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가 되는 글쓰기 - 즉시 판매로 연결되는 마케터의 실전 작문법
배작가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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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 원리




책을 선택한 이유



글은 생각이다.


마케터가 고객을 설득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가치와 철학이 담긴 메시지가 담긴 글은

고객을 설득하는데 유용한 수단이다.


마케팅 글쓰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무기가 되는 글쓰기"를 선택한다.





"무기가 되는 글쓰기" 는


1부 글쓰기는 어떻게 내 인생을 바꿨나

2부 팔리는 글쓰기란 무엇인가

3부 팔리는 글쓰기 실전


으로 구성되었다.





1부 글쓰기는 어떻게 내 인생을 바꿨나


1장 억대 연봉, 억대 부업의 교집합을 풀다 에서는


글이 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

ABCD 구조를 맞춘 글이라는 도구를 활용하면 돈이 된다.


대학생 때 과외 선생님을 하면서 글쓰기의 힘을 깨닫는다.


스타트업 크라우펀딩, 상세 페이지 작성,

글쓰기 부업의 의미, 강의 교육, 출간 기획서

작성 경험을 소개하며,


미국의 글쓰기 교육에 대해 소개한다.



2부 팔리는 글쓰기란 무엇인가


2장 오해를 해체하고 글쓰기의 첫걸음 떼기 에서는


글이 돈이 되지는 않는다.


팔리는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에 따라 글을 쓸 때

돈에 가까워진다.


혁신 제품, 럭셔리 명품은 글과 관계 없이 팔리지만,

그렇지 않다면 삶의 의지를 가지고 팔리는 글쓰기의

구조를 참고해야 한다.


인간은 모두 파는 사람이다.

글은 가장 효율적인 판매 수단이다.

판매를 목적으로 한 글은 ABCD 구조를 갖춘다.


첫 문장을 쓰기 어려운 이유는 주제에 관한 생각이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제에 대해 내 생각이 또렷이 있는

핵이 담긴 글은 단숨에 쓰고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


첫 문장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지금 당장

내가 쓸 수 있는 문장으로 시작해야 한다.


타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대담한 사실이나 선언으로 시작하기,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으로 시작하기,

개인적 이야기를 공유하기 등

첫 문장을 쉽게 쓰는 4가지 치트키,


글쓰기에 전두엽 활용하기,

몰입, 음악, 명성 등 전두엽 자극하기,


메시지, 논리, 수사, 형식 등

팔리는 글을 알아보는 안목 만들기를 설명한다.




3장 팔리는 글쓰기 절대 원칙: ABCD 구조 에서는


본질, 기본, 보완, 기술 등 4 프레임을

글쓰기에 대입하면,


메시지, 논리, 수사, 형식 으로 정리하면서,

인지, 신뢰, 노출, 전환을 얻을 수 있다.


본질 메시지 Articulate, 논리 기본 Brainwash,

보완 수사 Connect, 기술 형식 Delight는

팔리는 글의 구조다.


A는 기획자, B는 크리에이터, C는 마케터,

D는 운영자의 시선과 정체성이다.


두 수 앞을 내다보는 메시지, 팔리는 메시지,

갈등이 있는 서사, 4W로 메시지 점검하기,

감정을 건드리기, 감각과 감정을 함께 쓰기,

신뢰를 주는 글의 톤 등 본질 메시지,



논리로 고객을 세뇌하기, 세뇌와 마케팅의 공통점,


도전적인 주장, 직선의 논리, 자발적인 행동 유도,

의심의 해체 등 인지부조화와 확증편향 활용하기,


주장-이유-근거의 논리 구조, 이질감으로 설득하기,

문단 구성, 운율의 활용, 명확한 주어, 단어의 배치

등 논리 기본,


고객과의 연결,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의 수사,

고객의 구매 여정 속 수사, 아이덴티티 정의,

침묵과 설득, 애태우는 문장, 특별함을 주는 문장

등 보완 수사,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톤 앤 매너 형식,

오프라인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가져오기,


온라인에서 형식 갖추기, 판매하기 좋은 타이밍,

고객을 모으는 베이스캠프

등 기술 형식에 대해 설명한다.



3부 팔리는 글쓰기 실전


4장 팔리는 글쓰기에 마케팅 설계 더하기 에서는


객단가를 높이는 글쓰기를 위한

글쓰기에 1퍼센트 힘을 주는 기획을 위한 본질 메시지,

지식의 저주, 라임의 저주에 빠지지 않는 논리 기본,

상위 노출보다 구매 전환을 높이는 보완 수사,

고객 문제를 진단, 해결, 기쁨을 끌어내는 기술 형식,


판매를 부르는 글쓰기를 위한

상세 페이지 작성을 위한 논리 기본,

결제 유도 프로모션을 설계하는 보완 수사,

강의 후기를 받는 기술 형식,


내 브랜드를 만드는 글쓰기를 위한

사실적일수록 이야기의 생명력을 지니는 본질 메시지,

쓰기 전 경쟁사 분석을 해야 하는지 논리 기본,

수익 자동화 시스템을 현실화하는 보완 수사,

구매를 유도하는 개입 전략의 기술 형식을 설명한다.



5장 연봉을 폭발적으로 높이는 글쓰기는 따로 있다 에서는


인정받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효과적 프레젠테이션 글쓰기를 위한 본질 메시지,

상사에게 인정받는 보고서를 위한 논리 기본,

피드백에 감정을 배제하는 보완 수사,

유쾌하게 사과하는 기술 형식을 설명한다.




6장 글을 당장 업그레이드할 쓰기의 기술 에서는


팔리는 글은 힘이 있다.


인생에서 나온 세계관을 바탕으로

나만 꺼낼 수 있는 메시지가 글에 담겨야 한다.


AI를 글쓰기에 활용하기 위한

역할 부여, 목표 설정, 포맷 정하기, 톤 앤 매너,

상상력으로 AI를 활용하기,


대충 읽으면서 퇴고하기, 자세한 퇴고하기,


작업물과 나를 분리하기, 취향과 의견을 분리하기,

초안과 개선안을 분리하기


등 글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무기가 되는 글쓰기" 는

마케팅 글쓰기를 시작한 경험, 팔리는 글쓰기,

팔리는 글쓰기를 객단가 높이기, 매출 증가, 브랜딩,

직장 생활 등 실전에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글이 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

ABCD 구조를 맞춘 글이라는 도구를 활용하면 돈이 된다.


팔리는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에 따라 글을 쓸 때,

글은 돈이 될 수 있다.


인간은 모두 파는 사람이며,

글은 가장 효율적인 판매 수단이다.


판매를 목적으로 한 글은 ABCD 구조를 갖춘다.


본질, 기본, 보완, 기술 등 4 프레임을 글쓰기에 대입하면,

메시지, 논리, 수사, 형식 의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본질 메시지 Articulate, 논리 기본 Brainwash,

보완 수사 Connect, 기술 형식 Delight는

팔리는 글의 구조다.


A는 기획자, B는 크리에이터, C는 마케터,

D는 운영자의 시선과 정체성이다.



팔리는 글쓰기에 마케팅 설계 더하기 에서는

객단가를 높이는 글쓰기, 판매를 부르는 글쓰기,

내 브랜드를 만드는 글쓰기를


연봉을 폭발적으로 높이는 글쓰기는 따로 있다 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보고서, 피드백, 사과하는 글쓰기를 설명한다.


팔리는 글에는 인생에서 나온 세계관을 바탕으로

나만 꺼낼 수 있는 메시지가 글에 담겨야 한다.


AI를 글쓰기에 활용하기, 퇴고하기, 분리하기 등

글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낭중지추란 고사성어가 있지만

능력이 상향 평준화된 시대에서는

독보적 실력을 확보하기는 어렵다.


자신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소개하는 것이

실력만큼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마케팅과 브랜딩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무기가 되는 글쓰기"는 팔리는 글쓰기를 위한 ABCD 구조를 제안하고,

ABCD 구조를 이용해 객단가를 높이는 글쓰기,

판매를 부르는 글쓰기, 내 브랜드를 만드는 글쓰기,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 사례를 소개한다.


평생직장이 사라지는 창직의 시대다.

자기를 브랜딩 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렵다.


글은 자신과 자신의 사업을 알리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다.


"무기가 되는 글쓰기"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ABCD 구조를 설명하고, 팔리는 글쓰기 방법을 소개한다.


다산북스 에서 "무기가 되는 글쓰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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