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 노래와 놀이로 찾아준 아이들의 꿈 ㅣ 아우름 57
방승호 지음 / 샘터사 / 2023년 12월
평점 :
모험놀이 상담이 가져온 아이들의 변화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의 교실이 공부하는 장소가 아니라
잠자는 곳이라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인생의 귀중한 학창시절을 허비한다면
본인 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엄청난 손실이 된다.
공부에 관심없는 직업 학교 문제 학생들을
모험놀이 상담을 통해 훈육시킨 이야기를 듣기 위해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를 선택한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는
1장 노래, 삶을 바꾸다
2장 놀이, 마음을 열다
3장 노래와 놀이로 만난 아이들
로 구성되었다.
1장 노래, 삶을 바꾸다 에서는
교장, 모험놀이상담가, 작가, 가수 등을 하지만
가수라는 직업이 제일 좋다.
직업학교 교감으로 발령나면서 학교 출근이 지옥 같다.
매일 터지는 사고 처리에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일을 만들어줘야겠다고 마음먹는다.
1층에 최신형 노래방 기계를 마련해 노래방을 만들고
요리를 좋아하는 아이는 최고의 선생님과 요리할 수 있게 한다.
아이들은 꿈을 이야기하고 펼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자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변화한다.
불행하고 힘든 과거 기억이 현재 마음을 지배하면서,
마음이 꽁꽁 닫힌 아이들은 거친 표현을 사용한다.
내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상담을 잘할 수 있다.
때로는 머리서, 때로는 가까이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진다.
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꿈을 모르는 것이다.
마음이 편해야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다.
마음이 편해지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닫힌 마음을 열기 위해 모험놀이 상담을 시작한다.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말하면서
마음속 깊숙이 숨겨 놓았던 꿈의 씨앗이 싹트게 되면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버스킹을 시작하고 학생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노 타바코〉 금연송을 부른다.
아이들이 꿈이 적힌 포스트잇을 교장실 벽면에 붙이고,
음반을 내고 가수가 된다.
〈노 타바코〉 노래를 만들게 된 계기,
교장 발령 후 학교에서 호랑이 탈을 뒤집어쓴 이유,
아이들이 흡연을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한다.
여학생이 교장실에 들어와 여학생 화장실에
담배 연기가 너무 많이 난다고 하소연한다.
학교 운동장을 한 바퀴 돌아보다가,
여학생 화장실 앞에서 게릴라 콘서트를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교장 선생님이 돌았다고 즐거워 한다.
〈노 타바코〉 노래 가사를 완성하고,
작곡가와 가수 김그림 의 도움으로
〈노 타바코〉 노래가 만들어진다.
아이들에게 담배 피우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노래에 담아 전하게 되면서,
금연 우수 학교로 보건복지부 장관상도 받게 된다.
직업학교에 온 아이들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공부를 포기한 이유를 생각하며,
아이들의 다른 면을 보기 시작한다.
모험놀이 프로그램을 활용한 집단 상담,
학교에 피시방을 설치하면서 생긴 변화,
생활지도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놀이, 마음을 열다 에서는
아이들을 재미있게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과정을 신청한다.
학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도 무시 당하면서,
무기력한 생활을 보낸다.
미국 인성교육 프로그램 해외 연수 선발 과정에 도전하면서
일상이 달라지고 의욕이 생기기 시작한다.
재미있다고 생각하자 대상이 다르게 보이고,
재미있으니 반복하면서 숙달하게 된다.
모험놀이 상담을 하면 아이들은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을 알아가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된다.
프틀랜드 틸리컴 센터의 모험놀이 상담 교육 과정,
모험상담연구소로 변한 교장실의 모습과 아이들의 변화,
선택에 의한 도전이라는 삶의 원칙,
교장실이 변화하면서 놀러오는 아이들을 이야기 한다.
3장 노래와 놀이로 만난 아이들 에서는
108번의 질문하고 108번을 답변하면서,.
자기 삶을 돌아보고, 목표를 세우게 한다.
꿈에 대한 질문을 듣고 어린 시절의 꿈을 생각하며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애물을 깨닫고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자신을 통제한다.
도전할 만한 일을 선택해 실천하면서,
자신감을 낳고 더 큰 도전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소방관, 사업가, 패션디자이너 등
자신만의 꿈을 꾸고,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며,
나쁜 습관을 버린다.
래퍼 제자와 학교 폭력 경험을 담은 노래를
제작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는
직업학교 교감이 모험놀이 상담을 시작한 계기,
노래와 놀이를 통한 모험놀이 상담 이야기,
모험놀이 상담으로 인한 아이들의 변화를 말한다.
직업학교 교감으로 발령나면서, 사고 처리하느라
학교 출근이 지옥 같다.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일을 만들어줘야겠다고 마음먹는다.
꿈을 이야기하고 펼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자
아이들은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변화한다.
아이들은 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꿈을 모르는 것이다.
마음이 편해지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닫힌 마음을 열기 위해 모험놀이 상담을 시작한다.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말하면서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버스킹을 시작하고 학생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노 타바코〉 금연송을 부른다.
여학생 화장실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학생 화장실 앞에서 게릴라 콘서트를 한다.
노래 가사를 쓰고, 작곡가와 가수 김그림 의
도움으로 〈노 타바코〉 노래가 만들어진다.
노래에 금연 메시지를 담아 전하면서,
금연 우수 학교로 선정되게 된다.
모험놀이 상담을 하면 아이들은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면서
자신을 알아가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된다.
미국 프틀랜드 틸리컴 센터 해외 연수를 받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육 받으면서
모험놀이 상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모험놀이 상담 교육장으로 변한 교장실의 모습과
아이들의 변화,
선택에 의한 도전이라는 삶의 원칙,
교장실이 변화하면서 놀러오는 아이들을 이야기 한다.
꿈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장애물을 고치려 자신을 통제한다.
말을 물가에 데려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
배우기 싫은 것을 억지로 가르치기는 어렵다.
배우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가르치는 것보다 중요하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는
학습 의욕이 없는 문제 학생들을
모험놀이 상담을 통해 개선시킨 이야기다.
아이들이 내면의 꿈을 발견하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교장이라는 근엄한 이미지를 스스로 깨고,
노래와 놀이 등을 통해 아이들의 눈 높이에서
아이들에게 다가선다.
아이들이 폭풍 같은 청소년기를 지나,
언젠가 돌아온다는 믿음을 가지면서,
묵묵히 모험놀이 상담에 임하면서,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교육자의 모습은
우리 시대의 교육이 왜 실패했고,
어떻게 문제를 극복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한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를 통해
아이들의 내면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모험놀이 상담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샘터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당신의꿈은무엇인가요 #노래와놀이로찾아준아이들의꿈 #아우름57
#방승호 #샘터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