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너는 금융 부자로 살아라!
김한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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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경제 마인드 길러주기




책을 선택한 이유



자본주의는 돈으로 움직이는 사회다.


공산주의 국가 체제는 대부분 멸망하고,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공산주의 국가들은

체제에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변절하면서

세상은 자본주의로 움직이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에 대해 모르면 살아가기 어렵다.

자녀 경제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딸아, 너는 금융부자로 살아라!"를 선택한다.





"딸아, 너는 금융부자로 살아라!"는


1장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장 금융을 알면 아이의 미래가 보인다

3장 돈에 휘둘리는 아이가 되지 않는 방법

4장 금융 문맹이 되지 않는 일곱 가지 방법

5장 엄마가 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로 구성되었다.






1장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서는




금융 격차는 교육 격차를 넘어선다.


가난한 사람일수록 배움의 기회가 적어지고,

재산이 많을수록 배움의 폭과 경험은 많아진다.



때 가 되면 알아서 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인내와 기다림이다.

사고 싶고 배우고 싶다는 것은 요구가 있다는 것이다.

아이가 더 많은 물건을 사고 싶어질 때가 금융교육의 적기다.


금융 교육 지금은 귀찮지만 나중은 어렵다.

돈에 대한 사고가 소비 습관으로 굳어지기 전에 시작해야 한다.



부모의 재테크와 자녀를 가르치는 금융교육은 다른다.


금융 교육은 마인드의 문제고, 재테크 교육은 기술의 문제다.

금융 교육으로 투자 안목을 길러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방법보다 마인드를 먼저 장착해야 한다.


금융 마인드가 없는 엄마는 가난한 사고를 자녀에게 대물림한다.

부모의 사고가 말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경제 교육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만드는 초석이다.


부모가 사랑하는 만큼 자녀도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돈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선 아이는 부모를 감사하게 여긴다.



기업가는 일자리를 제공한다.


일자리는 직원이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게 돕는다.

자녀가 하루하루 먹고사는 장사하는 삶을 살게 할 것인가,

미래를 바라보고 살아가는 사업하는 삶을 살게 할 것인가,

자녀에게 기업가 정신을 물려주고 싶다.



어릴 때 문해력을 가르쳐야 한다.


기본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다른 것들도 흔들린다.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


금융 교육은 자녀의 인생을 좌지우지 한다.


금융에 관한 기본 지식도 없는 아이에게

부모가 만들어준 종잣돈은 용돈에 불과하다.




2장 금융을 알면 아이의 미래가 보인다 에서는


버핏은 인생은 눈덩이와 같다고 말한다.


투자도 인생도 눈덩이처럼 복리로 굴러간다.

건강은 오랜 시간 축적된 생활 습관의 결과물이다.

건강하지 못한 신체는 부정적 사고를 유발한다.



꿈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방법을 찾아낸다.


자녀가 욕망을 일으킬 대상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면

자녀의 꿈을 응원하기만 하면 된다.



선택과 돈은 함께 가야 한다.


살면서 하는 수많은 선택은 돈이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선택과 돈이 함께 간다는 것을 배운 아이는

원하는 것을 위해 기회비용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아이들은 예쁜 아이를 잠깐 좋아하지만 밝은 아이를 더 좋아한다.


긍정적 사고는 긍정적 상황을 끌어당기고 운이라는 기회를 선물한다.

운을 벌고 싶다면 운을 끌어당기려는 마음부터 갖추어야 한다.



인색한 부자가 가난뱅이보다 남에게 더 도움이 된다.


찬란한 시절에 가장 밝게 빛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유의 철학과 가치관을 알려주어야 한다.



유일하게 살 수 없는 것이 시간이다.


바쁘게 살아야 가장 많은 시간을 갖는다.

시간은 돈이라는 경험을 자녀에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부자 아이로 키우는 로드맵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돈에 휘둘리는 아이가 되지 않는 방법 에서는


돈을 아끼고 싶은 부모인지,

자녀의 소비습관을 길러주는 부모인지 생각해 보자.


돈을 쓸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경험치가 필요하다.


소비는 경험을 사는 것이다.

자기가 모은 돈으로 소비하면서 돈 공부가 시작된다.


집안일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부모의 돈에 대한 말버릇을 점검하기,

부모의 고정관념을 자녀에게 강요하지 않기,


자녀에게 선택과 포기를 가르쳐주기,

자녀에게 부자 마인드를 심어주기,

투기와 투자를 구별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4장 금융 문맹이 되지 않는 일곱 가지 방법 에서는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있어야 한다.


투자 철학을 만드는 것은 부자 마인드를 만드는 것이다.

부모가 투자 철학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자녀는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간다.



수학은 사고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는 높은 사고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생각하는 힘은 문제 해결 능력이다.


체스는 인생이다.


전략을 선택하고, 선택의 대가와 포기를 생각하면서,

과거의 선택이 지금의 나를 만들고

현재의 선택이 미래를 나를 만들어 감을 깨닫게 된다.


놀이를 통해 사고력을 배우고 생각하는 아이로 자란다.



돈은 타인에게서 온다.


타인과의 돈거래를 잘 다루지 못하면

돈을 잘 다루지 못하는 것과 같다.


돈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부모는 자녀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돈에 대한 사고방식을 가르치지 않으면

타인이나 돈이 자녀를 가르치게 된다.



주린이는 주식 투자 초보자를 뜻한다.


주식은 중독과 같아 빠져나가기 쉽지 않다.

기술이 아닌 기본을 가르치지 않으면 대가를 치르게 된다.



아는 만큼 보인다.


부동산을 물려주는 것보다 부동산의 가치를 알아보고

투자할 수 있는 안목을 선물해야 한다.



그림책과 보드게임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금융교육이다.


체험과 연계하면서 자녀의 사고를 확장하면서,

금융 교육의 즐거움을 선물할 수 있다.



자녀에게 가정의 경제를 운영하는 경험을 시켜줘야 한다.


급한 것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에 의해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일정한 금액 안에서 장을 보면서 물가를 알게 하고,

정해진 예산 안에서 여행지를 계획하는 것도 좋다.

경제 체험은 사고를 향상시키고 감정을 배울 수 있다.



취미가 돈인 세상이다.


좋아하는 취미가 돈이 되며, 경력이 될 수 있다.

취미를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돈이 투자된다.

즐거움과 재미뿐 아니라, 결과물을 성취감과 돈으로 만들어야 한다.




5장 엄마가 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에서는



열심히 최선을 다했지만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은

간절한 꿈이 없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를 찾지 못하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기회비용의 늪은 가난한 마인드로 힘들게 한다.


자신의 것을 가장 먼저 포기하다 보니 삶은 더 나아지지 않는다.

가난한 마인드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 돈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시간은 돈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시간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돈이 아니라 마음이다.

부정적인 사고와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자신의 사고와 마인드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가난한 부모는 부자 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없다.


내가 아는 만큼을 넘어 자녀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자신만의 기준이 없다면 모든 것이 모호해진다.


생각하는 명확한 미래가 곧 현실이 된다.

자신만의 부와 성공의 기준을 배우면서,

유연하게 수정 보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야 한다.



강한 엄마는 강한 아이를 키운다.


강한 엄마는 타인의 말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중심을 잡으며,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할 줄 안다.



좋은 말도 내 것이 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자기 내면에 집중하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그려지기 시작한다.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딸아, 너는 금융부자로 살아라!"는

금융 교육의 필요성, 금융 교육의 방향,

금융 교육의 기초, 부모의 마인드를 다룬다.



가난한 사람일수록 배움의 기회가 적어지고,

재산이 많을수록 배움의 폭과 경험은 많아진다.


금융 격차는 교육 격차를 넘어선다.

때 가 되면 알아서 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인내와 기다림이다.


돈에 대한 사고가 소비 습관으로 굳어지기 전에

금융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금융 교육으로 투자 안목을 길러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금융 마인드가 없는 엄마는 가난한 사고를 자녀에게 대물림한다.


금융 교육은 자녀의 인생을 좌지우지 한다.


경제 교육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만드는 초석이다.

돈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선 아이는 부모를 감사하게 여긴다.



인생은 눈덩이와 같다.

투자도 인생도 눈덩이처럼 복리로 굴러간다.


꿈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방법을 찾아낸다.


자녀가 욕망을 일으킬 대상을 찾는다면

자녀의 꿈을 응원하기만 하면 된다.



선택과 돈은 함께 가야 한다.


수많은 삶의 선택이 돈과 함께 간다는 것을 이해하면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기회비용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긍정적 사고는 운이라는 기회를 선물한다.

운을 벌고 싶다면 운을 끌어당기려는 마음부터 갖추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의 철학과 가치관을 알려주고

시간은 돈이라는 경험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소비는 경험을 사는 것이다.

자기가 모은 돈으로 소비하면서 돈 공부가 시작된다.



투자 철학을 만드는 것은 부자 마인드를 만드는 것이다.


부모가 투자 철학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자녀는 자신만의 투자 기준과 철학을 만들어간다.



생각하는 힘은 문제 해결 능력이다.


놀이를 통해, 과거의 선택이 지금의 나를 만들고

현재의 선택이 미래를 나를 만들어 감을 깨닫게 되면서

사고력을 배우고 생각하는 아이로 자란다.



타인과의 돈거래를 잘 다루지 못하면

돈을 잘 다루지 못하는 것과 같다.


부모가 자녀에게 돈에 대한 사고방식을 가르치지 않으면

타인이나 돈이 자녀를 가르치게 된다.


부동산을 물려주는 것보다 부동산의 가치를 알아보고

투자할 수 있는 안목을 선물해야 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금융교육을 소개하고,

자녀가 가정의 경제를 운영하는 경험을 하면서,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취미가 돈인 세상이다.


좋아하는 취미가 돈이 되며, 경력이 될 수 있다.

결과물을 성취감과 돈으로 만들 수 있다.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를 찾지 못하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자신의 것을 가장 먼저 포기하면 삶은 더 나아지지 않는다.

가난한 마인드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 돈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시간은 돈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부정적인 사고와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자신의 사고와 마인드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가난한 부모는 부자 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없다.

자신만의 기준이 없다면 모든 것이 모호해진다.


자신만의 부와 성공의 기준을 배우면서,

유연하게 수정 보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야 한다.


강한 엄마는 강한 아이를 키운다.


강한 엄마는 타인의 말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중심을 잡으며,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할 줄 안다.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자기 내면에 집중하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그려지기 시작한다.



자본주의 사회는 돈이 중요하다.


아이러니하게도 학교는 돈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다.

돈이 중요함에도 돈을 터부시하는 모순된 사회분위기는

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


부모는 자녀에게 돈을 교육해야 한다.


비록 부자가 아니라도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마인드를 심어주어야 한다.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부터 올바른 마인드를 갖추고

돈에 대한 바른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딸아, 너는 금융부자로 살아라!"는

경제적 사고와 금융 마인드를 갖추고


자녀에게 경제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지식을 가르치며,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딸아, 너는 금융부자로 살아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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