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버트 맥키의 액션 ㅣ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4
로버트 맥키.바심 엘-와킬 지음, 방진이 옮김 / 민음인 / 2024년 1월
평점 :
액션 시나리오 만들기
책을 선택한 이유
액션은 가장 인기있는 장르다.
한국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는 대부분 액션이다.
멋진 액션 시나리오의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로버트 맥키의 액션"을 선택한다.
"로버트 맥키의 액션"은
제1부 액션의 핵심 요소
제2부 액션의 배역 구성
제3부 액션의 설계
제4부 액션의 부속장르
로 구성되었다.
제1부 액션의 핵심 요소 에서는
장르의 핵심 요소는 핵심 가치, 핵심 인물,
핵심 사건, 핵심 감정이다.
핵심은 이야기에 필수불가결한 가치이며,
가치는 긍정적인 가치값과 부정적 가치값의 대립항이다.
핵심 인물은 장르에 필수적인 배역,
핵심 사건은 장르의 주요 전환점,
핵심 감정은 장르가 불러일으키는 고유한 경험이다.
톤, 뮤지컬, SF 역사, 존재론,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자서전, 전기, 순수예술 은
표현 방식을 구성하는 10가지 기법적 장르다.
가치는 기본 장르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특성이다.
액션 장르의 핵심 가치는 생사다.
액션 장르의 필수 핵심 배역은 영웅, 악당, 피해자다.
선의 구심점, 영웅의 변화곡선, 영웅적 행위,
악당의 자기도취, 피해자의 무력감,
속수무책 장면을 이야기 한다.
핵심 사건이라는 주요 전환점에서는
가장 역동적인 핵심 가치와 가장 고조된
핵심 감정이 표현된다.
핵심 사건은 중요한 사건을 정리하고
이후에 벌어질 모든 사건을 새롭게 설정한다.
감정은 변화의 부산물이다.
삶의 경험들은 먼저 감정적 반응이 나오고,
그다음에 의미를 찾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뒤따른다.
핵심 감정은 스토리를 읽거나 감상하는 동안 겪는
본질적인 감정 또는 경험을 가리킨다.
뛰어난 액션 스토리는 흥분을 조절한다.
권위에 저항하기, 미지를 탐사하기, 좌절에 대처하기,
한계 정복하기, 금기 깨기 등 흥분의 분출 방식을 알아본다.
관습은 스토리 주제와 핵심 요소를 제시한 다음
호기심의 초점을 창작 가능성의 스펙트럼에 집중시킨다.
반복과 모방이 계속되면 진부한 클리셰가 된다.
클리셰를 피해서 액션 스토리를 쓰려면
핵심 관습을 이해하고, 관습이 형성된 이유에 대한
깊은 존중을 갖추며, 주제애 대한 방대학 지식,
모든 것을 탐구하고 확장해야 한다.
제2부 액션의 배역 구성 에서는
위기 상황에서 캐릭터의 진정한 성격이 잘 드러난다.
기법적 장르는 평면적 배역을 입체적 캐릭터로 발전시키며
캐릭터를 폭넓은 톤으로 만든다.
악당은 마력, 반발, 미스터리의 특징을 가지면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위협적 분위기를 발산한다.
힘에 카리스마를 더한 마력,
삐뚤어진 흉측한 욕망의 반발에 독자는 사로잡힌다.
악당의 숨겨진 비밀이 없으면 지루하다.
악당은 영웅을 도발한다.
악당은 담대하지만 공감을 일으키면 안된다.
액션 스토리텔링에서 필수 배역은 영웅, 악당, 피해자뿐이다.
나머지 배역은 핵심 배역을 돕거나 방해한다.
핵심배역의 삼각구도가 없으면 스토리는 의미와 정서를 잃는다.
매력적이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캐릭터는
스토리의 부정적 측면에서 창조할 수 있다.
영웅과 악당의 갈등, 부정의 부정, 캐릭터의 균형,
언더독과 오버독, 악당을 위계의 힘으로 오버독시키기,
기관 악당, 서브텍스트로 캐릭터의 내면을 표현하기를 말한다.
제3부 액션의 설계 에서는
욕망의 대상은 주인공의 삶에서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믿는 사물 또는 상태로 정의된다.
영웅의 삶은 악당, 악당의 계획, 악당이 계획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맥거핀으로 균형이 깨지고 부정적 방향으로 휩쓸려 간다.
도발적 사건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지점에 넣지만
가능한 앞에 넣어야 한다.
해설 단위마다 극적 장면을 하나씩 부여하면
역동적인 이야기 전환으로 관객을 끌어들이고,
도발적 사건은 관객의 흥미를 고조시킨다.
영웅과 악당의 만남, 세트 피스 프롤로그,
해설을 극화하는 보조플롯, 영웅과 악당의 교차편집
기법을 소개한다.
액션의 중추는 주인공이 욕망의 대상을 찾아 나서는 스토리다.
악당의 계획, 영웅의 자질을 끌어내는 악당,
악당의 비밀, 액션의 진행에 대해 설명한다.
맥거핀을 손에 넣는 쪽이 다른 쪽을 제압할 힘을 얻는다.
맥거핀은 영웅과 악당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된다.
맥거핀은 다양성을 유도하고, 갈등을 진행시키며,
이동시킬 수 있다.
악당이 승리의 목전에 도달하면 위험이 더 커지고
흥분이 한층 고조된다.
단순한 맥거핀은 반복의 위험이 있으며,
복잡한 맥거핀은 플롯을 분열시킬 위험이 있다.
에피소드 맥거핀, 복수의 맥거핀, 초맥거핀,
캐릭터 맥거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액션 전술은 캐릭터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일무이한 기술에 달려 있다.
전술 불균형의 원칙, 살인자-영웅 문제, 전지전능 문제,
도플갱어 문제, 융합 문제, 괴물 문제를 설명한다.
세트 피스는 긴장과 운동성을 통합해 흥분을 야기하면서,
가장 강력한 사건을 전환시키고, 이면의 진실을 표현한다.
액션 세트피스는 영웅을 다섯 가지 방향으로 몰고 간다.
세트피스에 운동성과 긴장을 더하는 극화 기법을 소개한다.
칭찬과 조롱의 대사도 사건을 진전시킨다.
악당을 칭찬하는 대사, 영웅을 칭찬하는 대사,
영웅을 조롱하는 대사, 악당을 조롱하는 대사를 소개한다.
배역 구성의 변화는 스토리의 핵심 가치를 바꾼다.
심층 캐릭터의 변화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액션 플롯을 구원 플롯, 타락 플롯 같은
내적 변화의 여섯 가지 장르 중 하나와 융합시켜야 한다.
위기와 액션의 절정, 악당의 패배, 거짓 결말,
결말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세트 피스 는 점층적인 액션으로 흥분을 고조시키고,
환희의 최고점에서 절정에 이른다.
세트 피스 리듬, 다양성, 교차편집, 임팩트의 속도 조절,
가치 대립항의 속도 조절, 템포 조절, 강도 조절,
세트 피스의 진행에 대해 설명한다.
작품에 깊이와 폭을 더할 수 있도록
의미, 정서, 임팩트를 강화해야 한다.
일관된 스토리는 삶은 왜, 어떻게 변화하는가라는
단 하나의 환원 불가능한 의미를 전달한다.
의미는 배경과 장면 아래에서, 이야기와 소음 아래에서 흐른다.
액션에서 의미는 삶이 지속되거나 중단되는 이유와 과정을 전달한다.
독재 신화, 독창성 확보를 설명한다.
모든 감정은 감정이입에서 시작한다.
관객과 독자는 동일시의 감각을 모색하면서,
자신의 인간성을 비춰주는 캐릭터를 찾는다.
영웅에게 감정이입한 관객은 정체성을 공유한다는
감각으로 영웅과 연결되면서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스토리와 스토리의 이미지는 잠재의식에 침투하고
이미지 시스템은 잠재의식에서 의미와 감정을 강조한다.
이미지는 반복하되 절대로 반복적으로 느껴져서는 안된다.
제4부 액션의 부속장르 에서는
액션 모험은 인간을 자연과 대적시킨다.
자연이 악당이 되는 재앙 플롯,
괴물이 악당이 되는 괴물 플롯,
존재를 멸종으로 몰아가는 종말 플롯,
배경 설정이 무기가 되는 미궁 플롯을 소개한다.
액션 서사극은 반역자-영웅을 국가와 맞서게 한다.
반역 플롯은 최고 지도자부터 말단 부하까지
다차원적인 거대 악당이 탄생한다.
음모 플롯에서 제도는 악당의 전술적 무기다.
배후의 숨은 악당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자경단 플롯은 악당이 법으로 자신을 보호하므로
영웅이 법을 무시할 수밖에 없다.
구원자 플롯은 악당이 사회 전반을 공격하면서
피해자를 만들어 영웅이 나서도록 만든다.
액션 결투는 개인 간 갈등을 일으키는데 초점을 맞춘다.
캐릭터들은 서로를 마주보고 원을 그리면서
죽음의 결투라는 중심점으로 점점 가까이 다가간다.
복수 플롯, 추격 플롯, 충돌 플롯, 마키아벨리 플롯을 소개한다.
액션 스릴러에서 영웅은 시간과 싸운다.
시간을 살아있는 존재로 여기는 것은 드물지만,
시간에 목적의식을 부여하면 임의적이고,
의도적이고, 유의미하고, 유해한 것이 된다.
숙명 플롯, 파국 플롯, 기한 플롯, 인내 플롯을 소개한다.
장르의 혼합과 융합은 상충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라도 가능하다.
기본 장르의 혼합, 융합은 주요 스토리 요소 간
균형 잡기를 요구한다.
매체와 장르, 시간과 장르, 구조적 장르,
기법적 장르에 대해 설명한다.
순수예술은 순수모험이다.
순수모험의 작가들은 캐릭터와 그들이 살아가는
세계의 서브텍스트 속으로 독자와 관객을 초대하며,
이야기를 전형에서 원형으로 승격시킨다.
의미의 심화, 캐릭터의 복잡성, 주제의 복잡성,
의미의 응집에 대해 설명한다.
형식은 공식이 아니다.
형식은 보편적이어서 모든 가능한 예시를 포함한다.
헐리우드의 창작 공식인 왜모 공식과 여정 공식을 소개한다.
"로버트 맥키의 액션"은
액션의 핵심 구성 요소와 액션의 기본을 설명하고,
액션의 배역, 액션의 설계, 액션 장르를 알아본다.
핵심 가치, 핵심 인물, 핵심 사건, 핵심 감정은
장르의 핵심 요소다.
핵심은 이야기에 필수불가결한 가치며,
가치는 긍정적인 가치값과 부정적 가치값의 대립항이다.
핵심 인물은 장르에 필수적인 배역,
핵심 사건은 장르의 주요 전환점,
핵심 감정은 장르가 불러일으키는 고유한 경험이다.
액션 장르의 핵심 가치는 생사다.
액션 장르의 필수 핵심 배역은 영웅, 악당, 피해자다.
핵심 사건은 중요한 사건을 정리하고
이후에 벌어질 모든 사건을 새롭게 설정한다.
핵심 감정은 스토리를 읽거나 감상하는 동안 겪는
본질적인 감정 또는 경험을 가리킨다.
반복과 모방이 계속되면 진부한 클리셰가 된다.
위기 상황에서 캐릭터의 진정한 성격이 잘 드러난다.
기법적 장르는 평면적 배역을 입체적 캐릭터로 발전시키며
캐릭터를 폭넓은 톤으로 만든다.
악당은 마력, 반발, 미스터리의 특징을 가지면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위협적 분위기를 발산한다.
액션 스토리텔링에서 필수 배역은 영웅, 악당, 피해자뿐이다.
나머지 배역은 핵심 배역을 돕거나 방해한다.
핵심배역의 삼각구도가 없으면 스토리는 의미와 정서를 잃는다.
영웅의 삶은 악당, 악당의 계획, 악당이 계획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맥거핀으로 균형이 깨지고 부정적 방향으로 휩쓸려 간다.
액션의 중추는 주인공이 욕망의 대상을 찾아나서는 스토리다.
맥거핀을 손에 넣는 쪽이 다른 쪽을 제압할 힘을 얻는다.
단순한 맥거핀은 반복의 위험이 있으며,
복잡한 맥거핀은 플롯을 분열시킬 위험이 있다.
액션 전술은 캐릭터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일무이한 기술에 달려 있다.
세트 피스는 긴장과 운동성을 통합해 흥분을 야기하면서,
가장 강력한 사건을 전환시키고, 이면의 진실을 표현한다.
칭찬과 조롱의 대사도 사건을 진전시킨다.
배역 구성의 변화는 스토리의 핵심 가치를 바꾼다.
세트 피스 는 점층적인 액션으로 흥분을 고조시키고,
환희의 최고점에서 절정에 이른다.
일관된 스토리는 삶은 왜, 어떻게 변화하는가라는
단 하나의 환원 불가능한 의미를 전달한다.
스토리와 스토리의 이미지는 잠재의식에 침투하고
이미지 시스템은 잠재의식에서 의미와 감정을 강조한다.
이미지는 반복하되 절대로 반복적으로 느껴져서는 안된다.
인간을 자연이 대적하는 액션 모험,
반역자-영웅이 국가와 맞서는 액션 서사극,
개인 간 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액션 결투,
영웅이 시간과 싸우는 액션 스릴러
등 액션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헐리우드 액션 장르의 창작 공식을 소개한다.
멋진 액션은 손에 땀을 쥐면서 몰입시키지만
진부한 액션은 시간 때우기에 불과할 뿐 감흥이 없다.
액션 장르의 핵심 요소를 이해하고,
액션 스토리를 이끌고 가는 원동력을 이해하면서
액션 작법을 활용하면 액션 시나리오의 품질이 높아진다.
영웅, 악당, 피해자의 삼각관계를 통해 배역을 구성하고,
클리셰의 진부함에 갇히지 않도록 하면서,
액션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른 장르와 확장시키는 등
관객을 사로잡는 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는
독자를 유혹하고, 사로잡으머, 긴장감과 흥분을 가져오는
멋진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로버트 맥키의 액션"은
액션 시나리오를 만드는 작법 이론을 소개하고,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사례를 통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안내하면서,
시나리오 작법에 따라 액션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액션 시나리오를 잘 쓰려면 액션의 특징에 대해 알아야 한다.
"로버트 맥키의 액션"은 액션 장르의 핵심을 이해하고
액션 장르의 특징에 맞는 멋진 액션을 쓸 수 있게 한다.
민음인 에서 "로버트 맥키의 액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로버트맥키의액션 #시나리오어떻게쓸것인가 #서평
#로버트 맥키 #바심엘와킬 #방진이 #민음인
#RobertMckee #BassimElWak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