있다.


상품을 만드는 첫 번째 목표는 콘셉트를 증명하는 것이다.

검증하고, 만들고, 개선하고, 재출시하는 4단계 방법,


제휴 수수료, 문서나 템플릿 서식으로 수익 구조 만들기,

시간, 아이디어를 공짜로 제공하지 않기,


등 자신만의 체제, 프로세스, 방법론으로 차별화하기를 말한다.




제8장 6P: 가격 Pricing 에서는


교통지옥 법칙은 시간 당 요금을 책정하는 기준이다.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시간은 점점 더 귀중한 자원이다.


상품의 포지셔닝에 따라 가격도 책정해야 하며,

가격이 저렴하다고 시장에서 쉽게 자리 잡는 것은 아니다.


A/B 테스트 는 가격의 심리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너스 샌드위치 는 증정품 결정에 유용하다.


가격 책정, 가치 평가, 9상자 기법,

가격 인상, 기존 고객의 가격 올리기를 이야기 한다.




제9장 7P: 권유 Pitch 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잠재 고객의 문제 인식 수준에 따라

스토리, 비밀, 문제와 솔루션, 약속, 권유로 이어진다.


잠재 고객이 모든 것을 인지했다면

직접적으로 구매를 권유하면 된다.


잠재 고객과 통화하는 시나리오,

대화의 완급 조절, 포지셔닝의 개괄적 소개,


제안서 받기, 매력적 마케팅 콘텐츠 만들기,

강력한 첫 문장 작성, 인지 단계를 캠페인에 활용하기,


연간 마케팅 계획 세우기, 꾸준한 홍보에 대해 말한다.




제10장 8P 협업 Partners 에서는


사람들이 협업하고 싶어하는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누군가가 꼼꼼히 살펴볼 만한 사람이 되기,

독점적인 기회에 투자하기,

기술을 제공해 파트너십을 기르기,

인맥을 확장하기 위해 모임을 주최하기

고객을 의미 있는 사람으로 만들기


등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은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에 알아야 할 사항,

문제 해결과 관점의 전달 전략,


관점, 퍼스널 스토리, 플랫폼, 포지셔닝, 상풍, 가격,

권유, 협업 등 퍼스널 브랜드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퍼스널 브랜드는 자기 안에서 최상을 것을 끌어내며,

자신의 가장 거친 면모를 드러내는 일이다.


브랜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의 첫 단계는 자신의 관점을 세우는 것이다.


하우투프러너 는 문제 해결 방법을

아이디어프러너 는 메시지나 철학을 사업구조로 활용한다.


수직적 집중은 특정 고객이나 시장에 적용되며,

수평적 집중은 단일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된다.



관점을 세우는 두 번째 질문은 나를 마음 아프게 하는 일이다.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자체는 가치가 없다.

가치는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의 맥락에 있다.



퍼스널 스토리 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게 한다.


퍼스널 스토리 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브랜드가 모호해진다.


창업 스토리 는 나를 마음 아프게 하는 일,


비즈니스 스토리 는 내가 해결하려는 문제와

도발적 사건을 묶는 것,


고객 스토리 는 나와 함께 일한 후 변화를 겪은 사람이

퍼스널 스토리의 핵심이다.


마케팅은 관계를 여는 일이며,

자신의 스토리를 플랫폼을 통해 공유해야 한다.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고 팟 캐스트를 만들 수 있지만

플랫폼에 자기 자신을 내보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시간을 들여 기술을 갈고닦아야 한다.


브랜드 또는 웹사이트 이름 짓기, 약력 작성,

브랜드 홍보를 위한 연결고리 만들기에 대해 소개한다.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은 전문가로 포지셔닝하고,

상품과 가치를 활용해 적절하며 저렴한 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시각 아이덴티티, 언어 아이덴티티,

가치 아이덴티티 중 한 가지가 이상하면

브랜드 전체가 흔들린다.


시각 아이덴티티 는 브랜딩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며,

언어 아이덴티티 는 카피로 표현되며,

가치 아이덴티티 는 포지셔닝과 관계된다.



상품을 제작하고 홍보하는 단계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캐치해야 한다.


비즈니스 란 문제를 해결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은 시간, 돈, 기술 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상품의 구매를 원한다.



상품 포지셔닝에 따라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시간은 점점 더 귀중한 자원이다.

시간 당 요금을 책정하는 교통지옥 법칙을 알아본다.



잠재 고객이 모든 것을 인지했다면

직접적으로 구매를 권유하면 된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협업하고 싶어하는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기술을 제공하고,

인맥을 확장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등

인플루언서 협업 전략을 소개한다.


평생 직장의 시대가 평생 직업의 시대로 변하며,

창업과 창직으로 이 늘어나면서,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퍼스널 브랜딩 의 중요성은 알지만

퍼스널 브랜딩 구축에 대해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점, 퍼스널 스토리, 플랫폼, 포지셔닝, 상풍, 가격,

권유, 협업 등 8단계 퍼스널 브랜드 청사진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퍼스널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면서,

차별적 경쟁력을 갖도록 돕는다.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며,


적절한 홍보를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신을 브랜드로 만드는 효과적 퍼스널 브랜딩

전략의 운용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현대지성 과 컬처블룸 리앤프리 서평단에서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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