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 한예종 연극원 학생들이 말하는 리얼 학교 이야기 가고 싶어졌습니다
김솔 외 한예종 재학·졸업생 10인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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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예종 학생들이 말하는 한예종 이야기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엘리트 예술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다.


줄리아드 스쿨을 벤치마킹 해서 예술 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한국예술종합학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를 선택한다.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는


1장 한예종 연극원 합격, 그 뒤의 숨은 이야기

2장 한예종 연극원에 와보니

3장 연극원에서 공부한다는 것

4장 졸업 준비 그리고 이후의 삶

5장 한예종의 다른 원이 궁금해


로 구성되었다.





1장 한예종 연극원 합격, 그 뒤의 숨은 이야기 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열정으로 성우의 꿈을 꾼다.


성우의 꿈 때문에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지만

연기 자체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예술고등학교 2학년 정기공연을 마치고 대입 준비에 돌입한다.


연기 연습을 할 때 연습일지를 적는다.

실패의 이유를 깊이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예종 입시 1차 시험 과목 중 '당일 제시 대사' 과목이 있다.


대사 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캐릭터, 공간, 행동 분석에 대해 고민한다.

반복적 연습과 기출문제 연습을 통해 나만의 방식으로

제한 시간 내 풀어갈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긴다.


입시 준비에서 현재에 집중하는 멘탈 관리법을 소개한다.



초등학생 때 뮤지컬에 매료되면서 뮤지컬 배우를 꿈꾼다.


일반 대학에 진학한 후 노래 연습에 집중하지만.

체계적으로 연기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절실헤서

연극영화과에 도전한다.


대학교 졸업을 준비하던 시기여서 독학으로 연기를 공부한다.

연극영화과 입시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역할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차 시험은 '제시된 독백 연기', '즉흥 표현',

'준비한 독백 연기'를 시연하고,

특기와 질의 응답까지 진행된다.


특기 시험, 면접 준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중학교 때 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연극에 관심을 갖게 된다.


자연스러운 연기를 위해서는 말하듯이 연기를 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말하기는 편안한 상태에서 발음과 발성,

화술이 정확하게 잡혀 있는 상태로 연기하는 것이다.



한예종은 학구열이 높고 배움을 잘 수용하는 학생을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차분하게 나다운 모습으로 입시에 임한다.


대면으로 보는 시험은 한 번으로 끝이지만,

영상은 돌려보고 확인하면서 마감 기한까지 새로 찍는다.


연기는 정해진 답이 없다.

같은 연기를 반복하다 보면 기계적으로 연기하는 경향이 있다.

매번 생동감 있는 액션을 끌어내는 것은 어렵다.



예술을 좋아하지만 실기에 큰 관심이 없다.


예술경영은 실기가 아니더라도 예술을 할 수 있다.

1차 시험에서 국어 시험을 치르고,

2차 시험에서 자기소개서, 글쓰기 시험, 면접을 진행한다.


다양한 예술 분야에 대하 전반적 지식을 갖추고,

트렌드를 민감하게 살피고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한예종에서 예술경영이 맡는 포지션은 기획이다.

커뮤니케이션 과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



동아리에 가입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극작과 지망생에게 자기소개서는 면접을 볼 때 필요한 요소다.


한예종의 '전산 오류 전형'은 잘못된 합격 통지를 취소 당하는

두려운 상황이지만 다행히 불합격 통지 전화를 받지 않았다.


입시 준비 전까지 작가가 될 거라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성적과 생활기록부에 맞춰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을 준비한다.


현실에 매이지 않고 이상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낭만은

예술을 할 수 없는 이유라 생각하면서도 예술에 도전한다.


수시 지원을 준비하는 학원 선택, 글을 잘 쓰는 요령,

입시 글쓰기에서 피해야 할 주제,

한예종 학생들의 다양한 스펙트럼 대해 이야기 한다.




문예창작과를 휴학하고 한예종 연출과에 입학하기로 마음 먹는다.


학원은 입시 자료와 정보를 얻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지만

글을 쓰고 고치는 것은 나의 몫이다.


글쓰기에 갈피를 잡지 못하면 무작정 쓰기 시작해야 한다.

예시 답안과 내가 쓴 답안의 차이를 비교하고,

정답의 구성을 따라 답안을 수정하면서

논술 문제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을 덜게 된다.


논술은 시간 싸움이다.


짧은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쪼개서 사용해야 한다.


스토리텔링 은 명확한 장면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에서

간결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다양한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접하면서 글감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


면접 시험 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조소를 전공했지만

영화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연극에서 조명 장치를 이용해 시각적 충격을 줄 수 있음을 보고,

연출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한예종 무대미술과 입학시험은 1차 소묘 시험, 2차 채색화 시험이다.


시험 문제 자체가 구체적으로 주어지므로 주어진 스토리를

그려내기보다는 주어진 스토리 내에서 나만의 주제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공간을 관객에게 선사하는 무대미술과에 대해 소개한다.



2장 한예종 연극원에 와보니 에서는


인문대학을 중퇴하고 한예종 연극원 연기과에 입학한다.


교수님을 선생님이라 부르며, 인문대학교와는 달리

선생님들과 함께 식사하는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가 좋다.


실기 위주 수업과 토론식 수업, 동기들과의 끈끈함,

체계적 커리큘럼, '카메라 연기' 수업, 한예종 공연,

타 과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작품 참여 기회 등을 소개한다.


연기의 기본기가 되는 몸 관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청소년 센터 뮤지컬 동아리 경험은 연기과 진학을 준비하게 한다.


1학년 때 수강한 '즉흥 연기'는 주어진 주제로 무언가를 만들고,

시간 내에 표현해야 하는 연기다.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더 과감히 도전할 수 있었고,

스스로 설정한 연기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연기 실습'은 파트너와 함께 장면을 직접 만들어 발표한다.

발표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듣는 과정을 거치면서

연기에 대한 새로운 고민들을 하게 된다.


학년별 적절한 커리큘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체계적 시스템은 한예종의 장점이다.


스트레칭 훈련의 중요성 등을 이야기 한다.




어릴 때 공연을 많이 관람하며 자라며, 무대를 만들고 싶다.


한예종은 천재들만 들어오는 학교가 아니라 천재를 만드는 학교다.


다양한 경험과 목표를 지닌 사람들을 뽑아 상호작용 속에서

예술가로서의 성장을 돕는다.


무대미술과의 학년별 수업 커리큘럼을 소개한다.



연출은 아티스트가 아니다 라는 연출과 교수의 말에 충격을 받는다.


연출가는 예술가가 아니며, 예술가의 태도로 작업에 임해서는 안된다.


무대를 제작하는 톱질과 망치질부터 무대 감독의 스테이지 매니지먼트까지

한예종 연출과 커리큘럼은 연출에 필요한 우수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한예종 연극원 공연 제작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한예종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면서 시야가 넓어진다.


연극원 1학년은 공통 필수 수업들을 수강한다.

극작과는 1학년 2학기부터 희곡 쓰기에 들어간다.


2학년부터는 본격적 실습이 시작된다.

3학년 전공 수업 '창작 콜라보레이션'은 연출과 협업한다.

3학년과 4학년에 수강하는 '희곡 쓰기'는 졸업 작품을 쓰는 수업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선택 수업,

다른 대학교의 수업을 듣는 교류 수학 신청 등을 소개한다.



한예종은 본인의 전공을 집요하게 파고들고 연구할 수 있게 한다.


예술은 삶과 같다.


한예종 수업도 삶을 닮아있는 것 같다.

'연기 실습' 수업에서는 지금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충동과 즉흥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폭넓은 경험이 가능한 한예종 시스템의 장점,

한예종의 고립된 학교 위치에 대한 아쉬움 등을 이야기 한다.



어쩌다 보니 한예종에 입학했지만 예술인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예술경영은 관객에 공감하고 예술가와 공생하며,

예술 시장을 창조하는 예술경영인을 육성한다.


1학년 필수 수업 '공연 기획과 제작', '연극하기',

2학년 '공연 실습' 수업을 알아본다.


학내 공연에서 기획은 예산서 작성, 정산, SNS 및 포스터를 통한 홍보,

관객 안내, 도큐멘테이션, 합평회 준비 등을 맡는다.


예술 경영인은 예술가와 예술가가 아닌 사람을 중간에서 어어주는 역할이다.


한예종은 예술가들이 용감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가게 해주도록

예술경영을 가르친다.


현업 전문가 교수로부터 듣는 생생한 경험담,

다양한 학교와 타 과의 수업을 들으며 다양한 예술을 경험하면서

기획력을 키울 수 있다.


예술경영전공 희망자들이 익혀야 할 능력을 이야기 한다.




3장 연극원에서 공부한다는 것 에서는



한예종 1학년 1학기가 끝나자 공허감을 마주하게 된다.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해 휴학을 결정하고

필라테스 지도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한다.


필라테스 자격증 취득 후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며

연기 외에도 충분히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자

복학하기로 결심한다.


전공에 대한 두려움, 예술경영으로 전과를 결심한 이유,

전과 시험, 전과 후 연기에 대한 부담 약화를 이야기 한다.


연극학과는 접점이 거의 없는 예술경영, 연극학 전공으로 나뉜다.


연극학은 연극에 대한 이론적 공부를 하는 곳이다.

연극에 대한 이론을 다진 뒤 세부적 진로를 정하거나,

비평가, 드라마터그, 연극학자 등에 적합하다.


한예종은 부전공을 하는 학생들이 많고, 부전공으로 진로를 결정하기도 한다.

전과는 TO가 있어야 가능하므로 부전공에 비해 어렵다.


부전공으로 다른 예술 분야를 배우고 경험하는 것은 큰 메리트다.


예술 아카데미에 가까운 한예종의 분위기,

개성을 존중하는 자율적 분위기에서 겪는 외로움,

가시적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조급함과 자괴감 등을 말한다.



연기는 혼자 할 수 있는 예술이 아니다.


대학에 오니 전공만 잘하면 될 거라는 생각은 큰 오산이다.

연기 하나만 해서는 안되며, 많이 알수록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진다.


연기에서 순발력과 센스가 중요하지만,

치밀하고 완벽하게 준비해야 예술적으로 보일 수 있다.


나의 때를 기다리며, 조급해하지 않고 배우라는 직업에 임한다.


고등학교 방송부 활동을 하면서 글을 쓰고 싶어 극작과에 지원한다.


입시 작품을 쓸 때는 3천 자 정도의 단편을 쓰지만

몇십만 자가 되는 긴 글을 쓰게되면 길을 잃은 느낌을 받는다.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부정적 생각에서 벗어나기,

교환학생 지원하기, 공모전 입상, 예술인의 자세를 이야기 한다.


중학생 시절 혜화에서 연극을 보며 무대에 관심을 갖게 된다.


무대미술과는 무대를 포함해 조명, 의상 등 다양한 디자인,

그래픽, 음향, 영상 등 미디어 부분으로도 길이 열려 있다.


한예종은 공연을 많이 경험하면서 실수를 줄이고 경험치를 늘려갈 수 있다.

무대미술과의 학년별 커리큘럼, 넓은 진로 스펙트럼을 말한다.



직접 결정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욕망은 연출에 대한 열정으로 이어진다.


연극원의 공연은 각각의 역할이 단단한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만들어진다.

연출과 학생들은 졸업하기 위해 2편의 연출작을 올려야 한다.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런 스루, 공연, 합평회, 포스트 프로덕션 등

공연의 과정을 소개한다.


연출과의 전공 수업은 거의 모든 과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소수 정예로 진행되는 수업, 졸업 공연 등 연출과 수업을 소개한다.



학교를 휴학하고 방송작가로 일하고 있다.


예고에서 연극영화과를 전공하고 한예종 연극원에서

예술경영을 전공하게 된 과정을 소개한다.


고등학생 때부터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쓰면서

스스로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적어 올린 것이

큰 어려움 없이 시험 문제를 풀어나가게 한다.


답힌 마음과 생각을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열어주는 힘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공연을 본다.


하고 싶은 말을 예술적으로 풀어내고 싶어진다.

체계적 커리큘럼으로 철저하게 교육해 줄 학교를 선택한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연기, 예술을 벗어나지 않는 수업,

연기 전공으로 할 수 있는 넓은 스펙트럼을 말한다.




4장 졸업 준비 그리고 이후의 삶 에서는


한예종 입학 전에 꿈꾸던 공연과 실제는 다르다.


일반 대학은 무엇을 배우는지에 집중하지만

한예종은 배움으로 나를 변화시키고,

배운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훨씬 중요하게 다룬다.


공연을 만들면서 즐거움과 힘듦을 나누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것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한예종 졸업을 앞두면서 하게되는 고민,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졸업 후의 삶을 이야기 한다.



헤드윅 영상을 본 후 뮤지컬 배우를 꿈꾸게 된다.


학교를 휴학하고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면서,

학교와 프로의 세계의 차이를 이해하게 된다.


준비된 배우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면서,

수업을 충실히 하며 기본 역량을 키우려 노력한다.


뮤지컬 오디션 과정, 불합격에 낙담하지 않는 법을 소개한다.



한예종 졸업 후 한예종 무대미술과 지원생을 위한 입시 수업을 진행한다.


무대미술을 전공해도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 느낀 것들, 학교와 외부 작업의 차이,

무대미술 선택에 만족하는 이유, 학교 공부가 미친 영향,

한예종 무대미술과의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



졸업 후 오디션을 보며 고민하다가 뮤지컬 스타 대회 DIMF에 도전한다.


방송 드라마는 작은 프레임 안의 연기에서 자유로움을 느낀다.

사회에 나와 배우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한예종에 합격하기 위한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실력뿐만 아니라, 소속된 곳, 이미지, 운과 타이밍 등도 중요하다.


학교에서 연기에만 집중하며 지내는 것도 좋지만,

졸업 후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 하는지,

어떤 마인드를 지녀야 하는지도 생각해야 한다.


불안함을 극복하기,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미친 영향,

예술 분야에서 오래 살아남는 법을 이야기 한다.



좋아하던 모든 것들이 예술이어서 예술을 시작한다.


여러 번 공연을 했지만 단 한 번도 쉬운 적이 없다.

연출과 졸업 요건인 2번의 스튜디오 공연,

예술 지원 사업 도전, 희곡 쓰기와 협력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대학교 4학년이 되자 졸업 후 사회 생활에 막막해진다.


오디션에 도전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며 사는 삶은 두렵다.


요가는 스트레스를 잠재우고 몸을 리프레시 시킨다.

연기를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 요가 강사를 한다.


졸업 후에는 혼자 연습하고, 혼자 피드백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연기 수업이 가져다준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야기 한다.



5장 한예종의 다른 원이 궁금해 에서는


예중과 음악 중점 고등학교에서 음악을 전공한다.


입시를 준비하면서 한예종이 추구하는 스타일과

음악 스타일이 맞지 않음을 알게 된다.


한예종 작곡과 입학시험, 작곡과와 음악의 중요성,

한에종 작곡과 수업 과목 소개,

입시 강사 활동과 유학 준비 포부를 이야기 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대학을 가고 싶어 패션디자인에 관심을 갖는다.


미리 디자인과를 준비하지 않아 그림 연습이 부족하다.

그림 실력 이상으로 성적과 체력 관리도 중요하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인사이트를 넓혀두기,

한예종 디자인과의 세부 전공, 제품 디자인의 매력,

해외 취업을 목표로 삼는 이유를 이야기 한다.



유도 선수 생활에서 큰 부상을 입게 되면서 무기력해진다.


대금 동아리 활동에서 악기에 집중하면서 부정적 생각이 사라진다.

대금을 늦게 시작했지만 목표만 집중하기로 마음 먹는다.


민속악 합주 수업, 청음 수업의 어려움,

국악에 대한 유연한 포부를 소개한다.



어린아이였을 때부터 춤추기를 좋아하고,

예고 합격 후 본격적으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스트레칭은 가장 힘들다.

동작의 정확도가 올라가지 않는 것도 스트레스다.


한예종 창작과의 수업, 한예종 생활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내성적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특성화 고등학교에 진학한다.


한예종 영화과 입시 논술 문제, 입시 준비하기,

영화를 만드는데 필요한 협업, 한예종 영화과 수업,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영화과의 메리트를 소개한다.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는

한예종 연극원 입시 도전기, 한예종 연극원 교육 과정,

한예종 연극원 생활에서 느낀점, 한예종 졸업 후 진로,

한예종 다른 원에 대해 소개한다.


한예종 연극원은 연기과, 연출과, 극작과, 무대미술과,

연극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기 연습을 할 때 연습일지를 적는다.

실패의 이유를 깊이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예종 연기과 입시 1차 시험 과목 중 '당일 제시 대사' 과목은


대사 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캐릭터, 공간, 행동 분석에 대해 고민하면서,


반복적 연습과 기출문제 연습을 통해

제한 시간 내 나만의 방식으로 대사를 풀어가야 한다.


연극영화과 입시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역할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연극영화과 2차 시험은 '제시된 독백 연기', '즉흥 표현',

'준비한 독백 연기'를 시연하고, 특기와 질의 응답까지 진행된다.


자연스러운 연기를 위해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발음과 발성,

화술이 정확하게 잡혀 있는 자연스러운 말하기가 필요하다.


한예종은 학구열이 높고 배움을 잘 수용하는 학생을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차분하게 나다운 모습으로 입시에 임한다.


예술경영은 1차 시험에서 국어 시험을 치르고,

2차 시험에서 자기소개서, 글쓰기 시험, 면접을 진행한다.


다양한 예술 분야에 대하 전반적 지식을 갖추고,

트렌드를 민감하게 살피고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극작과 는 자기소개서가 면접을 볼 때 필요하다.


수시 지원을 준비하는 학원 선택, 글을 잘 쓰는 요령,

입시 글쓰기에서 피해야 할 주제 등을 안내한다.


연출과 입학을 위해 논술을 준비한다.


글쓰기에 갈피를 잡지 못해도 무작정 쓰기 시작해야 한다.

예시 답안과 내가 쓴 답안의 차이를 비교하고, 수정하면서

논술 문제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을 덜게 된다.


논술은 시간 싸움이다.


짧은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쪼개서 사용해야 한다.


간결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스토리텔링,

다양한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접하면서 글감을 확보해야 한다.



무대미술과 1차 소묘 시험, 2차 채색화 시험에서는

주어진 스토리 를 나만의 주제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한예종은 교수님을 선생님이라 부르며, 인문대학교와는 달리

선생님들과 함께 식사하는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가 좋다.


한예종 연극원 1학년 때 수강한 '즉흥 연기'는 주어진 주제로

무언가를 만들고, 시간 내에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연기 실습'은 파트너와 함께 장면을 직접 만들어 발표하면서,

연기에 대한 새로운 고민들을 하게 된다.


한예종은 천재들만 들어오는 학교가 아니라 천재를 만드는 학교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예술가로서의 성장을 돕는

무대미술과의 학년별 수업 커리큘럼을 소개한다.


연출과는 무대를 제작하는 톱질과 망치질부터 무대 감독의

스테이지 매니지먼트까지 연출에 필요한 우수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극작과는 1학년 2학기부터 희곡 쓰기에 들어간다.

2학년부터는 본격적 실습이 시작된다.

3학년 전공 수업 '창작 콜라보레이션'은 연출과 협업한다.

3학년과 4학년에 수강하는 '희곡 쓰기'는 졸업 작품을 쓰는 수업이다.


'연기 실습' 수업에서는 지금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충동과 즉흥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한예종 커리큘럼은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지만

교류가 쉽지 않은 고립된 학교 위치는 아쉽다.


예술경영은 예술 시장을 창조하는 예술경영인을 육성한다.


1학년 필수 수업 '공연 기획과 제작', '연극하기',

2학년 '공연 실습' 수업을 알아본다.


전공을 연기과 에서 예술경영으로 전과한 사례,

부전공을 선택하고 경험하면서, 진로의 폭을 넓히기,


대학보다는 예술 아카데미에 가까운 한예종의 분위기,

개성을 존중하는 자율적 분위기에서 겪는 외로움,

가시적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조급함과 자괴감 등


한예종에서 공부하면서 느끼는 점을 솔직하게 알려준다.


연기만 해서는 안되며, 많이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순발력과 센스가 중요하지만, 치밀하고 완벽하게 준비해야

예술적으로 연기 할 수 있다.


몇십만 자가 되는 긴 글을 쓰면 길을 잃는 것 같다.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예술인의 자세를 이야기 한다.


무대미술과는 무대 이외에도, 조명, 의상 등 다양한 디자인,

그래픽, 음향, 영상 등 미디어 부분 등 다양한 진로가 열려있다.


연극원의 공연은 각각의 역할이 단단한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만들어진다.


연출과는 연극원의 거의 모든 과를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졸업하기 위해 2편의 연출작을 올려야 한다.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런 스루, 공연, 합평회, 포스트 프로덕션 등

공연의 과정을 소개한다.


예술경영 입시를 체계적으로 준비하지 못했지만

고등학생 때부터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쓰면서

스스로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적어 올리면서,

큰 어려움 없이 시험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연기는 생활에 도움이 된다.

연기 전공으로 할 수 있는 넓은 스펙트럼을 말한다.



한예종은 배움으로 나를 변화시키고,

배운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훨씬 중요하게 다룬다.


한예종 졸업을 앞두면서 하게되는 고민,

뮤지컬 배우, 무대미술과 입시 강사, 요가 강사 등을 하며,

한예종 졸업생 들이 겪는 진로에 대한 고민을 소개한다.



한예종 음악원 작곡가, 미술원 디자인과, 전통예술원,

무용원 창작과, 영상원 영화과 등

한예종 연극원 외의 다양한 학부를 소개한다.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는

한예종 입시부터 교육 과정, 학교생활, 졸업 후 진로까지,

한예종 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는다.


한국 문화 예술계를 이끌어가는 인재를 육성하는 한예종은

K 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한예종에서 공부하면서 경험한 생생한 이야기는

한예종 입시를 준비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예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준다.


배우, 작가, 연출가, 디자이너 등

문화 예술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한예종 재학생, 졸업생 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문화 예술계 진로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어드바이스를 제공한다.



한예종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시간에 빠듯한 커리큘럼을 공부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겪게 된다.


한예종의 다양한 커리큘럼과 진로에 대한 불안과 고민 등

한예종 학생과 졸업생이 들려주는 진솔한 이야기는

한예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메가스터디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한예종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한예종에가고싶어졌습니다 #한예종연극원학생들이말하는리얼학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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